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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장달수의 한국학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樂民(장달수)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권 영 임
(한양사이버대학교)
<요 약>
본 연구는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관한 연구로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에 영향을
끼친 인물과 아동기 교육과정의 특징을 탐색하고 공주의 교육이 오늘날 교육에 주는 시사점
에 대해 규명해보았다. 어린 시절부터 공주는 훌륭한 성품과 습관을 형성하고 예절바른 태
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았다. 공주의 아동기 교육내용은 일반지식교육, 인성교육, 종
교, 예술활동과 신체활동 등이 포함된 전인 교육적 요소를 두루 갖춘 내용이었다. 공주는 어
린 시절부터 다양한 외국어를 배웠으며, 음악과 미술교육 그리고 공연 관람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었다. 공주는 역사교육을 철저하게 받았는데, 왕실의 역사를
통해 전통의식과 긍지, 책임감을 고취할 수 있었고,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적 지식과 비판력
을 키우고 국제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환경 속에 경쟁력 있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주제어 : 빅토리아 여왕, 왕실교육, 전인교육, 엘리트교육
Ⅰ. 서론
본 연구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Alexandrina Victoria; 1819~1901)의 아동기 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빅토리아 여왕의 재위기간은 ‘빅토리아 시대’로 통칭되며 ‘해가 지지 않는
나라’로 불렸던 영국역사상 최고의 전성기였다. 영국의 발전은 빅토리아 여왕시대에 절정
에 달하여 국내적으로 교육, 군사, 사법 제도 등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었고, 밖으로는 전
유럽을 무대로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빅토리아 여왕은 1837년 왕위에 올라
1901년까지 무려 63년 7개월간 동안 재임하여 영국군주중 가장 오랜 기간 동안 통치하였
다. 빅토리아는 입헌 군주로서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오늘날의 영국
군주의 패턴을 확립하였다.
본 연구는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관한 연구로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에 영향
을 끼친 인물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규명하고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이 오늘날 교육에 주는
교육사상연구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제25권 제1호 (2011), pp. 1~19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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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빅토리아 여왕이 왕위를 계승하게 된 18세 이전의
아동기 교육을 살펴보면서 19세기 영국 귀족가문의 아동교육 형태뿐 만아니라 왕위계승
자를 위한 제왕학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국가를 통솔하는 군주
가 되기 위한 빅토리아 여왕의 교육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
서 우리의 아동들을 경쟁력 있는 인재로 양성하기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덕목을 고찰해볼
수 있다. 빅토리아 여왕의 교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분석해 본 결
과 빅토리아 여왕의 공주시기에 받은 실제적인 교육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특히, 국
내에서 영국의 왕위계승자 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역사서, 빅토리아 공주에 대한 전기 그리고 공주의 서신 등 문헌연구를 통해 빅토리아 공
주를 위한 교육과정을 살펴보려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제시
하였다. 첫째,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에 영향을 끼친 인물과 교육사상은 누구인가? 둘째,
빅토리아 공주를 위한 아동기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
이 오늘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다.
II.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환경
1. 빅토리아 교육에 영향을 준 인적환경
빅토리아 공주는 1819년 런던의 켄싱턴 궁전에서 태어났다. 공주의 아버지는 조지 3세
의 일곱 명의 아들 중 넷째 아들인 켄트공작(Duke of Kent)이었고, 어머니는 유럽 정통
왕실인 독일의 작센-코브르크의 공주(Princess of Saxe-Coburg)였다. 켄트 공작부인은
그 시대의 귀족가문의 관례인 유모(乳母)를 두지 않고, 공주를 위해 직접 모유 수유를 하
였다. 켄트공작은 공주가 태어난 지 8개월이 되었을 때 폐렴으로 사망하였다.
공작부인이 남편의 사망 후 고국인 독일로 돌아가지 않고 이국생활을 계속했던 것은
언젠가 영국의 왕위계승자가 될지도 모르는 빅토리아 공주를 진정한 영국인으로 키우기
위해서였다. 공작부인은 이 당시의 절박하고 외로운 심정을 다음과 같이 편지로 남겼다.
“우리는 친한 친구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는 이 나라에 외로이 남겨졌다. 심지어 나는 이
나라의 말도 제대로 할 수 없다. 그러나 나는 조국 독일과 친척들을 포기하고 나의 유일한
목표인 공주의 교육을 위해 내 자신을 헌신할 것이다”(Gordon, 2005:138).
일찍이 아버지를 여윈 빅토리아 공주에게 후에 벨기에 왕이 되는 레오폴트 외삼촌이
아버지의 자리를 채워주었다. 빅토리아 공주의 일기에 ‘나의 두 번째 아버지’로 언급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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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레오폴트는 작센-코브르크의 왕자이자 영국의 윌리암 4세의 사위로서, 해산 중에 세
상을 떠나간 샬롯(Charlotte)공주의 남편이었다. 레오폴트는 성격이 온화하고 대범하며 박
학다식하기로 명성이 높았다(Erickson, 2002). 레오폴트는 빅토리아가 어렸을 때부터 좋은
성품과 습관, 훌륭한 예절과 언행 등에 대해 조언을 하였다. 또한, 공주가 성장함에 따라
역사, 정치, 국제관계 등에 대해서 식견을 넓혀주었고 빅토리아가 성인이 된 후에도 서신
을 주고받으며 인생의 멘토 역할을 수행하였다.
공주는 영국 왕실의 다른 왕위계승자처럼 일반 교육기관에 다니지 않고 학식과 덕망을
갖춘 교사들로부터 개인지도를 받았다. 켄트공작부인은 공주의 교육을 위해 각 분야의 우
수한 교사를 초빙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였다. 이들 교사 중에서 어린 빅토리아 공
주의 생활 및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중요한 인물은 영국 성공회 성직자인 데이비스
(George Davys)신부와 레첸(Louise Lehzen)선생이었다. 데이비스 신부는 캠브리지대학
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기도 하였으며 켄싱턴궁전의 채플에서 설교를 하였다. 공주가 4세
가 되었을 때부터 데이비스 신부가 공주의 교육을 담당하기 시작하였다. 데이비스 신부
는 ‘성격이 온화하고 인내심이 많고 학식이 풍부하다’는 평을 들었다(Strachey, 1921). 데
이비스 신부는 공주의 교육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동시에 공주에게
종교교육, 라틴어, 역사, 지리도 지도하였다(Gunrey, 1901). 공주가 5세가 되었을 때 독일
하노버의 루터교 목사의 딸인 레첸 선생이 가정교사가 되었다. 레첸의 주요 임무는 어린
공주를 예의 바른 숙녀로 교육시키는 것이었고, 공주의 영어, 프랑스어, 독어의 기초 실력
을 다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레첸 선생은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이 풍부하고 분별력이 있
으며 강한 정신력을 가진 유쾌한 성격의 소유자라는 평을 들었다(Der Kirste, 2003).
