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과거로의 여행지 - 낙안읍성 ? ?
▲낙안 - 3.1 독립운동 기념탑 ?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에 위치하고 있는 낙안읍성(樂安邑城)에 다녀왔습니다.
초가 지붕을 한 낙안읍성 매표소에서 매표를 한뒤 본격적으로 낙안읍성 탐방에 들어가 봅니다.
▲낙안읍성 - 낙풍루(樂豊樓)
왜구를 막기 위해 평지에 높게 쌓은 낙안읍성의 성벽은 둘레 1.4㎞, 높이 4m로 동쪽과,서쪽,남쪽에 각 문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낙안읍성 뒷편으로는 금전산(金錢山,668m) 이 길게 늘어서 있는데요 이는 서울의 북한산과 아주 많이 닮아있으며
낙안읍성 내부에는 돌담이 민속마을 주변을 두르고 있었는데요 정겨운 돌담길 따라 걷는것 또한 낙안읍성 여행에 있어 하나의 즐거움이 되었답니다.
낙안읍성 한쪽에 조성된 양귀비 꽃 밭에서 양귀비의 어여쁜 자태도 감상해 봅니다.
▲낙안읍성 - 연지
연못에 그물로 물고기를 잡는 실제사람 같은 조형물을 볼 수 있었는데요.
성곽위로 올라 낙안읍성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 역활을 하는 장소로 이동해 봅니다.
▲낙안읍성 남문 - 쌍청루(雙淸樓)
동문인 낙풍루(樂豊樓)와 남문인 쌍청루 옆으로는 성벽 아래 산책하며 걷기 좋은 길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남문 쌍청루를 지나 성곽길을 따라 조금 걸어 오르면 돌 계단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계단 정상부 에서 낙안읍성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답니다.
계단 정상부는 금전산이 병풍처럼 두르고 있는 낙안읍성을 조망해 보기에 최고의 장소였습니다
최선준 가옥은 낙안성의 남문을 들어서면 중앙으로 난 큰 길에 면한 첫번째의 집으로 성내에서는 유일한 전자형(田字形) 의 특이한 구조로 집이 지어 졌는데 이는 땅이 좁아 이리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집은 소원지 쓰는 집으로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낙안읍성 민속마을
전통의 멋이 살아 있는 낙안읍성에서는 대장금,광해,허준 등 의 드라마,영화가 촬영된 장소이기도 한데요.
낙안읍성에는 지금도 120여 세대 약 300여명의 사람들이 전통을 고수하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전통 문화체험 장으로 최고의 장소가 되어주던 낙안읍성은 가족여행시 찾아 볼만한 여행지 였습니다.
▲낙안성 김대자 가옥(樂安城 金大子 家屋)-중요민속자료 제95호
19세기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김대자 가옥은 요즘은 볼 수 없었던 처마밑 제비집이 인상 깊었는데요.
▲임경업 군수 비각(林慶業 將軍 碑閣)-전라남도 문화재 자료 제47호
이 비각은 낙안군수를 지냈으며 낙안읍성을 중수한 임경업 장군의 선정비각 으로 비각은 군수를 지내고 인조6년(1628년) 세워진 것으로 기록 되어 있었습니다.
▲낙안객사(樂安客舍)-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 170호
객사는 손님을 접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곳으로 외국의 조정에서 파견된 사진의 숙소로 사용되었으며 임금을 상징한다는 궐폐(闕牌)를 안치하고매월 초하루 보름날 과 국경일이 등에 임금이 계신 한양을 향하여 절을 올리는 의식인 망궐례(望闕禮)를 올리던 장소랍니다. 낙안 객사는 세종(世宗) 32년(1450년) 낙안군수 이인(李茵) 이 건립한후 인조(仁祖) 9년(1631년)과 철종(哲宗) 8년(1857년)에 각각 수리하였다고 합니다.
▲낙안읍성 - 낙민루(樂民樓)
낙민루는 순천의 죽도봉 공원에 이치한 연자루(燕子樓)와 남원의 광한루원에 위치하고 있는 광한루(廣寒樓)와 함께 호남의 3대 명루로 이름을 날린곳으로 조선 헌종때 군수 민중헌이 중건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여순사건과 6.25전쟁 중 소실된 것을 1986년 기존 초석위에 정면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겹처마 팔작집 누각형으로 복원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고 합니다.
▲낙안읍성 - 자료전시관
자료 전시관은 조선시대 생활상과 낙안의 과거에서 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에 대해 알아 볼 수있는 장소였습니다.
자료실 내부에서 임경업 군수 추모제 를 비롯 성곽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었으며 낙안의 생업,역사 등 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었습니다.
▲낙안읍성 - 동헌(東軒)
동헌은 고을의 수령(守令) 등이 정무를 집행하던 건물로 낙안읍성의 동헌은 사무당(使無堂) 이라고 불리우며 동헌 건물은 옛 기록을 바탕으로 1990년 복원한것이라고 합니다.
동헌의 내부에는 죄인에게 형벌을 내리는 지험한 모습의 수령(守令,사또)의 조형물과 형벌을 받고 있는 죄인의 모습의 조형물이 위치하 고있었답니다.
▲낙안읍성 내아(內衙),내동헌(內東軒)
동헌의 옆건물로는 낙안읍성 수령의 거주 공간으로 안방,주방,대청마루,사랑방으로 구성된 내아가 위치하고있는데요
|
출처: 촌아띠 원문보기 글쓴이: 촌아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