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키나와도시모노레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0km(나하공항~테다코우라니시)
궤도방식 : 과좌식 모노레일
역수 : 19개 역(나하공항~테다코우라니시)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최고속도 : 65km/h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ATC)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51800
오키나와도시모노레일선은 나하공항~테다코우라니시 구간을 잇는 모노레일 노선으로, 전 노선이 궤도법에 따른 궤도로 건설되었다. 애칭은 <유이레일>이다. 2020년 현재 오키나와현 내에 현존하는 유일한 철도노선이다. 원래는 나하공항~슈리 구간이었으나 슈리~테다코우라니시 연장구간이 2019년 10월 1일에 개업하였다.
오키나와 본섬의 현관인 나하공항에서 출발해서 아카미네를 경유하여 우라니시에 이르는 모노레일 노선으로, 2량편성 차량으로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원래 오키나와현의 교통수단으로는 자가용, 택시, 버스가 중심이었는데 특히 나하시 도시권에서 정체가 심했다. 그래서 정부, 오키나와현, 나하시가 궤도교통을 건설, 오키나와에 최초로 철도를 개통시켰다. 모노레일의 전망이 높고 조망이 좋아서 모노레일 자체가 관광시설이 될 정도이다. 2004년에 최초로 개업했으며, 전 노선에 열차운행관리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 후루지마역 인근에 57퍼밀리 정도의 급구배가 있으며, 최고 급구배는 기보~슈리 구간의 60퍼밀리이다.
2020년 봄부터 Suica를 포함한 모든 IC카드가 이용 가능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오키나와의 IC카드였던 OKICA만 이용 가능했었다.
2. 역사
1982/09/27 - 오키나와도시모노레일 주식회사 제3섹터로 창립.
1994/01/26 - 오키나와현, 나하시와 버스회사 4사가 기본협정 및 각서 체결.
1995/09/12 - 오키나와도시모노레일 주식회사가 현에 궤도특허신청서 제출.
1996/04/23 - 모노레일 도시계획 결정.
1996/11/26 - 오키나와도시모노레일 건설사업 기공식.
1999/11/30 - 애칭을 유이레일로 결정. 역명 및 심볼마크 결정.
2001/12/04 - 시운전 개시.
2003/08/10 - 나하공항~슈리 구간 개업. 낮시간대 12분 간격, 1일 상하행 202편 운전. 승차카드 유이카드 도입.
2004/12/26 - 개업 최초 시각표 개정. 10분 간격으로 단축, 26편 증편.
2013/04/04 - 슈리~우라니시 구간 제1차공사 시행 인가.
2014/10/20 - IC카드 OKICA의 이용 가능.
2019/04/14 - 슈리~우라니시 구간 시운전 개시.
2019/10/01 - 슈리~테다코우라니시 구간 연장개업.
2020/03/10 - Suica 등 전국상호이용 서비스 대응 IC카드 이용 가능하게 됨.
3. 운행 형태
전 열차가 각역정차로 운행되며, 일부 구간열차가 운행되지만 도중역을 통과하는 열차는 없다. 첫차는 6시경에 있으며 막차는 나하공항역 및 테다코우라니시역에서 동시에 23시 30분에 출발한다. 평일에는 아침시간대 6~12분 간격, 출근시간대 4~6분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 6분 간격, 평시 8분간격으로 운행된다. 공휴일은 8~12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열차의 운행전환은 양 끝역 및 슈리역에서 행해지며, 마키시~아사토 구간에 비상용 건넘선이 있어서 방향전환이 가능하다.
4. 운용 차량
1000형 - 2량편성. 전 노선, 전 구간 운용.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첫댓글 유이레일 역 외부 찍어놓은게 있는데 빠진 역들 위주로 오늘 저녁이나 내일중에 집에 가서 투고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사진 올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