독일 태생이었던 공작부인은 남편이 사망한 후 영국왕실의 시집 식구들과의 불편한 관
계가 계속되었고, 부족한 영어실력으로 인한 언어의 불편함으로 인해 점점 더 외롭게 켄
싱턴궁전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이 때 의지하게 된 사람은 공작의 부하였던 콘로이(John
Conroy)였다. 공작부인과 콘로이는 외부세력이 공주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배제하
고, 공주가 친가쪽 왕실가족들조차도 어울리지 못하게 고립시키는 이른바 ‘켄싱턴시스
템’(Kensington system)이라는 독특한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였다(Vallone, 2001). 안전상
의 이유로 공주를 혼자 있도록 놔두지 않았으며, 여왕이 되기 전까지 어머니와 같은 침실
을 사용하였다. 심지어 밤에 잠을 잘 때도 레첸 선생이 공주와 침실에 함께 있다가 공작부
인이 방에 들어오면 그때서야 물러나곤 하였다(Der Kiste, 2003). 성인들에 둘러싸인 켄싱
톤 궁전에서, 공주는 또래 친구와 어울릴 기회가 거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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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빅토리아 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관
공작부인의 빅토리아 공주를 위한 교육방침은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 엘리자
베스 애플턴(Elizabeth Appleton), 한나 모어(Hannah More)의 교육원리에 영향을 받았다.
영국 워릭지역의 학교(Rugby School) 교장인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박사에 의
하면 교육의 첫 번째 목표는 기독교 신사(Christian Gentlemen)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
다. 아놀드는 학생들의 교육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종교교육과 도덕교육을 확고히 하고,
둘째로 신사적인 행동을 익히게 하고, 세 번째 학문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
설하였다. 아놀드의 영향을 받은 공작부인은 공주를 훌륭한 기독교 여왕(Christian
Queen)으로 키우는 것을 최고의 교육목표로 설정하였고 일상생활에서 종교생활을 강조
하고 좋은 품성과 예절을 강조하였다(Vallone, 2001).
또한, 공작부인의 육아 및 교육방식은 19세기 당시 아동교육의 기초를 제공한 엘리자베쓰
애플턴(Elizabeth Appleton)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Gurnley, 1901). 애플턴(1821)은 ꡔ유아
교육: 어린이의 미래의 성격을 고려한 교육ꡕ이라는 유아교육지침서를 발간하여 이 책을
공작부인에게 헌정하였다. 애플턴은 이 책에서 유아교육에서 정서교육, 인성교육, 신앙교육
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세부항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1) 유아의 흥분 및 격노 등 감정
관리, 2) 인내심, 절제, 너그러움을 기르는 교육, 3) 질서 있는 생활, 4) 예절교육, 5) 신앙
의 기본자세확립, 6) 자연관찰을 통한 자연교육 그리고 7) 즐겁게 독서하기 등이다. 이러
한 애플턴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질서있고 절제된 기본생활습관, 신앙 및 독서교육, 감정
절제를 강조한 인성교육 등 이 포함된 공주의 유아기 교육이 진행되었다.
또한, 공작부인은 작가이자 자선사업가인 한나 모어(Hannah More)의 저서인 ‘어린공주
의 성격형성에 대한 조언’(Hints Towards Forming the Character of a Young Princess)
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공주를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책은 모어가 윌리암 4
세의 딸로서 빅토리아공주의 4촌 언니이며 왕위계승자였던 샬롯공주를 위해 제왕학적인
교육 지침서를 저술한 것이다. 모어는 미래 여왕이 될 샬롯공주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바른 마음 형성’과 ‘진실 추구’를 강조하였다. 또한, 모어는 왕위계승자를 위한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이집트, 그리스, 로마 역사 등 고대역사, 영국역사, 세계사
학습에 힘을 쏟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영국의 국왕으로서 다양한 외국어교육의 필요
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영국의 국왕은 대대로 외교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하므로 외
국어 교육은 특별히 중요한 부분이었다. 예를 들어 메리여왕과 엘리자베스 1세도 스페인
어, 프랑스어, 라틴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를 공부하였다. 특히 모어는 다양한 외국어 중
에 그리스어 보다는 학문과 종교의 기본이 되는 라틴어를 배울 것을 권유하였고, 이태리
어보다는 그 당시 궁중어로 널리 쓰였던 프랑스어와 독일어 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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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모어는 샬롯공주에게 여성적인 소양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주는 음악, 미술교
육이 중요성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모어의 교육내용 추천은 그대로 빅토리아 공주의
역사교육, 외국어, 예술교육의 교과목 선정에 활용되었다.
III. 빅토리아공주의 아동기 교육과정
1. 빅토리아의 생활교육
어린 시절부터 공주의 궁전생활에서는 단순하며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이 강조되어,
공주는 일정한 시간에 식사, 취침, 놀이, 수업, 휴식을 하였다. 예를 들어, 아침식사는 매일
8시에 하였는데, 신선한 공기를 중시하여 날씨가 좋으면 실외에서 식사를 하기도 하였다.
식사 후에 공주는 바깥놀이나 산책을 하였으며, 풀밭에서 당나귀를 타기도하였다. 또한,
점심식사는 오후 2시, 저녁식사는 7시, 취침은 9시에 규칙적으로 실시하였다(Gordon,
2005). 어린 시절 공주의 하루 일과는 단조로왔지만 실내활동과 실외활동을 적절히 조화
시켰으며,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균형을 도모하였다.
공주의 어린 시절 교육에서는 인성교육이 특히 강조되었다. 애플턴(1821)은 좋은 성품
과 습관은 어릴 때부터 형성되고 한번 형성된 성품과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유
아기부터 훌륭한 성품과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공작부인은 공주
가 바른 성품과 예절 바른 태도를 갖추도록 하였으며, 정직, 고결, 성실한 마음의 중요성
을 강조하였다. “남들 앞이나 혼자 있을 때나 똑같이 행동을 해야 하며, 하나님이 항상 너
의 마음의 중심을 보고 계시다는 것을 잊지 마라”고 하며, 겉모습과 속모습을 동일하게
유지해야한다고 하였다(Gurney, 1901:82).
