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안녕하세요, 우선 PTCL(말초T세포림프종)과 CTCL(피부T세포림프종: LYP는 림프증식성질환으로 보거나 CTCL의 아형으로 보는 경우도 있음)는 둘 다 T세포 림프종입니다. PTCL은 림프절과 피부를 제외한 림프절외 기관을 침범하며 CTCL은 피부가 원발입니다. PTCL은 공격성인데 비해 대부분의 CTCL은 지연성입니다. PTCL은 림프절외(NK/T 비강,EATL 등), 림프절(PTCL-NOS, ALCL, AITL 등), 백혈병 타입(ATLL등) 으로 나뉩니다. 즉 CTCL은 T세포 림프종이지만 PTCL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피부외 다른 증상이 없을 때는 LYP일 수 있느냐? 라는 질문에 답은 가능하다 입니다. 단 PTCL(말초T세포림프종)은 LYP 일 수는 없습니다. 완전히 다른 그룹이니까요.
PTCL은 원래 피부에 원발로 나타나는 림프종이 아닙니다. 물론 CTCL의 공격적인 변이형태로 보는 피부 원발인 Primary Cutaneous PTCL-NOS(피부원발 PTL-NOS)란 아형이 있긴 합니다. 아직 자녀분은 확실히 확진이 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병변이 피부에만 있으면 미국 교수님께서 확진까지 수 년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헀습니다. 그만큼 지연성 특징이 강하다는 거죠. 현재 자녀분의 병변이 피부에만 있다면 1. 림프중식성질환인 LYP 2. CTCL(피부 T세포림프종: 대표적으로 세자리증후군, 균상식육종) 3. 원발피부 PTL-NOS 정도로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아직 소아이고 피부병변은 확진이 쉽지 않으니 저라면 매번 피부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지라도 여러곳에서 진단을 받아볼 것 같습니다. 참고로 https://cafe.daum.net/lovenhl/6hGZ/12429 게시글은 예전에 정리해놓은 림프구모양구진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우선 PTCL(말초T세포림프종)과 CTCL(피부T세포림프종: LYP는 림프증식성질환으로 보거나 CTCL의 아형으로 보는 경우도 있음)는 둘 다 T세포 림프종입니다. PTCL은 림프절과 피부를 제외한 림프절외 기관을 침범하며 CTCL은 피부가 원발입니다. PTCL은 공격성인데 비해 대부분의 CTCL은 지연성입니다.
PTCL은 림프절외(NK/T 비강,EATL 등), 림프절(PTCL-NOS, ALCL, AITL 등), 백혈병 타입(ATLL등) 으로 나뉩니다. 즉 CTCL은 T세포 림프종이지만 PTCL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피부외 다른 증상이 없을 때는 LYP일 수 있느냐? 라는 질문에 답은 가능하다 입니다. 단 PTCL(말초T세포림프종)은 LYP 일 수는 없습니다. 완전히 다른 그룹이니까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늦은시간 이렇게 자세히 써주시다니
감사하고 한편으로는 귀찮으실것같아 죄송하기도 하네요
읽고 또 읽어보겠습니다~
PTCL은 원래 피부에 원발로 나타나는 림프종이 아닙니다. 물론 CTCL의 공격적인 변이형태로 보는 피부 원발인 Primary Cutaneous PTCL-NOS(피부원발 PTL-NOS)란 아형이 있긴 합니다. 아직 자녀분은 확실히 확진이 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병변이 피부에만 있으면 미국 교수님께서 확진까지 수 년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헀습니다. 그만큼 지연성 특징이 강하다는 거죠.
현재 자녀분의 병변이 피부에만 있다면 1. 림프중식성질환인 LYP 2. CTCL(피부 T세포림프종: 대표적으로 세자리증후군, 균상식육종) 3. 원발피부 PTL-NOS 정도로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아직 소아이고 피부병변은 확진이 쉽지 않으니 저라면 매번 피부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지라도 여러곳에서 진단을 받아볼 것 같습니다. 참고로 https://cafe.daum.net/lovenhl/6hGZ/12429 게시글은 예전에 정리해놓은 림프구모양구진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올려주신거 봤었습니다~
도움 많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좋은 결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