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2014
새해 공모전 도전 캘린더 만들어볼까?
연간 계획표에 꼭 넣어야 할 베스트 공모전
2014 갑오년, 청마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다양한 공모전이 씽커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해 도전할 공모전 연간 계획표에 반드시 넣어야 할 ‘베스트 공모전 20선’을 소개하고 다양한 테마별로 주요 공모전들을 소개합니다. 자, 이제부터 청마의 기운을 받아 힘차게 달려볼까요? 글_장진영 기자
“1석2조! 이런 공모전 처음이지?” - 다양한 특전이 풍성
1.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공모전 : 원스톱 창업지원 혜택 누리다
창의적인 창조관광기업 창업 지원과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국관광공사에서 개최하는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공모전은 관광분야에 참신한 창업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참여 가능한 공모전입니다. 이 공모전에서 우수한 사업으로 선정된 예비창업자 부문 및 기존사업자 부문의 80개 창조관광사업은 상금 외에 별도의 창업 사업화 자금을 받으며,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실제 사업화 과정을 위한 창업 전문교육에서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창업지원을 받게 됩니다. [개최시기 : 3월~4월]
2. 현대차 정몽구재단 대학(원)생 방학 교육재능기부 공모전 : 재능기부 기회 및 경비 지원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수도권-지방 및 도시-농산어촌간 교육격차 해소와 함께 대학생의 교육재능기부 문화를 장려하고자 현대차 정몽구재단에서 개최하는 공모전입니다. 청년들의 재능 기부 문화의 확산을 위해 대학생들이 교육콘텐츠 기획에서부터 운영과 실행에 이르기까지 모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특히 대학생들의 교육기부활동이 현장에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농산어촌 지역 초등학교와 대학생들을 연결시켜 주고, 대학생들에게 시상금은 물론, 실행에 필요한 경비 일체를 지원합니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팀은 여름과 겨울방학중1주일간 실제 농산어촌 및 도서지역로 찾아가는 현장수업, ‘온드림스쿨 다빈치교실’의 선생님이 되어 교육재능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개최시기 : 3월~5월 / 9월~10월]
3. 수림문화재단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 특강 및 해외문화탐방 기회 제공
수림문화재단이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예술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10년부터 시작한 이 공모전은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심사와 공정성을 위해 기존의 기획안 발표(PT) 방식이 아닌, 1박2일 워크숍을 통해 기획안 발표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의 도전정신과 리더십, 협동심 등을 다면 평가합니다. 또 외부강사의 특강과 토론 시간도 갖습니다. 다른 공모전과 달리 수림문화재단의 공모전은 본선진출 8개팀 전부에게 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탐방활동도 심사해 최종 심사결과에 반영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개최시기 : 4월]
4. KT&G 상상창의 공모전 : 전문가 멘토링 및 네티즌 평가로 작품개선 기회
참가자와 대중이 함께 아이디어를 실현해 가는 과정을 공유하는 신개념 공모전이라는 모토를 건KT&G 상상창의 공모전은 다른 공모전과는 달리 접수 단계부터 최종 심사까지 참가자와 네티즌, 전문가가 서로 소통하며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공모전 참가자는 자신의 작품을 웹사이트에 접수한 후 네티즌들이 댓글로 제안한 개선방안을 반영하거나, 워크숍에서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아 작품을 수정, 보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완성한 작품을 최종 심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대학생이나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분야별로 최우수상 300만 원, 우수상 100만 원 등 총 18팀에게 상금이 수여됩니다. 여기서 놓칠 수 없는 한 가지! 수상작에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네티즌에게는 30만 원 상당의 상품권도 지급됩니다. [개최시기 : 10월]
“내가 바로 공모전 터줏대감” - 오랜 전통이 있는 공모전
1.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 : 35회
매년 대학생들의 겨울방학을 도전과 열정으로 채우게 했던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이 이제 출품 일정을 학기 중에 맞춰 참가자들이 지도교수, 동료들과 더 많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획과 작품부문으로 나누어 Film, Press, Outdoor, Digital, Innovative, Planning 총 6개의 부문이 있으며 참가 자격은 국내외 2년제 이상 대학(원)에 재학하거나 휴학 중인 학생으로, 군복무자와 대학 과정에 준하는 전일제 교육 기관 재학생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대상 수상자는 제일기획 하계 인턴십 기회가 제공됩니다. [개최시기 : 3월(미정)]
2.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 절약작품 현상 공모전 : 36회
전력부족의 경각심 유발을 통해 전기절약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나 가정ㆍ학교ㆍ사회에서 에너지절약을 실천하는 내용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특히 작년 2013년부터 신설된 `절전상'은 생활 속 가전제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내용을 반영한 작품에 시상합니다. 참가 자격에는 제한이 없고 가정,학교, 사회에서의 에너지절약 실천을 홍보하는 내용을 주제로 실천스토리, UCC, 웹툰, 포스터/디자인 총 4개 분야로 나뉘어 참여 가능합니다. 초중고교에서 단체로 응모한 경우 응모편수, 입상편수,기여도 등을 심사해 우수 지도교사(3명)에 표창장과 상금(총 150만원)이 주어집니다. [개최시기 : 7~8월]
