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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게시판 스크랩 보웬의 가족치료
미리내 추천 0 조회 80 10.07.26 04:1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보웬의 가족치료


1. Murray Bowen 이론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치료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가족치료의 아버지로 불리는 Murray Bowen으로서 가족체계 이론을 창시했다. 그는 가족치료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한 사람이자, 최초의 개척자이며 실천가다. 가족에 대한 그의 연구와 작업은 195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최근까지 계속되었다.

그는 가족체계 이론을 개발해냈고 가족을 정서적인 단위, 즉 서로 맞물려 작용하는 연동관계의 네트워크로 보았다. 이것은 가족의 성장 또는 정체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생물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보웬 가족체계 이론의 8가지 연동개념은 가족이 가족 구성원 간의 불안, 가족체계 내에서의 불안을 어떻게 다루는지 보여준다.


1) Murray Bowen 이론 발달배경

보웬은 미국 Tennessee 시에서 태어났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5년간 군대생활을 하면서 정신병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가족치료이론 발달에 크게 기여한 정신과 의사이며, 직관적인 방법보다는 지적이며, 계획적이고 이론적인 방법을 중요시 하였다. 가족체계를 정서적 단위, 상호 관련된 관계망, 가족의 역사를 분석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체계로 보았다. 보웬의 이론적 기여는 자아발달과 과거의 의미 있었던 경험에 초점을 두는 심리?역동적인 접근과 현재 상호작용하고 있는 가족 단위에 초점을 두는 체계적 접근 사이를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하였다. 1946-1954년까지 보웬은 Menninger Clinic에서 일하면서 환자 치료에 가족을 참여시켰으며, 치료효과를 발견한 이후 환자와 가족관계에서 정서적 밀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초부터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을 치료에 참가시키기 시작했으며 이 때 정신분열증 환자가 자기 어머니에게 강한 애착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모자 공생 (mother0child symbiosis)”이라고 명명하고 첫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 후 국립정신보건원(NIMH)으로 옮긴 보웬은 모자공생관계를 통하여 이성과 자기통제의 능력을 상실하여 애착의 병리적 형태로 표현되는 ‘불안한 애착(anxious attachment)'의 개념에 관심을 두었다.(1954-1958) 그러나 그의 작업은 대부분 메릴랜드의Georgetown대학에서 이루어졌다.(1958-1989)

  30년 동안 보웬은 가족치료에 관한 포괄적인 이론을 개발하였고, 1978년에 발표했던 논문들을 모아서 ‘가족치료임상실제(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라는 책을 발간하였으며 여러 세대의 제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쳤으며, 국제적으로 유명한 가족치료운동 지도자가 되었다. 그리고 1990년 사망하였다.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정상 성이라는 것은 비정상성적인 것과는 대조적인 개념이며, 소위 정상이라고 하는 범위를 정해놓고 그것을 벗어난 것을 비정상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과 연결하여 정상성을 보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상성의 개념과는 다르다.

보웬은 개인의 분화 수준과 지적인 기능을 기초로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는 상태를 정상으로 보았다. 정상으로 보는 것은 기능이나 분화의 상태가 최고의 수준에서 기능을 하는 것에서부터 최하의 상태에서 기능을 하는 것을 일직선상에 두고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보려는 것이었다. 물론 기능의 수준을 사정하는 것은 주어진 시간에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고려해야만 한다. 최고수준에서 분화된 사람이라고 해도 만성적으로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는 증상이나 비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잘 분화된 사람은 역기능적으로 되는 것에 대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높게 분화된 사람은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제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좀더 빨리 회복할 수 있고, 사회적인 것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결정하고 반응하기보다는 합리적인 원칙을 근거로 반응 할 수 있다.

보웬은 이상적인 결혼은 배우자들이 분화수준이 높고 자율성을 가지고 정서적인 사랑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보았다. 그리고 부모로서의 배우자들은 자녀에게 자신의 이상을 투사하여 그대로 성장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양육하는 것을 이상적인 부모로 보았다.

