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업소를 상대로 소방기관 및 소방공무원으로 오인하기 쉬운 명칭을 사용하거나, 소방공무원과 유사제복을 착용하고 소화기 구입 또는 수리를 강요하는 사기행위가 빈번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이들이 접근해오면 가까운 소방관서나 경찰관서에 즉시 신고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 소화기 강매 및 충약 사기영업 형태
▶ 유령 소화기 판매 및 정비업체에서 소방관과 유사한 복장을 하고 업소를 방문, "oo공사에서 나왔습니다", "소화기 점검 나왔습니다" 등을 사칭하여 소화기를 강매 하거나 약제 교체비로 정상요금보다 고가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 심지어 주인도 모르는 사이 소화기를 모두 수거해 간 다음, 실제 정비도 하지 않고 요금만 청구하는 사례까지 있습니다.
▶ 소방검사를 받게 될 경우, 출장공무원의 신분을 확인하여야 하며, 소방관서에서는 절대 소화기를 판매하거나 수거하여 정비를 하지 않습니다.
▶ 소방관서에서는 이러한 업자들을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지만, 사칭수법이 교묘하고 피해업소에서 신고를 지연하거나 미신고로 아직까지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 소화기 강매 및 충약을 강요하는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소방관서나 경찰관서(국번없이 119번,112번)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화기 구입이나 충약이 필요한 경우는 전문 소화기 판매 또는 정비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소화기 관리 요령
▶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곳에 두고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해야 합니다.
▶ 화기 취급 장소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합시다.
▶ 소화약제인 분말가루가 굳지 않도록 한달에 한번씩 거꾸로 흔들어 줍시다.
▶ 축압식 소화기는 압력계가 붙어 있는데 바늘이 정상(녹색) 위치에 있는가 확인해야 됩니다.
▣ 소화기 사용 요령
① 안전핀을 뽑고 ② 호스를 불난 곳으로 향한 후 ③ 손잡이를 강하게 움켜쥐어 ④ 불이 난 곳으로 비로 쓸 듯이 뿜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