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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네덜란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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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9 | 국가 | 네덜란드 | 작성자 | 임성아(암스테르담무역관) | |||||||||||||||||||||||||||||||||||||||||||||||||||||||||||||||||||||||||||||||||||||||||||||||||||||||||||||||||||||||||||||||||||||||||||||||||||||||||||||||||||||||||||||||||||||||||||||||||||||||||||||||||||||||||||||||||||||||||||||||||||||||||||||||||||||||||||||||||||||||||||||||||||||
품목 | 폴리(락트산) | |||||||||||||||||||||||||||||||||||||||||||||||||||||||||||||||||||||||||||||||||||||||||||||||||||||||||||||||||||||||||||||||||||||||||||||||||||||||||||||||||||||||||||||||||||||||||||||||||||||||||||||||||||||||||||||||||||||||||||||||||||||||||||||||||||||||||||||||||||||||||||||||||||||||||
품목코드 | 39077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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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시장규모 - 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 규모는 2012년 기준 139만5000톤임. 이 중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은 60만 톤(43%), 비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은 79만 톤(57%)을 차지 - 소비시장별로는 포장(Packaging) 분야와 병류(Bottles)분야가 2012년 기준 연간 생산용량 51만 톤(3.7%), 45만 톤(3.2%)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전체 139만5000톤 중 22.8%인 31만8000톤이 유럽에서 생산되고 있음. 유럽 플라스틱 산업 분야 중 바이오 플라스틱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연평균 성장률 10%를 기록하고 있음. - EU 집행위는 바이오 플라스틱산업을 ‘선도시장’으로 인식하고 있어 동 분야의 기술 혁신을 위한 EU의 자금지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동향 (단위: 메트릭 톤, %)
(단위: 메트릭 톤, %)
자료원: European Bioplastic
바이오플라스틱 지역별 생산동향 및 소비시장별 생산동향 (단위: 메트릭톤) 자료원: European Bioplastic
○ 네덜란드 플라스틱 시장 규모 - 네덜란드는 1인당 연간 110㎏의 플라스틱을 사용(유럽 평균은 98㎏) - 플라스틱의 1/3은 자동차·운송·기계 산업에서 사용되며, 20%는 포장, 20%는 건설 산업에 활용됨.
□ 시장 전망
○ 수요 증가 요인 - 현재 기술력으로는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비용은 석유화학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 플라스틱 생산비용보다 높음. 그러나 기술진보가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비용을 낮추고 있으며, 향후 원유가격 상승에 따라 일반 플라스틱의 생산비용이 높아져 비용 격차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바이오 플라스틱을 활용코자 하는 다국적 기업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음. - 플라스틱 사용 규제 강화도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를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임. EU 집행위는 2013년 기존 포장 및 포장 쓰레기에 관한 지침을 개정해 플라스틱백 사용을 대폭 줄이는 지침안을 채택했음. 일반 플라스틱백 사용이 줄어듦에 따라 생분해서 바이오 플라스틱의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
○ 수요 감소 요인 - 다른 바이오매스 기반 제품과 마찬가지로 바이오 플라스틱 역시 경작지를 활용한다는 점에 비판 여론이 일기도 함. 2017년에는 전 세계 경작지의 약 0.02%가 플라스틱 생산에 이용될 것으로 추정됨. - 장기적 관점에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전망은 밝은 편이며, 단기적으로 생분해성 화학연료 기반 플라스틱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시장 전망 - 유럽바이오플라스틱협회는 2012~2017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이 40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2017년에는 생산용량이 618만50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라보은행(Rabobank)는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이 연간 20% 성장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하는 동시에 동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다고 해도 2030년 기준 전체 플라스틱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에 불과하다는 한계도 지적했음. - 2017년에는 유럽은 전 세계에서 생산된 바이오 플라스틱 중 50%를 소모할 것으로 예상되나, 생산은 6.8%에 그칠 것임. 따라서 아시아와 남아프리카 시장으로부터의 수입의존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진하는 다국적 기업 - 자사 생산품에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아졌지만, 현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주요 수요 주체는 다국적 기업임. - 코카콜라와 같은 다국적 기업은 지속가능성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직면해 환경 친화적인 기술을 선두로 도입해 시장을 이끌어 가야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음. - 또한,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규모의 경제가 미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대규모로 소비되는 상품(예: 코카콜라 병)에 적용하기 쉬움.
○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하려는 국제적인 움직임 - 미국의 가공식품 브랜드인 하인즈(Heinz)는 자사가 사용하고 남은 토마토 폐기물을 이용해 바이오 플라스틱을 만드는 그린카 프로젝트(Green Car Project)를 추진 중 - 현재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회사는 하인즈를 포함, 코카콜라·퓨마·포드·도요타·메르세데스 벤츠·후지타 등이 있음. - 네덜란드에서도 제품 제조 시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음. 예를 들어 오노라(Onora)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된 관(Coffin)을 만들고, 헤브레마(Gebrema)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된 화분을 만들고 있음.
