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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스리랑카 윤활유제품, 자동차부품 성장세와 동반 성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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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23 | 국가 | 스리랑카 | 작성자 | 김한나(콜롬보무역관) | |||||||||||||||||||||||||||||||||||||||||||||||||||||||||||||||||||||||||||||||||||||||||||||||||||||||||||||||||||||||||||||||||||||||||||||||||||||
스리랑카 윤활유제품, 자동차부품 성장세와 동반 성장 - 한국산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른 윤활유 제품 수출 유망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스리랑카의 2014년 윤활유 시장규모는 약 1억5000만 달러(200억 루피)에 달하는 5만6700㎘로 나타남. - 이 수요의 70%가 자동차용 윤활유에 해당하며, 그 밖에 산업용 21%, 해양 선박용 5% 및 그리스 윤활유 4% 차지
□ 시장 전망
○ 수요 증가요인 - 현재 이 품목에 대해 스리랑카 내 현지 제조업체가 전무해 전량 수입 의존 - 자동차 이용객 수 매년 증가 (전년대비 2014년 35% 증가) - 한국 자동차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특히 현대 및 기아의 SUV가 점점 유명해짐에 따라 한국산 윤활유에 대한 수요 증가 - 스리랑카 남부 함반토타 항구 개발 및 콜롬보 항구 확장 공사에 따른 이용 선박 증가로 해당 선박용 윤활유 수요 증가
○ 수요 감소 요인 - 스리랑카 반입 시 스리랑카 석유부(Ministry of Petroleum)로부터 라이선스 획득이 필요함. - 현지 시장 주도 유통업체가 전체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50%가량이 12개의 업체에 의해 공급됨. 이에 따라, 시장 진입장벽이 매우 높으며 치열한 경쟁 구도가 예상됨. - 대부분의 현지 자동차 소유주들은 윤활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브랜드 변경이 드물게 일어남. (엔진 및 기어박스 오일 등과 동일 브랜드 사용 고집)
□ 수입동향
○ 스리랑카 윤활유 수입량 (단위: 천㎘, %)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 스리랑카 국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3년 대비 2014년 스리랑카 윤활유 수입은 수입액 약 25%, 수입량 약 400만㎏ 증가함. - 2013년 수준 이하의 무분별한 윤활유 공급으로 인한 강화된 수입 절차 및 품질 기준 설정으로, 해당 연도에는 약 200만㎏ 수입 감소를 보였으며, 특정 연료 및 윤활유 제품에 대해 취소 및 반환 조치가 취해짐. - 싱가포르는 윤활유 수입의 1위 국가로 서남아 지역으로의 윤활유 및 기름 제품에 대한 무역 허브로서의 역할 담당함. - 말레이시아는 싱가포르에 이은 2번째 수입국으로, 도요타 오일과 같은 세계적 브랜드의 윤활유 제품이 제조되는 곳임. - 인도는 3번째 수입국으로, 주로 쓰리휠(삼륜차), 오토바이 및 인도산 자동차에 대한 윤활유를 공급함. - 한국은 8번째 수입국으로, 2013년 대비 2014년에 78%의 증가율을 보임. 이는 현지 한국 윤활유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것임.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윤활유 제품은 스리랑카 공익사업위원회(Public Utility Commission of Sri Lanka)로부터 수입 라이선스 획득 요함. - 제품의 기술적인 세부사항 및 자격조건은 현지 유통업체에 의해 스리랑카 공익사업위원회에 제출해야 함.
○ 관세율 - 통관세(Customs duty) 25% - 부가가치세(VAT) 12%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0% - 추가관세(Cess) 10%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 - 도매 · 세계적인 윤활유 제조업체들은 에이전트와의 독점 계약을 통해 현지 유통망을 관리하는 방식을 취함. · 대형 에이전트의 경우 자동차 부품점, 서비스 센터, 및 판매점 등을 포함해 약 2000개의 유통망을 구축함. · 높은 경쟁 구도로 인해 대부분의 외국 제조업체들은 현지 각 지역을 담당하는다수의 에이전트 확보에 노력을 가함. · 대부분의 수입업자는 콜롬보 시내에 위치해있으며 콜롬보 외곽지방으로의 예비부품 공급은 철도 수송으로 행해짐. - 소매 · 80% 이상의 차량 주들은 주유소 혹은 서비스센터 방문 시 윤활유를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됨. · 이에 따라, 소매 유통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주유소 및 차량 서비스 센터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임.
○ 주요 경쟁업체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현재 스리랑카 내 현대 및 기아차의 인지도 상승 및 수요 증가로, 관련 윤활유 제품의 수요 동반 증가. 현대 및 기아자동차의 경우, Shell과 Mobil 제품이 주로 사용됨. - 효과적인 진출 방법은 현대 및 기아차의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을 형성하거나 현지 윤활유 블렌딩 업체에 공급하는 방식임. - 더불어, 원유의 유통 및 정제에 대한 유일한 권한을 가진 스리랑카 정부 산하의 실론 석유공사(Ceylon Petroleum Corporation; CPC)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 또한 효과적임.
□ 시사점
○ 한국산 자동차부품, 타이어, 배터리 등의 수입량 확대와 함께 성장 가능성이 높음.
○ 물량 확보가 원활해야 하며 많은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 확보가 중요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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