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회공인중개사 합격수기)
나는 직장을 다니고 있어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었고 나이도 58세로 동차합격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1차와 2차를 2년에 걸쳐 나누어 시작했다, 작년에 1차합격하고 올해 2차를 다행히 합격하여 기쁨이야 넘치지만 어찌됐든 합격의 기쁨은 접어두고 직장인의 공부법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33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참고만 하시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는 것이다,
1) 1차와 2차 모두 기출문제집 한권으로 공부를 했다, 그래서 기본서롤 사지도 않았고 과목당 500페이지가 넘는 기본서를 제한된 시간동안 2회독 하기도 어렵고 설사 몇 회독 한다고 하더라도 최종 문제풀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어 과감히 기본서를 배제하였다,
2) 단원별 기출문제집 한권을 가지고 여기에 서브노트를 병행하였다, 별도의 서브노트를 만들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서브노트만 외운다고 문제풀이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기출문제집을 단권화 해서 무한반복하고 지문 자체를 전부 암기하는 방법이 실전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3) 기출문제를 1회독 할때는 다소 시간이 걸려도 모르는 문제는 인터넷을 찾아서 철저히 분석하고 문제집에 핵심 키워드를 적어 두었다, 이렇게 하니 2~3회독 할때는 키워드만 봐도 무슨 뜻인지 바로바로 알 수 있었다.
4)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였다, 유튜브에 나와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보다 보면 내가 놓친 부분이나 새로운 부분을 발견하게 된다, 나는 학원에 다니지 않았고 무료인강 및 유튜브를 적극 횔용하였다, 1차 민법에서 김덕수 쌤의 무료 동영상이 실제 시험에서 도움을 받은 것 같다,
(부동산학개론)
국승일 교수님의 박문각 핵심요약 및 기출문제집 1권만을 가지고 처음부터 끝까지 갔으며, 계산문제는 유튜브에 있는 여러 가지 영상을 참고하였다, 계산문제는 내가 확실히 시간내 풀 수 있는 5문제만 선정하였고, 이 유형을 암기하여 반복하였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계산문제는 절대로 처음부터 풀지 말라는 것이다, 시간이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문제부터 손대다 보면 나머지 풀 수 있는 객관식 문제를 전부 놓치는 우를 범할수 있으니, 계산문제는 부동산학개론, 민법을 전부 풀고 남는 시간이 있으면 그때 문제를 풀라는 것이다. 저는 기출문제 지문을 거의 암기할 정도로 무한 반복한 것 같다.
(민법)
정동섭 교수의 기출문제집을 무한 반복하였고, 시험 3개월전에는 두루미에 있는 김덕수쌤의 민법스킬과 무료 유튜브를 보았다, 참고로 김덕수 쌤의 핵심키 워드 위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이(지문 전체를 읽지 않고, 핵심단어만 읽음) 객관식 시험에서는 가장 타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초가 어느정도 있는 분에 한하고, 기초가 전혀 없는 분이 무작정 이 방법을 따라하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
(중개사법)
박문각 기출문제집 한권으로 공부했고 고형석 교수님 강의를 수회 반복했고, 박문각 최상준 교수님과 김상진 교수님 라이브 특강도 유튜브로 무료로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최상준 교수님 강의가 외우기 쉽게 깔끔하다고 느꼈으나 중개사법은 고득점 과목으로 무한반복 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공법)
개인적으로 재개발 재건축 업무를 해 본 경험이 있어 가장 자신있는 과목이었으나 결과는 68점을 받았다. 유튜브에서 오시훈 교수님 기출문제집 강의를 2회 먼저 듣고, 처음부터 끝까지 박문각 기출문제집 한권만 가지고 공부했고 단순히 숫자를 암기하기 보다 지문전체를 철저히 외웠고, 이석규 교수님 기출문제집 강의를 무한반복 했다. 공법은 용어가 낯설고 암기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아 대부분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 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범위를 넓게 잡으면 쉽게 지치고 결국 포기하게 된다, 기출문제집 한권만으로도 벅찬데 범위를 넓히다 보면 결국 지쳐서 포기할 확률이 매우 높다. 범위를 최소화 하고 무한 반복만이 정답인 것 같다. 기출문제를 1회독 할때는 시간이 다소 걸려도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빠짐없이 인터넷을 검색하여 그 뜻을 파악하고 핵심사항을 문제집에 메모해 두면 2~3회독 할때는 이해도 쉽고 암기도 그만큼 잘 된다.