이상적인 가족에서 가족성원들은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수용한다. 만성적이고 고통스러운 불안은 비교적 높게 분화되어 있는 부모와 가족구성원들에게 가족투사 과정을 발생시킬 수 있다. 삼각관계가 발생할 수도 있고, 투시과정은 한 명의 가족구성원보다 여러 명에게 확대될 수도 있다.

동시에 최상의 기능을 해 온 가족에서도 한 자녀만을 삼각관계의 대상으로 끌어들이며, 이러한 자녀는 성공적으로 생활에 적응하게 되는 현상 나타날 수 있다. Bowen의 이론에서 분화개념은 핵심적인 것이며, 가족투사 과정의 개념은 분화개념의 가치를 더해 준다. 다른 가족원의 정서적인 문제와 자신을 분화 할 수 있고 합리적인 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하여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의 분화개념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개념은 과거에 경험한 스트레스의 종류 및 정도와 관련이 있다. 정상성은 개인의 성격에 따라 사실에 관하여 가정하고 판단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성격은 자신이 성장한 원가족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정도와도 관련이 있다.

이상적인 개인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의 생활에 책임을 지는 내적 지향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약점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며, 합리적이고, 객관적이고,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는 분화가 잘된 상태를 말한다. 이성과 감정을 분리할 수 있으며, 핵가족과 확대가족으로부터 독립적이다.

Bowen은 자아분화는 내적으로 자유로워지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해 평생동안 추구하는 과제로 보았다.


2. 주요개념

Bowen 이론은 두 개의 핵심적인 변인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불안의 정도이고 다른 하나는 자아분화의 통합(the integration of the differentiation of self)정도이다.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을 다룰 때 고려해야 할 변인들은 강도, 기간, 다른 종류의 불안이다. 모든 유기체는 심한 불안에도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불안을 다루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 Bowen은 자기의 분화를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적이거나 만성적인 긴장이라고 믿었다.

Bowen 이론의 핵심은 불안과 긴장에 대한 기본개념을 근거로 개인이 “느끼는 과정과 지각과정(the feeling process intellectual process)"사이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다루는 것이다. Bowen의 심리?역동적 이론은 가족의 습관적인 ”삼각관계의 정서체계“를 수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정서적인 것과 지적인 것을 분화하는 것, 다시 말하면 ”미분 화된 가족 자아집합체“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Bowen이론 체계의 목표이다.

Bowen의 이론배경은 심리분석, 인류학, 생태학, 일반체계 이론이고, Bowen의 가족체계이론은 8개의 상호 관련된 개념들, 자기분화, 삼각관계,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 가족투사과정, 정서적 단절, 다세대 전수과정, 형제순위, 사회적인 정서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자기분화

분화(Differentition)란 가족 구성원이 자기 주변의 연대에 대한 압력(togetherness pressures)으로부터 분리되어 자신의 인생의 목표와 가치를 정의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분화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너...' 와 '우리...'와 같이 요구하는 말을 할지라도 '나...'로 시작되는 말을 할 수 있다. 그러한 사람은 여전히 결속되어 있으면서도 '나'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들은 의존적(dependent)이거나 독립적(independent)이지 않고 상호의존적(interdependent)이다. 여기에는 불안한 체계 속에서도 비교적 불안이 없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선택과 감정에 대한 책임감이 포함된다.

자기분화의 개념은 Bowen이론의 중심적 개념이다.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자기분화의 정도는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 사이에 융합이나 분화의 정도를 반영하며, 한 개인의 자기분화 정도는 개인의 감정이나 사고의 기능 가운데 선택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두 개의 기능이 분화되지 않고 매우 융합된 상태의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정서적 반응에 좌우되기 쉽고,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에도 역기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감정과 사고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분화의 어려움이 있고, 가족을 지배하는 감정에 쉽게 융합된다.

자기가 없는 사람은 가족집단 자아의 공통적인 자아를 나누어 갖는다. Bowen은 그것을 자아군(ego mass)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이 자기분화를 하게 될 때 그들은

- 내면으로부터 분화한다. 즉, 인생과 타인에 대한 자신의 감정적 반응을 이성적 반응에서 분리시킬 수 있다.

