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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8.25 테스트 저번에 교장선생님과 통화 후 이제야 카드를 만들어서 보여줬어요 아는 글자가 많아서인지 잘 읽더라구요 못 읽은 글자-다,가,싸,짜 생각보다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읽은 글자를 다시 읽혀 봤는데 빠,따 를 못 읽네요 선생님말씀대로 별 상자에 다시 넣었어요 의외로 가와 다를 못 읽고 까를 읽더라구요 이따가 다시 물어봐야겠어요 선생님께 너무 감사해요~아 참 질문이 있는데요 세현이가 수학도 1~10까지 읽기는 되는데 더하기 빼기를 지금도 잘 못해요 특히 빼기를 힘들어해요 혹시 수학도 같이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학습지하고 인지 수업(수학) 하고 있는데 하루만 지나면 까먹어버리더라구요~한글쓰기는 어떻게 연습해야 하나요?
2013.8.26
오늘은 개학 첫날이어서 학교에 일찍 감.점심먹고 치료실 갔다가 중간중간에 싸 자를 계속 읽게 함
잘 읽다가 저녁에 다시 물어보니 사 라고 읽음.잘 읽은 글씨 다시 물어보니 까,카를 바로 못 읽음.
잘 읽는 글씨는 벽에 붙여 놓음. 싸 자는 화장실 앞에 붙여놓음.
2013.8.27 1일차
오늘은 오전에 1시간 가량 놀아주고 싸,까 공부를 했음.재미있게 10분정도 한글공부하고 학교에 갔음.
길을 가면서도 계속 노래와 함께 싸,까 를 했는데 학교 끝나고 집에 와서 물어보니 싸를 사라고 읽음.
욕심이 많아서 두개를 잘 할줄 알았는데 싸를 아직도 헷갈려함.
TV앞에다 싸를 놓아두고 수시로 물어봄. 저녁에는 싸라고 잘읽음.
오늘은 한글공부 첫 날이니까 이정도도 양호한 것 같음.벽에 붙어있는 파,자,라,마,사,바,타,하,아,나,차
이 낱자들은 잘 읽음.잘 못 읽는 글씨-가,다,카,싸,짜,빠,따
2013.8.28 2일차
오늘은 한글공부 둘째 날~ 아침에 놀아주고 10분
공부했음.계속해서 벽에 붙어 있는 글자읽어보고
이틀째 공부중인 싸를 틈틈히 놀아주면서 읽히고 노래로도 읽힘.잘 읽음.벽에 붙어있는 글씨는
생각보다 빨리 못 읽음.한글자씩 틀리게 읽다가 다시 제대로 읽음
샤워하면서 싸 를 유리문에 씀.너무 기뻐 둘이 박수를 침.거실로 나와
누나에게 자랑하려고 스케치북에 싸를 씀.누나와 함께 환호성을 지르며 칭찬해줌.
질문- 벽에 붙어 있는 글씨 잘 읽다가 한번씩 틀리는데 별표상자에 넣어야 하나요?
아니면 벽에 붙여놓고 계속 읽히면 될까요? 그리고 학습지 국어 읽으면서 문장 이해하고
문제풀기 과정인데 계속해야 하나요?
2013.8.29 3일차
오늘은 40분 게임과 공놀이하고 10분 공부함.벽에 붙어 있는 글씨 10시에 테스트 해 보니 읽기는 읽는데
한번씩 잘못 읽음. 그래도 다시 또 읽으려고 함.그럼 제대로 잘 읽음. 아는 글씨지만 아직도 빠르게 읽진 못함.싸 는 선생님 말씀대로 모음빼고 다시 화장실과 tv앞에
붙여 놓음.화장실 갈때마다 한번씩 물어봄.공부라고 느끼지 않게 해주고 싶은데 잘 안됨. 아는 글씨 틀리게 읽으면
알려주고 다시 읽게 함.ㅆ 은 싸 라고 인식되어 있는지 잘 읽음.