(지적법 및 등기법)
박문각 박윤모 교수님 기초강의를 1회독 하고, 마찬가지로 박문각 기출문제집 한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무한반복 했으며, 개인적으로 지적법과 등기법은 박윤모 교수님 강의를 반복하면 최소 70점이상은 누구나 무리 없이 받을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공시세법)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었고 워낙 휘발성 강해서 오늘 외운 내용이 내일은 전혀 생각나지 않았다, 물론 나이가 있어 어쩔수 없는 사항이었지만 8월달부터 하헌진 교수님 기출문제집을 가지고 1회독 했고, 9월에 다시 나만의 서브노트를 별도로 만들었던 것 같다. 세율등 암기사항과 난해한 사항은 과감히 패스했고, 시험 2주전부터 하헌진 교수님 기출문제집 동영상을 하루에 1회독 하였고, 마찬가지로 가능한 기출문제 지문을 통째로 외울려고 노력했다.
5) 시중에 판매되는 1,2차 요약집도 2권을 합치면 약1,400페이지 정도 된다, 난 1,400페이지나 되는 책을 볼 시간도 없었고 보고 싶지도 않았다, 중요한 것은 시험장에서 1분안에 문제를 풀수 있는 스킬을 키워야 하며 문제의 키워드를 보면서 동시에 답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지문을 읽으면서 동시에 O, X 표시를 할수 없으면 어자피 그 문제는 틀린 문제로 봐야 하며 과감히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지, 문제를 다시 읽거나 지문을 두 번이상 다시 읽으면 전체 시험을 망치게 됨을 명심해야 한다. 많은 분들이 학원이나 온라인강의를 들으실텐데 학원의 커리큘럼은 기본과정, 심화과정, 기출문제, 예상문제, 모의고사, 100선 등등 굉장히 많은 과정이 있으나,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출문제집 한권으로만 일관되게 무한반복 했고, 가능한 지문을 통째로 외울려고 노력했다. 물론 모의고사는 단 한번도 보지 않았다.
6) 10,000명의 합격자가 있으면 10,000개의 학습법이 있다, 즉 개인마다 공부법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 또한 저의 글은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여러 합격수기 및 학습법을 읽어보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시면 된다, 다른 사람을 따라하지 말고 본인만의 방식으로 학습하시기 바란다, 공부방법에는 정답이 없으며 합격하면 그것이 곧 본인에게 맞는 방식인 것이다,
7) 제가 자신있게 그리고 확실하게 말씀드리는 것은 시험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하여 빨리 끝내야 한다는 것이다, 시험은 합격하기 위함이지 전문가가 되기 위함이 아니라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시라, 33회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첫댓글 길지만 내용 충만한 합격수기 잘 읽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내용 너무 감사합니다~
코로나시대 집에서 할 수 있는 비대면 재테크
결과값 추출 프로그램으로 매일 수익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에 정하은 상담소 검색하세요
↓↓↓↓↓↓↓↓↓↓↓↓↓↓↓↓↓↓
https://wdinoo.com/코로나시대 집에서 할 수 있는 비대면 재테크
결과값 추출 프로그램으로 매일 수익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에 정하은 상담소 검색하세요
↓↓↓↓↓↓↓↓↓↓↓↓↓↓↓↓↓↓
https://wdinoo.com/코로나시대 집에서 할 수 있는 비대면 재테크
결과값 추출 프로그램으로 매일 수익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에 정하은 상담소 검색하세요
↓↓↓↓↓↓↓↓↓↓↓↓↓↓↓↓↓↓
https://wdinoo.com/
코로나시대 집에서 할 수 있는 비대면 재테크
결과값 추출 프로그램으로 매일 수익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에 정하은 상담소 검색하세요
↓↓↓↓↓↓↓↓↓↓↓↓↓↓↓↓↓↓
https://wdin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