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신 (클리앙)
2024-08-04 14:36:27
전기차를 특별 취급해야한다면 두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죠.
1.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보다 더 불에 잘 타는가?
2.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보다 진화가 어려운가?
첫번째,
통계는 내연기관차가 확률적으로 더 불 잘납니다. 이거는 인터넷에 그냥 검색해도 나옵니다. 다만 연식이 진행되니 전기차도 확률이 점점 올라가는 경향은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 내연기관보다 화재 확률은 낮습니다.
참고로 내연기관 차량의 주차장 화재도 연간 600건 이상 나고 있습니다. 아마도 주차 중일 듯한 공지 화재까지 합치면 연간 1천여건입니다.
출처: 문서뷰어 (korea.kr)
두번째,
전기차 화재가 로켓엔진처럼 한번 불붙으면 절대 끌 수 없는 폭발적으로 연소하는 개념이 아니더군요. 냅두면 활활 잘타지만 초기에 불길 잡히면 시들해지는 건 보통 화재와 다를 바 없습니다. 다만 불씨가 계속 살아나서 완진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는거죠.
아래 링크 한번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미 준비되고 있는 전기차 지하주차장 화재 대응법 (파트2) : 클리앙 (clien.net)
내연기관 차의 지하주차장 화재가 혼자타고 마는 경우도 있지만 연쇄적으로 불타 대형화재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있었고요
https://youtu.be/NEOD-XZnxQg
https://youtu.be/Om_bXcUrPhM
반대로 전기차 역시 대형화재의 원인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듯하지만 전기차도 지하주차장에서 한두대 태우고 끝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결론,
전기차를 특별 취급해야할 이유 없습니다. 뭐든 대비하면 좋겠지만 비용과 직결되는 문제잖아요. 기존 스프링클러만으로 확산 방지 성공하는 연구용역 실험보니 굳이 돈 들여 화재설비를 더 보강할 필요도 없어요.
그저 지금 있는 법과 있는 장비만 잘 쓰면 됩니다.
첫댓글 댓글 중---
제르니스
중요한건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비율 보다 전기차 화재 비율이 더 높아 보이는데 혹시 이거 조사해놓은거 없는지 궁금하네요.
전기차의 화재 비율이 높다면 뭔가 다른조치를 취해야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일일신
@제르니스님 조사해 놓은 자료는 많은 듯 합니다. 전기차는 출시한지 얼마 안 되서 초창기엔 화재율이 내연기관 대비 낮았는데 이제 연식이 되니까 점점 화재율이 올라오고 있는게 특징이고요.
특기할 점은 순수내연기관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화재율이 눈에띄게 높다라는 거죠.
옥난
어떤분 말처럼 내연기관 나온지 100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아무일 없이 지금 까지 온게 아니죠.
그동안 엄청 나게 많은 목숨을 바쳐 생긴 규제와 제도 기술로 지금 처럼 자리를 잡은 거겠죠.
전기차 제대로 나온건 이제 10여년 된 기술인데 이후로 더 큰 문제가 더 발생 하겠죠.
마찬기지로 시간을 들여 규제도 만들고 제도로 보충하고 기술로 보완해가야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시장에서 판단하겠죠.
우리나라 대기업들 전기차 기술에 대부분 발담그고 있는데 하루 아침에 폐지가 될까요?
이번 사고는 안타깝지만 이 사고를 계기로 다음엔 또 이런 사고가 안나게 발전해---
coreeha
전기차 화재에 가지는 불안감 : 배터리 화재 (O)
내연차 화재에 가지는 불안감 : 연료통 화재 (X)
주차되어 있는 내연차의 화재 발생 원인은 전기배선의 누전 등 노후화된 차체에 의한 게 대부분 아닐까요?
전기차도 노후화되면 화재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전기차 화재가 내연차 화재 보다 두려움이 큰 이유는 화재 원인이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것이기 때문이겠죠.
배터리에서 발화된게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전기차 화재에 대해서는 내연차 정도의 무던한 반응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