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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인천 2호선 광명역 연장 제안
로코 추천 0 조회 1,559 09.05.02 08:33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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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02 11:52

    첫댓글 광명역까지 연결은 힘들어보이지만 시흥 신천 연장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시흥시에서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충분히 가능할듯...인천2호선은 종착이 너무 애매합니다. 송내 또는 신천으로 연장하지 않으면 반쪽노선이죠;;; 인천대공원 가는 '주말승객'만 많을듯.

  • 09.05.02 14:47

    인천2호선이 광명역까지 연장이 된다면 편리할것 같긴 하지만 사업비 분담과 완공후 운영등 문제가 많을것 같습니다. 인천보다 아무래도 자금사정이 좋지 않은 시흥시와 광명시가 얼마만큼 분담을 해줄지도 의문이고 완공후 인천 외곽의 역 관할을 인천광역시 산하인 인천지하철공사에서 해야될지 제3의 별도의 운영기관에서 해야될지도 논란이 될것 같습니다. 아직 착공도 들어가지 않았지만 제2 공항철도가 논의되고 있으니 인천2호선보다는 제2공항철도가 그 역할을 하는게 사업추진등에서 유리할것 같습니다.

  • 작성자 09.05.03 08:41

    역시 돈이 문제네요. 7호선 인천쪽 연장 공사 도중에 부천시쪽에 공사비가 모자라서 일시 중단된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정부 주도로 공사비를 대주고 월곶-판교선과 직결된다면 인천 외곽지역의 모든 역들을 코레일 or 다른기관이 관리할 수도 있겠군요. 그리고 제2공항철도가 기존 공항철도의 '1000억 적자로 인한 예산낭비'라는 전처를 밟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09.05.02 14:49

    따로 별도의 지선으로다 광명~대공원역~청계역~모란역(8호선직통, 분당선 환승등)으로 직류식 전철을 만드는것도 가장 좋은방법인듯합니다.

  • 09.05.02 18:25

    참 오랜만에 뵙습니다? ^^

  • 09.05.02 14:50

    그리고 결론적으로 이매역에서 중부내륙선으로 직결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 09.05.02 22:43

    돈만 있으면 머 어딘들 연장못하겠어요 아예 성남 여주 지나 부산지나 일본지나 지구를 한바퀴돌아 지구순환선을 만들어도 돼죠

  • 09.05.02 23:00

    대다수 보통의 사람들은 매일 시계에서 버스로 갈아타고 다니거나 자가용 운전하는것보다 도시철도 연장을 선호합니다. 들인돈보다 더 많은 편익을 낼수 있으니 하는겁니다.

  • 09.05.02 23:03

    남부선은 중부내륙선의 일부이기에 중전철로 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만.. 국가제2의 간선축이기에 추후 혼잡을 고려, 구간수요는 인천2호선 신교통수단을 이용하도록 병행건설하도록 하면 글쓴이님의 아이디어(신교통수단으로 연장)도 좋아보이는군요

  • 작성자 09.05.03 08:43

    중부내륙선(월곶-판교선,성남-여주선포함)과 연결되거나 안되는 경우라도 경전철이 먼 거리로 실어 나르기에는 적합치 않을 것 같아서 인천시내구간만 운행하는 도시철도는 경전철로, 외곽까지 나가는 광역철도는 (예 : 4호선 과천선 · 안산선, 3호선 일산선) 중전철로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09.05.03 00:28

    시흥시 신천동에서 사는데 안양역까지 갈려면 31-7번 버스(경원버스)를 타고가야 하는데 문제는 목감쪽이나 매화동쪽으로 뺑돌아서 운행하고, 게다가 아침만 되면 안양가는 쪽에 차가 꽉 막혀서 도착시간을 한시간 이상 잡아먹거든요 여간 불편한게 아니랍니다.

  • 작성자 09.05.03 01:15

    이외로 인천도 어느 정도의 인구수도 가지고 있고 전철 이용수는 많습니다. 그리고 곳곳에서 경제특구나 신도시가 건설되고 있죠. 문제는 국제도시에 걸맞지 않게 도시철도나 경전철보다 '버스'를 더욱 의존하는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거죠. 만약 경제적으로 많이 발전되어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외국인 수요와 급격한 인구 증가(외국인 거주자 포함), 서울이나 경인 인근 지역등의 다른 지역에서 들어오는 유동인구가 신도시나 기존 도심으로 몰릴 경우는 그 수요를 버스가 감당하기에는 훨씬 힘들고 어려울 겁니다.

  • 작성자 09.05.03 01:11

    일단 철도를 건설하려고 할 때 생기는 또다른 문제는 바로 전철을 짓는 비용입니다. 전철 공사에 대한 예산 부족이 인천시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아닐 수 있지만). 인천과 근접한 경기도 지역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상황을 고려했을때 경전철로 짓는것이 가장 덜 드는 방법이라서 참으로 다행스럽지만 나중에 몰려드는 유동인구를 경전철만으로도 감당할 수 있을까요? 만약 도로에서 차가 막히긴 인천도 마찬가지인데 서울에서 자주 일어나는 교통대란이 인천에도 다가온다고 하면... 그런 점들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인천가려면 버스 타야하는 불편함를 겪는것도 억울한데...ㅠㅠ

  • 09.05.14 19:46

    근데 2호선을 광명까지 연장하면 좀그렇지않나요 그러면 버스는 기본이고 시외버스와 광명셔틀버스의 운행에도 막심한 피해액이 오죠그런데 광명까지 연장노선 이라니요 당치도 안는 소리입니다 만일 월곳이나 경기도쪽 으로 갈려면 송도신도시나 그외에 도시를 통과할려면 돈이 더들것입니다 그리고 송도에는 외국인전용 거주지도 있고할텐데 연장이라니요 그건완전 미친짓에 가깝죠

  • 09.05.15 08:46

    인천광역시도시철도건설본부에 말에 따르면, 인천지하철2호선은 인천시내만 운행하는 전철이라고 하네요. 만약 연장의 필요성이 있을땐 타 지역에서 추진해야 하고 예산도 타 지역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네요. 그래서 이번에 시흥시가 예산을 들여 운영역~신천역까지만 연결한다고 의사를 밝혔어요. 언제 연결이 되는지는 미정이지만...

  • 15.05.09 16:00

    저도 인천2호선 이 서판교까지 는 건설햇으면 합니다 지금 서판교만 지하철 이 건설이 안되 큰 불편을 기여하고 빠른시일안에 조기착공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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