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들(E.Reedle)과 바텐버그(W.Wattenberg)의 교사 역할론
1) 사회 대표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학생들이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가치관, 신념, 태도, 규범 등을 내재화시켜 가는 사회화 과정에서 그들의 삶의 양식을 대표하는 위치에 서게 된다. 특히 교사의 언행은 학생들의 사회화에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삶의 태도를 반성하며 살아가야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2) 평가자로서의 교사
교사들이 학교상황 속에서 수행하는 학생들의 성적평가, 행동평가, 수상 대상자를 결정하는 일, 처벌의 결정과 같은 일에는 객관적인 교사의 평가가 요구된다. 교사의 판단과 평가 자체는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은 물론 강화체제에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 또한 교수와 학습상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첫째 임무이다. 훌륭한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수내용을 조직해서 전달함으로써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에 불을 붙여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로서의 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4) 학습과정의 조력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학생들 스스로 중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며, 배운 지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판단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갈등, 대립하는 현상이 있을 때 가장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이때의 교사의 공정성 여부가 교사의 권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 훈육자로서의 교사
학생들 중에는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고 학급집단의 공동목표달성에 지장을 초래하는 학생이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민주적인 훈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해 주어야 한다.
7)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사
동일시는 학생들의 인성발달뿐만 아니라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준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중요한 동일시대상은 교사이다. 따라서 교사의 여러 가지 행동특성은 학생들에 의해서 잘 모방된다. 예를 들면 존경하는 교사의 말투, 필체, 인생관, 가치관 등이 동일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8)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
다양한 발달과정에서 학생들은 여러 가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학생들은 아직도 무력하기 때문에 발달과업을 달성하는 데 여러 가지의 불안이 있다. 교사는 일관성 있는 태도로 학생들의 불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9) 자아 옹호자로서의 교사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흔히 자신감을 상실하여 스스로 열등의식에 빠져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적절한 강화를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은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삶의 태도를 가지게 하여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해 준다.
10) 집단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지도자로서 민주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학생들의 사기를 높이고 학습 응집력을 길러 줄 필요성이 있다.
11) 부모 대행인으로서 교사
교사는 부모 대신의 역할을 할 때도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인 경우 교사를 가정의 부모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친자식과 같은 양육태도를 가지고 교육해야 한다.
12) 적대감정의 표적으로서의 교사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의 사춘기 또는 청년기를 지날 때 기성사회의 문화와 권위에 도전하면서 적대감을 표출한다. 학생들에 의한 적대감정의 표출 대상자는 교사이다. 이들의 표적이 되어주는 것은 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13) 친구로서의 교사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유형 중 하나가 바로 친구 같은 교사이다. 학생들은 친한 친구처럼 대화하고 싶고 자기의 마음을 털어놓고 싶은 교사를 원한다.
14) 애정 상대자로서의 교사
성장과정에서 학생들은 이성의 교사를 사랑하는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마음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이러한 감정을 잘 조정하고 처리해 줄 책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