2013년8월30일 4일차
오늘 역시 블럭놀이하고 아는 글씨 테스트해보고 카를 공부함. 아직도 아는 글씨버벅대기도 함.
가끔씩 카를 물어보면 대답 잘함.자기전에 아는 글씨 벽에다 다시 붙이고 읽음.역시 바로 바로 나오것도
있고 늦게 말하는 경우도 있음.오늘은 싸와 사를 헷갈려함.사를 아라고 하다가 생각해보고 사라고 함.
자기전에도 카는 잘 읽음.
2013년8월31일 5일차
오늘은 놀지 못하고 10시에서 15분까지 놀면서 카를 배웠다.그냥 읽을때는 재미없어 하더니
자동차에 붙여주니 재미있어 했다.엄마차, 아빠차 하면서 놀기도 했다.벽에 있는 글씨 테스트
해보니 싸와 사를 헷갈려해서 별상자에 넣었다. 집에 있으면서 별상자에 있는 카드를 읽기 놀이했다.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엄마가 바보되기를 했다.세번째까지 엄마가 자꾸 엉뚱한 얘기를 하니 엄마
나 재미있으라고 하는 거지?하고 물어보았다.아니,엄마가 자꾸 까먹어서 그래 세현이가 알려줘 했더니
엄마 바보같다며 막 웃어댔다.그리고 한참후에 엄마, 한글공부 해야지? 하고 세현이가 처음으로
한글공부하자고 했다. 그리고 열심히 엄마를 가르쳐주었다. 엄마, 잊어버리면 안돼!그러는데 웃음이 났다.
자기 전에 카드를 넘기며 또 한번 엄마 알려주듯이 읽었다.별상자-싸,빠,짜,따,까,다,가,카,사
속도는 느리지만 잘 읽는다.자기 전에 읽은 것 중 사를 싸라고 읽다가 스스로 사라고 다시 읽었다.
2013.9.1 6일차
오늘은 사정상 노는 거와 10분 공부하기를 못했다.나가는 길에 별상자글씨 읽어보게 했는데
다 잘 읽었다.저녁 늦게 집에 돌아와서 다시 한번 확인차 물어봤는데 까는 다른 글자에비해서
조금 생각하고 읽었는데 지금 배우는 카와 함께 모두 잘 읽었다.잊어버리지 않고 읽어 준 세현이가
너무 대견하다.
2013.9.2 7일차
놀기 40분하고 10분공부했다. 아는 글씨 테스트해 보았더니 다 잘 읽었다.별상자 글자들은 다
잘 읽었는데 까에서 빨리 안 나오고 제가 비슷한 흉내 내니까 그 때서야 생각난 듯이 까라고 말했다.
지금 배우는 카는 잘 읽는다.
그리고 잠깐씩 물어봤는데 별상자 글자들은 잘 읽었다.자기전에도 잘 읽어서 칭찬해주었다.
벽에 붙어 있는 글자(아는 것)들을 읽는 중에 타와 파를 헷갈려 했다.또 차를 한참후에 읽었다.
아는 글자들을 자꾸 잊어버리는 거 같아 걱정이다.
2013.9.3 8일차
오전에 까를 공부했다.그리고 아는 글자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잘 읽었다.틈틈히 까를 보여주고
물어보니 잘 읽었다. 자기 전에도 물어보니 빠를 바라고 읽었다가 바로 다시 읽었다.별상자에 있는
모르는 글자를 계속 섞어가며 읽기하는데 아직 스스로 하지 않고 한번씩 해야지하며 보여준다.
질문-카드섞어서 글자 읽을때 모르는 글자 카드를 가지고 하는지 아니면 모르는 글자 배운 것으로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리고 글자카드를 가지고 아직까지 혼자 스스로 하지는 않는데 제가 읽으라고 해도
되는지 궁금해요.
