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스 한 병으로 이미 넓어진 모공의 크기를 줄일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그렇다면 에센스를 대신할 구세주는? 모공 확장의 직접적 원인인 피지를 완벽히 흡착하는 팩이라면 기꺼이 찬양하리라. 코, 볼, T존과 턱에 생긴 모공별 특성에 따른 팩 처방전.
80 모공이 커졌을 때, 피지가 모공 속을 차지하는 비율 80%. 낮 동안 모공이 커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주로 과잉 피지와 피부결의 흐트러짐에 의한 번들거림이 원인이다.
모공이 눈에 띄는 또 다른 이유 계절적인 변화로 인한 온도 상승뿐 아니라 각질과 건조증, 노화 등의 이유로 모공이 늘어나기도 한다. 모공 주변의 피부에서 턴오버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각질이 쌓인 경우엔 피부가 매우 거칠어져 모공이 눈에 띄기 쉬운 상태로 치닫는다. 또 수분이 부족해 건조한 피부는 피부가 땅기면서 표피가 우툴두툴해 보일 수 있는데, 이 역시 가시적으로 모공이 잘 드러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진피가 탄력을 잃어 표피를 지탱해줄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모공이 세로로 길게 처져 모공이 두드러진다. 규칙적인 각질 제거와 풍부한 수분, 꾸준한 리프팅 관리만이 해답이 될 수 있겠다.
여름은 모공의 계절 온도가 2℃ 상승할 때마다 모공의 크기가 약 1.5배 커진다는 조사 결과가 말해주듯 녹음이 우거지고 태양이 작열할수록 모공의 크기는 넓어져 만간다. 원인은 모공으로부터 분출되는 피지. 온도가 높아질수록 더 활발히 생성되는 피지로 인해 모공이 점점 커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피지가 밖으로 원활하게 분출되지 못하고 모공에 박힌 채 오랜 시간을 머물면, 그것이 블랙헤드나 하얗게 응고된 피지로 나타나는 것. 따라서 여름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해야 한다.
200,000 얼굴에 존재하는 모공의 평균 개수는 20만 개. 모공 속에는 피지를 만드는 피지선이 있어, 모공을 통해 피부 표면에 피지를 분비한다.
부위별 모공의 케어법 피지를 제거하는 것만이 모공케어의 정답.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 그 중에서도 피지 조절용 팩은 모공이 가장 잘 드러나는 코와 볼, T존, 턱 등의 부위를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다. 코 부위는 피지와 멜라닌 색소 때문에 생기는 블랙헤드가, 볼은 피지와 탄력 저하로 인해 늘어진 모공이, T존과 턱 부위는 피지로 인해 커진 모공과 산화된 피지로 인한 화이트헤드가 문제다. 피지를 흡착하면서 부위별 모공의 특성을 고려한 케어 효과를 지닌 제품을 택하는 전문가적 안목이 필요하다.
블랙헤드성 모공은 오일+코팩으로 잠재워라 코는 피지 분비가 왕성할 뿐 아니라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위. 깔끔한 세안과 꾸준한 각질 제거가 필수다. 코팩을 사용해 모공 속 블랙헤드를 뽑아내고, 화이트닝 제품으로 멜라닌을 없앨 것. 평소 모공 속 노폐물을 녹이는 클렌징 오일 사용을 습관화하고, 멜라닌이 활성화하지 못하게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른다.