- 타인으로부터 분화한다. 즉, 가족 내의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정체성을 분리시켜, 가족 체계가 원하는 그대로 표현하기보다 고유한 개인으로서 생각하고,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Bowen은 가족의 정서적 제휴를 설명하기 위해 정신분석학에서 사용하는 “미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개념을 사용하였다. 일상생활에서 각 가족원들이 정서적으로 가족에 관여하는 정도는 기본적으로 가족자아 집합체에 관여하는 정도를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때로는 정서적 친밀함이 너무 강해 가족성원들은 서로의 감정, 사고, 환상 및 꿈까지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불편한 과잉 친밀성으로 변화하여 가족성원들 간에 사호 배타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다. Bowen은 융합과 분화의 개념을 근거로 성숙과 자아성취는 개인들이 원가족과의 관계에서 미해결된 정서적 애착으로부터 벗어나는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Bowen은 개인의 분화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자아분화 척도에 관한 개념을 제시하였다. 자아분화척도는 한 개인을 원 가족으로부터 분리시키는 정도와 관련된 개념이다. 자아정체감이 아주 약하거나 어느 정도 있어도 불안정한 상태, 즉 미분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다른 가족원들과 정서적 융합의 정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이것을 Bowen은 “미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로 보았다. 반면에 자아정체감이 강한 사람은 확신과 분명한 신념을 표현하고 부부행복을 위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가정의 조화를 위해 그리고 강요에 의해서 자기를 지나치게 희생하지 않는다.

   Bowen은 자아분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단일 연속선 상에서 범주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아분화가 가장 낮게 되어 있는 상태를 0으로 하고, 자아분화가 가장 높게 되어 있는 상태를 100으로 하여 그 수준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정서적 기능과 지적기능을 0-25, 25-50, 50-75, 75-100의 범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Bowen의 분화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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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융합)                                                                  (분화)100


연속선 척도에서 분화가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들은 전적으로 관계 지향적인 사람으로, 타인의 인정을 비합리적으로 추구하는데 엄청난 시간을 보낸다. 그들은 감정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사실을 감정과 분리시키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은 가족체계(미분화된 자아군) 속에 융합되어 버린다. 현대의 심리학적 용어로는 그것을 동반의존성(codependency)이 높다고 말한다.

중간 정도의 수준에 와 있는 사람은 여전히 감정의 지배를 크게 받지만 생각과 감정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타인을 변명해 주거나 탓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갈등과 친근감 사이를 왔다 갔다 비행한다.

자기분화가 잘 된 사람들은 분명하고 균형 있게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느낄 수 있으며, 타인을 통제하지 않는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흡수되어 버리거나 버림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상호 작용 한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잘 정립된 정체감을 갖고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누구나 낮은 수준의 분화 상태로 퇴보할 수 있다. 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일수록 스트레스에서 회복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Bowen은 개인의 자기분화 정도는 가족이나 친밀한 사람들로부터 분화된 정도로 보았다. 그리고 융합에서부터 자기분화가 잘 된 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는 역동적인 평형상태에 있는 반면에, 균형상태에서 융통성은 분화가 감소됨에 따라 줄어든다고 보았다.

모든 인간에게는 본능적인 힘이 있기 때문에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은 가족과 정서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것과 동시에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으며, 분화할 수 있다는 신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 물론 어떠한 사람도 원가족으로부터 완전히 분화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지만 사람마다 가족과의 분화정도의 차이는 다양하다.

분화 척도는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며 가족 내적인 문제를 가족 외적인 세력의 탓으로 돌리지 말것을 강조한다. 학교, 이웃 등의 영향력과 그로 인해 가족에 미친 영향에 대한 많은 논락이 있지만 이러한 논의는 자기 파괴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이버 종교가 아무리 파괴적이라 할지라도 대게는 사교 집단을 찾아가게 만드는 가족 내의 밀착된 태도만큼 파괴적이지는 않다.

기독교 용어로 본다면 분화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분화가 잘 된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상호의존적이다(목표(자기방향)를 추구하면서도 결속(애착)되어 있다)

-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

-건강한 경계선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두 발로 스스로 설 수 있다.

- 비난 게임을 멈추고, 타인의 말이나 행동에 필요이상으로 영향받지 않는다.

