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
1) 영아 프로그램(출생~2세)
애착형성을 위한 교육환경
성인의 일관되고 민감한 반응이 중요
영아와 일대일 접촉,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육실제, 의사소통의 상황이 가장 중요
교사의 세심한 배려 ▷ 영아 자신의 존재감을 갖게 함.
애착형성을 위한 편안한 환경구성
▸ 편안히 쉬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푹신한 의자나 소파, 커다란 쿠션 등
▸ 넓고 개방된 활동영역
▸ 부모와 영아를 위한 개별 공간
▸ 개별 수유공간과 기저귀 갈기 영역
건강과 안전에 대한 고려
건강과 안전에 대한 고려와 정기적인 환경에 대한 자체 평가야 말로 영아교사의 중요한 책무임.
삼키기 쉬운 작은 물건, 날카로운 것, 계단에서의 낙상사고, 문이나 가구에 끼임, 뜨거운 물건이나 전기나 불에 의한 화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위험요소들 항상 점검.
게스트위키(Gestwicki, 2008)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영아 프로그램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제안함.
▸영아 프로그램에서의 안전한 환경 요소
▿ 깨짐 및 비산방지 처리된 안전거울
▿ 덮개 있는 전기 콘센트
▿ 소비자 보호기준에 부합하는 가구 및 설비
▿ 날카로운 모서리의 피복 및 패딩처리
▿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및 비상대피안, 구급장비 및 구조대 준비
▿ 영아의 기도폐쇄에 대한 주의
▿ 무독성 식물
▿ 위험한 물건의 접근 금지
▿ 부러지기 쉽거나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고 유해물질이 칠해지지 않은 놀잇감
▿ 경계가 분명한 실외놀이영역
▸영아 프로그램에서의 위생요소
▿ 기침, 재채기, 코 닦아주기, 기저귀 갈기를 하기 전후 및 음식 만지기 전 지켜야 할 손 씻기 기준
▿ 세척이 용이하고 청결유지된 기저귀 갈이대
▿ 유효기간 준수와 음식에 따른 적절한 냉온보관
▿ 정기적인 놀잇감 소독 및 청결유지
▿ 청결한 개별용 침구
▿ 예방접종에 대한 기록
▿ 전염병적 징후의 영아 치료 의뢰와 격리
▿ 부모의 투약의뢰서에 의해서만 처방하는 의약품 관리
감각, 운동성, 언어발달에 적합한 시설·설비와 교재·교구
60cm보다 낮아야 함.
영아 스스로 자유롭게 발견하고 탐색하도록 해야 함.
촉각, 후각, 청각, 미각 등을 자극하는 감각적 탐색자료들을 구비해야 함.
▸ 부드러운 카펫, 딱딱한 바닥, 푹신한 패드, 무릎 담요, 퀼트, 큰 베개와 담요, 비닐로 된 매트
-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음식, 자연물의 향기나 소리도 맡고 듣도록 해줘야 함.
- 모든 감각을 고려해야 하나 너무 많거나 어지럽게 늘어놓은 지나친 자극은 삼가야 함.
- 영아의 신체를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마련 되어야 함.
- 안전을 점검하거나 안전한 놀이공간을 조성해 주어야 함.
- 교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일과 동안 흥미로운 사물, 사건, 경치, 경험, 사진 등을 통해 영아와의 일대일 상호작용 기회를 만들어야 함.
▸ 영아와 함께하는 노래, 간단한 게임, 그림책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