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없이 기타연주하는 방법
오늘은 그동안 궁금하셨던 악보없이 기타를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많이 연주하신분들은 멜로디를 만들어 즉석에서 애드립 연주가 가능합니다)
음악에는 기본 3화음 이라는것이 있습니다
1도- 도 미 솔 4도- 파 라 도 5도- 솔 시 레
그럼 C코드를 예로 들어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럼 C코드로 시작하니 C F G 코드가 되겠죠
바로 맞추셨습니다~~~ 기본 3화음이 되겠죠
기본적인 패턴은 1도 4도 5도 1도 입니다 그럼 C F G C코드가 되겠죠
예를들어 기타에서 C코드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1도 C 2도 Dm 3도 Em 4도 F 5도(7도) G(7) 6도 Am 이런패턴으로 됩니다 많이 쓰는 코드진행은
1-4(2)-5 2-5-1 6-2-5-1 3-5-2-5-1(4) 1-6-4-2-5-1 형식입니다
이런형식이 반복적으로 되는거죠
복잡하게 생각하면 머리 아픕니다
C로 시작하건 D로 시작하건 이패턴을 있지 않으면 됩니다
C로 시작할 경우 C F G C 이런식으로 1-4-5-1도 이고 D로 시작할 경우 D G A D 가 되겠죠? 그럼 E로 시작하면 어떻게 되죠? 네 바로 그렇습니다 알고 계셨군요 E로 시작하면 E A B E형식이 됩니다 이제좀 이해 하셨죠
그럼 기타의 기본적인 코드 형태를 밑에 그림을 참조 하면서 확인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기타 기본적인 코드 형태 입니다
장조와 단조의 코드진행표
위의 그림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C-Am D-Bm E-Cm F-Dm G-Em A-Fm B-Gm 형식으로 마이너 형태로 바뀔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반음과의 관계가 성립되니 그게 뭔지 알죠 네...."미파" 그리고 "시도"가 반음이고 나머진 온음입니다
그러니 E-C#m B-G#m를 잡아 줍니다
아까 배운거 복습합니다
1-4-5-1형식 다른건 기억하지 마세요 일단 1-4-5-1형식만 기억하면 됩니다 C로 시작할경우
C-F-G-Am으로 바뀔수 있구여 C-Dm-G-Am C-F-Em-C Am-F-Em-Am
노래의 느낌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가 바뀌겠죠?
그럼 여기서 1-4-5-1 형태에서 좀더 진행하면 어케 될까요? 어렵다구요...음...
1도와 6도는 바뀔수 있습니다 그리고 5에는 7도와 같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는 C메이저와 A마이너 코드 형식에서 5도 대신 7도 음을 넣으면 G7이런코드가 되겠죠?
1-4-5-1이형식이 어케 바뀔까요? 네 ... 그렇습니다 저희는 1-4-5-1만 알고 여기서 1도는 6도와 5도는 7도와 같이 사용할수 있다는것을 알면 됩니다
1-4-5-1이 1-6-4-2-5-1형식으로 진행될수 있습니다 그럼 코드로 이야기 하면 C Am F Dm G C형식이 되겠죠
더 느낌을 살리면요? 1-6-4-2-7-1이 되겠죠 코드로 이야기 하면 C Am F Dm G7 C코드 형식이 됩니다
이형식에서 마이너세븐형태의 코드를 어디가 넣을까요? 6도와 2도에 넣으면 됩니다
그럼 코드가 C Am7 F Dm7 G7 C이런식으로 될수도 있고여 노래느낌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이룰을 모든코드에 적용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타이밍으로 기초적인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C D E F G A B C 형식으로 코드를 읽습니다
여기서 C에 아무것도 안붙으면 메이저코드 m이 붙으면 마이너 7이 붙으면 세븐 m7이 붙으면 마이너세븐 M7이 대문자로 붙으면 메이저세븐등등 여러가지 명칭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초에서는 위에 5가지 형태로 b플랫과 #을 확인하면 간단한 코드가 C C# Db D D# Eb E F F# Gb G G# Ab A A# Bb B 형태의 85개의 코드가 됩니다
많죠? 5개만 이야기 하는데 85개의 변화가 일어나는겁니다
기본 3화음이란 (1-3-5도)을을 이야기 합니다 C코드로 모든화음을 정리하면 쉽습니다 그리고 "미파"와 "시도"만 반음이다 라는것을 적용합니다
C= 도 미 솔 CM7= 도 미 솔 시 C7= 도 미 솔 시b C2= 도 레 미 솔 Csus4= 도 파 솔 (도 미 솔이 기본음인데 3도음이 4도음으로만 되었습니다) C6= 도 미 솔 라 Cdim= 도 미b 솔b (미 솔 즉 3도와 5도음이 플랫 b붙습니다)
※ 도로 시작할경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형식입니다
1도 2도 3도 4도 5도 6도 7도
Am= 라 도 미 입니다 Am7= 라 도 미 솔b 이런형식이 되겠죠? 코드 만들어지는게 복잡하죠? 더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그냥 이런형식으로 만들어 진다는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D코드를 만들어 보세여? 알려 달라구요..?
D= 레 파 라 (도미솔에서 한음씩 올렸죠? 그렇죠? 그럼 미파와 시도는 반음이죠?) 그래서 파에 #을 붙입니다
D= 레 파# 라 이게 맞겠죠?
DM7= 레 파 라 도 이죠? 미파와 시도의 반음을 전부 적용합니다
DM7= 레 파# 라 도#이 되는겁니다 (여기서 장조 또는 단조에 따라 다릅니다) 장조 일경우는 #을 붙이고 단조는 #을 안붙입니다
D7은요? 이제 알겠다구여
D7= 레 파 라 도 아니죠
그냥 쉽게 생각하세요 메이저7은 장조 그냥 D7이렇게 된것은 D세븐은 단조
D7= 레 파# 라 도 가 되겠죠?
화성학이라고들 해서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기본만 가지고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완전 또는 불완전 이런문제도 있지만 그것까지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위에 이론 어렵죠?
그런의미에서 크로매틱 연습동영상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튜닝이후에 매일 연습하다 보면 어느순간 자신의 기타 코드 변환하는 실력이 많이 늘어 있을거라고
100% 장담합니다
이준희 크로매틱 연습 동영상 강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