- '당신'혹은 '우리'로 시작하는 말보다 '나' 진술문을 사용한다.

- 필요할 때 '예' '아니오'를 말 할 수 있다.

- 적개심을 처리했고, 비합리적인 사고를 처리할 수 있다.

- 감정에 지배를 받지 않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필요를 정확히 알고 어떻게 채울지 안다.

- 불안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 가족 게임을 행하지 않으면, 가해자, 피해자, 구출자의 역할을 떠맡지 않는다.

- 분화가 잘 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위협적으로 느껴진다.


2) 삼각관계

Bowen은 자아의 통합정도와 자신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두사람의 관계체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상호간에 상충된 욕구가 있을 때 관계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했다. 가족구조 안에서 두 사람간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가족의 다른 구성원을 두사람의 상호작용 체계로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기초 형성요소는 삼각관계로 정서적인 삼각관계는 세명의 사람 또는 세가지 논쟁점으로 형성된다. 삼각관계에는 가해자, 피해자, 구출자의 세 가지 기본 역할이 있다. 모두가 그 역할을 바꿀 수 있으며 삼각관계에 있는 모든 역할은 불안하며 불안정하다.

삼가관계는 두 명의 내부인과 한명의 외부인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한 관계에서는 두 사람이 대화와 의사소통을 하며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그러나 두사람 사이의 긴장이 심해져서 어드 한 쪽의 조절 능력을 넘어서면, 불안을 줄이기 위해 제 3자를 끌어들이거나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보통 제 3자는 상처에 취약하고, 정서적인 고통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삼각관계로 인해 피해를 입는다. 가장 흔한 삼각관계는 아버지, 어버니, 자녀로 이루어진 삼각관계다. 자녀는 착한 아이일 수도 있고 문제아일 수도 있다. 형제 간의 경쟁의식 또한 삼각관계의 유발 요인이다. 가정은 복잡한 삼각관계도 있고 지엽적인 삼각관계도 있다.

하나의 삼각관계가 과도하게 되면, 가족체계 속에 있는 다른 사람들도 서로 맞물려 있는 삼각관계의 망 속으로 끌려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종종 직계가족을 넘어서서 교회, 경찰, 전문가, 일반적인 사회에게까지 미치게 된다.

삼각관계와 관련해 두 사람 사이에는 비밀결탁(비밀제휴, secret coalition)이 형성되는데 이것은 현실을 왜곡시키며 제 3자를 통제함으로써 그들의 분안감을 줄인다.

가족 내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삼각관계는 어머니- 아버지-자녀, 부모- 자녀- 조부모, 부모-자녀-자녀의 증상(학교에서의 나쁜 행동, 마약, 섹스, 범죄 등), 남편- 아내- 배우자의 역기능(중독, 외도, 여성군림,우울증)이다.

자기분화 과정은 탈삼각관계(detrianguation)과정을 포함한다.


3)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

모든 가정은 가족에서의 개개인의 차이로 인한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가족 나름대로의 패턴을 개발한다. 정서적 체계는 가족이 친근감과 거리감, 불안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따라 특징 지워진다.

가정내의 불안은 부부 갈등, 한쪽 배우자의 역기능적 행동, 자녀 문제의 형태를 띠면서 부부관계, 한쪽 배우자, 어느 한 자녀에게 초점을 맞춘다. 불안의 초점이 부부관계로 모아질 때 그 부부는 서로에게 의존적(동반의존적)으로 되어 독립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 갈등/친근감 사이클 또는 사랑/미움의 사이클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반응하는 방법은 보완, 단절, 반항,공격의 네 가지 중 하나다. 분화 과정에는 다른 사람 안에 있는 차이점을 수용하고, 그것들이 내게 얼마나 보완적인지 알고, 상대방을 바꾸려고 시도하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각 개인은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분화 수준에 있는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한다. 각 사람의 원가족에 있었던 정서적인 부분이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핵가족의 시작은 결혼이며 두 배우자는 각자의 생활방식과 각자의 가족에서 발달된 분화수준을 가지고 시작한다. 배우자들의 분화수준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하고 결혼하고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제기간을 거쳐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두 사람의 유사자아(pseudo-self)가 공통자아(commen-self)로 융합을 이루게 된다.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결혼생활에서 정서적 융합이 강하게 나타난다. 한 배우자가 공통자아를 위해 좀더 지배적이 되도록 강요받을 수 있다. 양쪽이 모두 지배적 역할을 하려고 할 때 어떠한 일이든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분화가 이루어진 부부일수록 융합의 정도가 낮고, 혼란이 적다. 지배적이고 적응하려는 위치는 배우자의 성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적으며, 부부 각자의 출생 가족에서 가졌던 지위와 위치에 따라 주로 결정된다.


