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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메트로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0.8km(나카노~니시후나바시)
궤간 : 1067mm
역수 : 23개 역(나카노~니시후나바시)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속도제어식(도쿄메트로 신 디지털 CS-ATC)
열차무선 : 유도무선(IR)방식
최고속도 : 100km/h / 보통 85km/h
평균속도 : 쾌속 49.4km/h, 보통43.7km/h / 표정속도 : 쾌속 43.4km/h, 보통 37.0km/h
최고 급구배 : 40퍼밀리(카구라자카역 부근)
지상구간 : 나카노역 부근, 미나미쓰나마치~니시후나바시 구간(13.8km)
도쿄메트로 도자이선은 도쿄메트로의 지하철 노선으로, 철도요람상에는 5호선 도자이선이라고 되어 있다. 노선 명칭 그대로 도쿄의 동서를 횡단하는 지하철노선이며, 상징색깔은 <스카이블루>이다.
서쪽의 나카노를 출발하여 도쿄 도심부를 횡단하여 동쪽 방향으로 연결되어 치바현까지 연계되어 있으며, 도쿄메트로 최초로 도쿄도 23구 밖으로 나가는 노선이 되었다. 서쪽으로는 JR츄오소부완행선 미타카까지, 동쪽으로는 토요고속철도 토요카츠타다이역까지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3사의 차량이 골고루 투입되나 20m급 차량 10량편성으로 차량의 규격은 통일되어 있다. 아침 출근시간 대에는 일본에서 제일 혼잡한 노선으로 유명하다.
후쿠토신선을 제외하고 도쿄의 모든 지하철과 빠짐없이 환승이 가능하다. 또한 야마노테선과 츄오선 등과 접속이 쉬운 지하철 노선이다. 또한 미나미쓰나마치역 이후로는 모두 지상구간이며, 다른 지하철 노선들에 비해 지상구간이 비교적 길다. 급커브가 적은 구간이어서 도쿄메트로의 전신인 에이단 시절 각 신형 차량의 개발단계에서 시운전이 행해진 구간으로도 알려져 있다. 츄오소부완행선과 나란히 나 있어 이 노선의 바이패스 역할로 건설된 노선이었지만, 건설비를 줄이고 용지매수를 쉽게 하기 위해 주택이 없는 빈 땅에 고가선을 건설했었다.(건설비가 지하구간의 10분의 1이었으므로) 도자이선 개업 이후로 소부선 지역에서 도심까지의 소요시간이 대폭으로 단축되었으며, 니시후나바시 동쪽 구간에서 JR을 타고 환승해 온 중장거리 통근승객이 유입되어 엄청난 혼잡이 야기되었다. 요즘도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도자이선 개통 이후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났다.
1. 일부의 역을 통과하는 쾌속운전을 실시하여, 지하철 노선에서 일본 최초의 우등열차 운행을 실현하였다.
2. 니시카사이역, 미나미교토쿠역, 묘덴역 등을 신설하였다.(지하철 중간역 신설은 도자이선이 최초)
다른 지하철 노선들에 비해 평균 승차거리가 길어, 아침과 낮시간대의 혼잡률의 차이, 정기권이용률이 도쿄메트로 중에서 제일 높다. 선형이 좋아 지상구간의 궤도 개량이 행해져, 현재는 60kg급 레일이 채용되어 고속을 낼 수 있다.(신칸센급 레일) 그래서 대량 고밀도 수송과 고속운전을 모두 행할 수 있는 노선이다.
도자이선은 도큐 덴엔토시선과 함께, 아침 혼잡도 톱클래스의 노선이다. 국토교통성의 조사에 따르면 키바~몬젠나카쵸 구간의 혼잡률은 199%에 달해 사철 전국 1위, JR을 포함하면 7위를 마크했으며,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에 이어 두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노선이다. 그래서 민간회사가 실시한 <수도권 지하철 12노선 유저 평가조사>에서 최악의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치바~도쿄 도심부를 잇는 노선으로 도에이 신주쿠선과 케이요선 등이 있으나 환승편리성에서 도자이선이 우월하고, 또한 도자이선 경유가 운임이 저렴하기 때문에 도자이선으로 승객이 많이 집중되고 있다.
