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랑하는 애마 S3-225hp의 작은 카리스마!
M3랑 비교비교 하다가 퀘드로에 빠져서 구입하게 되었죠
빨강색 원피스에 탠탠한 궁둥이, 섹시한 S라인, 튼튼한 하체, 열거하자면 입 아프죠.
85000km(st1)에 인수 받았지만, 꼼꼼히 살펴보구 점화플러그랑 타이밍벨트 등을 교환하기로 예약하고는 수리날짜 일주일 전에 부산으로 출장가다가 부산김해IC 나오자 마자 운해 중단..병원에 끌려가게 되었답니다. 구급차 타고 서울로 올라오는 비용만 70여만원..
그 원인이 뭐였냐 하면, 4번째 점화플러그였답니다.(그림)
요놈의 점화플러그가 파열되면서 실린더에서 헤드 v/v를 건드려 5개의 벨브중 1개가 금이 가서 부셔졌더군요. 그러니 차가 울렁울렁하구...몹시 떨더군요. 다행인건 피스톤실은 멀쩡하다는 거!!
엄청난 비용을 치르고, 수술을 감행중입니다.
제가 느낀것 몇가지 적어드리면
첫째, 인수받은 차는 바로 서비스센타에서 점검 받아야 한다는 것!!
둘째, 어느정도 마일리지가 있다면, 엔진관련 부품(타이밍벨트, 점화플러그, 코일 등등)은 지체마시고 교환해야된다는 것, 피치못할 경우 차량운행을 하지마시거나, 터보 사용을 가급적 자제할 것.
셋째, 고가의 부품은 가급적 여러경로를 통해 직수입할 경우와 가격을 대비하시고, 부품을 직접구매해서 수리의뢰를 맡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단 이렇게 하면 부품에 대한 서비스 센타의 보증은 없다고 하더군요. 저의 경우 차를 분해한 후 부품을 공급해드리겠다고 하니깐 그렇게는 못하겠다더군요. 대략 부품값만 60%정도 비싸더군요. 그리고, 엔진튜닝을 하면 보증 못해준데요. 그래서 저는 리셋을 할 거니깐 보증문제는 거론 말라고 하고, 수리의뢰서에 그렇게 써서 보냈죠.
넷째, 주위에 믿을 만한 전문가(저의 경우는 Dr. Audi 이 훈님)와 상의한 후 수리를 진행할 것.
다섯, 애마를 오랫동안 타지 못하면, 우울증에 걸릴수도 있다는 사실 ㅎㅎ
앞으로도 2주 후에나 퇴원을 할 예정이라 답답합니다.
지금은 업무용차량(나의 5년지기 옵티마 수동)을 몰고 다니지만 주말만 되면 피가 끓더라구요.
심장을 새로 교체하여 더 강해질 애마를 기대하며....퇴원하면 같이 기념사진찍어서 올릴게요.
첫댓글 경험이 묻어나는 좋은 글이네요. 빨리 고쳐서 오래오래 잘 타세요~^^
어느센터에 입고하셨나요?저도 타이밍벨트하고 이것저것 손봐야 하는데.. 수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아카풀코님, 지금 테스트드라이브 동호회에서 1.8T 타이밍벨트 공동구매 하고 있습니다. 좋은기회일것 같으니 문의해보세요 ^^
오래 탈려구요. 대를 이어서 ㅋㅋ 지금 송파 참존에 입고 되어 있어요. 수리비 명세 필요하시면 제가 알려드릴게요.
불행 중 다행입니다... 플러그 열가는 얼마인가요? 순정인가요?
예 순정이었습니다. 열가 6이었구요. 앞으로는 7로 해야겠습니다.
자전거님 2주후면 저도 S3오너가 됩니다. 저를 따라서 하세요 플러그는 열가7이 아니라 9로 가야할것 같습니다. 꼭 저를 따라 오셔야 합니다. ^^
테스트 잘 해보자구요.
현재 GTI 오너 분들중에.. 특히 ECU튠 하신 분들이 점화플러그가 파열되어 실린더가 망가져서 a/s에 들어오는 사례가 전국에 꽤 있다고 하네요..망가지면 돈 엄청 듭니다. ECU하신 분들 필히.. 열가 7이상의 플러그로 교환하세요. 돈도 얼마 안듭니다. 안그래도 오늘 심심해서 점화플러그 교환했었는데.. 이 글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순정은 열가 6이구요.. 터보ecu튠 차들은 최소 열가 8은 가야 합니다. 보통 16mm 로 하시면 되구요~ 덴소 이리듐이나 NGK 이리듐 이쪽이 좋을것 같네요~
참.. 순정은 보쉬 제품이더군요~ 오늘 Jetta 2.0T랑 같이 교환했는데 똑같더군요.
6가, 7가 모두 꼽아보고 테스트후에 선택하세요....7 넣었을때 반응이 안좋을수도 있거든요....똑같은 기종의 차량이라도 어떤차는 맞고 어떤차는 안맞고 하는게 열가 입니다 ^^
이훈님은 나의 마루타? 하하.. 고마워요. 7은 좀 약하겠죠..온도나 압력상승분에 비해서.. 현석님 이야기를 들으니깐, 실감이 나네요. 근데 점화플러그 파열에 관한 글이 우리카페에는 없죠? 넘 충격들이 커셔서..돈 이야기 하면 입이 떡 벌어집니다.
열가 9는 너무 냉형입니다... 8정도가 무난하리라 생각합니다... 덴소는 비추입니다
아우디는 열을 많이 내는 엔진들입니다. 그래서, 영국이나 독일 튜너들도 저에게 8이나 9로 쓰라고 합니다. 저도 9로 쓰고 다녔습니다. 참 순정이 7이나 8인것도 있었습니다.
8부터 해보는게 좋겠네요 뭐 그렇게 비싸거나 교환하는게 힘들지도 않으니 말이죠. 고마워요
상관없습니다. 중복투자 하지 마시고 그냥 열가9로 가세요~
엔진헤드가 엇그제 도착했는데 조만간 다음주나 출고 될듯합니다.그래서 수리들어가기전에 사진으로 증거물 확보하구요. 방치기간동안 차량상태를 확인할까 합니다.
헤드는 이상 없던거 아니었나요?...?
헤드셋(벨브포함)을 교환해야 한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