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학생중심활동 수업을 위해 문제를 만들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교과를 묶어내고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차시별 수업 계획을 세운다. 학생들이 해결할 문제는 관련 교과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제시한다. 학생들은 분절적인 교과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 분석을 위하여 관련 교과의 지식을 활용한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결국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한다. PBL 프로젝트 수업의 흐름이다.
PBL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움직인다. 교사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각자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낸다. 10차 이상의 수업 설계를 세울 때 교사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세워가야 한다. 교과들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다.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과를 자연스럽게 만나게 된다. 교과 간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는 전문가의 손길이다. 때로는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해도 좋을 듯 싶다. 의외로 교사가 생각할 수 없는 부분들을 학생들의 아이디어에서 얻게 된다.
학생이 관심가질 만한 주제들이 있다. 계절에 따른 내용도 괜찮고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문제들을 PBL 프로젝트 수업의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시간표이 구성도 달라져야겠다. 각 교과별의 나열이 아니라 PBL 프로젝트명이 곧 일일 또는 주간 학습 계획이 되겠다. 문제를 다같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능력들을 습득할 수 있겠다. 문제를 분석하고 분류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 결과를 모으고 발표하는 능력 등 교과별 추구하는 다양한 역량들을 PBL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 속에 기를 수 있을 것 같다.
<PBL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 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저자가 직접 실천한 수업 사례들이 담겨 있다. 저자의 수업 레시피를 참고로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다른 수업들이 발전된 방향으로 변화되지 않을까 싶다. 문제를 제시하는 방법이 어려울 수 있을 때 저자가 만든 문제 상황을 참고로 하여 자신의 학급에 맞게 수정해서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창수의 독서 향기> https://www.youtube.com/watch?v=MlxeVb-MYtk&t=44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