직통운행에 관련해서는, 도쿄메트로 차량은 JR / 토요고속철도 양 노선에 모두 진입하지만, JR차량은 토요고속철도 구간으로 가지 않고, 마찬가지로 토요고속철도 차량도 JR 구간으로 가지 않는다.(보안장치가 다르기 때문) 앞으로 타카다노바바역에서 세이부 신주쿠선과 직통운행을 실현하려는 계획이 있으며, 세이부철도와 도쿄메트로가 2005년부터 협의를 시작하였지만 아직 답보상태이다. 2006년 11월 20일부터 여성전용차량을 설치 운용하고 있다.(나카노 방면의 10호차, 평일 오전 06:57출발 이후의 니시후나바시 출발 열차이며, 츠다누마~니시후나바시~오오테마치 구간에서 여성전용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09시가 되면 여성전용차량의 운용이 일제히 종료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동행열차 동영상(나카노 -> 니시후나바시)
서행열차 동영상(니시후나바시 -> 나카노)
3. 역사
1964/12/23 - 도자이선 타카다노바바~쿠단시타 구간 개업. 5000계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66/03/16 - 도자이선 나카노~타카다노바바 구간과 쿠단시타~다케바시 구간 개업.
1966/04/28 - 국철 츄오본선 오기쿠보역까지 직통운전 개시(당시는 에이단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만 직통운행)
1966/10/01 - 다케바시~오오테마치 구간 연장개업. 국철 301계 차량 투입으로 상호 직통운전으로 발전.
1967/09/14 - 오오테마치~토요쵸 구간 연장개업.
1969/03/29 - 토요쵸~니시후나바시 구간 연장개업. 전 노선 개통. 쾌속운전 개시.
1971/04/20 - 국철 103계 1200번대 차량 영업운전 개시.
1972/04/08 - 국철 소부선 츠다누마역까지 상호직통운전(출퇴근시간대로 한정)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직통운전 파트너가 JR동일본이 됨.
1987/10/24 - 한죠몬선 투입용 8000계 차량이 05계 투입때까지 시한부 운용 개시.
1988/11/18 - 05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1989/--/-- - 치요다선 직통용 국철 103계 1000번대가 도자이선용으로 전속됨.
1991/10/16 - 혼잡완화를 위해 05계 14편성에 와이드도어 차량 시범운용 개시.
1991/12/01 - 전 차량 10량편성화.
1996/04/27 - 토요고속철도 토요고속선 개업. 상호 직통운전 개시. 토요고속 1000계 영업운전 개시.
2000/02/03 - 신05계(05계 8차투입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3/05/01 - JR동일본 E231계 800번대 차량 영업운전개시. 103계 운용 종료.
2003/06/10 - JR동일본 301계 차량 운용 종료. JR의 직통용 차량이 모두 E231계로 통일됨.
2004/04/01 - 제도고속도교통영단 민영화. 도쿄메트로 발족.
2004/11/25 - 마이너체인지된 05계 13차투입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4/12/07 - 토요고속철도 2000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6/11/08 - 유라쿠쵸선에서 넘어온 07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6/11/20 - 평일 아침시간대 나카노방면행의 전열차 10호차가 여성전용차가 됨.
2006/11/29 - 여성전용차의 운행 구간이 니시후나바시~오오테마치 구간으로 됨.
2006/12/04 - 토요고속철도 1000계 차량 운용 종료.
2007/03/17 - 도쿄메트로 5000계 차량 영업운전 종료.
2007/03/21 - 보안장치 시스템을 신 CS-ATC로 전환함.
2010/05/07 - 신형 차량 15000계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서쪽으로는 JR츄오완행선 나카노~미타카 구간과 직통운전을 행하며, 동쪽으로는 두 개의 직통운전 파트너가 있어 JR소부완행선 니시후나바시~츠다누마 구간, 토요고속철도선 니시후나바시~토요카츠타다이 구간에서 직통운전을 한다. 단, 동쪽의 츄오소부완행선 직통은 출퇴근 시간대에만 하고 있다. 도쿄메트로 보유차량 7편이 토요고속선 내에서, 토요고속철도 보유차량 3편이 도쿄메트로선 내에서 각각 운용종료/야간주박을 하고 있다.