공주는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흩트리지 않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훈련을 받았다.
예를 들면, 공작부인은 공주의 앉은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턱 바로 밑에
있는 드레스의 목 부분 끝에 뾰족한 호랑가시나무의 가지를 꽂아 놓았다. 만약 공주가 자
세를 흐트러트리거나 머리를 수그리면 가지가 목을 찌르게 하는 장치를 마련하여 자세를
교정하였다(Der Kiste, 2003). 이러한 자세 훈련은 바른 체형을 유지시켜주었고 후에, 공
주가 공식석상이나 대중 앞에 나섰을 경우 품위와 위엄을 나타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기
초훈련이 되었다.
또한, 공주에게 바람직한 식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었다. 식습관은 신체의 건
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균형 있는 식단과 식습관이 올바르게 형성
될 수 있도록 강조되었다. 빅토리아는 식성이 좋아 음식을 많이 먹고 빨리 먹는 습관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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었다. 레오폴트 삼촌도 어린 조카의 식습관과 건강을 걱정하여 편지에 언급하였다. “네가
음식을 너무 빨리 먹고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건강을 해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가능
하면 천천히 조금씩 먹어라”고 당부하였다(Vallone, 2001:32).
어린 시절 공주는 성격이 무척 급하며, 화를 잘 내고, 한번 화가 났을 경우엔 소리를 지
르고 물건을 집어 던지기도 하였다. 공주의 불같은 성격과 관련된 한 일화로 레첸 선생이
처음 부임하여 공주의 나쁜 행동에 대해 훈육을 하려고 할 때, 공주는 격노하여 소리를 지
르고 가위를 던지기도 하였다(Erickson, 2002). 그러나 공주는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지 못
하고 말썽을 피운 후 이내 반성하며 뉘우쳤다. 또, 공주는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신의 잘
못을 솔직하게 시인하였다(Spoto, 1995). 레첸 선생의 중요 임무는 성격이 불같은 어린 공
주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예절바른 숙녀로 교육시키는 것이었다. 레첸은 강한 성격
의 공주가 떼를 쓰거나 제멋대로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공주의 하루의 행동에 대한 행
동일지(behaviour book)를 작성하였는데, 여기에 공주 스스로 본인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
는 항목을 포함시켰다. 예를 들어, 하루의 행동 중에 공주 자신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엄마에게 매우 버릇없었음’, ‘버릇이 없었고 투정을 부렸음’ 등으로 기록하였다. 또
한, 레첸은 공주가 바깥놀이, 신체활동, 음악,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분출하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하였다.
공주는 어린 시절 글자공부를 무척 싫어했다고 고백한다. “나는 어릴 적 공부를 무척
싫어했다. 선생님들이 나에게 글자공부를 시키려 했지만 그때마다 성질을 부려 선생님들
을 당황스럽게 만들었다”(Der Kiste, 2003:8). 데이비스 신부는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있거
나 집중하기가 어려웠던 공주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별한 교육방법을 사용하였다. 신부는
재미있게 글자공부를 진행하기위해 알파벳으로 씌어진 나무블록으로 놀이처럼 수업을 진
행하였다. 때로는, 간단한 낱말을 색종이 카드위에 써서 놓고 그것을 방안에 흩어놓았다.
신부가 낱말 하나를 큰소리로 외치면, 공주는 방안을 돌아다니며 그 낱말을 찾아내서 읽
곤 하였다. 또한, 신부는 방안 물건의 이름을 카드에 써 놓고 각각 해당 물건 앞에 놓아두
어 공주가 돌아다니면서 글자를 읽어보도록 하였다(Gurney, 2008). 또한, 레첸 선생은 매
일 아침 하녀들이 공주의 머리를 빗기거나 옷을 입혀주는 동안 공주에게 책을 읽어주었
다. 이처럼 레첸 선생이 책을 읽어주는 데는 다양한 의도가 있었는데, 우선, 이야기를 감
상하며 공주의 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둘째로 하녀들이 공주를 단장하는 동안 공주와 쓸
데없는 이야기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었다(Vallone, 2001). 공주는 레첸 선생이 책을 읽
어주는 것을 좋아했으며, 이를 통해 문학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었다. 이러한 책읽어주기
는 10대 중반까지 계속 진행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공주는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무척 좋아하며, 공주는 연극, 발레, 오
페라에 등장한 배우나 역사적 인물, 아름다운 귀족 부인 등을 인형으로 만들었다. 공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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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로 인형과 인형옷을 만들어 색을 칠하기도 하였으며, 인형을 만들고 천으로 옷을 만
들어 입히기도 하였다. 공주는 각각의 인형들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가족도 만들어 주고,
귀족의 작위(爵位)도 수여하고, 인형의 성격까지 설정해주었다. 공주는 인형을 가지고 역
할놀이도 하고, 본인이 배웠던 예절 교육도 인형들에게 시켰다. 공주는 자신이 만든 인형
을 상자에 보관하고 리스트를 만들어 각각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세세하게 기록하였다
(Erickson, 2002:23). 이처럼, 공주는 인형제작과 인형놀이를 통해 심미적 능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인형 놀이는 14세까지 계속되었다. 그밖에 어린 시절 공주는 퍼
즐놀이도 즐겨하였는데, 퍼즐의 바탕그림으로는 왕과 여왕, 영국지도, 유럽지도의 모양 등
교육적 내용이 포함되었다. 공주는 체스와 보드게임도 좋아하였는데, 이때에 게임의 내용
과 게임의 도구도 도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할 때 주사위
는 도박적인 성격이 있는 도구라 여겨져 사용하지 않았고, 대신 네모팽이나 면이 많은 팽
이를 대신 사용하였다. 또한, 보드게임의 내용도 권선징악적 성격을 가진 교육적 내용이
포함된 게임이었다.