4) 가족의 투사과정

이것은 부모의 긴장과 미성숙이 자녀들에게 투사되거나 조금씩 전달되는 방식을 다루는 것이다. 그 전형적인 형태는 어머니와 아이는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고 아버지는 멀찌감치 떨어져 소원한 것이다. 어머니의 불안은 보이지 않는 탯줄을 통해 아이에게 대치된다. 문제 자녀는 종종 가족의 희생양으로서 분화 정도가 가장 낮은 아이다. 가족의 기준대로 행동하는 맏아이는 흔히 미분화된 한쪽 부모에게 달라붙어 있다. 외아들, 외동딸, 막내, 만성적으로 아픈 자녀, 가장 불안했던 시기에 태어난 자녀 역시 삼각관계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이것은 종종 부인된다.

중요한 것은 이런 자녀들은 까다롭고, 복통이 있고, 고집이 있고, 처음부터 어머니에게 반응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적 개입은 초기에 대단하다. 아버지는 가족 투사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아버지는 어머니의 불안에 예민하고 어머니의 견해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어 결과적으로 어머니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노력하도록 조장하기도 한다. 가족투사과정은 어머니의 불안에서 시작되는데, 자녀는 어머니에게 불안하게 반응하고 어머니는 이것을 자녀의 문제로서 잘못 인식한다. 불안한 부모의 노력은 동정, 걱정, 과보호로 나타나고 이것은 자녀의 현실적인 욕구보다 어머니의 불안이 주된 원인이다.

  어머니의 불안이 기초가 되는 행동은 자녀가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어린아이와 같이 다루는데 어머니의 태도가 계속될수록 자녀는 점차로 더 손상을 받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일단 시작되면 자녀의 정상적 행동은 어머니의 불안에 의해 증가될 수 있고 자녀는 더욱 불안해진다. 아동기 동안 불안한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사춘기 동안이나 사춘기 이후에 주된 증상이 점점 증가 할 수 있다. 자녀가 부모로부터 분화하고 독립하여 기능하고자 할 때 정신질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족투사과정의 기본형태는 비슷하며, 가족 투사과정에서 손상된 많은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 형제들보다 분화수준이 낮다. 그리고 심각하게 손상 받은 자녀가 나타났을 경우 가족 투사과정은 몇 세대 이전에 시작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임상적 측면에서 가족 투사과정의 주된 초점이 된 자녀를 삼각관계 자녀라고 부른다.


5) 정서적 단절

생애 초기에는 모두가 공생적인 융합으로 원가족에 정서적으로 결속된다.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그들은 개별화되며 점차로 공생관계에서 자유롭게 된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는 매우 다양하다. 공생관계에서 결코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살게 되면 그러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관계를 다루는 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정서적 단절은 불안 지수가 높고 정서적 의존(동반의존)도가 높은 가정에서 대부분 자주 발생한다. 그러한 경우, 그 사람은 물리적으로 거리(멀리 이사를 함)를 두거나, 정서적 거리(모든 가족들의 감정을 차단)를 두거나, 또는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한다. 단절이 깊다는 것은 그만큼 융합이 깊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거리를 두기 위해 도망가거나 다시 역기능적인 융합에 빠지기보다 가족 구성원이 중요한 타인들과 의미 있는 접촉을 유지하며 문제를 헤쳐 나갈 때 성장은 일어난다.

