Q. 돈 훔치는 아이
초5 여자아이입니다. 친구들을 좋아해서 가족모임보다 친구가 중요한 아이입니다. 액체괴물 만들기에 한참 빠져 엄청 사고, 요즘은 버스 타고 나가서 노래방, 방방장, 대형마트 등을 다니며 놉니다.
집에 틴트도 사가지고 오고. 물어보면 친구가 줬다고 하고 그런데 저는 그런거 혼내지 않고 필요하면 언제든 이야기해라 좋은 걸로 사줄게. 하고 저에게 있는 틴트를 주기도 하고 어떤 옷을 사달라고 하면 찾아서 사주곤 합니다.
그런데 친구와 오천 원짜리 옷을 사오기도 하고 혼내진 않습니다. 문제는 올초 부터인가 돈이 조금씩 없어지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아니겠지 하고 넘어가다 혹시라도 돈이 필요하면 이야기해라 하고 넘어갔습니다
그 후로도 여러 번 없어졌어요. 추가로 여러 번 없어지기 전 원래 주던 용돈을 없애고, 책을 읽으면 천원씩 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잘 읽지를 않습니다.
이후 돈이 또 없어졌고 아이가 그동안 용돈을 거의 안 받은 일도 있고 해서
다그쳤습니다. 본인은 책을 읽는 게 힘들다고 전 대신 하루에 만원씩도 네가 원하면 받지 않았냐며 설득했습니다.
너의 훔치는 행동이 날 너무 실망시켰고 속상하다고 앞으로 그러지 말라고했습니다.
그제야 실토하면서 (이사한지 보름되었는데) 이사하기 전에만 훔쳤다고 그렇게 매를 맞고 끝났는데 이틀 만에 또 돈이 없어졌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 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는 훔치는 행동을 통해서 아이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욕구, 감정 등을 보상을 받으려는 마음이 아이가 감당이 안 될 만큼 너무 강하여 순간적으로 무의식적인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하였을 것입니다.
아이가 현재 물질적인 것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아이의 무의식적인 욕구를 먼저 이해하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먼저 체벌, 부정적인 피드백보다는 어머니께서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이이가 표현하지 못한 욕구, 감정들을 편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하는 말을 잘 들으시면 아이가 물질적인 것으로 보상받고 싶은 아이의 욕구, 마음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아이가 물질로 보상하려는 정서적인 욕구 등을 어머니께서 이해해주시고 충동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연습을 병행을 하시면 현재 보이는 있는 아이의 행동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우리아이를 위한 TIP!>
>> 도벽이 있는 우리 아이 도와주는 방법
1) 엄마와 함께 직접 돌려줍니다.
아이가 친구의 물건을 허락도 받지 않고 가져왔을 경우에는 엄마가 직접 동행해 친구에게 돌려주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가 타인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본다면, 죄책감을 느껴 그러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이 망가졌다면 엄마가 먼저 물어주되, 용돈을 모아서 엄마에게 갚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족관계, 정서적인 부분을 먼저 돌아봅니다.
아이의 도벽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아이의 행동만을 꾸짖고 체벌하기 전에 먼저, 가족 간의 관계가 안정적인지, 아이의 생활에 문제는 없는지 되짚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의 진위를 파악하려고 질문을 던진다면, 아이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변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모가 알게 된 사실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먼저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마음으로 그러한 행동을 저지르게 되었는지를 알고 싶다는 것과 너를 최대한 이해하고자 한다는 부모의 진심을 아이가 느낄 수 있게끔 알려주는 것입니다.
3) 매일 단위로 용돈을 줍니다.
엄마가 경제적으로 너무 헤프거나 반대로 엄격한 것도 문제가 됩니다.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직접 살 수 있도록 매일 단위로 용돈을 주고 용돈 기입장을 만들어 용돈의 용도를 스스로 조정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돈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돈은 아이들이 보지 못하는 데 간수하고, 심부름을 시킨 다음 남은 잔돈은 꼭 돌려받은 후 다시 심부름 값을 주는 등 엄마부터 돈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아이가 훔치는 행동을 한 각기 다른 이유에 따라 다르게 접근합니다.
아이들이 도벽 행동을 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이를 파악한 후에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이라면, 부모자녀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충동조절능력이 부족한 아이의 경우에는 충동을 참지 못하는 이유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아이가 도덕개념에 대해서 무지하다면 이를 교육해야 하고, 주의력 결핍이나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아예 다르게 접근해야합니다. 또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그러한 행동을 했다면 아이에게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문헌출처:
1) 도벽이 있는 아이, 해법수학, 이향숙 소장님, 2012.10
http://1004pr.co.kr/kccp/bbs/board.php?bo_table=102e&wr_id=14
2) 이 아이들이 도둑이 된 이유, 양종철, 교육부, 2011.6.9.
https://if-blog.tistory.com/1189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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