CHECK LIST 피지 분비가 왕성하다 콧등에 각질이 쌓여 표면에 들러붙어 있다 콧등에 진한 갈색이나 검은색 점이 보인다 코를 손끝으로 만졌을 때 오돌토돌한 느낌이 든다 코의 피지를 손톱으로 긁어내곤 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지 않는 편이다 평소 외근이 많거나 바깥에서 주로 활동한다 기미와 주근깨가 많은 편에 속한다
1 퓨어힐스 제주 용암송이 포어 클렌징 패치 모공 속 과잉 피지와 노폐물을 정리한다. 1g×8 5000원. 2 아크웰 원스탑 클린 마이 노즈 블랙헤드 제거와 모공 수렴까지 한번에 해결한다. 1매 2500원. 3 비오레 포어 코팩 화이트 마일드 블랙헤드를 흡착해 모공에 탄력을 준다. 10매 9500원. 4 엘리자베스 모공 클리어 코팩 N 밀착력이 탁월한 패치형 블래헤드 제거제. 8매 5000원. 5 CNP 안티-포어 블랙헤드 클리어 키트 블랙헤드 클리어 마스크와 모공 수축 마스크의 2단계로 이루어진 코팩 키트. 10회분 3만2000원. 6 비욘드 사막여우의 고민 코 부위 블랙헤드는 물론,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4매 2500원. 7 케어존 닥터 솔루션 피큐어 플러스 노즈패치 천연 그린 클레이 성분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 피부를 매끈하게 관리한다. 8매 5500원. 8 닥터자르트 노 블랙헤드 노 화이트헤드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를 동시에 제거하는 2단계 팩. 2매×12회분 2만9700원.
PACK CARE 1 모공 벽과 탄탄하게 붙어있는 피지를 연화하기 위해 코팩 붙일 부위에 클렌징 오일을 바르고 문지른다. 자극을 줄이기 위해 약지와 중지를 이용해 러빙한다. 2 물기가 살짝 남아 있는 상태에서 팩을 붙인다. 피부 사이에 기포가 들어가 틈이 생기지 않도록 콧등에 먼저 붙인 뒤, 양쪽 콧방울을 향해 밀어낸다. 3 10분 정도 경과 후, 수렴 토너를 묻힌 화장솜으로 코 부위를 닦아내 잔여물을 제거하는 동시에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킨다. 4 아직 남아 있는 각질 덩어리나 피부에 달라붙은 피지와 블랙헤드를 면봉을 이용해 살살 긁어낸다. 피부 안쪽으로 꾹꾹 눌러 피지를 분출시킨다.
PLUS CARE 1 팩 부위 진정시키기 패치형 코팩은 붙였다 떼어내는 과정에서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다. 코팩 사용 후 피부가 간질간질하거나 따끔거린다면, 롤온 타입의 아이세럼으로 문질러볼 것. 시원함이 느껴지면서 피부가 진정되는 걸 느낄 수 있다. 에센스액이 너무 많이 흘러나오면 자극 성분에 의해 2차 자극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티스푼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문지르는 것도 효과적이다. 2 비타민 C로 모공 속 멜라닌 없애기 모공 입구가 검게 변하는 건 비단 산화 때문만은 아니다. 턴 오버가 늦어져 각질이 늘 쌓여 있다는 건 곧, 멜라닌을 함유한 오래된 각질의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렌징 오일을 겸한 코팩을 한 후에도 여전히 블랙헤드가 존재한다면, 이는 멜라닌이 원인이라는 뜻이므로 비타민 C 성분의 제품을 발라 케어한다. 3 100% 청정 클렌징하기 살리실릭산이나 글리콜릭산이 들어 있는 세안제는 피부에 쌓인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상하, 좌우로 브러시가 일정하게 움직여 피부 표면의 더러움을 없애는 진동 클렌저 역시 코 모공 주변의 노폐물을 박멸한다. 지성 피부는 유분이 적고 산뜻한 타입의 클렌징 젤을, 건성 피부는 보습제가 함유되어 촉촉한 수분감을 주는 거품 클렌저가 알맞다.
늘어진 모공은 앰풀+클레이 팩으로 끌어올려라 날씨가 더워지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모공이 바로 볼 안쪽 부위에 타원형 모양으로 자리 잡은 모공이다. 높은 온도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지로 가득 차 넓어져 있던 모공이 아래로 처져 생기는 것으로, 평소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인 사람들에게 잘 나타난다. 건성 피부라도 여름이 되면서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무엇보다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하는 게 급선무다. 단, 수분 성분이나 리프팅 효과를 지니고 있는 피지 흡착형 마스크를 바르면 효과적. 사용 후에도 수분감이 풍부한 제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컨디셔닝하고, 탄력 효과가 있는 제품을 사용해 피부를 끌어올린다.
