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께서 이미 대부분의 중요문구는 해석을 해놓으셔서...
큰 의미는 없지만 그냥 전체적으로 해석해서 한글파일로 올려놓았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시면...읽어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
글로 풀어놓은 것은 길지만...
결과는 다들 아시는 것과 비슷합니다 ㅜㅜ
첫째논문의 결과
ice-pack이 AMI 로 유발되는 부종을 경감시키는데 효과적이다.
ice-pack이 AMI 로 유발되는 PT, RMS, MFCV의 감소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ice-pack으로 빠르게 PT, RMS, MFCV를 회복시키고 이때 강화운동을 하면 재활과 근력강화에 효과적이다.
두번째 논문은
냉찜질 온찜질이 모두 spasm-pain-spasm cycle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냉찜질 온찜질을 간헐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냉찜질 온찜질 병행하는 것은 큰 이점이 없다.
두번째 논문에서는 냉찜질과 온찜질의 적응증, 부작용 등에 대해서 기술 되어있습니다.
또한 냉찜질과 온찜질을 사용시 일어나는 인체내의 변화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기술되어있습니다.
이 차이점을 고려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저는 병원에서 원장님이 말하셨던 것 처럼 염증소견이 보일때만 ice-pack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릎이나 어깨에 관절내 병변이 있는 것으로 보이거나 허리쪽은 급성 디스크 소견이 보일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발목이나 손목처럼 근육의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은 곳의 손상으로 보이는 경우는 ice-pack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허리가 뻐근하다거나 디스크로 보이지 않고 spasm으로 인한 요통같은 경우는 ice-pack과 hot-pack 모두 사용해봤는데..
큰 차이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누워서 hot-pack이든 ice-pack이든 허리에 대고서 pelvic 운동만 시켜줘도 30분 정도 하면 금방좋아졌었습니다. 물론 침도 놨습니다 오수혈을 이용해서.. 둘다 spasm과 pain을 경감시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할머님들의 경우에 차가운것은 정말 죽도록 싫어서 못하겠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억지로 ice-pack을 사용하였더니 냉기가 든것 같으시다며 오히려 증상이 더 나빠진적이 있었습니다.
이후에 이런경우는 허리, 무릎의 국소 병소에는 ice-pack을 사용하고 가능하면 L2 레벨 이상으로는 hotpack을 추가로 대드립니다. 그냥... 교감신경절이 있는 부분으로 hot-pack을 대드리면 ice-pack으로 인한 불편감을 따로 말씀하신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아... 디스크 급성기로 정말 흘러나오고 있었던 경우에는 ice-pack을 아무리 해도 효과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때는 양방진통제, 주사제 모두 효과가 없었고 수술하셨습니다...
냉찜질 온찜질 논문.hwp
ice-pack관련 실험논문.hwp
Effects_of_Cryotherapy_on_Arthrogenic_Muscle.pdf
첫댓글 수고 하셨어요. 한사람의 고생으로 많은 분들이 덕을 봅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
감사합니다.
냉찜질 온찜질 논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