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시절 사회 인지 능력을 기른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회 인지 능력”이란 아이들이 타인의 생각, 열망, 의도,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이 길러진다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행동, 즉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 본능입니다. 갓 태어난 영아들 역시 사람들의 표정과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태어난 후 한 달 동안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는 것이 가능해지며 타인의 제스처와 얼굴의 표정에 반응할 수 있게 됩니다.
일 년이 지나면, 영아들은 자신의 흥미와 사물에 대한 주의력을 엄마와 공유할 수 있게 되며 엄마의 반응에 따라 자신이 새로운 활동에 참여할지, 하지 않을지에 대해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세 살이 된 후에는 타인과 대화를 할 수 있게 되고 상대방이 무엇을 좋아하며 원하는지 까지 인지하게 됩니다. 또한 사람들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른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배우게 되기도 합니다.
네 살이 된 후에는 타인의 감정을 넘어 생각을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생각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자신이 아는 것을 타인이 저절로 알 수 없다는 현실을 이해하게 되며 이 발달 단계는 타인과 나의 생각 그리고 현실이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각 발달 단계에 맞춰 사회적 인지를 발전시켜 나간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긍정적 사회 작용을 해나갈 수 있는 자원을 갖게 됩니다. 학교에 가서도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이를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갖추게 되며, 또래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기반으로 건강한 자아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작은 사회생활인 학교에서의 성공적 경험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사회 인지 능력을 기반으로 타인과 협력하여 교류 할 수 있는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 부모님들께서는 어떤 부분을 도와주실 수 있을까요?
아이들의 감정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놀이터에서 한창 신나게 놀고 있는 아이를 집에 데리고 가기 위해서는 많은 힘이 들 것입니다. 이 때 아이에게 시간을 더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이)가 놀이터에서 나와야 해서 슬퍼 보인다.”와 같이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묘사해주세요. 엄마가 자신의 감정을 수용해주는 느낌, 혹은 스스로도 몰랐던 자신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활동하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아이의 놀이에 파트너로서 함께 참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 10분이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동안은 아이의 관심사에 몰입하여주시고 놀이의 주인이 되게 하여 주세요. 아이는 어떤 역할을 맡고 싶어 하는지, 무엇을 느끼는지, 부모님에게는 어떤 역할을 맡기는지 관찰하여주세요.
사회성과 사회 인지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경험을 쌓아주세요.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장소를 소개시켜주세요. 둘러 앉아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 혹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등 또래 관계의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에 노출시키는 연습이 가장 필요합니다. 사회성과 사회 인지 능력은 ‘사회’에 노출되어야 길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단 활동을 하는 동안, 혹은 그 이후 아이에게 무엇을 느꼈고 같은 상황에 친구는 어떻게 느끼는지 무엇을 원했는지 등을 물어봐주는 것 역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비슷한 수준의 사회성과 사회 인지 능력을 가진 또래 아이들의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 안에서 건강한 사회성을 길러 나가는 것에 도움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저희 상담센터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참고자료: Social Cognition: Heiping your chid understand people's thoughts and feelings. Centre of Excellence for Early Cildhood Developement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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