평일 출퇴근시간대에는 소부선~도자이선~츄오선의 운전이 행해지고 있는데, 츄오소부완행선을 경유하는 것보다 도자이선의 거리와 소요시간이 짧게 걸린다. 이 경로에서는 통과연락운수 규정이 적용되어 있다. 니시후나바시역에 2007년 3월 18일부터 중간개찰이 설치되어, 중간개찰을 통과하게 되면 도자이선 경유 운임이 적용된다. 츠다누마~나카노 구간의 직통열차를 이용하는 경우는, 니시후나바시역에서 중간개찰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IC카드 이용시 높은 운임을 부담할 수밖에 없는데, 이 때는 JR-도쿄메트로-JR의 연락승차권을 자동발권기에서 구입하는 것이 저렴하다.
아침 출근 러시시간에 혼잡이 격심하여 시각표가 꼬이거나, 지상 구간에서 강풍이 불어 속도규제(60km/h)가 행해지는 경우, 쾌속운전과 츄오-소부완행선과의 직통운전을 중지하며, 토요쵸~니시후나바시 구간에서 구간운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쾌속 - 지하철로는 일본 최초의 속달열차로, JR츄오소부완행선의 혼잡완화를 목표로 건설한 노선이 도쿄메트로 도자이선이므로, 토요쵸~니시후나바시 구간의 도중역을 통과하는 속달 등급으로 탄생하였다. 나카노~토요쵸 구간에는 각역정차를 하지만, 토요쵸~니시후나바시 구간의 도중 정차역은 우라야쓰역 뿐이다. 모든 쾌속열차가 도자이선 전 구간을 운행하며, 니시후나바시역 발착열차 외에도 토요고속철도 직통열차도 다수 쾌속열차로 설정되어 있다.
낮시간대에 나카노~토요카츠타다이 구간의 쾌속열차는 시간당 4편으로 운전된다. JR열차는 토요고속철도선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이 시간대의 쾌속은 도쿄메트로 차량 및 토요고속철도 차량으로 한정된다. 낮시간대의 토요고속선 내의 열차는 모두 쾌속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토요고속선에서 쾌속 통과역으로 가려면 니시후나바시나 우라야쓰역에서 환승이 필요하다. 출퇴근시간대의 쾌속의 경우 니시후나바시 발착 열차 및 츠다누마 발착의 쾌속도 있으므로 이 경우 JR소속 차량도 쾌속운행에 가세한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열차가 카사이역에서 대피해 있는 각역정차 열차를 추월하며, 일부 열차는 바라키나카야마역이나 묘덴역에서 추월을 행하는 열차가 있다. 예전에는 토요고속철도 직통 쾌속을 <토요쾌속>으로 따로 구분했으나, 토요쾌속 구분은 2014년 3월 15일에 폐지되었다.
통근쾌속 - 평일아침 출근시간대에 운전되며, 미나미쿄토쿠까지는 쾌속, 그 이후는 각역에 정차하는 타입이다. 보통열차의 혼잡
완화를 위해 신설되었으며, 2007년 3월 이후 평일아침 시간대의 전 쾌속차량이 통근쾌속이 되었다. 통근쾌속의 경우 우라야쓰부터 각역에 모두 정차하므로 보통열차로의 승객 집중이 완화되어 혼잡의 균등화를 꾀하였다.(이는 혼잡을 줄이기 위해 도큐 덴엔토시선에서 출근시간대 급행을 전부 준급으로 바꾸는 추세와 무관하지 않다.) 2008년 3월에는 통근쾌속의 운행시간대를 확대하는 시각표 개정이 이루어졌다. 또한, 2007년 12월에는 <일찍 일어나서 통근> 캠페인을 실시하여, 토요쵸~우라야쓰 구간에서 아침 지정시간대에 PASMO나 SUICA통근정기권(통학은 안됨)을 대상구간 역내의 전용단말에 터치하면 하루 한번 <일찍 일어난 통근회수>를 카운트하여, 20회 이상의 이용자들에게 선착순으로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했을 정도이다.