영국의 국교(國敎)는 성공회로 헨리 8세 시절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분리해나간 영국 국
교회의 전통과 교리를 따르는 교회이다. 영국왕실의 일원으로서 공주에게 신앙생활 및 종
교교육은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였다. 공작부인은 공주가 어릴 때부터 성경책을 읽
어주었고, 아침, 저녁으로 기도를 하도록 하였다. 또한, 공주와 공작부인은 매주 일요일 아
침 켄싱턴 궁내의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렸다. 일요일 오후에 공작부인은 공주가 신부님
의 설교말씀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를 점검하기위하여 설교의 내용과 교훈을 물어보기도
하였다(Tappan, 2007). 교회에 가지 못할 경우, 공작부인은 성경말씀을 읽어주고, 그에 대
해 해설을 해주기도 하였다. 공주를 위한 종교교육은 데이비스 신부가 담당하였다. 공주
는 성공회의 주요 교리에 대해 학습했으며, 성경구절을 외우고 교리문답도 잘 하게 되었
다. 독일 태생인 공작부인은 루터교 신자였지만 영국 성공회 신부인 데이비스 신부님의
종교교육방식을 거부감 없이 따르게 하였다(Der Kiste, 2003).
2. 빅토리아의 교과교육
공주의 6세 무렵부터의 하루 일과를 살펴보면, 8시 30분에 아침식사를 하고, 오전수업
은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실시하였으며 그 후에는 놀이와 야외활동, 산책 등을 하
였다. 또한, 1시에는 점심식사를 하고 오후수업은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었다. 5시부터
한 시간 동안 시,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를 복습하였다. 공주는 토요일에도 쉬지 않고 주
중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Der Kiste, 2003). 이러한 어린 시절 공주의 꽉
채워진 하루 일과는 6세부터 18세에 왕위계승을 할 때까지 거의 동일한 패턴으로 유지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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었다. 1825년 공주가 6세가 되던 해의 수업내용을 살펴보면 문학작품, 지리, 작문, 수학,
종교, 역사, 프랑스어, 자연사, 시를 공부하였고 수업을 하지 않는 나머지 시간에는 독서,
산책, 놀이 등을 하였다. 레첸 선생은 공주의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일지를 매일 작성하였다. 이 학습기록을 살펴보면 학습일자, 교사명, 수업시간, 학습
내용, 특이사항 등을 기록하였다. 이 표에 나타난 공주의 학습 평가부분을 보면 일반적으
로 ‘우수’였고, 종교, 역사, 프랑스어, 자연사, 시는 ‘매우 우수’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학작
품과 영어문법은 ‘관심이 없다’고 표시되어있다. 이처럼 공주의 학습일지는 공주의 양육과
교육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학습정도의 자세한 방식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
료로 후에 공주의 교육평가의 증빙자료의 역할도 하였다. 공주가 여덟 살이 되던 해의 한
주간의 수업내용을 살펴보면, 오전에는 미술. 문학, 작문, 수학, 역사, 지리, 자연사 등의 수
업이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미술, 종교교육, 무용, 음악과 노래 수업이 실시되었다. <표
1>은 공주가 10세 되던 해의 하루의 일과이다.
<표 1> 빅토리아 공주 10세의 하루일과
시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8:30~9:30 아 침 식 사
9:30~10:30 지리, 자연사 작문, 수학 영어, 라틴어 작문, 수학 라틴어, 지리 주중수업
10:30~11:30 미술 역사 음악 종교 음악 복습
11:30~1:00 놀이와 산책
1:00~2:00 점 심 식 사
2:00~3:00 놀이와 산책
3:00~4:00 라틴 영어 종교 독일어 시, 뜨게질 독일어
4:00~5:00 불어 상식. 시 불어 무용 불어 편지쓰기
5:00~6:00 복습
6:00~6:30 놀이
(출처) Gunrey, 1901: 199
공주가 열 살이 되던 해의 수업내용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어, 시, 역사, 지리,
상식, 자연사, 음악, 미술, 무용이었고, 그 밖에 뜨개질시간과 편지쓰기 시간도 포함되었다.
<표 2>는 공주가 7세부터 10세까지 수업시간에 사용한 교재목록이다(Gunrey, 1901).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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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빅토리아 공주의 주요 독서목록(7~10세)
과목 교 재 명
종교
․성경이야기 (7세)
․이방인의 헌금 (7세)
․성서의 역사 (7세)
․성경공부 (구약) (7~8세)
․성경속 이야기 (8~9세)
․영국성공회 교리문답 (9세)
․간략한 신약.구약 (9~10세)
역사
․현대사 이야기 (7세)
․영국역사 (7세)
․간략한 영국사 (7~8세)
․로마사 (8세)
․프랑스사 (9~10세)
지리
․어린이를 위한 지리대화 (7세)
․지리에서의 교리문답 (7~8세)
․천문학.지리.지구본 사용입문 (8~9세)
․어린이를 위한 지리 (10세)
자연사
․새 이야기 (7세)
․네발짐승. 조류. 양서류. 곤충 (7세)
․동물의 왕국에서의 자연사 (7세)
․자연사의 요소 (8세)
․동물의 일대기 (9~10세)
상식
․영국의 자원 (7세)
․영국인의 예절.관습.스포츠.여가 (7세)
․영국의 자연과 인공의 불가사의 (7세)
․고대유물 (8세)
․미술관 작품 탐색 (8세)
․매매(賣買)에 관한 이야기 (8~10세)
․남극이야기(8세)
라틴어
․라틴어 입문 (9~10세)
․라틴어와 영어 단어 (9~10세)
․키케로 작품집 (10세)
․간단한 격언과 역사 (10세)
프랑스어
․어린이를 위한 프랑스어 (7세)
․프랑스어입문 (7세)
․프랑스어와 영어의 대화 (7~8세)
․어린이의 친구 & 런던의 저녁 (8세)
․여행자의 프랑스어 동반자 (9세)
․프랑스 역사에 대한 대화 (10세)
(출처) Gunrey, 1901
애플턴(1821)은 어린이를 위한 문학작품은 도덕적이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은 작품을
선정해야한다고 하였다. 환상적이고 허구적인 작품이나, 모험, 전쟁, 해적행위, 살인 등의
내용이 들어간 서적은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특히 6~8세의 아동에게는 도덕적,
교훈적인 실제 이야기나 역사서를 중심으로 독서가 이루어져야하고 문학작품은 이상과
지식을 추구하는 계몽적인 내용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애플턴이나 모어의 기준에 의해서
어린 시절부터 공주가 읽을 문학작품은 도덕적이고 교육적인 에지워쓰(Maria Edgeworth)
와 램(Charles Lamb)과 같은 작가의 작품이 추천되었다. 즉, 착한아이에게는 멋지고 행복
한 일이 벌어지고, 나쁜 짓을 한 아이에겐 끔찍한 일이 벌어지는 권선징악적인 도덕적 이
야기가 제공되었다(Vallone, 2001).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영어, 프랑스어, 독어로 된 시를
배운 후 암송을 하곤 했다. 이때 시의 내용 또한 도덕적이고 교육적인 것이 선정되었다.