2013.9.4 9일차
오늘도 까를 공부했다. 중간에 한번씩 읽어보게 하면 다 읽었다.빠를 바라고 읽었다가 내가 계속 바라고 하니까
빠라고 말했다.다른 카드는 모두 잘 읽었다.샤워할때 유리창에 싸,짜,빠,따,까,카,가,바,다를 써보라고 했더니
모두 다 썼다.
2013.9.5 10일차
오늘 역시 까를 공부했다.놀이와 함께 하니 너무 재미있어했다.치료실갔다오고 자전거 배우고 나니 저녁이
되었다.치료실 가기 전에 모르던 글씨 읽게 해보았더니 다 잘 읽었다.밤에는 자기 전에 오늘 배운 글씨 기억해?
하고 물으니 까라고 했다.카드를 봐야 하지 않을까?했더니 아니, 안봐도 돼~!하면서 까를 허공에다 썼다.
2013.9.6 11일차
오늘은 조금밖에 놀지 못했지만 한글공부를 재미있게 했다.중간중간에 한번씩 물어보면 대답을 잘한다. 배운 글씨
써보랬더니 잘 쓴다. 다를 차라고 썼다.지금 배우는 짜는 잘 쓴다.자기전에 카드 물어보니 가를 카,까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가 잠시 생각해보다가 까라고 했다. 가끔씩 헷갈리나보다.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지만 꾹 참았다.
생각보다 세현이가 잘 따라줘서 다행이다.천천히라는 말을 매일 마음에 새겨둔다.
2013.9.7 12일차
오늘은 놀지 못하고 10분 공부했다.짜를 공부했는데 잘 읽었다.계속 가를 카라고 읽었다.벽에 붙어 있는 글씨 차를 카라고
읽었다.아는 글씨들을 자꾸 틀리는데 이대로 공부해도 될지 걱정이다.
2013.9.8 13일차
아침에 짜를 공부하고 벽에 붙여 놓은 글자를 다 읽었다.중간중간에도 잘 읽었다.자기전에는 아는 글자 바를 한참 생각한 후에
읽었다.짜는 잘 읽었다.나머지도 잘 읽는다. 속도감은 아직도 느리다.
2013.9.9 14일차
오늘은 빠를 공부했다.요즘 아침에 늦게 일어나다보니 노는 시간이 부족한가고다.30분 놀고 공부하자 하면
계속 놀았으면 한다.그래도 떼 안쓰고 공부하니까 다행이다.아는 글자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잘 읽긴 하는데 여전히 느린것같다.
카드넘겨 읽기는 하기 싫어해서 내가 넘겨 주고 읽게 했다.잘 읽긴 한데 다를 따로 읽었다.
질문-지금 잘 읽는 글자를 읽게 해보면 읽긴 하는데 속도가 느려요.계속 읽혀서 빨리 읽도록 해야하나요?그리고 모르는 글자는 지금은 거의 아는
것 같은데 지금처럼 10분공부하고 나머지 모르던 글씨들은( 외운 것 포함해서)지금처럼 카드넘겨 읽기 하먼 되나요?방법이 틀렀는지 걱정이 되네요~
저도 교재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3.9.10 15일차
빠를 공부하고 아는 글자들을 계속 읽혀보니 잘 읽는다.가를 까로 읽고.바를 까먹기도 하지만 조금 생각하다 읽는다.
교장선생님과 통화하고 내가 뭘 실수했는지 알았다.지금부터는 카드읽기는
잘 읽는 글자들을 읽게 해서 지금보다 빨리 읽을수 있도록 해야겠다.
지금 읽는 글자-가~하 싸 짜 빠 따 까-19음절
2013.9.11 16일차
19음절을 다 읽을줄 알아서 오늘부터 복습에 들어갔다. 카드쌓아놓고 읽기.뒤집어 놓고 글자 찾기
이렇게 놀면서 한글을 공부했다.혼자 읽을 수 있게 옆에 카드상자 놓고 옆에서 읽어보라고 하면 읽는다.아직까지 혼자서는 하려고
하지 않는다.혼자 읽을 때 틀리게 읽고 두장씩 넘겨도 빼먹고 읽어도 참견하지 않고 칭찬해준다.나에겐 아직까지 이런 것들이 힘들다.
