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적용되는 쓰리축은 차종별로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5톤 트럭에 적용되는 중형트럭 타입과 8톤 이상 트럭에 적용되는 대형트럭 타입이 있습니다.
중형트럭은 고객의 선택에 따라 같은 형태로 푸셔액슬(앞축)과 태그액슬(뒤축)의 2가지만 적용
이 되지만 대형트럭은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입니다.
대형트럭에 적용되는 타입은 차종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 8톤 카고(4x2 → 6x2)
8톤카고에 적용되는 타입은 일반적으로 5톤카고와 비숫합니다.
푸셔액슬(앞축)은 보통 사용되지않고, 윙바디 장착 시에 태그액슬(뒤축)이 일부 사용되지만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복륜에 고정식 타입이 적용됩니다.
◆ 9.5톤 저상카고(6x4 → 8x4)
이 차종도 일반적으로 5톤카고와 비숫합니다.
푸셔액슬도 사용이 되고, 태그액슬도 많이 사용이 되는데 프레임의 높이와 윤거가 달라
별도의 액슬을 사용하지만 기본 형상은 비숫합니다.
최근에는 윙바디 차량 제작 시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복륜에 고정식 타입이 적용이 됩니다.
◆ 11톤 ~ 18톤 카고(6x4 → 8x4)
이 차종은 푸셔액슬(앞축)과 태그액슬(뒤축)이 확연히 구별이 됩니다.
-. 푸셔액슬
자기조향(Self steer) 타입이 적용이 됩니다.
차량이 커브를 돌때 따라서 조향이 되는 타입이고, 유모차를 밀때 뒷바퀴가 따라서 커브길에
끌려가는 것과 같은 원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복륜(Double tire)은 적용이 안되며, 단륜(Single tire)만 가능합니다.
액슬 용량에 따라 7톤, 8톤, 9톤 액슬이 적용이 되며, 타이어 종류에 따라 12R, 315, 385
타이어가 적용이 됩니다.
-. 태그액슬
고정식 타입이 적용이 됩니다.
자기조향 타입을 적용할 경우에는 심한 떨림이 발생하므로 전부 고정식으로 적용이 됩니다.
보통은 12R 타이어를 복륜으로 적용하나 최근에는 385 광폭 타이어를 쓰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 25톤 ~ 27톤 카고(8x4 → 10x4)
25톤 카고는 메이커(현대, 대우)에서 푸셔액슬을 장착해서 출고를 합니다.
물론 이는 단륜에 자기조향 타입입니다.
쓰리축 회사에서 장착하는 것은 메이커에서는 생산을 하지않는 길이가 짧은 차종에 쓰리축을
장착해서 판매를 합니다.
용도는 진개덤프, 암롤트럭 등입니다.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액슬 용량에 따라 7톤, 8톤, 9톤 액슬이 적용이 되며, 타이어 종류에
따라 12R, 315, 385 타이어가 적용이 됩니다.
태그액슬은 적재함을 열고 적재하는 장재물 수송용과 적재물에 따라 고객이 선택해서 장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일 등 부피가 작은 중량물을 적재하는 고객이 19.5톤 단축카고를 출고해서 태그액슬을 장착하고,
적재함은 별도로 제작해서 장착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 경우 축간거리가 짧아 차량이 안정감이 있고, 회전반경이 짧아서 운행하기도 쉽고, 더 많은 적재
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12R 타이어를 복륜으로 적용하기도 하고, 385 광폭 타이어를 단륜으로 적용하기도
합니다.
이상이 대형트럭에 적용되는 쓰리축(가변축)의 종류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