각역정차 - 전 역에 모두 정차하는 열차로, 쾌속 1편당 각역정차 2편의 비율로 운전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에 3~5분 간격, 낮시간대에는 5~8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의 1시간당 8편의 열차 중 4편은 미타카~니시후나바시 구간을, 4편은 나카노~니시후나바시 구간을 운행한다. 출퇴근시간대에는 토요고속철도 직통 각역정차 / 츠다누마행 각역정차도 운행되고 있으며, 구간열차로 구단시타/토요쵸/묘덴역 발착의 열차도 있다.
5. 운용 차량
도쿄메트로 15000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05N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05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07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 소속.
JR동일본 E231계 800번대 - 10량편성. JR동일본 미타카차량센터 소속.
토요고속철도 2000계 - 10량편성. 토요고속철도 야치요미도리가오카차량기지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카노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07) - 코엔지/오기쿠보/미타카 방면
2/5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07) - 히가시나카노/신주쿠/치바 방면
6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6) - 타치카와/하치오지/타카오 방면
7/8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6) - 신주쿠/요츠야/도쿄 방면
JR타카다노바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5) - 이케부쿠로/타바타/우에노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5) - 신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세이부 타카다노바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3번 승강장 - 세이부 신주쿠선(SS02) - 도코로자와/혼카와고에/하이지마 방면
5번 승강장 - 세이부 신주쿠선(SS02) - 세이부신주쿠 방면
JR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6) - 신주쿠/나카노/미타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6) - 오챠노미즈/아키하바라/치바 방면
도쿄메트로 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난보쿠선은 개찰외 연락)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13) - 나가타쵸/유라쿠쵸/신키바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13) - 이케부쿠로/와코시/한노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10) - 오지/아카바네이와부치/우라와미소노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N10) - 요츠야/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이이다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6) - 신주쿠니시구치/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6) - 우에노오카치마치/료코쿠/다이몬 방면
도쿄메트로 구단시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6) - 나가타쵸/시부야/츄오린칸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6) - 오오테마치/긴시쵸/쿠키 방면
도에이 구단시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5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5) - 이치가야/신주쿠/하시모토 방면
6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5) - 진보쵸/오오지마/모토야와타 방면
도쿄메트로 오오테마치역 환승안내(각 노선 환승시간 공히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8) - 긴자/신주쿠/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8) - 고라쿠엔/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11) - 요요기우에하라/카라키다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11) - 기타센쥬/아야세/아비코 방면
7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8) - 구단시타/시부야/츄오린칸 방면
8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8) - 오시아게/기타센쥬/쿠키 방면
도에이 오오테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9) - 시로카네타카나와/메구로/히요시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9) - 스가모/니시타카시마다이라 방면
그 외 JR도쿄역과 환승가능(JR도카이 신칸센 플랫폼과 환승시간 15~20분/ 타노선은 20~30분)
도쿄메트로 니혼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11) - 긴자/오모테산도/시부야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11) - 우에노/아사쿠사 방면
도에이 니혼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아사쿠사선(A13) - 니시마고메/시나가와/하네다공항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아사쿠사선(A13) - 오시아게/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공항 방면
가야바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3) - 긴자/롯폰기/나카메구로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3) - 우에노/기타센쥬/미나미쿠리하시 방면
도에이 몬젠나카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15) - 료고쿠/우에노오카치마치/카스가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15) - 다이몬/롯폰기/신주쿠 방면
JR니시후나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츠다누마/이나게/치바 방면
3/4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카메이도/긴시쵸/아키하바라 방면
9/10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10) - 신마츠도/미나미우라와/후츄혼마치 방면
11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M10) - 마이하마/신키바/도쿄 방면(직통운전)
12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M10) - 미나미후나바시/카이힌마쿠하리/소가 방면(일부 직통운전)
도쿄메트로 니시후나바시역 환승안내
5/6/7번 승강장 - 토요고속철도 토요고속선(TR01) - 기타나라시노/토요카츠타다이 방면(직통운전)
6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30) - 후나바시/츠다누마 방면(직통운행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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