2013.9.12 17일차
오늘 역시 빨리 읽을 수 있도록 연습하고 있다.오전에 공부시간에 읽기 연습 카드 넘기기
카드 찾기를 했다.학교종에 노래에 맞춰 가나다라마바사 열심히 알려줬다. 따라서 부르기는 아직
아직까지 힘든가보다.옆에서 불러줘서 하긴 하는데 생소한가보다.학교종이 노래를 잘 모른다고 한다.
내일이랑 계속해서 노래를 알려줘야겠다.밤늦게까지 카드넘기기 카드 뒤집어 놓고 찾기하며 놀았다.자기전에
다시 한번 혼자넘겨가며 읽기를 했는데 잘 읽었다.엄마를 두번이나 이겨서 너무 좋은 나머지
노래를 부르며 다닌다.너무 웃겼다.엄마가 바보같다며 재미있어했다.나름 보람찬 하루였다.
2013.9.13 18일차
오늘은 놀지 못하고 공부를 했다.다소 산만한 감은 있었지만 그래도 틀리지 않고 잘 읽었다.시간나면
잠깐씩 읽어보라고 한다.가나다라마사바 노래 학교종이 나도 잘 안된다.산토끼로 해도 자꾸 까먹는다.
이번엔 작은별로 노래를 했다.조금씩 따라부른다.작은별 노래로 해야겠다.글자를 다 읽긴 하는데 아직도
한번씩 잊어버릴 때가 있다.알려주지 않으니까 혼자 생각하다 읽는다.당분간은 계속 복습을 해야겠다.
2013.9.15 19일차
오늘도 복습에 들어갔다.가나다라마바사 작은별로 부르는 연습도 했다. 생각보다 잘 따라부른다.혼자
부르긴 아직 이른것 같다.카드 뒤집어놓고 찾기놀이도 했다.내가 잘 못 찾으니까 너무 재미있어한다.
자기전에 혼자서 한글공부해야지 하며 카드를 읽었다.첨으로 스스로 했다.너무 기뻤다.안 틀리고잘 읽었다.
한번더 카드 뒤집어 놓고 찾기 놀이했다.카드놀이하는 건 괜찮은 건지 궁금하다.
2013.9.21
요즘 추석연휴 때문에 일기를 계속 쓰지 못했다. 이제 19음절은 다 아는 것 같다.가나다라마바사는 작은별
노래로 잘 부른다. 다음 단계로 나가도 될것같다. 다음 단계는 뭔가요?
2013.9.23
일기 쓰는 너무 소홀히 하는 것 같다.열심히 써야 히는데~
오늘은 교장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동서남북을 해보려고 벽에 붙이고 책을 준비해서 등교전에 해보았다.
책은 하기가 싫었는지 건성건성 읽고 하기 싫다고 한다.그래도 해야 된다며 책을 계속 읽어보라고 했다.여기서
잘못한 것은 억지로 읽히기 또 소리책 읽을때 책을 넘겨주며 읽으라고 하는것 빼먹었다며 다시 읽히고 두장 넘겼다고 또
읽히니 진짜 하기 싫은가보다.벽에 붙어있는 마 머 읽을때 마~~~~~~~머 이렇게 읽어야 하는데 계속 마~~~~~~~~머~~~~~~이렇게
읽어서 아니라고 했더니 화를 낸다.오늘 공부는 나 때문에 꽝이다.오후에 교장선생님과 통화 한 후 내가 틀렸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내일부터 제대로 다시 시작해야겠다. 자기전에 글자카드 매일하다가 안 하니 해야 한다며 벌떡 일어나 카드를 가져왔다.