빅토리아가 즐겨 읽고 암송했던 시는 드라이든(John Dryden), 쿠퍼(William Cowper)의
시가 포함되어 있었다. 공작부인이 공주에게 선물한 첫 번째 시집의 시 중에서 ‘행복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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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방법’(The way to be happy)이라는 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루 일과의 마지막
에 후회할 어리석은 일이 없다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과거를 돌이킬 때 시간을
적절히 보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Vallone, 2001:28).
영국왕실에서는 대대로 외국어 교육이 중시되었고 빅토리아 공주도 외국어 공부에 많
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특히, 빅토리아 가문은 유럽 전역에 친인척이 있어 어린 시절배운
외국어를 활용할 기회가 많이 있었다. 빅토리아는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의 모국어인 독일
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라틴어, 이태리어를 원어민 교사들에게 교육을 받았다(Der
Kiste, 2003). 독일어 수업은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왔는데, 독일인 루터교 성직
자인 바레즈(Henry Barez) 목사가 지도를 하였다. 공주의 영아기에는 어머니의 모국어인
독일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했지만, 공주가 3세가 되던 해부터 공작부인은 공주가 일상생
활에서 독어 대신 영어와 프랑스어를 사용하도록 하였다(Der Kiste, 2003). 비록 엄마와
레첸 선생이 모두 독일어를 사용하는 독일인이었지만, 공주가 명실 공히 진정한 영국인으
로 성장하도록 하기위해 독일어 교실 밖에서는 독일어 사용을 금지하였고 일상생활에서
는 영어와 궁중 언어인 프랑스어를 사용하게 하였다. 공주는 6세 무렵 프랑스어를 프랑스
원어민 교사인 그란디노(Grandineau)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았다. 공주는 10세 당시 프랑
스어로 회화가 가능하였고, 프랑스어 문법실력과 발음이 점차 우수하게 되었다(Gordon,
2005). 공주가 9세가 되던 때부터 데이비스 신부가 라틴어 수업을 담당하였는데, 라틴어
교재로 영국의 이튼(Eton)학교의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문법교재를 사용하였다. 라틴어는
종교계와 학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언어로 영국의 엘리트 교육에서는 라틴어교육을 매우
중시하였다. 공주는 라틴어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라틴어실력은 다른 외국어 실
력에 비해 우수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라틴어 시험에서도 짧은 문장은 그럭저럭 작성하
였지만, 복잡한 시를 공부할 때는 어려움을 느꼈다고 기록되어 있다(Erickson, 2002).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과 미술 교육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지도를 받았다. 피아노
는 멘델스존(Mendelssohn)의 제자인 앤더슨(Mrs. Anderson) 선생이 가르쳤고, 노래는 웨
스트민스터의 세인트 마가렛 교회의 오르간 주자인 쎄일(John Sale) 선생이 지도하였다
(Gordon, 2005). 공주의 음악수업은 피아노 연주, 노래하기, 음악 감상, 창작이 모두 포함
된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공주는 피아노 수업시간에 연주이외에도 청
음(聽音), 음계연습, 악보 베껴 쓰기 등을 하였다. 공주는 피아노연주와 노래수업을 매우
좋아하였고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적 감수성을 개발할 수 있었다(Erickson, 2002).
흥미로운 것은 피아노 연주와 노래 수업 시간에는 음악적 재능이 풍부한 공작부인도 적극
적으로 참여하였다. 공작부인은 청음과 작곡에도 능하였는데, 딸과 함께 듀엣으로 노래도
부르고, 피아노 연주를 하기도 하였다.
공주는 미술에 대한 재능이 탁월하였다. 공주는 어려서부터 낙서하기, 그림그리기, 수채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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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그리기를 좋아하였다. 공주가 8세가 되던 해부터 왕립미술협회 회원인 웨스트올
(Westall)선생이 미술을 지도해 주었다. 공주는 풍경화, 인물화, 자화상, 애완동물, 말(馬)
과 기수(騎手) 등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유명한 작가의 그림을 따라서 그리기도 하였다.
오페라, 발레, 연극 공연관람을 즐겼던 공주는 공연에 등장하는 배우의 의상이나 움직임
을 그리기도 하였다. 미술교사는 공주가 그린 수채화는 구성이 훌륭하고 묘사가 섬세하다
고 평을 하였다(Erickson, 2002).
공주는 10세경부터 연극, 오페라, 발레를 자주 관람하였다. 1820년대와 30년대 당시 영
국 런던에서는 발레와 오페라, 세익스피어의 연극공연이 대유행하였다. 공주는 이러한 공
연관람을 통해 정서적, 미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오페라는 음악, 연극, 미
술, 무용 요소 등이 합쳐진 종합예술로서, 공주는 오페라 공연의 화려한 무대와 의상과 조
명,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에 매료되었다. 그동안 다소 상상력이 결여된 교훈적인 문학작
품만 읽던 공주는 오페라나 연극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었다. 공주는 공연을 관람
한 후 오페라, 연극에 나오는 배우의 의상이나 움직임을 그리고, 인형을 만들기와 역할놀
이도 하였으며 공연내용을 일일이 기록을 하였다. 특히 공주는 벨리니, 로시니, 도니제티
등의 이태리 오페라에 매료되어 이태리어를 자발적으로 열심히 배우기도 하였다(Der
Kiste, 2003).
어린 시절부터 공주는 영국 왕실역사와 왕들의 연대기를 열심히 익혔다. 공주는 ‘영국
왕들의 연대기’(Chronology of the Kings of England)라는 책을 읽고 난 후 영국의 군주
와 그 배우자들의 연대기표를 직접 그려보면서 왕실 가계도를 익혔다. 이를 통해 공주는
왕실 구성원으로서 전통의식과 자긍심, 책임감을 고취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에 영향
을 받아 공주는 어릴 때부터 자신이 평범한 소녀가 아니라는 것을 이미 인식하고 있었다.
