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서 리뷰 [ALS]
1. 추천교재명
김웅, 변호사시험대비 형법 사례판례
2. 장점 및 추천이유
1) 전체 분량이 300페이지가 안되는데 중요한 부분은 빠짐없이 다루고 있습니다.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부분은 다 다루고 있으면서 출제가능성이 적은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여서 강약을 조절한 부분이 좋습니다. 출제가능성이 떨어지는데 교재에서 다루고 있으면 성격상 지나칠 수가 없어서 읽게되는데,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목차가 수험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학설의 대립을 적시해야하는 부분은 통일되게 문-학-판-검의 방식을 따르고 있어서 수험적으로 암기하기도 편합니다.
3) 중요한 키워드는 따옴표 표시를 해주어서 어느부분을 답안지에 현출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표시해 두었습니다. 그 부분을 위주로 암기를 하면 되어서 좋습니다.
4)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각론 부분입니다. 각 죄별로 시험에 출제 가능한 논점만을 다루고 있고, 판례도 중요판례만을 소개하고 있어서 핵심을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5) 주제별로 해당 조문을 소개하고 있어서 조문을 따로 찾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6) 사례와 객관식 대비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이 책의 주목적은 사례대비라고 머릿말에 쓰여있지만 논점별로 '관련판례'를 소개해서 객관식에서 출제가능한 판례도 충분히 다루고 있습니다.
3. 단점 및 희망사항
1) 매 주제별로 팁을 소개해주신 부분이 참 좋은데, 이 부분을 좀더 많은 주제에서 다루었으면 좋겠습니다.
2) 분량조절을 위해 압축적으로 서술하다보니 어쩔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리딩판례를 소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각주 정도에서 사실관계를 간략하게 나마 소개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 효과적인 학습방법
최종정리용으로 적합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서 일독 이후에는 이 교재를 주교재로 삼으면서 이 책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에 한해서 기본서를 발췌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 두문자를 따 주는데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형법을 처음 공부하는 입장이라면 저 처럼 이 교재를 중심으로 먼저 강약을 파악하면서 기본서를 읽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