핵가족이 부모세대와의 정서적 접촉을 유지할수록 두 세대의 삶의 과정이 좀더 질서가 있으며 어떠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분화의 정도가 다른 두 가족을 비교할 때 분화가 잘 된 가족은 부모가족과 접촉을 하고 대체로 생활에 어떠한 증상이 없고, 분화의 수준이 다음 세대에서도 변화하지 않는다. 반면에 과거와 정서적 단절이 있는 가족에서는 중상과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고 세대가 내려갈수록 분화의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6) 다세대 전수과정

어떤 증상도 단지 그 세대만의 깊은 문제는 아니다. 어떤 개인적 문제든지 적어도 자신, 부모, 조보모의 3세대가 연루되어 있다.

세대를 이어서 전수되는 패턴, 속박, 죄 등은 모두 성경이 명시한 것처럼 대대로 전수된다. 예를 들면,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는 알코올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4배나 더 높다. 이러한 세대적 전수는 10대를 이러 내려갈 수 있다. 한 예로 호주의 세대적인 거절감은 200년 전 죄수들의 정착기에서부터 비롯된다. 가정은 반복해서 같은 모습의 가정을 양산한다. 가족체계 내의 불안은 수직적(세대적 전수), 수평적으로 가정 안으로 흘러간다.

가족과정이 더 많이 분화되고 건강해질수록 개인과 세대는 더욱 더 다양해질 것이다. 분화가 덜 된 가정은 더 많이 고정된 패턴을 만들어내고 역기능과 고통을 더 많이 전수할 것이다.

적어도 3세대 확대가정 영역 속에 있는 다세대 전수는 가계도를 사용해서 기록하고 분석 할 수 있다.


7) 형제순위

자녀들은 가정 내에서의 출생 순서에 따라 어떤 고정된 성격 특징이 발달된다. 예를 들면, 첫째 자녀는 책임감이 강하고, 권위주위적이며, 진지하고, 리더십이 있는 편이다. 막내는 버릇없고, 즉흥적이고, 조종적이며, 자기 훈련이 부족하고, 리더이기보다는 추종자인 편이다. 중간 자녀는 양쪽에서 치여 어쩔 수 없이 경쟁적이며, 다정하고 반항적이며 성취도가 낮은 편이다. 그리고 독자인 경우는 장자와 막내의 제일 좋은 점과 제일 나쁜 점을 가지는 편이며, 자존감이 높지만 타인관의 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

원가족 내에서 자신이 차지하는 형제 순위를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갖는 기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편안한 정도, 리더십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다.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0 생각하는 방식, 가족 밖의 타인을 대하는 방식은 가족 구성원들이 남녀 성별과 출생 순서에 따라 그들과 관계한 방식에서 출발한다.

가정에서 자녀들의 분화 수준 순서는 출생 순서와 별로 상관이 없다. 그러므로 미래에 대한 기대와 행동을 빚어내는 것이 반드시 출생순서인 것은 아니며, 가족체계 내에서의 기능적인 위치가 그러한 기대와 행동을 형성한다.


8) 사회적 정서과정

가정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그 안에 개인이 분화되지 못하도록 저항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가정은 사회의 하부 조직이며, 공통된 과정과 원리를 갖고 있으며, 분화의 정도에 따라 둘 다 비슷한 방식으로 대응한다. 가정이나 사회가 덜 분화될수록, 만성적이고 심각한 문제들에 대해 단기적인 해결책을 찾는 경향이 더 많다. 이것은 순간적으로 불안을 해소시켜 줄지는 모르지만, 그 집단의 원리와 가치를 간과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에서 이혼이 비일비재하다면 그것은 가정에 반영되며 많은 사람들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혼을 의지하게 된다.

 인구성장과 천연자원의 고갈과 같은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지속적인 불안이 있는 상황에서는 분화할 수 있는 힘이 쉽게 약화된다. 사회도 불안이 증가하면 역기능을 나타내는데, 동질화와 분화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전체에 대한 관심은 상실되고 하위집단끼리 융합되기 시작하여 정국의 불안, 비행, 폭력, 불신 등이 심화된다. 따라서 사회가 보다 합리적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감정적인 행동과 단기간의 임시 변통적인 해결책보다는 이성적인 것과 정서적인 것 사이에 분화된 것이 필요하다.


