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누가 누가 일할까요?
건축가, 목수, 벽돌공, 장비운전 기사,수도와 가스 배관공, 난방공, 전기시공사, 타일공, 도장공, 지붕설비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 여러 분야의 남녀 전문가가 함께 힘을 모아요.
2. 어떤 장비가 사용되나요?
연필과 자, 못과 망치와 같은 간단한 도구에서부터 컴퓨터 같은 첨단 장비, 크고 육중한 크레인, 포크레인과 불도저, 콘크리트 믹서와 같은 중장비들이 동원되지요.
3. 집을 무엇으로 짓나요?
돌이나 벽돌, 나무, 진흙, 철 등 다양한 재료로 집을 지어요.
4. 집을 짓는 데는 얼마나 걸리나요?
집은 뚝딱 금새 지어지는 것 같지만 적어도 일년은 소요됩니다. 물론 집의 종류에 따라 수십 년이 걸리기도 하고 몇 주 만에 만들 수도 있어요.
(영유아)
-뼈만 있는 집이구나. 이 집을 튼튼하게 완성해 보자. 무엇을 해야할까?
-어떤 벽돌이 가장 클까? 어떤 벽돌이 가장 작을까?
-벽면이 뚫려져 있네? 이렇게 벽이 뚫려 있으면 집안에 사는 우리는 어떻게 될까?
-창문이 없네? 만약 집에 창문이 없다면 어떨까?
-욕실에 타일을 붙여보자. 왜 욕실에는 타일을 붙일까?
(취학 전 아동)
-집은 왜 필요할까? 창문은 어떤 역할을 하니?
-집을 예쁘게 꾸며볼까? 집을 예쁘게 꾸며보니 기분이 어떠니?
확장활동
1. 건축물 감상하기
잡지나 인터넷을 이용해 세계의 우수한 건축물들을 감상해 본다.
청동단검, 가형토기, 금동여래입상 등 아름다운 우리 옛 미술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로운 눈으로 옛 미술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시물>청동단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칼. 고조선 사람들이 주로 사용한 이 칼은 실제 전투에서도 사용되었던 무기며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도 사용되었다. 칼몸과 칼자루를 맞춰 보며 조립식으로 만들어져있는 우리나라 동검의 특징을 알아 간다.
-무슨 모양을 닮았을까?
-누가 사용했을까?
-실제로 칼몸과 손잡이를 조립해 볼까?
-우리나라 청동검과 중국의 청동검은 다르대. 어떤 점이 다를까?
확장활동
1. 청동단검 지도 만들기
청동단검이 발견되었던 곳을 뉴스, 사전 등을 통해 찾아보고 조사지를 만들어 본다.
3층
나는 나이를 먹으면 어떻게 변할까? 출생과 성장 과정은 물론 노인을 공경하는 마음을 배워본다.
동생이 태어난대요>아기는 엄마 뱃속에서 어떻게 자랄까요? 태아의 영상을 직접보고 소리를 들으면서 생명의 신비로움을 느껴보세요! 아기를 가진 임산부의 배 속에는 아기가 자라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이야기 나누세요.
확장활동
1. 우리 아기였을 때!
-준비물 : 각자의 아기였을 때 사진
-아이들의 아기 사진을 그룹별로 보드에 붙여 예쁘게 꾸며 주세요.
-소그룹으로 모여 앉아 이건 누구였을까요? 맞추어 보고 이름을 적어 보세요.
신나는 물놀이 세상! 물총도 쏴 보고 펌프로 물도 길러 보며 물의 과학적 원리를 탐색할 수 있다.
(영유아)
-물을 직접 만져 볼까?
-어떤 느낌이 드니?
-물을 손으로 잡을 수 있을까?
-물이 마을 길을 따라 흐르는구나. 물이 흘러 가는 길을 바꾸어 볼까?
-물이 어떻게 내려오는지 색깔 공을 올려 놓아 볼까?
-첨벙첨벙 파도를 만들어 볼까?
(취학 전 아동)
-물놀이를 갔었던 경험이 있니?
-물에서 어떤 놀이를 했었니?
확장활동
1. 고무찰흙 물에 띄우기
고무 찰흙 덩어리를 나누어 주고 물에 가라앉이 않고 떠 있는 형태로 빚어 보도록 한다. 여러차례 시도해 보면서 스스로 모양을 만들어 가도록 격려해준다.
모의 스튜디오 안에서의 활동을 통해 방송의 원리를 즐겁게 알아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확립에 도움을 준다.
-무대위에서 춤을 춰 볼까?
-tv에 춤추는 모습이 나오니 기분이 어떠니?
-다른 모습으로 분장해볼까?
알록달록 오색공들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힘의 원리를 발견해 본다.
꼬마 자전거를 돌려 나선관을 통해 공을 위로 올려 보내거나 공대포로 멀리 공을
슝~ 날려 보낼 수 있어요.
-비탈길이나 계단길 위에 공을 올려놓으면 공은 어떻게 될까?
-슈웅~! 공 대포의 공은 어디로 날아갈까요?
확장활동
1. 공이 되어 굴러보기
축구공, 장난감 자동차, 자전거의 바퀴 등의 모양을 살펴보고 직접 공이 되어 신체활동을 벌여본다. “몸을 어떻게 해야 데구르르 잘 구를 수 있을까”
4층
서로 다른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외계인 친구와 함께 세계 시민이 되어 마음을 이해해 본다.
tip
우리 모두 다양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여러 상황에 따라 기분이나 감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야기해준다.
확장활동
1. 상황에 어울리는 말 찾아보기
기뻐요, 행복해요, 즐거워요, 신나요 등 기분을 표현하는 다양한 말을 함께 찾아 이야기 해본다.
2. 내가 기쁠 때는요!
가장 기뻤을 때를 생각해 보고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다른 친구들의 그림들을 함께 감상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47개월 미만 영유아들의 교육적 놀이 공간. 예쁜 소꼽방, 복층 놀이집, 신나는 자동차들, 다양한 숲 속의 소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체 프로그램과 가족들을 위한 주말, 방학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곳.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미술작업 활동을 할 수 있다.
2월 프로그램
행사명 : 고깔마을 부자 프로젝트
일 시 : 2월 매일(화요일~일요일)11시30분, 6~10세/12시 30분, 6~10세/오후 2시,6~10세/오후 3시 30분,6~10세
아직은 낯선 단어 “경제”. 고깔 돈으로 신나고 재미있게 경제를 배워본다. 돌 벌기부터 소비하기, 불리기, 저축에서 기부까지. 4가지 프로젝트를 완성하면 머리 위 고깔 돈이 쑥쑥 자란다.
그 외에 [미니 경제 이벤트]_나도 최고경영자!, [아빠랑 나랑]_타임머신 시장놀이, [영유아 동화구연]_속닥속닥 동화듣기, [움직이는 프로그램]_느림보 구슬길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삼성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학부모 가이드, 교사 가이드가 함께 안내되어 있다. 방문 전 교사가 먼저 답사해 보고 답사가 어렵다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꼭 가이드를 살펴보도록 한다.
관람중에 전시물과 상호작용하는 아이들에 많은 질문을 던져 봄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키워주도록 한다. 또 전시물과 관련하여 아이 스스로 질문하도록 격려해주고 혹시 모르는 답변을 모르는 질문이 있다면 메모해 두었다가 원에 돌아와 백과사전, 인터넷 등을 통해 답을 알아보는 과정을 거쳐보도록 한다.
글, 사진| 키드키즈 취재팀, 삼성어린이박물관
첫댓글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