엮은이 한국소설대학
크 기 신국판 / 각 권 * 128쪽 / 정가 * 각 9,000원
발행처 자유지성사
전 화 02) 333-9535 팩스 : 02) 6280-9535
-----------------------------------------------
- 이 책을 내면서 -
어린이들은 참으로 많은 것을 보고 겪으며 자랍니다.
예쁜 꽃, 귀여운 동물, 싱그러운 바람, 맑은 햇살
그리고 부모님과 가족들의 따뜻한 사랑, 아름다운 이야기......
찬구들과의 놀이, 장난감, 그림 그리기, 책읽기 등등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참으로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충분한 영양분은 어린이들의 몸을 자라게 해주고
좋은 글 한 편은 정신을 살찌게 해줍니다.
거기에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보태진다면
더더욱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로 자랄 수 있겠지요.
일기를 쓰면서 하루를 반성하고,
동시와 동화를 쓰면서 많은 상상의 세계를 펼치고,
생활문을 쓰면서 사랑을 배우고,
웅변 · 연설문을 쓰면서 발표력을 향상시키고,
원고지에 글을 쓰면서 문법을 배우고
논설문, 설명문, 독서 감상문을 쓰면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키우게 됩니다.
좋은 생각이 담긴 글을 많이 읽고, 좋은 생각을 많이 해보며,
좋은 생각을 글로 표현해 보는 것,
어린이들에게 그것 만큼 소중한 것은 다시 없을 것입니다.
1. <글짓기는 가나다>의 기획의도
"대한민국 어린이들은 <글짓기는 가나다>로 글짓기를 배웁니다!"
컴퓨터와 스마트 폰이 우리 모든 생활영역에 걸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 필요수단으로 보급된 지 이미 오래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와 스마트 폰 같은 문명의 발달이 우리 생활 깊숙히 침투되면서,
우리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올바른 글쓰기와 올바른 언어구사를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그야말로 "언어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고 밑받침이 되어 줄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원고지 사용법, 그리고 듣기, 말하기 등 문법을 포함한 글짓기와 언어구사 요령에 대해서는 많이 간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자칫 초등학교 때 몸으로 익혀두지 않으면 먼 훗날에까지 모르고 지나치거나 그 중요성을 모르는 체 살아가기 쉽상입니다.
글짓기에 자신이 있고, 듣기, 말하기에 자신이 있는 어린이는 언어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여타 다른 과목도 잘 합니다.
또한 장차 "응용언어 구사능력"이 발달하여 사회생활 하는 데에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글짓기는 가나다> 시리즈는 이러한 연유에서 기획되었고 "어린이 인문 교양도서"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아직 말하는 것이나 논리적인 글쓰기가 서툴 수 밖에 없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창의적인 글짓기"와 "올바른 언어생활'에 필요한 자세하고 친절한 <글짓기 안내서>입니다.
2. <글짓기는 가나다>의 특징
"우리들이 직접 썼어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두 분의 선생님이 필요합니다.
학교의 선생님, 그리고 가정에서의 학부모님입니다.
초등학생들은 저학년일수록 부모님의 도움이 있어야 학습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문명의 이기에 맞서 글짓기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요즘인 만큼, 어린이들의 글짓기와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는 가까이서 생활하면서 대화할 수 있는 학부모님이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환경에 맞도록 기획 출간된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 주도학습 문장백과> 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책은 어린이들이 글짓기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같은 또래의 초등학생들이 직접 쓴 예문을 많이 넣어 설명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어린이들이 자기 눈높이에 맞는 한 편의 재미있는 글을 부담없이 읽어 가면서 장르별 글짓기의 필요성, 방법, 중요성 등을 스스로 느끼게 했습니다.
또한 이 책은 학습지를 겸한 기존 형태의 글짓기 책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작품에 대한 흥미를 가지면서 글짓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저절로 습득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꾸몄습니다.
따라서 우리 어린이들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직접 쓴 글들을 생생한 현장감과 어린이들이 마치 옆 친구들과 이야기 하면서 듣는 것 같은 친근감이 들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 일으켜 줄 것입니다.
3. <글짓기는 가나다>의 구성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장르별 글짓기에 관한 교과과정"을 모두 섭렵하였습니다!
① 글짓기는 가나다-일기 (ISBN: 978-89-7997-301-3 73810)
어린이들은 일기를 왜 써야 하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일기를 씁니다.
이 책은 일기를 써야하는 이유, 방법, 주의할 점 등 여러 편의 예문과 함께 자세하게 실렸습니다.
또한 그림일기, 학습일기, 관찰일기, 생활일기, 감상일기, 동시일기, 기행문일기, 편지일기, 운동일기, 학급일기, 육아일기로 나뉘어 47개의 예문이 예쁜 그림과 함께 완성되어 있습니다.
② 글짓기는 가나다-생활문 (ISBN: 978-89-7997-059-5 73810)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써야 하는 글 중 하나가 생활문입니다.
일기와 생활문의 차이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생활문을 쓰는 요령을 31개의 예문과 그림을 첨부해서 완성시켰습니다.
생일 잔치, 아기 탄생, 숙제, 만들기, 동생과 다투었던 일, 선생님에게 꾸중들은 일, 캠핑이나 야영, 학교를 오가면서 보았던 일, 식물 · 동물에 관한 것 등 구체적인 글감을 제시하였습니다.
