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학력 수준에 맞는 글을 읽고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 10명 중 3명이나 된다. 성인도 다를 게 없다. 한 대학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문해력 진단 결과 정답률은 50%였다고 한다. 이 조사 대상자들의 85%가 대학 재학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 이쯤 되면 문해력의 위기라는 말이 호들갑은 아닌 셈이다.
- 김을호의 《결국 독서력이다》 중에서 -
* 독서법은 속독, 정독, 다독으로 나뉩니다. 이 가운데 다독은 한 사람이 여러 권의 책을 읽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다독은 한 권의 책을 열 번, 백 번, 반복해서 읽는 것입니다. 한 작가의 작품을 여러 번 읽다 보면 그 작가의 문체를 알게 됩니다. 작가의 문체적 특성뿐만 아니라 드러내지 않은 행간까지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쌓일 때 문해력이 생겨납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생겨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밥 먹듯이 책을 읽으라'는 옛말이 괜히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