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코막힘 콧물 기침 재채기 후각소실 후비루 등의 증상이 그 특징이다. 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여러 원인으로 비강이 약해져서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일종의 감기 바이러스가 그 원인이다. 일반처방약으로 감기 바이러스를 죽이지 못하듯 비염 역시 불치의 병처럼 여기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비강신경을 살린다
만성비염인 경우 비강신경이 약해져 혈액순환장애로 비강이 냉한 상태에 있으므로 이를 개선해야 한다. 코와 코 주위를 세수하듯 50회 쯤 상하로 훈훈하게 자주 마사지한다. 코의 양옆을 사혈하여 어혈을 부항으로 빼주어도 좋다. 코파스라 하여 콧등에 파스를 붙이기도 하고, 콧노래도 비강활성에 도움이 된다. 제니센터치포인터를 코의 양옆을 위에서 아래까지 몇 분씩 터치해 주면 비강신경이 살아나는데 오래 대고 있을수록 좋다.
비강근육을 강화한다.
비강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요법으로 바로 누워 차려 자세로 머리만 하늘인사하듯 고개 일으키기를 50회 한다. 이 운동은 콧속은 물론 목 기관지 감기 뇌에도 좋다. 자동차 좌석을 반쯤 뒤로 젖히고 100개쯤 해도 된다. 이 운동으로 코골이 무호흡까지 그날부로 사라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비강을 살균한다.
콧속을 세정액을 이용하여 살균해주면 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죽고 비강의 상처도 아문다. 세정액으로는 소금물 가글액 물파스희석액 프로폴리스희석액 은용액 베이킹소다수 과산화수소수 한방제제 등이 쓰일 수 있는데 과산화수소수 경우 10배의 물에 희석하여 소형분무기를 이용하여 코로 흡입한다. 1분만에 비염이 개선된다. 약국 가면 분말로 비강을 도포하여 젤리질로 감싸는 약품(브레스윗)도 출시되어 있다.
체질을 개선한다.
몸이 냉할 때는 백약이 무효다. 온하게 하는 식품으로는 현미나 현미효소, 마늘, 생강, 마, 산마, 작두콩, 무 등 흰색 계통의 식품이 좋고 고추도 좋으니 낫기까지 맵게 드시되 폐에 좋은 매운 맛이 간을 극하므로 비타민C 등으로 간장을 보살피며 드시기 바란다.
해로운 것을 피한다.
춥게 자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이 비염을 부른다. 화극금 즉 심소장에 좋은 것이 폐대장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는데 커피나 차와 같이 카페인이 많거나 야채스프 수수와 같이 심장에 좋은 음식이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커피를 마실 때는 소금을 충분히 쳐서 마시면 맛도 건강도 좋아진다. 환경이 습한 지하실도 조심하고 전자매트도 피해야 한다. 식당종사자들은 호흡기 중병을 달고 사는데 환기시설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첫댓글
비염에대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