3. 치료적 개입

Bowen의 가족치료 접근은 단계적으로 일어난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역할을 하는 치료자는 치료적으로 접근하기 이전에 평가면접과 측정기법을 통해 가족의 과거와  현재의 정서체계를 먼저 사정한다.


1) 가족치료의 목표

Bowen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괴로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경우 문제는 여러 세대를 거쳐 내려오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문제의 기본적인 유형을 알지 못하고 있다. 가족문제 유형을 추적하는 목적은 정서과정과 구조를 사정하는 것이며, 이것은 Bowen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것이다. 정서과정은 정서적인 반응의 유형에 관한 것이고, 구조는 상호간에 얽혀있는 삼각관계의 유형에 관한 것이다.

  Bowen의 가족치료 목적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자아분화는 치료목표인 동시에 성장목표이다. 다시 말하면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 집합체에서 자신을 분리 독립시켜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기 충동적, 정서적 사고와 행동에서 자유를 획득해 나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2) 사정과 평가

Bowen은 진단이라는 용어보다는 평가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치료자가 면접초기에 해야 하는 과업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객관적으로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치료자가 원조를 요청하는 대부분의 가족들은 많은 불안을 갖고 있으며, 정서적 반작용의 수준이 높으므로 문제와 관련하여 상대방이나 자신을 규정하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Bowen은 가족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의 구조를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영역의 역사, 핵가족의 생활사, 남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부인의 확대가족 체계의 역사 등으로 구분하였다.


3) 가족도표 작성

가족도표는  가족이론체계이론에서 발달한 것이다. Bowen은 가족도표에 포함시키는 내용으로서 정서적인 체계를 지배하는 원칙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가족도표는 여러 세대를 거쳐온 정서 과정의 감정과 약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Bowen은 다세대의 유형과 영향은 핵가족 기능에 대한 중요한 결정 요소로 보았으며, 최소한 3세대에 걸쳐 확대가족을 도표화함으로써 현재 나타난 문제의 기원을 조사하는 가계도 작성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그 자체가 과정이고 기록이며, 완성된 전체 가계도표는 각 배우자들의 배경을 포함한다. 이러한 가계도표는 치료자와 가족구성원들이 다세대간의 맥락에서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약해지고 강해지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가족 사정 면담과 가족도표 작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는 것은 사정하고 진단하는 것만이 아니라 치료과정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하였다. 이러한 것은 사정과 평가는 물론 진단이 짧은 시간에 좀더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목표를 분명하게 하며, 치료적 개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지침이 될 수 있다.


4.. 가족치료 개입 기법


   Bowen은 가족치료에서 가족체계가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을 어떠한 가족치료기법보다 중요시하였다.

1) 가족치료 체계

   Bowen은 같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 부부, 개인 또는 확대가족 등 어떠한 형태이든 간에 치료적인 접근은 가족체계를 수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형적인 가족치료 방법은 두 성인과 치료자로 구성된 체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동이라고 하여도, Bowen은 근본적인 문제는 가족의 정서체계에 있다는 것을 부모들이 이해하고 수용하기를 바란다.

Bowen이 지향하는 가족치료는 강한 정서적 표현이 없는 조용하고 직접적인 치료이다. 각 배우자는 상대방보다는 치료자와 이야기하며, 배우자간의 정서적 긴장을 유발시키지 않기 위하여 대결하고 직면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런 방식으로 각 배우자가 생각하는 것은 상대방이 있는 가운데 표현되며, 해석은 될 수 있으면 피한다. 대신에 부드러운 질문을 함으로써 감정을 완화시키고, 어려움을 야기한 원인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Bowen은 각 구성원 자신이 관계문제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도록 권고한다. 이와 같은 치료과정에서 두 성인과 치료자와의 삼각관계 상황을 지속시키면서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치료기법이다.


2)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를 가족이 스스로 기능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조사자가 되도록 원조하는 “조사자”라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각 가족구성원과 가족이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적인 전문가, 즉 코치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했다.

