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촛불#미츠바
샤밧 촛불의 의미와 절차
샤밧 촛불은 매주 금요일 오후와 유대인 절기 전날에 여성과 소녀(여성이 없을 때는 남성)가 일몰 18분 전에 켜는데, 장소는 곧 축제 식사를 할 식당에서 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1. 일반적으로 일몰 18분 전에 불을 켜야 합니다.
안식일 촛불을 가장 일찍 켤 수 있는 시간은 금요일 오후, 하루가 끝나기 한 시간 반 전인 플라그 하민차(plag haminchah- 할라카 시간 기준, 일몰 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샤밧에 불을 피우지 않기 위해(그리고 안식일을 조금이라도 일찍 맞이하기 위해) 해가 지고 샤밧이 시작되기 최소 18분 전에 촛불을 켜는 것이 표준 관행입니다.(일부 커뮤니티에서는 더 일찍 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켜져 있던 촛불에서 새 촛불을 켜는 것이 허용되는 기념일의 경우, 성냥을 켜지 않는다면 일몰 후에도 촛불을 켤 수 있습니다. 안식일이나 다른 공휴일이 공휴일과 이어질 때는 해가 진 후에 촛불을 켜야 합니다.
2. 대부분 여성은 두 개의 촛불을 켜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기본 관습은 집안의 여성이 두 개의 촛불을 켜는 것입니다. 많은 여성은 아이가 태어날 때마다 또는 다른 이유로 촛불을 하나 더 켜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랍비는 소녀들에게도 촛불을 켜도록 장려했습니다.
어린 소녀들도 촛불을 켜는 것이 오랜 관습이었습니다. 이 관습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가난과 난민으로 인해 사실상 사라졌지만, 1974년 의로운 기억을 가진 랍비 메나헴 멘델 슈네어슨은 모든 유대인 소녀(약 3세부터)가 부모의 동의를 얻어 샤밧과 절기에 스스로 촛불을 켜도록 권장했습니다. 결혼할 때까지 여자아이들은 촛불을 하나씩 켜고, 부모들은 딸을 위한 특별한 촛대를 준비합니다.
4. 샤밧 촛불은 일곱 가지 미츠바의 일부입니다.
토라에서는 "샤밧을 공경하고 기쁨이라고 부르라"라고 명령합니다. 이 '기쁨'의 한 요소는 촛불을 켜는 것입니다. 어둠 속에서 걸려 넘어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빛이 더해지면 안식일을 기리는 평화로움과 기쁨이 배가됩니다. 토라에는 안식일에는 불을 피우면 안 된다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으므로, 하루가 시작되기 전에 기쁨을 주는 촛불을 켜는 것이 핵심입니다. 토라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샤밧 촛불을 켜는 것은 랍비 7계명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 랍비의 7 미츠바: 빵을 위해 손을 씻는다 /에루브의 법률 /음식이나 다른 즐거움을 먹기 전에 축복을 낭송하는 것 / 안식일 촛불을 켜다 / 푸림 축제 / 하누카를 축하하다 /어떤 경우에는 할렐이라 불리는 찬양의 기도를 낭송한다.
5. 다른 미츠바보다 샤밧 촛불이 우선합니다.
탈무드에서는 안식일 양초와 키두쉬 와인 중 하나만 살 돈이 있다면, 안식일 양초가 우선한다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안식일 양초와 하누카 양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안식일 양초가 우선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샤밧 촛불이 가정에 평화를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6. 불을 켜기 전 쩨다카(Tzedakah-자선.기부)를 진행합니다.
돈을 취급할 수 없는 안식일에는 자선금을 기부할 수 없으므로 미리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우리의 가장 깊은 소원을 들어달라고 요청하기 전에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입니다.
7. 식사할 곳에는 촛불을 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샤밧 촛불은 안식일 경험에 빛과 기쁨을 더해주는 필수품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 저녁 식탁이 있는 식당에 양초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8. 여자의 미츠바이지만 남자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대인 가정의 주축인 여성이 촛불을 켜는 미츠바를 수행하고, 이는 모든 유대인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성인식을 치를 나이 이상의 여성이 가족을 위해 촛불을 켜지 못할 경우, 집안의 남성이 대신 촛불을 켭니다.
9. 여자가 불을 밝히면 샤밧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여성이 불을 붙이면 샤밧을 받아들인 것으로 간주하는 관습은 여성이 마지막 촛불(플라그 하민차 사이와 일몰 직전 사이)에 불을 붙이면 자동으로 안식일을 받아들인 것으로 간주하고 성냥을 끄지 않아도 됩니다(대신 저절로 타도록 안전하게 내려놓아야 합니다.)