③ 글짓기는 가나다-동시 (ISBN: 978-89-7997-303-7 73810)
동시 쓰기가 왜 중요한가?
동시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글감은 어떻게 선택하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어린이들이 직접 쓴 동시(어린이 시)가 70 여 편 실려 있습니다.
이 책은 동시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곁에 두고 수록된 동시를 틈나는 대로 읽어보면 저절로 이해가 가고 우리 어린이들도 동시를 잘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④ 글짓기는 가나다-독서 감상문 (ISBN: 978-89-7997-061-7 73810)
위인전을 잘 읽는 법, 동화를 잘 읽는 법 등 바른 독서법을 먼저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독서 감상문을 쓸 때 제목 정하기, 내용 파악하기, 줄거리 정리하기, 느낌 표현하기, 소감 정리하기, 마지막 정리 등을 여러 예문과 함께 그림을 곁들여 재미있게 꾸몄습니다.
⑤ 글짓기는 가나다-설명문 (ISBN: 978-89-7997-305-1 73810) / 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교과서에 실려 있는 대부분의 글이 설명문이듯,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쉽게 풀어쓴 글이 설명문인 점을 우선 이해시킵니다.그리고 조리있고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방법, 개인의 느낌이나 주관적인 생각 등은 가급적 피하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써야 하는 점 등을 예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 줍니다.
설명문과 논설문의 차이, 설명문 쓰는 방법, 설명할 때의 효과적인 방법 등이 실려 있습니다.
⑥ 글짓기는 가나다-편지글 (ISBN: 978-89-7997-065-X 73810)
문안편지, 축하편지, 위문편지, 소개편지, 교제편지 등 내용에 따른 편지의 종류를 열거하면서 각 종류에 따른 예문과 함께 구체적으로 보여 줍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마음을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바로 편지임을 느끼도록 해 줌으로써 편지 쓰고 싶은 마음을 일깨우기도 합니다.
⑦ 글짓기는 가나다-기록문 (ISBN: 978-89-7997-067-6 73810)
기록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견학 기록문과 관찰 기록문을 중심으로 글의 특성, 쓰는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록문을 쓴다는 것은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애정을 길러주는 역할도 동시에 하게 합니다. <파브르 곤충기> <시튼의 동물기> 같은 위대한 작품의 가능성도 이 작은 기록문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일깨워 줍니다.
⑧ 글짓기는 가나다-웅변·연설문 (ISBN: 978-89-7997-308-2 73810) / 초등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말을 잘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이 어울리는지 제대로 대처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책에서는 웅변문과 연설문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원고지 작성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여러 사람들 앞에서 어떻게 조리있게 말함으로써 남을 감동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는지,
그럴려면 어떤 언어를 구사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법, 그리고 더나아가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⑨ 글짓기는 가나다-희곡(동극) (ISBN: 978-89-7997-069-2 73810)
한 편의 재미있는 연극을 보는 것에 다름아님을 일깨움으로써 '희곡'이라는 낯선 장르의 벽을 허물어 줍니다. 희곡을 쓸 때 주의할 점, 희곡의 3요소, 극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완성한 후 연극 만들기 등에 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⑩ 글짓기는 가나다-기행문 (ISBN: 978-89-7997-068-4 73810)
여행을 하고 난 뒤의 느낌이나 소감을 적어둔 기행문은 사진만큼이나 당시의 감격과 느낌을 오래 간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여행을 하면서 그 지역의 특성이나 역사적 배경 등에도 보다 구체적으로 관심을 갖게 해줍니다. 현장감이 배어나는 예문들과 기행문의 틀 짜는 방법, 글쓰기 형식 등을 소개합니다.
⑪ 글짓기는 가나다-동화 (ISBN: 978-89-7997-062-5 73810)
어린이들이 동화를 쓰는 일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활문이나 일기를 이용해 좀 더 많은 상상력을 살려 쓰게되면 멋진 동화가 됩니다.
동화가 우화, 신화, 전설과 다른 점도 잘 이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직접 쓴 열다섯 개의 예문이 퍽 이색적이고 재미있습니다.
⑫ 글짓기는 가나다-논설문 (ISBN: 978-89-7997-312-9 73810) / 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한 설명문과는 달리,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남에게 설득하기 위하여 쓰는 글인 논설문의 성격과 특성을 설명한 다음, 주제 정하기, 자료 모으기와 정리하는 방법, 얼개짜기, 또한 논설문의 형식 등을 친절하게 알려 줍니다.
⑬ 글짓기는 가나다-원고 쓰는 법 (ISBN: 978-89-7997-313-6 73810)
원고지에 글을 써야 하는 까닭을 우선 설명하고 있습니다.
원고지의 종류와 띄어쓰기, 맞춤법, 문장부호 사용법 등 원고지를 쓸 때 지켜야 할 점 등을
실제 원고지 위에 첨삭을 통해 상세하게 보여 주며, 표지 꾸미는 방법, 글 다듬기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장르별 글짓기에 관한 교과과정"을 모두 섭렵하여 13개 분야로 나누어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일부러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곁에 두고 틈나는 대로 반복해서 읽으면 저절로 이해가 가고 학습이 되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이 한 권의 책이 우리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글짓기"와 "올바른 언어생활"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편집자 주)
첫댓글 개정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