3. 통일교육원, 대학(원)생 통일논문 현상공모 : 33회
통일교육원에서 대학 내 통일논의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는 통일논문 현상공모전은 1982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대학사회 내 통일논의 활성화에 기여해 왔습니다.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학사·석사 과정에 있는 국내, 해외 동포 및 유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주제는 통일 및 북한문제 관련 전반에 관한 내용입니다. 입상자 전원에게는 통일부장관상 및 통일교육원장상과 소정의 장학금이 지원되며, 입상 논문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논문집으로 발간, 전국 대학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최시기 : 7~9월]
4. K-water 물사랑 공모전 : 25회
올해 25회째를 맞이하는 물사랑 공모전은 오랜 전통만큼이나 접수가 기다려지는 공모전입니다.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는 점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중한 물과 아름다운 강’이라는 주제로 공모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가히 대국민 공모라 칭할만합니다. 문예, 사진, 디지털 콘텐츠 총 3개의 분야로 나뉘며 각 분야별 교육부장관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K-water 사장상과 함께 총 600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됩니다. [개최시기 : 9월~10월]
“고르는 재미가 있다!” - 다양한 분야 모집하는 공모전
1.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제품 및 발전소 기획 공모전 : 3분야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주최하는 이 공모전은 초·중·고등학생 등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제품, 발전소 기획 등 총 3개분야로 나눠 진행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생활 속에 적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아이디어 기획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중소·중견기업에서 개발한 신재생에너지 우수제품을 접수받습니다. 대상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상이 수여됩니다. [개최시기 : 7월~9월]
2. 대한지적공사 늘 푸른 우리 땅 공모전 : 2분야
LX대한지적공사가 주최하는 늘 푸른 우리 땅 공모전은 지적재조사, 공간정보, 해외사업 등 공사의 주요 사업 내용과 효과를 홍보하는 홍보 부문 청렴·안전실천 부문으로 나눠 진행합니다. 응모는 포스터와 스토리텔링 두 가지 방식입니다. 대상은 대학생(대학원생)과 일반인으로 1인이나 3인 이내 팀으로 참여 가능한데요. 포스터 부문은 제한 수가 없고 스토리텔링은 1인 1점씩 제출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 부문 대상에는 국토교통부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스토리텔링 대상에는 지적공사사장상과 150만원 상금이 수여됩니다. [개최시기 : 8~9월]
3. 본아이에프 아이디어 공모전 : 3분야
2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본죽만의 브랜드 통합마케팅(IMC)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는IMC 전략 부문, 쇼핑백 디자인 또는 일러스트 포스터를 제작하는 디자인 부문 그리고 신메뉴, 사이드 메뉴 및 죽에 어울리는 토핑류를 제안하는 제품개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수상된 입상작은 향후 본아이에프 메뉴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실행 시 적극 반영될 계획입니다. [개최시기 : 1월~2월]
4. LH 대학생 광고공모전 : 3분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최하는 LH 대학생 광고 공모전은 매년 LH의 기업 이미지, 사업 관련 주제로 진행됩니다. TV광고와 인쇄광고 그리고 공사펜스디자인, 로고송, UCC 등 매년 새로운 분야가 도입되어 공모 분야 마저 기대되는 가운데 올해는 어떤 포스터와 분야로 대학생들을 설레게 할까요? 대학생들의 통통 튀는 아이디어 필살기를 보고 싶다면?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역대 수상작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개최시기 : 9월~10월]
“한 우물만 판다!” - 전문성과 깊이를 뽐낼 수 있는 공모전
1. 한국국제협력단 대학(원)생 국제개발협력 논문 현상 공모 : 논문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주최하는 대학(원)생 국제개발협력 논문 현상공모전은 국내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 재학생(또는 휴학생)이 참여 가능하며 최우수상에게는 외교부 장관상이 수여됩니다. 한국 ODA정책 및 사업, 원조 효과성 등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진행되며 개도국 일자리 창출 방안, 분쟁 및 취약국 개발전략, 개발재원을 주제로 한 경우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특히 수상자 전원은 KOICA 수원국 중 1개국 현장 및 논문집 발간 및 국제협력단 직원공채시 서류전형 우대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개최시기 : 2월]
2. 한국건강관리협회,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 : 디자인
한국건강관리협회 주최로 진행되는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을 구성해 포스터, 캐릭터 공모 부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만예방을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이면 공모가 가능합니다. 수상작은 작품집으로 제작되어 지자체, 보건소, 학교 등으로 배부되며, 건강생활실천 유도를 위한 홍보물 및 책자, 리플렛 등에 활용됨은 물론 패널로 제작해 건강캠페인 시에도 전시됩니다. [개최시기 : 2~3월]
3. 경기도시공사 UCC 공모전 : UCC