반대로 (일반적으로 불을 피우지 않는) 남성은 불을 피워도 안식일을 지키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이 불을 붙이고, 이것이 일몰 직전까지 안식일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면, 의식적으로 미리 그렇게 규정해야 합니다.(Shulchan Aruch HaRav 263:7)
10. 전할 특별한 축복이 있습니다.
촛불을 켠 후 여성들은 눈을 가리고 말합니다: בָּרוּךְ אַתָּה אַדֹנָ-י אֱ-לֹהֵינוּ מֶלֶךְ הָעוֹלָם אֲשֶׁר קִדְּשָׁנוּ בְּמִצְוֹתָיו וְצִוָּנוּ לְהַדְלִיק נֵר שֶׁל שַׁבָּת קֹדֶשׁ
음역합니다: 바-루크 아-타 아-도-노이 에-로-하이-누 메-레흐 하-오-라흠 아-셔 키-데-샤-누 베-미츠-보-타브 베-쯔-바-누 레-하드-릭 네르 셸 샤-바트 코-데쉬.
번역: 우주의 왕이시며, 당신의 계명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거룩한 샤밧의 빛을 밝히라고 명하신 우리 하나님 여호와시여.
11. 대부분의 절기에는 촛불을 켜는 축복(candle blessing)은 차이가 있습니다.
절기에 촛불을 켜는 축복은 약간씩 다릅니다. 샤밧에는 샤밧 코데쉬(Shabbat kodesh)라는 단어는 로쉬 하샤나에는 욤 하지카론(Yom Hazikaron-'추모의 날'), 욤 키푸르에는 욤 하딘(Yom Hadin-'심판의 날'), 유월절, 샤부오트, 수코트에는 욤 토브((Yom Tov-'휴일')로 대체됩니다. 또한 유월절 둘째 날을 제외한 모든절기(욤 토브)의 밤에는 '쉐헤케야누(Shehecheyanu)'라는 추가 축복을 빌며 이정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준 하나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12. 기도하기 좋은 상서로운 시간.
촛불을 켜고 축도를 하고 눈을 뜨고 빛을 즐기는 순간은 여성이 자신과 가족, 친구,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상서로운 시간으로 여겨집니다. 일부 여성들은 이때를 위해 만들어진 비공식적인 기도문인 테키노트(techinot 또는 테크노노)를 말하기도 하지만, 많은 여성은 마음속으로 속삭이는 말과 눈물이 직접 흘러나오도록 혼자서 기도합니다.
※ 테키노트: techinot - 테히노트는 중세 초기에 게르만족의 땅에 있는 유대인 공동체에서 유래했습니다. 대부분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많은 Tehinot는 안식일 촛불을 켜거나,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거나, 할라 반죽 위에 낭송되는 축복을 하는 것과 같이 전통적으로 여성들이 하는 활동 전에 낭송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이 기도문은 여성의 삶에서 가장 친밀한 순간을 말하며, 기도하는 감동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지난 천 년 동안 유대인 여성들의 삶을 엿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13.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불을 밝혀왔습니다.
샤밧 촛불을 처음 밝힌 여성은 우리의 대모(Matriarch-모계 지도자) 사라 였습니다. 유대인의 전통에 따르면 사라는 아브라함과 함께 사용한 텐트에서 안식일 촛불에 불을 붙였고, 매주 금요일부터 다음 주 금요일까지 기적적으로 촛불이 계속 켜져 있었습니다. 이 기적이 며느리인 레베카에게도 재현되었을 때, 이츠학은 그녀가 황금 사슬의 다음 고리(link in the golden chain: 최적의 전승 계승자)가 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4. 탈무드에는 샤밧 양초에 관한 장이 있습니다.
탈무드 안식일의 두 번째 장은 주로 샤밧 양초에 관한 내용입니다. 어떤 종류의 연료와 심지를 사용할 수 있는지 명시한 다음 안식일을 준비하는 다른 율법에 관해 설명합니다. 이 장에서는 양초를 주제로 탈무드에서 하누카(Chanukah)의 역사와 율법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하나님께서 시온의 빛으로 우리에게 보상하실 것입니다.
"안식일의 빛을 지키면 내(하나님)가 시온의 빛을 보여주겠다."(Yalkut Shimoni, Behaalotecha 719).
안식일에 촛불을 켜고 안식일의 평온함과 신성함으로 둘러싸이는 것은 궁극적인 구원, 즉 "온전한 샤밧과 평화"가 될 시대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Together, we can brighten up the world!
함께하면 세상을 밝힐 수 있습니다!
By: Rabbi Menachem Posner
그림: Rivka Korf Studio / Sefra Lightstone / Alex Levin
번역/편집: <월간샤밧>
※ 매주 금요일은 "샤밧"관련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함께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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