CHECK LIST 피부가 아래로 처지는 게 느껴진다 모공이 눈물 모양처럼 늘어지거나 화산 분화구처럼 뻥 뚫린 채 벌어져 있다 최근 볼 안쪽 모공이 눈에 띄게 커졌다 처진 모공들이 서로 이어져 마치 네트 같은 띠 형태를 이룬다 피부 겉은 유분으로 번들거리는데 속은 건조하다 오후 2시에 볼 부위의 피부를 손으로 만져보면 유분감으로 미끈미끈하다 볼 안쪽 피부결의 질감이 우툴두툴하다 피부 표면이 뽀드득할 정도의 세안을 즐긴다
PACK CARE 1 세안 후 미지근한 스팀타월로 찜질해 양볼의 모공을 자연스럽게 연다. 동시에 모공 속 피지 또한 모공 바깥쪽으로 분출되는 걸 느낄 수 있다. 2 앰풀을 발라 스킨케어 효과를 더한다. 앰풀의 영양 성분을 클레이 마스크가 실링해 피부 속 깊은 곳까지 흡수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3 브러시를 이용해 팩을 바른다. 손으로 바를 때보다 균일하게 발리고, 코나 입가 등의 굴곡진 부위에 세심하게 바르기에 효과적이다. 4 10여 분 경과 후 팩을 물로 닦아낸 뒤, 미스트를 뿌려 피부를 진정시킨다. 천연 온천수나 로즈 등의 성분은 피부를 수렴하는 데 효과적이다.
PLUS CARE 1 안팎의 온도차 줄이는 쿨링 수분 제품 더하기 외출했다 돌아오면 쿨링 제품을 발라 피부 온도를 낮춘다. 고온에 장시간 노출된 피부는 탄력을 잃어 모공이 늘어지기 쉽다. 냉장고에 보관한 화장수를 시트나 화장솜에 흡수시킨 뒤 피부 위에 올려놓으면 손쉽게 피부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2 저자극 수분 케어 보습을 통해 피부 각질층과 지질막을 강화하면 탄력 저하에 의한 모공 늘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 뛰어난 보습력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피부 장벽을 견고하게 하는 제품을 사용한다.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피부라면 저자극 처방 제품을, 여드름 피부라면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사용할 것. 3 더스트 미스트로 노폐물을 미연에 방지 유해 물질과 동일한 양이온극의 피팅 폴리머가 반발력으로 먼지를 밀어내는 더스트 미스트. 대나무, 연꽃 등 정화 능력이 탁월한 성분이 함유되었을 뿐 아니라, 유해 물질을 방어함과 동시에 수분을 공급해 탄력 저하로 인한 모공 늘어짐 현상을 방지한다. 세안 직후, 외출 전, 통풍이 열악한 사무실 등에서 수시로 뿌린다.
화이트헤드성 모공은 클렌징 팩으로 흡착하라 T존과 턱 부근에 드러나는 모공은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인 전형적인 케이스로, 날씨와 온도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모공 확장과 더불어 손으로 만졌을 때 오톨도톨한 느낌이 나고 가까이 보면 하얀 지방 덩어리처럼 보이는 화이트헤드가 존재한다. 표피를 덮고 있는 유분기를 제거하고, 모공 속 피지가 굳어 생긴 화이트헤드를 케어하자. 무엇보다 급한 건 노폐물로 가득 차 늘어나 있는 모공의 크기를 줄이는 것. 피지 흡착 효과가 강력한 팩을 이용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클렌징과 마스크의 기능을 동시에 하는 제품을 매일 밤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CHECK LIST 턱 부위의 피지 분비량이 왕성하다 턱에 오돌토돌한 트러블이 자주 생긴다 과잉 피지와 오래된 각질이 뒤엉켜 있다 T존 부위의 모공 속에 각전이 쌓여 있다 모공의 형태가 동그란 원 모양이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물로만 세안한다 전체적으로 모공의 크기가 크다 T존 부위가 늘 번들거린다
1 러쉬 러브 레터스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안색을 환하게 가꾼다. 50g 1만8700원. 2 시슬리 마스끄 에끌라 엑스쁘레스 포뮬 엥떵시브 과도한 피지와 불순물을 제거해 맑은 피부를 연출한다. 60ml 12만원. 3 바이오더마 세비엄 마스크 고마쥬 타입의 피지 케어 마스크로 자극이 적다. 40ml 1만8000원. 4 필로소피 토탈 매트니스 클렌저+마스크 모공 속 노폐물을 자극 없이 제거한다. 150ml 3만5000원. 5 비쉬 놀마덤 3-in-1 모공정화 마스크 클렌저와 스크럽, 클레이 마스크의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한다. 120ml 2만7000원대. 6 에스티 로더 퍼펙틀리 클린 멀티-액션 폼 클렌저/ 퓨리파잉 마스크 바른 뒤 3분 경과 후 헹궈내는 세안제 겸용 마스크로 사용할수록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150ml 3만5000원. 7 키엘 레어 어스 딥 포어 클렌징 마스크 아마존 화이트 클레이의 뛰어난 피부 정화 효과로 모공을 청소한다. 142g 3만6000원대. 8 크리니크 안티-블레미쉬 솔루션 오일-컨트롤 클렌징 마스크 여드름의 재발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클레이 팩. 100ml 4만2000원.
