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브라질, 자동차 수입시장 부진과 JAC사 전략 | ||||
---|---|---|---|---|---|
작성일 | 2014-03-31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최선욱(상파울루무역관) |
--> -->
브라질, 자동차 수입시장 부진과 JAC사 전략 - 현지 생산 강화, 모델 다양화 전략으로 승부 -
□ 개요
○ 브라질 수입 자동차시장 성장 부진에 JAC 자동차는 현지 생산 강화 및 제품 다양화를 추진 - 승용차뿐만 아니라 화물차도 생산 예정
□ 세부 사항
○ 브라질 정부의 완성차 수입관세 인상, 브라질 경기 둔화 등으로 인해 JAC를 비롯한 수입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음. - JAC 자동차의 경우 2012년 중순부터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으나 브라질 시장점유율 0.5%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수입자동차 시장의 차세대 주자로 떠오름. - 기아자동차는 2011년 8만 대에 가까웠던 판매량이 이듬해 2012년 4만 대로 감소함.
○ 중국 자동차회사 JAC는 브라질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임. - 최근 최대 주주가 브라질에서 중국 업체로 교체된 JAC 자동차는 현재 북동부 Bahia주 Camaçari에 연간 10만 대 생산규모의 제조 공장을 건설 중아며 2015년 완공 예정임. - 이 공장에서는 소형차뿐만 아니라 화물용 차량이 생산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투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총 500만 대 판매를 앞두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음. - 다양한 가격과 종류의 신차를 개발해 브라질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려 함. - 수입할당 제한 또한 판매 증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자동차 JAC는 브라질 경제성장 둔화 및 수입관세 인상 등으로 수입차 수요가 줄어들자 현지 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해 브라질 소비자 기호에 부응하는 다양한 모델 생산에 주력할 예정임. - JAC는 승용차뿐만 아니라 화물차도 생산하는 제품 생산을 다양화한다는 계획
○ JAC 현지 생산은 Chery에 이어 브라질 현지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두 번째 중국 업체 - 아직까지는 중국산 자동차 모델들이 브라질에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으나, 경기 둔화로 경제력이 줄어든 소비자들에게는 비교적 저렴한 중국차가 향후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 - 우리 완성차기업은 중국 자동차업체들의 가격 공세에 대비해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의 제품 개발이 필요 - 기아자동차의 경우 브라질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현지 생산도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원: 일간지 O Estado de São Paulo, Folha de São Paulo,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