나랑 카드놀이 재미있다보다.각자 한글자씩 부르면 찾는 놀이인데 일부러 틀리게 찾으니 재미있나보다.
나를 자꾸 알려주며 한다.또 매번 이기니 좋은가보다.오늘은 특별히 카드를 나에게 많이 찾아주며 이기게 해 주었다.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는지 너무 좋아했다.
2013.9.24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동서남북 공부를 시작했다.먼저 기초학습A 읽기 책장 넘기기가 잘 안돼 짜증도 냈지만 잘해줬다.두장씩 넘기기 않으려고 하니까
많이 힘든가보다.소리책 역시 책장 넘기기가 쉽지 않아 짜증을 냈다.읽기는 잘 하는데 꼭 한 자씩 빼먹는다.다시 읽어볼까 해서 다시 읽도록 했다.벽에 붙어있는
글자 마 머는 어제도 조금 해봐서인지 어제보다 잘 된다. 학교 끝나고 치료실가기전에 다시 한번 책읽기를 시켰는데 팽이놀이 한다는 전제하에
책을 읽었다.저녁에 또 책 읽기를 시켰다.이번에는 내가 옆에 없고 혼자 읽기를 시켰는데 생가보다 잘 읽었다.처음보다
점점 책장 넘기는게 나아지면서 책 읽기가 괜찮은가보다.앞으로 이렇게 열심히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2013.9.25
가나다라마바사 노래는 이제 혼자 부를 수 있다.기초학습A는 오늘 세번 읽었는데 자기전에 읽은 것은 차례대로 읽지 않아
중간에 빼먹고 읽었다.소리책도 세번 정도 읽었는데 한번 읽을때마다 세번 읽었다.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인지
잘 읽는다.내일은 소리책 진도는 다음장으로 넘어가도 될것같다.계속 재미있게 쉽게 읽었으면 좋겠다.
2013.9.26
오전에 책을 잘 읽었다.오후에 잘 읽는것 같아서 읽기를 시키고 다음 진도를 나갔다.이번에도 잘 읽어줬다.나도 모르게 욕심이 생겨서
계속 읽기를 시켰는데 밤에는 읽기가 싫었나보다.파와 빠 소리가 비슷하게 들리게 크게 읽지 않았다.결국 읽다가
그만 뒀다.나도 모르게 짜증이 났다.욕심 부리지 말라고 하셨는데 또 실패다.ㅠㅠ 세현이에게
미안하다고 세현이에게 사과를 했다.세현이도 열심히 책 읽겠다고 약속을 했다.이렇게 오늘 하루도 지나갔다.
2013.9.29
오늘 오전에 소리책 읽기를 했는데 사와 하가 발음이 부정확해서 다시 읽기3번 시켰다.노래는 혼자서도 잘한다.마 머도 지금은 잘 읽는다.아직도
소리책 읽을때 내가 말하는 걸 참아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된다.저녁에도 읽기 하라고 하고 싶은데 억지로 하니까 잘 못 읽는 것 같다.그래서 당분간은 저녁에
시키지 말아야겠다.
2013.10.1
한글공부한 지 한달이 넘어간다.오늘은 소리책 19쪽~21쪽 읽기를 했다.다행히 잘 읽었다.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기,틀린 글자 수정해서 읽기,
엄마가 멀리 떨어져 있기,아무말도 하지 않고 잘했다고 칭찬해 주기 오늘은 성공이다.기초학습책은 틀리지 않고 잘 읽는다.가나다라마바사 작은별 노래로
혼자서도 잘 부른다.내일도 잘 읽어서 다음 진도 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2013.10.4
오늘은 거너를 작은별 노래로 배웠다.또 가거도 읽는거 연습했다.생각보다 가~~~~~~거~는
잘 읽었는데 노래가 어려운가보다.당분간은 열심히 연습해야겠다.소리책은 요즘 틀려도
수정해서 읽고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기도 잘한다.난 되도록 아이 옆에서 떨어져 있도록 하는데
아직도 잘 안된다.그래도 항상 화이팅 해야겠다.
