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광저우 지하철 이야기 (4)
(불산시 전경)
광불선 (广佛线: 광저우시와 동쪽에 인접한 불산시를 잇는 노선)
광불선은 ‘주강삼각지 광주와 불산을 잇는 도시간 고속 궤도교통’, ‘광저우-불산 궤도교통’, ‘광저우-불산 지하철’, ‘불산 지하철 1호선’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는데, 광저우시 2개구(海珠区、荔湾区)와 불산시 2개구(南海区、禅城区)를 연결하는 도시간 교통수단으로 건설되며, 광저우 지하철공사의 지분 51%, 불산시 지분 49%의 비율로 구성된 광불철도교통공사(广佛轨道交通有限公司) 주관하에 책임 운영된다.
(불산시 정부 사이트에는 "불산 출신 저명인사" 코너에 이소룡을 소개하고 있네요.)
(불산시는 광저우 서쪽에 인접한 도시로, 제가 사는 광저우 시 중심으로부터 지도상의 직선거리로 따지면, 광저우 시내 동`남`북 끝 지역보다 훨씬 가깝군요. 광저우 경제권에 속하는 불산시는 건국초인 1951년 시로 승격되었고, 2006년 중국 중앙정부가 발표한 ‘국내 도시 종합경쟁력’ 부분 9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경제가 활성화된 지역입니다.
저는 광저우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광저우 지하철은 왜 주변도시와 연결되지 않았을까?’라는 의문을 갖고 있었습니다. 광저우 시와 인접한 심천, 동관, 불산, 중산, 주해 등의 도시들은 주강삼각지 경제의 핵심이 되는 도시들입니다. 비록 광저우 지하철의 역사가 아직 일천하다고는 하나,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인천-서울-수원”을 잇는 노선으로 건설된 것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현재 4호선까지 운행중이고, 8호선까지 건설중인 광저우 지하철 중 시를 벗어난 노선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이상하게만 느껴졌습니다.
여기 본문 중 답이 있군요.
특히 서울의 초기 지하철 정책은 지방자치가 실시되기 이전에 정책결정 및 시행되었으니 중앙정부 주도하에 건설되었다고 해도 그리 틀린 말이 아닐 것입니다. 반면 이곳은 상기 문맥으로 추측하면 지방정부 주도하에 정책결정 및 시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 이미 상당 규모의 경제수준에 도달한 광동성의 상기 도시들은 인접 도시간 보다 원활한 교류를 뒷받침할 인프라 형성에는 공감하지만, 이를 위한 사업이 복수도시간 이권다툼의 여지가 있을 경우, 아예 손을 놓아 버리는군요.
49%, 51%라… 이거 기업에서 경영권 관련, 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가요? 요지는 ‘투자는 비슷한 규모로 하되, 경영권은 광저우시 지하철공사가 주, 불산시가 부로 한다.’ 뭐 대충 이런 뜻 같은데… 국내 인접 행정단위간 공동 인프라 구축과 관련, 일반 공개문서에 들어갈 표현은 아닌 것 같은데… ‘광저우시 경제권 우산하에 불산시가 더욱 깊숙히 편입, 부스러기라도 좀더 나누어 먹게 되기를 희망하나이다. 통촉하여 주시옵소서…’ 광저우시 정부가 불산시 정부를 아예 깔아 뭉개고 있군요. ‘하두 통사정을 하기에 그러자고 했지, 뭐…’
개통 40년이 다 되어가는 서울 지하철 1호선을 설명할 때, “본 노선은 서울시가 40%의 지분을, 인천시가 30%의 지분을, 수원시가 30%의 지분을…”식의 어구가 들어간다는 것은 한국에서는 상상하기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은 비록 사회주의 국가이지만, 적어도 광동성 각 지방정부의 정책결정 과정상 자치권은 한국보다 훨씬 강한 듯 합니다.
중국내 경제적 자립도가 가장 높은 성인 광동성, 이곳 지방정부의 정책결정권을가진 고위 공직자들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지역사회간 인프라 형성을 위해 정부 보조는 왜 기다려? 내 돈 가지고 하면 되지. 내 돈 가지고 일하는데, 서로 눈치볼 일을 골치만 아프게 왜 벌려?’