한 예로, 공주가 여섯 살 때 공주 또래의 귀족아이가 켄싱턴궁에 놀러왔을 때 일이다. 아
이는 바닥에 흩어져 있던 공주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그때 빅토리아가 나타나
서 이렇게 말했다. “함부로 만지지마, 그건 내거야! 그리고 난 너의 이름 제인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넌 나를 빅토리아라고 내 이름을 부르면 안돼”라고 이야기를 하였다(Der
Kiste, 2003:11). 그러나, 공주는 11세가 될 때까지 자신이 국왕이 될 수 도 있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했다. 공주가 11세가 되던 해 자신의 왕위계승 순서가 가까이 왔음
을 새삼 깨닫고 막대한 중압감으로 감정이 격하게 고조된 적도 있다. 공주가 레첸과 함께
하울렛(Howlett)의 ꡔ영국 국왕 연대기ꡕ라는 책으로 공부를 하고 있었다. 책 뒤에 별도로
포함된 별지에서 ‘조지 3세 ⟶ 조지 4세 ⟶ 윌리암 4세 ⟶ 빅토리아 공주’의 순으로 본인
의 이름이 씌어진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때, 공주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나의 왕위
계승 서열이 가깝네!” 라고 하면서 갑자기 울음을 터트렸다. 그러나 곧 마음을 추스르고,
“다른 아이들에게 왕이 된다는 것은 자랑거리가 될지 몰라도,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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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몰라서 그런 거야. 왕이 된다는 것은 비록 화려해보지만 많은 책임이 따르는 일이야,
나는 잘 할 수 있어”라고하며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올리면서 당당하게 말하였다고 한
다(Der Kiste, 2003:14). 이처럼 공주는 왕의 자리가 영광보다 책임감이 요구되는 막중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레오폴트 삼촌은 역사교육은 과거에서 배우는 미래의 이정표로 역사를 통해 ‘인류의 나
아갈 길과 예절’을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역사책을 읽는 것을 좋
아하였고 이를 통해 역사적 지식과 안목을 기르고 세계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
할 수 있었다. 공주의 역사수업은 데이비스 신부가 지도하였다. 데이비스 신부는 ‘어린이
를 위한 알기 쉽고 간단한 영국역사’의 저자이기도 하였다. 공주가 역사수업에서 읽었던
교재는 골드스미스(Goldsmith)의 ‘영국사’, 볼테르(Voltaire)의 ‘역사’, 오비드(Ovid)의 ‘시
대의 위대한 역사’, 클라랜돈(Clarendon)의 ‘배반의 역사’, 러셀(Russell)의 ‘현대유럽의 역
사’. 그리고 그밖에 프랑스사, 그리스와 로마의 역사 등이었다. 흥미로운 것은, 공주가 영
국사를 공부할 경우에 다양한 역사적 해석을 접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영국사 서적을 읽
었다는 것이다. 또한, 공주가 역사수업시간에 교재로 활용한 매그놀(Magnall)의 역사적
질문(Historical Questions)이라는 책자는 주요 역사적 사건을 질문형식을 활용한 학습방
법으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역사 교재를 활용하여, 공주는 정복왕 윌리암, 백년전쟁, 헨리
8세의 절대왕정, 토마스 모어 등 역사적 인물 및 사건에 대한 지식을 갖추게 되었고, 역사
적 전투인 마라톤전투, 필리파이전투, 헤이스팅스전투 등 세계유명 전투의 주체, 시기, 상
황, 장군 등에 대한 세밀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역사적 사실을 암기할 수 있었다
(Vallone, 2001).
레오폴트는 공주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세계정세에 관련된 깊이 있고 살아있는 지식을
전수하였다. 예를 들어 공주가 9살이 되던 때, 레오폴트는 유럽을 다녀온 후 방문국가에
대해 설명해주고, 지구본에서 그 나라들을 찾아보게 하면서 다른 나라에 대한 지리적인
지식을 높이도록 했다(Vallone, 2001). 공주는 지구본 옆에 앉아서, 삼촌이 방문했던 나라
를 찾아보기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나라와 항구를 찾아보기도 하였다. 또한, 공주는 유
럽지도를 수채화로 그려보기도 하였다. 레오폴트는 벨기에 왕이 된 후에도 공주가 국가
간 세력균형과 상호관계 등 세계정세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하도록 당부하였다. 또한,
공주가 미궁(迷宮)같은 정치세계에 입문하는 것을 대비할 수 있도록 관련도서나 자신의
생각을 모은 자필원고를 보내주어 읽도록 하였다(Erickson, 2002). 삼촌은 공주가 역사서
를 통해서 과거지도자들의 실수와 성취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한 예로, 레오포트
는 공주에게 프랑스의 헨리 4세 시대에 장관이었던 쉴리(Sully)의 비망록을 읽게 하였다.
이 책을 통해 공주는 16세기 프랑스 궁전의 인간 군상들의 배반과 교활함 그리고 무자비
함에 대해 엿볼 수 있었다(Erickson, 2002). 또한, 레오폴트는 자신의 나라의 복잡한 정치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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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였다. 빅토리아가 12세가 되던 때 보내준 편지에는, “지금 우리
나라 벨기에와 네델란드의 관계가 좋지 않다. 평화상태도 아니고 전쟁의 상태도 아니다.
그러나 거의 전시상태만큼이나 나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며 세계정세에 대해 지속적
으로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Vallone, 2001:65).
레오폴트 삼촌은 공주에게 국왕이 나아가야할 길에 대해 많은 조언과 교훈을 주었다.