2013.10.13
지금은 거너더러머버서를 혼자 부를 수 있다.가거 역시 잘 읽는다.소리책과 기초학습책도 잘 읽는다.
문제는 여전히 내가 옆에서 말해주고 싶어한다는 점이다. 안되는지 알지만 나도 모르게 한다.오늘도
책을 두번째장을 모르고 넘겼는데 그걸 얘기하고 싶어한다. 다행히 오늘은 참았다.소리책을 다시 세번 읽게 했다.아이가
왜 세번 더 읽어야 되는지 물었다.그래서 세현이 책 읽는 소리와 세현이가 왼손으로 가르키며 읽는게
좋다고 했더니 알았다며 다시 읽었다.책을 읽다가 가끔 다른 얘기를 하는데 괜찮은지 궁금하다.내가 책읽어야지
하면 다시 읽는다.오늘도 책 읽기는 성공이다.앞으로 나만 조심하면 될것 같다.
2013.10.15
오늘 아침은 많이 놀아주지 못했다.그래도 공부시간에 책을 잘 읽었다.가끔 기초학습책은 빼먹고 있을때가 있는데 그때는
다시 한번 읽도록 했다.소리책은 61~63쪽을 읽었는데 세번다 다를 타라고 읽었다.다시 세번 읽으라고 하니까 읽는데
다를 타라고 읽었다며 다를 읽을때는 천천히 읽었다.선생님 말씀대로 스스로 수정을 해서 읽었다.카를 읽으면서 내눈치를 보며
카가 맞냐고 물었다.난 세현이 니가 맞게 읽었을 거라 했더니 카가 맞다며 내게 설명 해주고 책장을 넘겼다.거너더러머버서도
잘 부르고 가거도 잘 읽는다.가거 15일 다 읽은 뒤엔 어떻게 공부시키는지 궁금하다.소리책은 반절정도 읽었다.
질문:가거 읽은지 15일이 다 되는데 나머지 글자는 안 읽나요? 갸와 겨는 어떻게 공부시키나요?
또 소리책1 다 읽으면 소리책2로 넘어가고 기초학습은 두장씩 넘기며 읽을때 한번더 책을 읽게 하는데 맞나요?
2013.10.19
어제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 써쩌뻐꺼떠 카드를 만들어 읽어보게 했다.
잘 읽다가 가끔 떠 더 버 뻐 서 써를 헷갈려했다.오늘 아침에는 책 읽기를 했다.오늘도 두장 넘겨읽어서 세번 더 읽었다.
싫어하긴 했지만 그래도 잘 읽었다.거너더러 노래연습하고 벽에 붙어있는 가거를 읽었다.그리고 저녁에는 카드놀이를 해보았다.다행히 카드놀이를 좋아해서
재미있게 했다.내가 옆에서 엉뚱한 거 짚으면 잘 찾아서 준다.그리고 엄마는 잘 모른다며 좋아한다.카드놀이 하면서 서 써 버 뻐 더 떠 터를
헷갈려했다.다시 읽으면 잘 읽는다. 계속해서 글자카드놀이를 해야겠다.
2013.10.24
오늘 드디어 소리책 1권을 끝냈다.내가 신경써서 세번 읽기한 적도 있고 두장씩 넘겨 읽기도 했고 오늘 마지막장은 두번 읽기
했는데 자꾸 다르게 읽어서 오늘 소리책을 9번이나 읽었다.똑같은 실수를 두번이나 해서
학교 갔다와서 쉬었다가 다시 읽히니 다행히 잘 읽었다.이제 소리책2권 나갈 차례다.거너더러머버서 노래는 잘 하고 가거 읽기도
잘 읽는다.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 카드 놀이는 가끔 실수 할때도 있는데 잘 읽는다.