서울 지하철이 천안까지 개통된 것을 기준으로 볼 때, 광저우 지하철이 서쪽으로는 불산` 중산` 주해시를 거쳐 마카오까지, 동쪽으로는 동관` 심천시를 거쳐 홍콩까지 이어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만도 아닐 것 같은데, 부유한 지방정부간 알력이 주강삼각지의 제 2 도약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홍콩정부의 ‘홍콩-심천 생활권’ 계획발표를 지켜보면서 과연 광저우시 정부의 정책입안자들은 무슨 생각들을 하고 있을까? ‘광불도시권’이 이에 걸맞는 규모의 대응방식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을 경쟁상대로 여기는 것은 당근 아닐테고… 해당 지역 시민들의 지지를 받으면서도 두 생활권의 유동인구를 증대하는 가장 쉬운 방안 중 하나가 지하철을 통한 양대 생활권의 연결일텐데…
부족한 불초 소생이 또 씨잘데기없는 입방아를 찧고 있군요…. ^^;;)
(불산시 야경)
총 32.973km에 달하는 광불선은 모두 지하역인 22개의 역사 예정지가 확정되었고, 역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魁奇路、季华园、同济路、祖庙、普君北路、朝安、桂城、南桂路、雷岗公园、海五路、南海汽车站、龙溪、菊村、西朗、鹤洞、沙涌、沙园、燕岗、石溪、南洲、沥滘
광불선은 2002년 10월 11일 착공되었고, 이중 불산시의 魁奇路역 및 광저우시의 沥滘역에 대한 주요 토목공사는 이미 완료되었을 뿐 아니라, 2007년 6월 28일부터 기타 역사에 대한 공사 역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공정 진행에 따르면 2010년 魁奇路역에서 西朗역 구간 개통을 시발로, 2012년에는 西朗역에서 沥滘역 구간이 추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광불선은 주행속도 시속 80km의 4량 1조식 블록형 B형 객차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외에 이미 확정된 광불선 노선 남쪽으로 澜石、小布、荷村、路洲역 등 4개 역사 연장에 대한 선로부설 방식 및 착공시기가 현재 논의중에 있습니다.
광불선은 주강삼각지 중에서 인접한 두 도시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 광저우를 중심으로한 고정인구 1,033만명, 유동인구 363만명 (행정통계수치. 실제 인구는 이를 상당히 초과함.) 의 광불도시권을 형성, 두 도시간 자원이용 및 산업구조 변화와 관련, 일어날 시너지 효과는 광불도시권, 나아가 주강삼각지 경쟁력 향상에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입니다.
(불산시 정부 사이트 홍보사진 중 가져오기는 했는데, 끄~~응~ 캡션이 없어서리... ^^;;)
광저우 기타 궤도 교통노선
경제발전 및 행정계획의 변동에 따라, 기존 궤도 교통망 계획 역시 변경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이에 광저우시 정부는 새로운 궤도 교통망 계획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2008년 시행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나, 상세한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새로운 광저우 지하철 장기 계획안이 더 이상 “주강삼각지” 각 경제권 강화가 아닌, 세 도시를 하나로 묶는 "주강삼각지 메갈로폴리스 (megalopolis) 통합경제권" 계획안의 일부로 발표된다면 참으로 멋질 것 같네요.
오전에 집앞 전철역에서 지하철타고 MP4로 영화 한 편 보면 홍콩, 딤섬으로 요기한 뒤, 주윤발 별장 앞에서 해수욕하고 돌아오는 길에 심천에 들려 해산물에 술 한잔, 지하철에서 잠깐 눈 붙이면 집앞 전철역… ^^
하긴 그렇게 되면 주강삼각지 경제권의 볼륨이 나머지 중국 전체와 경쟁하는 형태가 될 것이고, 중국 중앙정부에는 "경제적 지역 분리주의"로 보여질 수도 있겠군요. 광동성이 지리적으로 자신들의 방패막이 될 것이니 홍콩, 마카오는 좋아할 것이고... 중앙 정부차원의 태클이 들어올려나?... ^^;;)
(역내 전고식 안전문. 오른쪽은 도우미. 도우미는 주로 "OO가려면 어디로 나가야 돼요?", "XX역 가려면
여기서 타는 것 맞아요?"등의 길안내 역할 및 이따금 휴대용 확성기를 들고 "이쪽 계단을 이용해 주세요!"라고
소리친다. 한국 도우미분들 고생하는 것에 비하면 거저 먹는거지. ^^)
이용요금 안내
광저우 지하철 이용요금은 이동거리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그 계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4km 이내 - 2元
-. 4km~12km – 매 4km마다 1元씩 증가
-. 12km~24km – 매 6km마다 1元씩 증가
-. 24km 초과시 – 매 8km마다 1元씩 증가
광저우 지하철 이용시, 교통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교통카드 이용시 이용요금의 5%가 할인되며, 중고생 학생카드의 경우 30%, 60세 이상 경로 우대카드의 경우 50%,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입니다.