삼촌은 국왕으로서 임무, 식견, 태도, 경계할 점,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덕목 등을 편지로
전해주었다. 특히 그는 공주에게 ‘자기성찰’과 ‘자기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진실됨과
균형감각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레오폴트는 ‘매일 저녁 하루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이 한 행동의 동기(動機)를 생각해보고, 다른 사람들의 동
기도 살펴보라’고 조언하였다(Rappaport, 2003). 또한, 레오폴트는 1790년 프랑스 혁명이
후 왕좌(王座)는 예전에 비해 점점 더 공격과 비방을 많이 받는 어려운 자리가 되었다고
말하고, 공주가 국왕의 자리에 걸맞게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사악한 무리들에게 희생을
당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였다. 레오폴트는 왕위계승자로서 빅토리아의 외모관리와 공식
적인 장소에서의 태도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삼촌은 공주에게 ‘귀족은 무대 위의 배우
와 비슷하다’라고 하며 귀족은 대중을 즐겁게 해주도록 노력해야하며, 공주가 아름답고
단정한 복장을 하고 침착하고 교양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랐다. 실제로 공주는 나이를 먹
어감에 따라 대중에 노출될 기회가 많아졌는데, 공주는 그때까지 쌓은 예절과 태도 훈련
을 통해 위엄이 있고 기품 있는 우아한 태도를 보였다(Vallone, 2001). 윌리암 4세의 서거
가 임박하여 공주의 왕위승계가 가까워졌을 때 레오폴트는 공주에게 용기와 힘을 주기 위
해 다음과 같이 편지를 썼다. “지금까지 네가 했던 것처럼 용기와 확신을 가지고 정직을
기본원칙으로 삼으며 살아가라. 앞으로 너에게 어떤 시련이 다가와도 너의 좋은 품성과
진실 됨으로 그 모든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용기를 북돋우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의연하게 대처하도록 하였다(Strachey, 1921:20).
3. 빅토리아 교육에 대한 동시대의 평가
1830년 빅토리아 공주가 열한 살이 되었을 때, 큰아버지인 조지4세의 죽음이 임박하게
되었고 자녀가 없는 셋째 큰아버지인 윌리암 4세가 왕위 계승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
황에서 왕위계승자로 유력시 되는 공주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공작부인은 왕위계승
서열 2위인 공주가 순조롭게 왕위계승을 하기 위해 공주의 지적능력과 자신의 교육방식
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공작부인은 공주가 왕위계승을 할 충분한 자
격을 갖추었으며, 공주의 교육이 훌륭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권위 있
고 인품과 학식이 훌륭한 성직자들에 의해 일종의 시험을 치르게 하였다. 공작부인은 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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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런던 교구 주교와 링컨교구 주교에게 편지를 보내 공주의 교육과정과 학습상태를 평가
해달라고 요청하였다. 또한, 영국성공회의 최고 위치에 있는 켄터베리 대주교에게도 평가
를 요청하였다. 공작부인은 켄터베리 대주교와 주교들에게 편지를 보내 빅토리아 공주 교
육의 평가의 내용과 목적은 1) 공주가 받아온 교육의 질을 평가하고 2) 공주의 도덕적, 지
적 발달상황을 측정하고 3) 앞으로 공주의 교육방식에 어떤 개선이나 변화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함이라고 하였다(Strachey, 1921).
그리하여 일차적으로 빅토리아 공주는 주교들의 감독 아래, 그때까지 학습한 모든 분야
를 망라한 시험을 치르게 되었다. 주교들은 지금까지 공주가 배운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이
포함된 수업일지, 교사평가서, 독서목록, 교재 등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였다. 또한, 공주와
면대면으로 만나 종교, 역사, 지리, 수학, 라틴어 등에 대해서 다양한 질문을 하였다. 두 주
교들의 평가보고서에는 ‘성경, 역사, 영국왕실연대기의 이해 정도는 매우 훌륭하였고, 지
리, 지구본 사용, 수학, 라틴문법은 만족스러운 상태’라고 하였다. 또한, 공주의 미술 실력
도 매우 좋은 평을 받았다. 주교들은 그때까지 받은 공주의 교육은 교육과목선정과 교육
방식, 교육성과 등이 우수하였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동일한 교육방식을 진행해도 좋다는
평가를 하였다.
2차 평가로 켄터베리 대주교도 공주의 학습능력을 평가하였다. 켄터베리 대주교는 공주
의 교육과정을 기록해 놓은 자료를 통해 각 과목마다 수업내용, 수업방식, 공주의 수업태
도를 점검할 수 있었다. 또한, 공주와의 대면평가도 실시하였는데, 주교들의 평가와 동일
하게 공주는 영국 왕실연대기, 고대사와 프랑스 역사 등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는 평
을 받았다. 또한, 라틴어 실력도 같은 나이 또래에 비해 앞선 상태라고 평하였다. 결론적
으로 공작부인의 교육방식은 훌륭하게 진행되었다고 승인받았으며, 앞으로도 교육방식에
수정이 필요 없이 계속 진행해도 좋다고 평가를 받았다(Strachey, 1921). 1830년 7월 조지
4세의 사후 윌리암4세가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고, 공주는 드디어 왕위계승 서열 1순위가
되었다. 왕위계승자로서 공주의 학습능력을 증명해 보일 필요가 있는 민감한 시기에 공주
의 교육평가보고서가 의회에 제출되어 공개되었다.
IV. 결론 및 시사점
본 연구는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관한 연구로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에 영향
을 끼친 인물과 교육사상, 그리고 교육과정의 특징을 규명하였다. 빅토리아 공주를 위한
교육은 토마스 아놀드, 엘리자베쓰 애플턴, 한나 모어 등 당시 영국 교육 전문가들의 교육
방침의 영향을 받았다. 공주의 모친은 아놀드 박사의 영향을 받아 공주를 ‘훌륭한 기독교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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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으로 길러내는 것을 최고의 교육목표로 채택하였다. 애플턴의 교육철학을 기본으로
정서교육, 인성교육, 신앙교육에 역점을 두었다. 또한, 공작부인은 모어의 교육철학을 기
본으로 왕위계승자인 공주에게 필요한 중요한 덕목으로 ‘바른 마음 형성’과 ‘진실 추구’를
강조하고 외국어와 예술교육을 중시한 것도 모어의 영향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공주는 훌륭한 성품과 습관을 형성하고 예절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도
록 철저한 교육을 받았다. 유아기부터 규칙적인 생활을 하였으며 바깥 놀이, 산책, 신체활
동을 충분히 실시하였다. 특히, 한 국가의 리더로서 필요한 덕목인 정직, 고결, 성실한 태
도를 갖도록 교육을 받았으며,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언제나
침착하고 위엄을 갖추는 감정조절 교육을 받았다.
영국왕실에서는 대대로 외국어 교육이 중시되어 빅토리아 공주도 어린 시절부터 다양
한 외국어를 배우게 되었다. 영국은 주변의 많은 유럽 국가들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
문에 실용적 목적이외에 외교나 상호교류 목적으로도 외국어 교육이 중시 되고 있다. 어
린 시절부터 빅토리아는 독일어, 프랑스어, 라틴어, 이태리어를 원어민 교사들로부터 배울
수 있었다.
