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알제리, 구강관리 제품 관심 증대 | ||||||||||||||||||||||||||||||||||||||||||||||||||||||||||||||||||
---|---|---|---|---|---|---|---|---|---|---|---|---|---|---|---|---|---|---|---|---|---|---|---|---|---|---|---|---|---|---|---|---|---|---|---|---|---|---|---|---|---|---|---|---|---|---|---|---|---|---|---|---|---|---|---|---|---|---|---|---|---|---|---|---|---|---|---|
작성일 | 2014-03-31 | 국가 | 알제리 | 작성자 | 오현탁(알제무역관) | ||||||||||||||||||||||||||||||||||||||||||||||||||||||||||||||
--> -->
알제리, 구강관리제품 관심 증대 - 치아 관련 질병 심각, 구강관리 및 보완제품 판매 증가 – -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
□ 시장 현황
○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알제리인은 높은 설탕 섭취 식습관으로 인해 구강 관련 질병 수치가 높은 데다가 현대인의 질병인 구내염(아프타성궤양/아구창)도 알제리인이라고 예외가 아님. -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구강 위생에 대한 관심 증대는 자연스럽게 구강관리 제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짐. - 구강제품은 치실, 의치(틀니) 관리 제품, 구강 청정제, 치아 미백제, 칫솔, 치약, 구강용품 등을 포함함.
알제리 주요 구강 관리 제품
주: Dolodent는 잇몸 치료제, Hextril는 구강청정제 자료원: http://www.pharma7.fr/fr/divers-puericulture/9999338-gilbert-dolodent-flacon-pompe-27g--3400921929201.html, http://monexpertsante.fr/Hexdril-bain-de-bouche-200ml
○ 높은 성장세 지속 - 2013년 성인 구강관리 제품은 3억 알제리디나르(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2012년 동기 대비 6%의 성장을 보임. - 도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을 바탕으로 병원 진료를 통해 구강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많으며 그로 인해 구강 위생에 대한 개념이 확립돼 있음. - 프랑스 TV 채널을 통해 구강관리 제품에 노출이 쉽게 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구강관리 제품의 구매로 이어지게 됨. - 이러한 요인으로 성인 구강관리제품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함.
2007~2012 성인 구강관리 제품 판매액 (단위: DA 백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경쟁 현황
○ 글로벌 기업의 강세 - 2012년 알제리 성인 구강제품시장은 글로벌 기업이 주도 - Union Constantine Sarl은 2012년 알제리 구강관리제품 시장을 주도하며, 이 회사는 Laboratoires Gilbert와 제휴해 Dolodent 제품을 수입함. - Pfizer Algerie spa는 2012년 시장에서 위축된 모습을 보이며, 5%가량 매출이 감소함. 다만 Pfizer Algerie spa는 Hextril 사에서 제품을 수입해 높은 브랜드 가치와 가격군을 형성하고, 이로 인해 시장에서 두 번째 위치를 차지함. - 소수의 수입 제품 간 경쟁이 치열함.
○ 소비자 선호 - 소비자들의 선택에는 국제 회사들의 TV 채널 광고를 통한 마케팅이 큰 영향을 미치며 알제리 기업들은 TV 광고 마케팅을 전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2009~2012 성인 구강관리 브랜드 알제리 시장점유율(판매액 기준)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시사점 및 전망
○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노년층 인구 증가로 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뒤 약을 처방받는 방식으로 변화 - 알제리인의 높은 설탕 섭취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구강질병 수치가 높음. - 구강관리제품 인식 및 관심이 크게 증대
○ 높은 성장 가능성 - 성인 구강제품은 6% 성장률로 앞으로 잠재 성장력이 있다고 판단됨. - 다만, 생산업자들은 소비자들이 다른 건강관리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구강관리제품에 관심이 적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려 하지 않음.
○ 구강관리제품 가격 안정 - 높은 가격의 많은 구강관리 수입품이 구강관리제품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침. - 생산업자와 소매업자들은 구강관리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킬 경우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 - 성인 구강관리제품은 상대적으로 부유한 소득자, 도시 소비자들이 구매한다는 제품으로 인식되며 대부분의 알제리 사람들은 소금을 섞은 따뜻한 물과 같은 집에서 만든 것을 사용해 구강 질병을 치료함. 하지만 점차 변하는 추세
○ 장기적인 접근 필요성 - 폭발적인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기대 - 글로벌 기업이 전후방 유통망을 장악하기 때문에 기업 단독 진출보다는 기존 진출 기업(글로벌 기업, 알제리기업)과 협력하거나 병원, 약국, 일반의약품 판매 유통점 등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판단됨. -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구강관리 외에 다른 건강 관련 제품도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monitor, 코트라 알제 무역관 자체 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