(이곳 선불 교통카드는 지하철에만 사용할 수 있는 储值票와, 버스` 지하철 모두 사용할 수 있는 羊城通이 있습니다. 羊城通 카드의 경우, 버스 이용시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표 구매방법
1. 먼저 역내 프론트에 위치한 자동판매기를 찾습니다.
2. 자동판매기 액정화면에 나타난 노선지도에서 구매 희망역을 가볍게 누른뒤 구매수량을 선택하면, 총 구매가가 화면상에 표기됩니다.
3. 자동판매기에는 5角, 1元짜리 동전 및 5元, 10元짜리 지폐가 투입 가능하며, 잔돈이 준비되지 않은 이용객은 매표소에서 잔돈으로 교환하여 주십시오.
매표소에서는 잔돈교환 이외에 교통카드 및 경로 우대카드 구매 등의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판매기가 투입 현금을 판독하지 못할 경우, 해당 금액은 지폐의 경우 지폐 반환구를 통해, 동전의 경우 전철표 출구를 통해 환불됩니다. 자동판매기가 투입 현금을 판독한 경우, 전철표 출구를 통해 전철표가 자동 지급되고 잔돈이 지급됩니다. 검은색 플라스틱 전철표는 1元짜리 동전 크기입니다.
2006년 11월부터 업무효율 제고를 위해 매표소에서 교통카드 재충전 업무를 하지 않사오니, 재충전이 필요하신 분은 역내 천천세탁소(天天洗衣店), 세븐일레븐, 자동충전기 등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1.5m 높이의 반고식 안전문. 끄~응, 왠만한 운동신경으로는 투신이 힘들겠군. 저렴해 보이는
이것도 괜찮겠어. 한국에서는 야구장에 다녀온 취객들이 응원한 팀이 졌다구 소주병 던질라나? ^^;;)
탑승구 안전문 시스템
광저우 지하철은 현재 모든 신설 역사에 탑승구 안전문을 설치하고 있으며, 초기 건설된 1호선에 대해서도 추가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래 1호선에는 탑승구 안전문이 설치되지 않았으나, 1호선내 승객의 선로 투신자살 사건이 발생한 이후 지하철 공사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탑승구 안전문 시스템을 추가 설치하고 있습니다. 승객 안전확보뿐 아니라, 에너지 절약 효과도 거두고 있는 본 시스템 추가설치는 2009년에 완공 예정입니다. 현재 1호선 역사 중 黄沙、陈家祠、西门口、公园前、农讲所역 등은 이미 완공되어 정상 가동중이고, 烈士陵园역에서 广州东站역 구간 6개 역사는 완공된 상태이며, 현재 시험 가동 중인 凌晨역은 2008년 구정 이전 정상 사용이 예상됩니다. 芳村、长寿路역은 현재 설치중이고, 花地湾站역은 전고식 안전문, 坑口, 西朗역은 1.5m의 반고식 안전문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휴우, 끝났습니다. 번역은 지겨웠지만, 정확한 번역을 위해 중국 사이트 검색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공부하게 되네요. ^^ 번역… 이거 만만한 일이 아니군요. ^^;;
아래는 일독한 제 아내와의 문답입니다.
아내: 제목이 ‘재미있는 광저우 지하철 이야기’라서, ‘언제쯤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오나?’ 하고 지겨운 것을 참으면서 끝까지 읽었더니, 결국 안 나오네?
나: (뜨~~벌) ...아, 제목... 낚시였는데 정말 몰랐어?... ^^;;
허접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 원문 전문이 있습니다.) (*)
(광저우 야경. 유람선을 탔더니, "광저우는 세계 10대 야경도시"라고 하더군요. 정말 볼만하냐구요?
홍콩이나 상해에 비해서 뭐 그다지... ^^;;)
广州地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