2013.10.27
오늘은 어제 3번 읽다 그만 둔 소리책2를 다시 한번 읽어보았다.바다가 를 자꾸만 바닷가로 읽어서 오늘 다시 읽어보았는데 여전히 바닷가로 읽는것같다.
어제 알려줬는데도 그렇게 읽었다.다시 세번 읽게 했다.처음보단 나아지긴 했는데 내귀엔 아직도 바닷가로 들렸다.하지만 세현는 발음상에 문제가 있으니까
그냥 넘어갔다.모르는게 아니고 읽을때만 세게 읽어서 그런 같다.거너더러머버서 노래 잘하고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 다 읽을 수 있다.저녁마다 나랑
카드놀이를 한다.엄청 재미있어라 한다.내가 엉뚱한걸 짚으니 재미있나보다.날 알려주기도 한다.소리책2는 16페이지를 읽었다.30페이지까지 읽고 다음 단계가 뭔지 궁금한다.
가거는 잘 읽는다.겨 갸는 언제 진도 나가는지 또 기초학습A 지금까지 1~19페이지까지 계속 읽었다.기초학습A는 진도를 어떻겨 나갈지 궁금하다..
2013.10.30
교장선생님과 통화후 소리책2를 5장씩 읽어가게 했다.넘길때 자꾸 두장씩 넘기길래 한장씩 넘기도록 책 모서리를 조금씩 접었놨다.
그랬더니 한장씩 잘 넘기면서 읽었다. 이번에는 고노도로모보소 노래를 가르쳐 주었다.처음에는 생소한지 잘 못 따라서 하다가
거너더러머버서 노래가 생각이 났는지 두번 세번 부를 때마다 잘 따라서 부른다.혼자서 부르라고 하면 곧잘 부른다.의외로 기초학습 a에서
버를 읽을때 비 라고 읽는다.ㅓ에서 ㅡ를 자꾸 점으로만 생각해서 전부 ㅣ로 읽었다.그래서 세현이에게 우리가 배우고 있는 노래가 뭐지?하고
물으니 거너더러를 말했다.그래서 노래부르고 책을 보고 읽어보라니까 또 ㅣ라고 읽었다.그리고 막히는 부분은 나에게 물어봤다.난 무지개야,하늘아닐까?
하니 화를 내었다.그럼 세현아,벽에 붙어있는 글자를 봐봐~그랬더니 벽으로 뽀르르 달려가더니 보고 와서 글자를 읽었다.그렇게 해서 19글자를 다읽었다.그런데 오늘은 오전에 못해서 저녁에 했는데 기초학습a거너더러버서를 막힘없이 다 읽었다.대견했다.하나도 안 알려줬는데!선생님 말씀대로
내가 알려주지 않아도 혼자 읽었다.너무 기뻤다.내일은 새로 읽기 가거고를 해봐야겠다.
2013.11.14
오늘은 소리책2 그리고 기초학습A를 했는데 소리책 읽을때 나도 모르게 두장 넘겼다고 다시 읽으라고 했다.그래서 저녁에 세번 다시 읽게 했다.어제는 써를 서로 읽었었는데 오늘은 천천히 발음 하면서 잘 읽었다.소리책 진도는 73~77 페이지를 읽었다.교장선생님 말씀대로 5장씩 진도를 나갔는데 처음에는 힘든것 같았으나 지금은 잘 읽는다.넘길때 두장 넘기지 않게 한쪽씩 모서리를 조금 접어 놓았는데 그래서 그런지 한 장씩 잘 읽는다.요즘 학교에 행사가 있어서 아침 학습을 많이 빼먹었다.다행히도 세현이가 글자를 잊어버리지 않았다.기특했다.고노도로모보소 노래도 혼자서 잘 부른다.세현이가 헷갈려하는 글자는 기초학습책에 빨간 동그라미를 했다.세현이에게는 그 글자른 잘 읽으면 더 많이 칭찬해주었다.가거고는 요즘 박자를 잘 맞춘다.가~~~~~~거고 이렇게 잘 읽는다.이대로만 하면 소리책2도 금방 끝날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진다.