경기도시공사의 주요 사업들에 대해 일반인들과 보다 친근하게 소통하기 위해 기획된 경기도시공사UCC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경기도시공사의 다양한 사업들과 도시에 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땡큐시티(Thank you, City), 경기도시공사 CF, 광교신도시 CF 또는 뮤직비디오 총 3개의 제시된 주제 중 택 1하여 제출 가능합니다. 당선자에게는 대상 500만 원(1편), 금상 300만 원(1편), 은상 100만 원(3편) 등 총 15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됩니다. [개최시기 : 4월~5월]
4. 통일부 통일 창작동화 공모전 : 동화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통일부에서 주최하는 창작동화 공모전은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과 통일한국의 긍정적 미래상'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집니다. 참가자는 일반부, 중•고등부로 나뉘며, 기성작가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통일이라는 소재로 긍정적인 의미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미발표 단편 창작동화를 공모하며 우수상 이상 수상작은 플래시 구연동화(e-book), 앱으로 제작하여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개최시기 : 5월~6월]
“내가 제일 잘나가!” : 브랜드 파워 대기업 공모전
1. 롯데 아이디어 공모전 : 롯데그룹
롯데제과, 호텔롯데, 롯데백화점 등 롯데그룹 계열사와 관련된 통합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방안, 상품 개발 아이디어 등 27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롯데 아이디어 공모전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금상과 은상 회사별 각 1개팀(총 15개팀)에게는 300만원과 200만원의 상금이, 동상 회사별 2개팀(총 30개팀)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또, 수상자 전원에게 신입공채 지원 시 면접 기회를 부여하고 인턴채용 지원 시 인턴십 기회를 부여합니다. [개최시기 : 8월~9월]
2. 삼성 미래디스플레이 공모전 : 삼성디스플레이
회를 거듭하면서 삼성 미래디스플레이 공모전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꼭 관련 전공 학생만 참여해야 한다거나 미래 디스플레이란 어렵다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습니다. 광고,유통, 자동차, 패션 건축 등 다양한 인접산업과 만나 어떤 새로운 제품을 어떻게 창조할지 아이디어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어서 누구든지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 디스플레이를 통한 끊임없는 기술혁신에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더해보세요! [개최시기 : 9월~10월]
3. S-OIL Brand Awards : S-OIL
참신한 아이디어와 뜨거운 열정을 가진 대학생을 위한 축제의 한마당이라는 컨셉의 공모전인 S-OIL Brand Awards. IMC캠페인과 보너스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Eco-promotion 등 4개의 분야로 진행되며 각 분야에 대한 증대 전략과 강화 방안 및 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특히 대상과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입사지원 시 우대합니다. 공모전을 혼자 준비하다고요? 걱정 뚝!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팀플 멤버 모집이 가능합니다. S-OIL의 기둥, 구도일과 함께 세상을 움직이는 아이디어를 찾아보세요. [개최시기 : 12월~1월]
<2014년 공모전 추천 20선 도전 월별 계획표>
접수기간 (월) | 주최 | 공모명 | 모집분야 |
1~2월 | 본아이에프 | 본아이에프 아이디어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
2월 | 한국국제협력단 (KOICA) | 대학(원)생 국제개발협력 논문 현상 공모 | 논문/리포트, 기획/아이디어 |
2~3월 | 한국건강관리협회 |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 | 디자인 |
3월(미정) | 제일기획 | 제일기획 아이디어페스티벌 | 광고/마케팅 |
3~4월 | 한국관광공사 |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취업/창업 |
3~5월/9월~10월 | 현대차 정몽구 재단 | 현대차 정몽구 재단 제3회 대학(원)생 방학 교육재능기부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체험/참여, 장학(금)재단 |
4월 | 수림문화재단 | 수림문화재단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
4~5월 | 경기도시공사 | 경기도시공사 UCC공모전 | 영상/사진 |
5~6월 | 통일부 | 통일 창작동화 공모전 | 문학/수기 |
7~8월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 | 에너지 절약작품 현상공모전 | 디자인, UCC/SOUND, 문학/수기, 캐릭터/만화 |
7~9월 | 통일교육원 | 대학(원)생 통일논문 현상공모 | 논문/리포트 |
7~9월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 |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제품 및 발전소 기획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과학/공학,기타 |
8월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광고 공모전 | 광고/마케팅 |
8~9월 | 국토교통부,대한지적공사 | 늘 푸른 우리 땅 공모전 | 디자인, 광고/마케팅, 문학/수기 |
8~9월 | (주)롯데그룹 | 롯데 아이디어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
9~10월 | LH 한국토지주택공사 | LH 대학생 광고공모전 | 광고/마케팅 |
9~10월 | K-water | K-water 물사랑 공모전 | 영상/사진, UCC/SOUND, 문학/수기 |
9~10월 | 삼성디스플레이 | 삼성 미래디스플레이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과학/공학 |
10월 | KT&G | KT&G 상상창의 공모전 | 기획/아이디어, 광고/마케팅 |
12월~1월 | S-OIL | S-OIL Brand Awards | 광고/마케팅 |
* 본 공모전 일정표는 2013년 시행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올 해 세부 일정은 반드시 시행시기에 씽굿이나 주최사 홈페이지의 공모전 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