PACK CARE 1 스팀타월로 찜질하거나 미지근한 물에 피부를 패팅해 모공을 열고 각질을 불린다. 2 피부가 얇은 눈가를 피해 클렌징 팩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10여 분 방치한다. 3 T존과 턱 부위를 중심으로 문지르는데, 손끝에 물을 살짝 묻혀 문지르면 질감이 적당히 묽어져 피지와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4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 후 찬 물로 10회 이상 패팅해 모공에 탄력을 준다.
PLUS CARE 1 탄산 화장품으로 모공 조이기 보글보글한 탄산이 피부 표면에서 톡 터지면서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돕는다. 산소를 공급해 모공의 탄력을 끌어올리는 것. 모공 속 각질과 노폐물이 빠져나오니 피지 관리와 모공 축소에 모두 효과적. 탄산수가 함유된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팩을 하거나 탄산 모공 팩으로 피지를 흡착시키면 넓어진 모공을 조이는 데 좋다. 2 피지 조절 토너의 활용 피부의 산도가 깨지면 피지 분비 밸런스도 깨진다. 세안 후 피부의 산도를 회복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피지 조절 토너를 바를 것.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알코올이 10~15% 함유된 토너를 사용하는 것이 모공을 깨끗이 관리하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때로는 약이 되는 모공 프라이머 모공이 줄어들지는 않지만 모공 확장을 예방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차원에서 효과적인 방법. 화장수로 피부결을 정돈한 뒤 모공을 매끈하게 만드는 프라이머 형태의 제품을 발라 모공을 메운다. 손가락을 회전시키며 꼼꼼히 채워 넣을 것. 바른 즉시 피부가 매트해지면서 모공이 즉각적으로 커버된다.
알고 가자! 모공 케어에 관한 잘못된 선입견 모공 축소엔 얼음물 세안이 특효다 →NO 모공이 무조건 차가울 때 줄어들고 뜨거울 때 커지는 건 아니다. 그건 그저 일시적 현상일 뿐. 너무 차가운 물로 세안하거나 시도 때도 없이 얼음으로 찜질하는 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모공 크기가 줄어들기 전에 과민성 피부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고영양 크림을 바르면 모공이 늘어난다 →NO 유분 때문에 일시적으로 넓어 보일 가능성이 있을 뿐 리치한 제형이 모공을 넓히는 건 아니다. 화장품에 들어 있는 식물성 오일은 피부 친화적으로 스며드는 법. 모공을 통해 피부 속으로 스며드는 유효 성분의 양도 무시할 수 없다.
달걀흰자 팩은 모공 축소에 특효약이다 → 지성 피부만YES 달걀흰자는 단백질,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피지 조절에 도움을 주고 각질을 연화한다. 하지만 이는 지성 피부에 해당하는 얘기. 건성 피부가 지나치게 사용하면 피부가 점점 건조해져 2차적인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땀이 많으면 모공이 더 넓어진다 →NO 피지 분비가 증가하면 모공이 확장될 수는 있으나 땀은 모공 확장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단, 날이 더워지면서 땀을 많이 흘리면 피지와 묵은 각질이 피부 위에서 땀과 뒤범벅되어 모공을 막으면서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