2013.11.20
오늘은 소리책2 를 102쪽까지 읽었다.아침에 읽을때 두장을 넘기고 읽어서 저녁에 다시 세번 읽었는데 이번에는더퍼 더퍼를 앞쪽꺼 때문인지 어서 어서 라고 읽었다.그래서 세현이 목소리 듣고 싶어 하며 다시 세번 읽혔다.다행히도 잘 읽었다.고노도로모보소 노래는 혼자서 잘 읽는다.마~~~~~~머모 역시 잘 읽는다.이제 벽에 붙어 있는 글자 한칸 내려서 읽어야 하는데 고노도로모보소를 잘 읽을지 걱정이다.질문/ 고노도로 잘 읽는지 어떻게 아나요?확인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진도 나가야 하는지 모르겠어요.그리고 다음 진도는 어떻게 나가야 하나요?아침에 공부하고 오후에 또 시켜도 되는지도 궁금해요.저는 틀리거나 넘어갔을 때 빼고는 안 읽어도 된다고 했거든요.세현이가 읽는다고 하면 더 읽게 하구요.
2013.11.21
소리책을 읽는데 내일꺼부터는 오 라는 글자가 나온다.진작에 한칸 더 내려서 우를 가르쳐야 하는데 잊어버리고 계속 어만 공부했다.학교가는 길에 구누두루무부수ㄴ노래를 알려줬다.생각보다 잘 따라했다.계속 노래를 알려줘야겠다.교장선생님과 통화후에 해야 하는데 연결이 안되어서 진도를 계속 나가는게 나을 것 같아서 기초학습도 구누두루수부수우주추쿠투푸후쭈쑤꾸뚜뿌 를 시험삼아 읽게 했다.투를 잠시 생각하더니 나에게 물어봐서 하늘?무지개? 라고 했더니 짜증을 내고 잠시 생각하다가 투리코에 투다.라고 했다..소리책은 아와 오가 섞어서 나오는데 조금 있으면 우도 나오는것 같아서 기초학습진도를 나갔다.잘 하는건지 모르겠다.너무 빨리 진도를 나가는게 아닌가 걱정도 된다.
2013.11.22
오늘은 소리책 읽을때 나도 모르게 거기 읽었는데 왜 또 읽어?다시 앞장으로 가서 읽어야지!그랬다.말하고 나서 아차 했지만 어쩔 수 없다.저녁에 다시 세번 읽게 해야 한다.ㅠㅠ 기초학습 구누두루 역시 잘 읽는다.가~~~~~~~거고구는 생각보다 잘 한다.한번더 리듬에 맞추어서 나랑 같이 했다.구누두루무부수 노래는 잘한다.이렇게 학습하는게 맞는지 걱정이 된다.세현이가 생각보다 잘 따라와 줘서 고맙다.
2013.12.11
오늘은 소리책 2를 197페이지까지 했다.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이 잘 따라와줬다.다행이다,계속 구누두루 노래 연습과 76음절표 세로읽기 가거고구까지 했다.밑에 그느드르는 그느드르라고 읽지 않아도 된다고 하셔서 구누두루로 읽게 했는데 세현이가 아는지 그느드르로 읽었다.아는것 같아서 그렇게 읽게 해줬다.질문- 기초학습A는 구누두루까지 다 읽어서 끝내도 될것 같은데 그 다음 진도가 기초학습B로 넘어가서 기니디리미비시를 읽어도 되는지 모르겠다.노래역시 기니디리미비시 부르면 되는지 또 벽에 붙어 있는 글자중 100글자표가 있는데 세로읽기 해서 가거고구기를 읽으면 되는지 아래쪽은 가리고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소리책2권을 200페이지 넘어가면 소리책3권도 같이 읽어주라고 하셨는데 쭉 읽다보면 애에 라는 글자도 나오던데 이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