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신론■
又如來藏無有後際
또 여래장에는 후제가 있을 수 없다.
보석은 변함이 없어야 한다. 처음에 영롱히 빛이 나고 그 뒤에 빛이 사라진다면 보석이라 할 수 없다. 보석은 귀해야 한다. 흔하고 평범한 것은 보석이 될 수 없다. 지구상에는 한량없는 많은 암석들이 널브러져 있다.
그 암석들을 이루는 광물을 분류하면 약 3,700여 종이 된다. 그중에서 美的 가치 희소성 내구성으로 따지면 70여 종의 보석광물이 나오는데, 거기서 가리고 또 추리면 4개의 보석이 나온다. 즉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다.
세상에는 많고 많은 중생들이 곳곳에서 흩어져 살고 있다. 그들을 이제까지 정신적으로 이끌어 온 동서고금의 이름난 성자와 현자들은 3,700여 명이 넘는다. 그중에서 단연 돋보이고 빛나는 분들이 네 분 계신다. 부처 예수 마호메트 공자다.
4개의 보석들 중에서도 가장 귀하고 희귀한 것은 다이아몬드다. 그래서 최고의 보석이 된다.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희귀하냐 하면 산지에서 적어도 250톤의 자갈과 바위를 부숴야 겨우 1캐럿 정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만큼 희귀하게 얻어진다. 그러므로 보석 중의 보석이라고 해서 보석의 왕 이라고 부른다.
수많은 현자와 성자들 가운데서 독보적으로 가장 두드러진 한 분이 계시는데 그분이 바로 부처다. 그래서 부처는 성자 중에서 성자라고 한다.
다이아몬드는 자연산 광물 중 제일 강도가 높은 광물이다. 그래서 보석광물 중에서도 최고의 각광을 받고 있다. 다이아몬드의 명칭은 "정복할 수 없다" 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 아다마스에서 유래했다.
부처는 하늘 위에서나 땅 위에서나 가장 순도가 높은 순수무구의 생명체다. 그분만이 완성된 분이시다. 그러므로 그 누구도 그분을 정복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분은 전 우주에서 왕 중의 왕이 아니라 황제 중의 황제가 되는 것이다.
부처는 그야말로 거대한 다이아몬드가 나타난 것과 같다. 부처가 이 세상에 나타난다는 것은 정말로 희소하고 희귀한 일이기에 그렇다.
다이아몬드를 가질 수 없는 자들은 그보다 한 단계 낮은 루비나 사파이어 에메랄드를 가져야 한다. 부처를 모실 수 없는 자들은 어쩔 수 없이 한 차원 낮은 예수나 마호메트 공자를 모셔야 그나마 인간다운 삶을 산다.
다이아몬드는 순수 탄소의 결정체다. 그것은 연탄이나 연필심의 흑연과도 같은 탄소로 구성되어져 있다. 똑같은 원소지만 하나는 가장 비싸고 빛나는 모습으로 되고 또 하나는 가장 싸고 검은 것으로 나타난다.
부처와 중생은 그 본성이 똑같다. 그런데 하나는 가장 훌륭하고 존귀한 분이 되셨고 또 하나는 가장 천하고 불쌍한 존재로 남아 있다. 그 이유를 사권경에서 중생들의 머리로써는 풀리지 않는 불가사의 중에서 불가사의하다고 하셨다.
ㅡ下로 계속ㅡ
출처:대승기신론 해동소혈맥기 6권_공파스님역해_운주사
카페 게시글
맑은 자유게시판
007 Diamonds Are Forever. 부처님의 색신은 다이아몬드 보다 더 영원하고 더 아름답다.이 둘은 어떻게 생성되나. 上
다음검색
첫댓글 007 영화 제목을 기신론 여래장 대목에서 접하다니?! 정말 신박합니다.
더구나 세계 굴지의 다이아몬드 기업 드비어스의 광고는 쥑이네요~~
실물 영접이라도 한 번 하고싶습니다^^
수많은 기신론 해설서를 닥치는 대로 읽는다 해도 우리들 망심 속에 있는 진여. 여래장이라는 다이아몬드를 이해하기는 힘들지않을까요?
황제 중의 황제가 왜 거지가 되어 깡통 차고 있는가?
우리들의 어리석은 마음을 알게 해주는 광명, 영원하고 아름다운 여래장 다이아몬드!
함께 한 번 보실까요!
돈이 없어 다이아반지를 못끼면 구리반지라도 껴야 마음이 놓이듯이
복이없어 부처님을 모시지 못하면 공자나 예수 마호멧을 모셔야 마음이 놓인다.
돈에 따라 반지의 등차가 있듯이 복에 따라 모시는 성자가 달라지는 법이다.
좋은 글 찾아 올려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_()_
아이들은 토끼풀 반지를 끼고 가난한 연인들은 백금 실반지를 낀다.
호미를 든 노파는 백금 쌍가락지를 끼고 부잣집 마나님은 굵은 금반지를 낀다.
그보다 더 세련되고 더 문화적인 사람은 다이아몬드 반지를 낀다. 사람들은 모두 여기에서 그친다.
그보다 더 지적이고 더 수준높은 사람들은 여래장반지를 끼고 여래색신을 만들어간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