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지니 새잎이 났습니다.
꽃이 좋아서 봄이 지속되기를 바랐는데, 새잎이 나고 보니 이제부터 봄인가 합니다.
참 이상하죠?
상반기 마지막 강의를 안내합니다.
4월까지의 이론을 마무리하면서 교육론은 교과서로 심화하고,
문법은 중세국어부터 학교문법 전체를 아우르는 문제로 상반기를 마무리합니다.
문학은 6개월의 긴 시간을 고전문학으로 미무리합니다.
생각해보니 올해도 바쁘게 바쁘게 달려갑니다.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른 과정을, 알차게 대비하고 준비하려 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준비해야 할 내용이 많아지는 것 같고,
기출문제는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차근차근 자기 공부를 하지 않으면 점점 목표에서 멀어질 것 같은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나 '깨어있'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지금, 여기'에 충실하면서,
'함께' 격려하며 레이스를 펼치기 때문에 오히려 삶의 근육이 더 발달하고 있습니다.
구분 | 영 역 | 내 용 | 교 재 | 개강 |
정규 | 국어교육론 | 국어교육의 심화 목 09:30~12:50 | ∘교과서(화법, 작문, 독서)를 분석해서 이론과 활동을 결합하기 ∘교과서 활동을 문제화하기 | ▸<화법과 작문>, <독서>교과서 및 지도서 -출판사: 지학사 | 5/4 (목) |
국어교육의 심화(5주) 수 09:30~12:50 | ∘교과서(문학)의 작품과 학습 활동을 통한 문제화 ∘교과서 활동을 문제화하기 | ▸<문학> 교과서, 지도서 -출판사: 지학사 | 5/10 (수) |
문법 | 학교문법의 심화2 목 14:10~17:30 | ∘중세국어문법을 중심으로 심화하기 ∘학교문법의 전체 범위 정리하기3 (기입형과 서술형 문제로 확인하기) | ▸"구동언의 전공국어 학교문법 탐구"(더나은) ▸전영역 다시보기 문제는 프린트로 제공 | 5/4 (목) |
문학 | 문학교육의 이해3 고전문학(시가+산문) 금 09:30~12:50 | ∘고전문학 교육의 이해 ∘<고전문학 핵심 이론>을 장르 중심으로 정리 ∘<해법문학>의 ‘고전시가’, ‘고전산문’을 교재로 ‘이론+문학사+작품 분석’하기 | ▸해법문학_고전시가, 고전산문 ▸"구동언의 전공국어 마중물 고전문학 교육론"(제본) | 5/5 (금) |
기타 | 특별 관리형 직강 금. 14:10~18:40 | ▸대상: 구동언의 전공국어 수강생 ▸특징: 스터디 형식의 협력적 문제해결을 요함 ※ 1주차는 OT. 2주차부터 시작함. ※ 단, 이 과정은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5/12 (금) |
꽃이 진 자리에는 새잎이 나고,
새잎이 신록을 만들고 나면 어느 땐가는 열매가 자라서 대지를 살찌우게 됩니다.
나는 이를 '과정'이라고 봅니다.
'나를 성장시키는 과정'을 꿈 꿔 보세요.
행복한 결말은 과정의 어느 지점에 있을 뿐, 결코 마지막이 아닙니다. 그냥 과정일 뿐이죠.
여러분의 '과정'을 응원합니다.
4월 5일
구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