공주는 음악과 미술교육 그리고 다양한 공연 관람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었다. 공주의 음악수업은 가창, 피아노 연주, 감상, 창작이 모두 포함된 종합적
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공주는 어려서부터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였고, 미술에
대한 재능이 탁월하였다. 공주는 그 당시 연극, 오페라, 발레 관람을 통해 정서적, 미적 감
수성을 키울 수 있었다.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기도와 예배를 중시하며 성경공부도 열심히 하였다. 영국 국왕은
영국 국교의 최고 수장으로 왕위계승자가 될 공주에게 신실한 신앙심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였다. 종교는 개인 생활과 인격형성, 국가의 정책과 사회.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
지고 있어 조기 종교교육이 중요시 되었다. 또한,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역사교육을 철저
하게 받았다. 왕실의 역사와 연대기 학습을 통해 왕실 구성원으로서 전통의식과 긍지, 책
임감을 고취할 수 있었고,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적인 사고력, 비판력을 키우고 국제관계
에 대해 알게 하였다. 또한, 역사서를 통해 과거 지도자들의 업적과 실패 및 실수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공주의 교육과정 속에서 학습평가가 강조되었다. 교사들은 매일 매일 진행되는 교육에
대해 학습일지를 충실히 작성하였는데, 그 안에는 학습주제, 학습내용, 학습평가 등이 포
함되어있었다. 이를 통해 공주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 이해정도를 평가하고, 교수계획을
세우고, 공주의 모친에게 딸의 학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공주에 대한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경우 평가 자료의 역할도 하였다. 또한, 공주의 일상생활의 행동에 대한
기록인 행동일지에는 교사의 의견뿐만 아니라 공주 스스로 본인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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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하기도 하였다.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과정에는 아쉬움도 있었다. 독일 태생이었던 공작부인은 공주의
교육에 대해 다른 왕실가족 등 외부세력의 영향력과 접근을 배제하는 ‘켄싱턴 시스템’이
라는 독특한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과도한 엄격성과 고립된 교육방식으로 인
해 공주는 중압감과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공주는 또래친구를 갖지 못했으며 보모,
교사, 하녀들과 같은 주로 성인들과 지내야 했다. 성장과정에서 비슷한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사회성, 협동, 의사소통을 배울 수 있는데, 또래의 친구가 없었던 것은 아쉬웠던 부
분 중의 하나였다. 또한, 공주의 문학 교육에서 문제점은 문학작품 선정에서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내용이 너무 강조되고 환상이나 허구적인 작품은 배제되는 등 작품 선정범위가
너무 제한적이었다. 그 결과 공주는 문학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성장하는 아이들에
게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제공하여 호기심, 모험심, 상상력을 키우고, 다양한 삶의 형
태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인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빅토리아 공주의 전반적인 아동기 교육과정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에 시사하는 점이 매
우 크다.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을 통해 현대 교육에서 점차 중요시하는 차세대 인재를 양
성하는 리더십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다.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교육의
가장 큰 쟁점 중의 하나는 얼마나 경쟁력있는 인재를 육성하느냐에 있다. 다른 사람과 함
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인지적, 기술적, 정서적 역량을 적절
하고 조화롭게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과
정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규칙적인 생활 패턴 속에서 실내. 외 놀이 활동을 균형 있
게 하면서 보낼 수 있었고, 교육내용도 일반지식교육, 인성교육, 종교 그리고 예술 활동과
신체활동 등이 포함된 전인 교육적 요소를 두루 갖춘 내용이었다. 특히, 올바른 성품교육
과 기본생활습관교육을 유아기 때부터 익혀서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에 배이도록 했다. 이
러한 균형 잡힌 조기교육은 오늘날의 학습위주의 주입식 조기교육과는 뚜렷한 차별이 된
다. 또한, 공주는 어린 시절부터 역사서적을 많이 읽으며, 국사 및 세계사, 국제관계에 많
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역사공부의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유. 초
등과정에서 역사교육은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특히, 국사를 공부하는 고등학생도 전체의
10%에 지나지 않고, 특히 세계사를 공부하는 고등학생은 단지 3.4%에 지나지 않는다
(2010 조선일보). 글로벌시대에 역사교육으로 지식과 소양을 쌓고, 세계사를 통해 다른 문
화를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것처럼, 빅토리아 공주의 교육에서는 지식교육 뿐만 아니라 한 국
가의 리더로서 필요한 성품과 습관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 및 예절교육 등을 철저하게 받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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았다. 빅토리아공주의 교육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린 시절부터 제공된 수준 높은 교육
내용과 역사교육, 성품교육이 강조된 아동기 교육과정은 오늘날 입시 위주의 과열된 교육
의 흐름 속에 있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여겨진다.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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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2010). 수능 개편으로 國史 교육 끝장나나. 2010. 8. 21.
□ 원고접수 : 2011년 2월 19일 / 수정완료 : 2011년 4월 11일 / 게재승인 : 2011년 4월 20일
□ 권영임 : 한양사이버대 교수. 관심분야는 유아교육과정, 비교유아교육, 부모교육
youngihm@hycu.ac.kr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아동기 교육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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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Childhood Education of Britain’s Queen Victoria
Kwon, Young-Ihm
This study deals with the childhood education of Queen Victoria, closely
examining the people who influenced the princess’s education, 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content of royal education. The princess was subject to an
education that allowed her to form a noble character, to acquire encouraging
habits, and nurture gracious manners. In her early childhood, the princess lived
by a regular life pattern, successfully balancing indoor and outdoor activities.
The content of her education was designed to be an all-rounded one,
consisting of a variety of subjects such as General knowledge, Humanism,
Religion, Art and Physical education. The princess learnt a wide-range of
foreign languages. Moreover, she was able to grow her imagination and
sensitivity through attending diverse performances and by receiving education
on Music and Art. Her education on history was incredibly extensive and the
discovery of the history of the royal family inspired her to be proud and
fulfilled her with a sense of tradition and responsibility. Furthermore, the
history education allowed her to enhance her critical mind, and increase her
understanding on international affairs. This study will examine both the
superior aspects and problem of the education of Queen Victoria, and comment
on what the Queen’s early childhood education suggests us in the modern era.
Key Words : Queen Victoria, Royal Education, Elite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