□ 수입 동향
○ 개관 -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 중 PLA(Poly Lactic Acid)만 HS Code 390770으로 등록돼 있음. - 네덜란드의 2013년 PLA 수입은 3310만 달러이며 수출은 847만 달러임. 2014년 상반기 PLA 수입은 2791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했음. - 수입되는 PLA의 97%는 미국산이며 소량의 PLA만이 벨기에(1.3%), 중국(0.6%) 등으로부터 수입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1~2013년 전무했으나, 2014년 1분기에 최초로 발생함.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네덜란드 PLA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0770 기준) (단위: 천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al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및 관세
○ HS Code 390770 PLA의 기준관세율은 6.5%였으나, 2011년 7월 한-EU FTA 발효 이후 관세가 즉시 철폐되면서 0% 적용
○ 인증 - 생분해되고 퇴비화가 가능한 제품은 EN 13432/14995 기준에 따라 Seedling 마크를 획득할 수 있음. - 생분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은 생분해 가능한 환경에 따라 OK compost(산업 환경에서 생분해)/ OK compost HOME(퇴비제조기에서 생분해)/ OK compost SOIL(토양에서 생분해) / OK Compost WATER(물에서 생분해) 인증을 획득할 수 있음.
Seedling 마크와 OK Compost Soil, OK Compost Water 마크
자료원: okcompost.be
- 순수한 PHA(Polyhydroxalkanoate)는 PLA보다 더 유연환 환경에서 생분해가 가능하므로 PLA는 OK Compost 인증을 획득할 수 있고, PHA는 OK Compost, Home, Soil, Water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유럽 바이오플라스틱 협회는 벨기에의 Vincotte와 Din Certco를 인증기관으로 선정했음.
□ 주요 유통 채널
○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에는 바이오 플라스틱 제조업체, 신재생 원료 공급․가공업체, 바이오매스 단위체(monomer)·중합체(polymer)·복합체(compounding) 제조 및 공급업체,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업체, 각 산업별 제품 제조사(바이오 플라스틱 소비자) 등이 있음.
바이오 플라스틱의 생산구조 자료원: biobasedeconomy.nl
○ 현재 바이오 플라스틱은 생물분해성과 생물분해성이 아닌 것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를 만드는 원료로 사탕수수 등 당료작물이 이용됨. - 네덜란드는 당료작물을 이용한 제품을 만드는데 선두주자로써, 바이오 플라스틱을 자체 생산해 유통하는 방안에 긍정적임.
○ 네덜란드의 한 지방인 프리슬란트는 연 초에 벤처기업인 KNN과 스웨덴 회사인 Anoxkaldnes와 협력해 하수를 이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만들기를 시도하고 있으며, 프리슬란트 지역 내에서 바이오 플라스틱을 자급자족을 추진 중임.
○ 네덜란드의 바이오플라스틱 관련 주요기업
3. 경쟁 동향
○ Corbion은 네덜란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 Corbion은 기존에 바이오 플라스틱을 만들기 위한 단위체(monomer)를 생산하는 기업이었으나 매출 실적이 저조했음. 이에 전략을 바꾸어 2014년 10월 바이오 플라스틱을 직접 제조하기 시작, 태국에 6000만 유로를 투자해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 공장을 설립하기로 함. - 현재 비상업적·실험용 PLA는 공급하고 있으나 대량의 상용화를 위한 PLA 공급은 하지 않고 있음. 현재 바이오 플라스틱 단위체의 매출액은 600만 유로로 기업 매출액의 1%에 불과함.
○ 설탕을 만드는 회사로 유명한 Royal Cosun은 최근 필립스와 협력해 자사 생산 설탕과 감자의 폐기물을 이용해 바이오 플라스틱 페트병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함. - 바이오 기반 제품 브랜드로 Carboxyline(카르복실 메틸 이누린), Betafib(셀룰로오스 마이크로화이버), Betawell(유기산, 반응성 당질)을 생산하고 있으며 아직 바이오 플라스틱의 브랜드는 없음.
○ 지속 가능한 화학기술을 개발하는 회사인 Alpha Enzymes는 자사가 보유한 기술을 이용해 여러 분야의 제품을 만들고 있음. 특히 바이오 플라스틱 분야에서는 천연 섬유인 PHA와 PLA를 만들고 있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컨퍼런스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 바이오 플라스틱은 석유화학 기반의 플라스틱을 대체하기에 아직 생산비용이 매우 높은 수준임. 이로 인해 Corbion과 같은 회사의 실적이 기대보다 매우 저조한 상황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오 플라스틱의 잠재 성장가능성에 기대를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가 많이 있음.
○ 바이오 플라스틱 적용 분야 중 향후 5년간 자동차와 전자제품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자동차와 전자제품 시장은 포장 시장보다 기업이 제품을 고급화 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으며, 바이오 기반 제품에 대한 투자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자동차나 전자제품 제조 기업은 다양한 특성(안전성, 내열성, 강도, 내구성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에 얼마나 대응할 수 있는지가 시장 확대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음.
□ 마케팅 방안
○ 바이오 플라스틱 제조의 안정된 공급원료 확보 또는 신기술 확보를 위한 기업 간 합작 또는 협력관계 구축 - 네덜란드 DSM은 바이오 리파이너리 기술을 확보한 Roquette사와 합작회사를 설립함. 또한 신기술 확보를 위해 자체적으로 벤처 투자회사인 DSM Venture를 설립해 Novomer, Segetis, Verdezyne 등 미국의 바이오 화학 신생회사에 투자하고 있음. - 선진 바이오화학․플라스틱 기업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기술교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이를 위해 현지에서 개최되는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전시회 및 컨퍼런스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이 필요함.
○ 바이오 플라스틱의 사양에 요구가 시장이 확대될수록 다양해질 전망으로 기술 혁신 제품과 특허권 확보 필요
○ 현지 진출을 위한 인증(EU의 OK Compost, 미국의 USDA Certified Biobased Product)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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