Bowen은 가족에게 주요한 외부사람 즉, 친구, 교사, 목사 등을 잘 활용함으로써 가족 내의 장애를 가진 모든 관계체계를 수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치료자가 중심적 삼각관계의 정서활동에서 상대적으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가족치료사 역시 가족의 주요한 외부사람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보웬은 치료체계는 가족의 일상적인 삼각관계상의 정서체계를 수정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치료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려는 것보다는 중립적이며 배우자간의 정서적 삼각관계에서 벗어나야 한다. 치료자가 이런 자세를 취할 수 있다면 부부간의 긴장은 사라지고 자연히 다른 가족 성원도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Bowen은 가족 정신치료에서 가족치료사가 수행하여야 할 네 가지 주요 기능을 ①배우자 관계를 규정하고 명확히 한다. ②가정정서체계의 삼각관계로부터 분화한다.③정서체계의 기능에 대한 교육적 지시를 사용한다.④ 자기입장을 취하도록 한다. 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치료자는 이 네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모델, 교사, 친구, 지도자, 안내자, 성직자 역할을 규정하였다.


3) 치료기법

   Bowen 가족체계 치료의 실제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7개의 기법들은 가계도, 삼각관계로부터 분화, 관계경험, 코칭,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 다양한 가족치료,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 등이다.

(1) 가계도

   Bowen은 초기부터 “가족도표”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다세대 가족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1972년부터 “가계도”로 바꾸어 사용하였으며, 가계도의 주요한 기능은 사정?평가하는 단계에서 자료를 조직하고 치료과정을 통하여 관계과정과 핵심적인 삼각관계를 추적하는 것이다.


(2) 삼각관계로부터 분화

   삼각관계로부터 분화기법은 가족체계 내의 갈등적인 관계과정은 증상과 관련된 삼각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즉 가족은 삼각관계 과정에 치료자를 포함시키려고 자동적으로 노력을 하게된다는 것이다. 만일 가족이 치료자와의 삼각관계 형성에 성공한다면 점차적으로 활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다른 한편 치료자가 삼각관계에 관여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가족체계와 가족원들은 점차로 진정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 기법은 치료자가 의도적이며 일시적으로 삼각관계에 들어가기도 하고 벗어나기도 하면서 가족의 삼각관계를 깨는 것이다. 치료자의 자아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치료자는 정서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3) 관계경험

   관계경험은 핵심적인 삼각관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가족성원들이 체계과정을 알도록 하며, 체계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경험 기법은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사람과 냉담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정서적 애착관계를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추구하는 것을 억제하고 그리고 요구를 멈추고 정서적인 연결로 인한 압박을 줄이도록 용기를 주고,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무엇이 발생하였는지를 보도록 돕는다. 이것은 관련되어 있는 정서적 과정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냉담한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에게 가까이 가는 것과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에 관하여 용기를 준다. 관계경험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대하여 회피하거나 항복하는 것을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4) 코칭

   코칭은 치료자가 가족문제를 가지고 오는 내담자에게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기법이며, 치료에서 형태는 다르지만 치료자가 개인적,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되는 역할과 관련된 것이다. 코치의 역할을 하는 치료자는 가족 삼각관계에 관여하거나 회피하려고 한다. 코치하는 것은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에 관하여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고, 가족들이 가족 정서과정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도록 질문하는 것을 말한다. 목적은 이해를 증가시키며, 자기에게 초점을 두도록 하며, 가족성원들 간에 좀더 기능적인 애정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5)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 대신에 자신이 느끼는 것을 말하므로 자기 유형을 취하는 것은 정서적인 반응의 악순환을 깨는 것으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렇게 행동한 것에 관하여 나는 매우 소외감을 느끼고 섭섭하다. 그리고 화가 나서 지금은 어떠한 대화도 하고 싶지 않다”라고 하는 예는 대화는 화가 나고 속상한 상태에서 그 원인을 추적하거나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게 하며, 반응적이며 악순환적인 대화를 벗어나서 무엇인가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치료

Bowen은 부부와 상담할 때 먼저 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최소한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은 관찰을 통하여 정서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감정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제지시키려는 의도가 있다.


(7)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

   이것은 내담자에게 치료장면을 녹화한 것이나 녹음한 것을 보여주고 또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떠한 방법이든 보거나 듣게 될 때 가족성원 자신들은 방어적인 것을 줄이게 되고 가족 기능에 관하여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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