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중국 홈비디오시장의 성장,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라! | ||||||||||||||||||||||||||||||||||||||||||||||||||||||||||||||||||||||||||||||||||||||||||||||||||||||||||||||||||||||||||||||||||||||||||||||||||||||||||||||||||||||||||||||||||||||||||||||||||
---|---|---|---|---|---|---|---|---|---|---|---|---|---|---|---|---|---|---|---|---|---|---|---|---|---|---|---|---|---|---|---|---|---|---|---|---|---|---|---|---|---|---|---|---|---|---|---|---|---|---|---|---|---|---|---|---|---|---|---|---|---|---|---|---|---|---|---|---|---|---|---|---|---|---|---|---|---|---|---|---|---|---|---|---|---|---|---|---|---|---|---|---|---|---|---|---|---|---|---|---|---|---|---|---|---|---|---|---|---|---|---|---|---|---|---|---|---|---|---|---|---|---|---|---|---|---|---|---|---|---|---|---|---|---|---|---|---|---|---|---|---|---|---|---|---|---|---|---|---|---|---|---|---|---|---|---|---|---|---|---|---|---|---|---|---|---|---|---|---|---|---|---|---|---|---|---|---|---|---|---|---|---|---|---|---|---|---|---|---|---|---|---|---|---|---|
작성일 | 2014-03-31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전준열(선양무역관) | ||||||||||||||||||||||||||||||||||||||||||||||||||||||||||||||||||||||||||||||||||||||||||||||||||||||||||||||||||||||||||||||||||||||||||||||||||||||||||||||||||||||||||||||||||||||||||||||
--> -->
중국 홈비디오시장의 성장,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라! - 비디오플레이어의 성장에 따라 디지털TV 소비도 증가 - - 2013년 고가의 BD 플레이어, LCD TV의 성장세 두드러져 -
자료원: 百度
□ 홈비디오란?
○ 비방송용 텔레비전 기술을 총칭하며 비디오 레코더, 비디오디스크, 비디오게임, 홈비디오 스튜디오, 포타팩, 컴퓨터 텔레비전, 프린트 재생장치 등과 같은 새롭고 다양화된 미디어 이용방식. 다양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 및 홈비디오 제품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TV산업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홈비디오 제품 시장 동향
홈비디오시장 연도별 판매량 (단위: 만 대)
자료원 : Euromonitor
○ 중국 홈비디오시장은 2013년 판매량 5346만 대, 3%의 성장률을 기록함. - 비디오 플레이어 제품 중 LCD TV와 Blu-ray Disc player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Blu-ray Disc player는 2013년 26%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함. - 중국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 증가와 고급 브랜드를 추구하는 트렌드로 인해 고가의 홈비디오 제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했으며 TV와 비디오플레이어시장이 크게 성장함.
○ BD 플레이어와 LCD TV가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한 반면 아날로그 TV와 비디오레코더 등의 과거 출시 제품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임. 비디오레코더는 2012년에 시장에서 철수했으며 아날로그 TV도 2015년 철수할 것으로 전망됨.
○ 2013년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인해 홈비디오 제품의 평균 고정단가는 하락하는 추세이나 고품질의 BD플레이어와 LCD TV는 판매량이 급증함.
□ 홈비디오 제품의 성장, 함께 뛰는 TV시장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
○ 비디오플레이어시장의 성장과 함께 중국 TV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2013년 중국 디지털TV 보급률은 2010년 대비 4% 상승한 71%를 기록했으며 디지털TV의 성장과는 반대로 아날로그TV의 비중은 점차 감소함. - 최근 중국 디지털방송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2012년 디지털TV망은 중국 335개 도시에 확산됐으며 2020년까지 전국적인 보급화를 추진 중임. 정책적으로도 아날로그TV는 시장에서의 입지가 위축됐으며 2013년 매출량은 79% 하락함.
자료원: 互联网消费研究中心
자료원: 互联网消费研究中心
○ 과거 홈비디오시장에서 3DTV는 콘텐츠 부족 및 안경 착용의 불편함으로 인해 주력 상품으로 인정받지 못했으나 특수안경을 쓰지 않고도 3D 시청이 가능한 TV가 개발되면서 판매량이 급증함. - 3D TV는 2013년 LCD TV와 플라즈마 TV시장에서 각각 50%와 55%의 점유율을 보임. - 문화부 국가방송영화총국에 따르면, 2015년 말까지 최소 10개 이상의 3D채널 건설계획을 수립해 3DTV시장의 성장은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互联网消费研究中心의 2014년 2월 3D TV시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3D TV제품의 가격대는 3000~5000위안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1만 위안 이상의 고가제품도 18%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됨.
□ 홈비디오 제품의 유통구조
홈비디오 제품의 유통방식 변화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매장판매방식은 홈비디오시장의 주요 유통경로이며 2012년 유통점유율 82.3%를 차지했으며 전자제품매장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함. 그러나 최근 비매장판매방식의 성장으로 판매량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음.
○ 최근 인터넷보급률 증가와 전자상거래시장 활성화로 인해 홈비디오시장의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음. 특히, 비매장판매방식 중 인터넷 판매가 2012년 16%로 크게 성장했으며 홈쇼핑 유통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 최근 중국 기업들은 자체적인 온라인스토어를 설립해 오프라인 판매뿐만 아니라 온라인 B2C 플랫폼을 통해 홈비디오시장의 유통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음. * 예) TCL Corp: http://www.shop.tcl.com, 苏宁电器: http://www.suning.com
□ 홈비디오시장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 홈비디오 제품군 중 비디오플레이어시장은 2013년 277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2017년 연간 판매량이 29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BD플레이어는 현재 비디오플레이어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으로 2013년 100만 대를 판매했으며 2017년 189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DVD플레이어는 BD플레이어 출시이후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2015년을 기점으로 BD플레이어와의 판매량이 역전돼 2017년에는 2013년 대비 70%이상 감소한 101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TV시장은 비디오플레이어시장과 함께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아날로그TV는 2014년 이후 시장에서 철수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디지털TV는 연간 3만 대 이상의 판매증가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17년 6232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홈비디오시장 주요 10대 기업
홈비디오시장 10대 기업
자료원: Euromonitor, 百度
□ 시사점
○ 홈비디오시장은 매년 평균 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BD 플레이어는 연평균 1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인한 제품 가격 하락과 가처분소득의 증가 및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로 인해 향후 홈비디오시장의 전망이 밝음. - BD 플레이어는 고품질 기능 및 인터넷과의 연계로 인해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DVD 플레이어의 시장입지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 TV시장은 매년 평균 5%의 판매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TV제품군 중 LCD TV시장의 호황으로 현재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 LED TV는 연평균 16%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3D TV는 기술진보와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향후 시장규모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가 증가하고 있으며 무료서비스가 많다는 점은 향후 홈비디오시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따라서 인터넷과 연계 가능한 제품이 미래의 홈비디오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 연평균 17% 이상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 TV시장의 강세도 이러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Euromonitor, 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 互联网消费研究中心, 百度, 코트라 선양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