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이 세균의 온상이라구?
실내에는 미세한 먼지나 오염물질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때 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들어올 경우 바이러스의 전파가 더욱 용이해집니다.
추위로 인해 떨어진 면역능력에, 건조함으로 인한 1차 방어벽의 허술함, 그리고 밀폐된 공간으로 인한 전파의 효율성 등은 바이러스 전염에 안성맞춤인 환경인 것이다. 겨울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세균감염과 그 예방책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변기
변기물을 내리면 50만 마리으 세균이 화장실 전체로 번집니다. 이럴때 습관하나만 바꾸시면 됩니다.
변기 뚜껑을 닫고 내리세요.
작은 습관 하나가 우리 가족으 건강을 지킵니다.
2. 칫솔이 충치를 만든다?
더러운 칫솔은 충치와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세균을 번식 시키는 가장 큰 문제는 칫솔에 남은 물기 칫솔질 후 물기를 털고 잘 건조시켜야하며 또 따로 따로 보관하고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줘야 합니다.
3. 도마
화장실 변기뚜껑보다 도마에 세균 많다는 걸 아세요?
식중독의 위험까지 있으니 육류, 생선용, 채소,과일용 도마를 분류해서 사용합니다.
흠집 부분을 수세미로 잘 닦아주고 80도 이상의 물로 살균소독하자.
4. 살균과의 동침, 베개
우리는 매일 입는 옷은 한 번 입고 세탁기에 돌려 빨아야 하고 겉옷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빨아야 깨끗하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베개 세탁은 얼마나 하고 계신가요? 이렇게 소홀히 하고 있는 틈을 타서 베개는 세균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베개 속의 솜이 세균의 온상으로 천식이나 폐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베개, 방망이로 두드려주고 햇빛을 자주 쪼여주세요. 솜까지 세탁되는 베개를 구입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5. 쓰레기통보다 세균이 많은 욕조
쓰레기통의 300배에 달하는 욕조의 세균이 득실거린다면? 즐거운 목욕시간이 세균과 함께였다니...
욕조 사용 전에는 반드시 깨끗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욕조에 몸을 담근 후에는 샤워로 마무리 해 주세요.
6. 수세미와 행주
식중독은 상한 음식 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놀랍게도 주방에서 쓰이고 있는 수세미와 행주가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의 온상이라고 합니다.
먼저 일반 가정에서 쓰는 수세미와 행주, 그리고 싱크대에 있는 설거지물의 시료를 수거해일반 세균 수를 조사했더니, 설거지물에서는 1g엔 자그마치 1조 마리의세균이 검출됐고, 행주에서 1천억 마리, 수세미에서도 1천만 마리의세균이 검출되어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릇을 씻은 뒤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수세미 행주를 비벼 빨아세균 수를 줄이고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삶아서 균을 없애야 합니다
★ 전자렌지에 행주 삶기
부엌에서 사용하는 행주의 위생 안전하십니까? 그렇다고 매일 삶을 수 없는 법. 지퍼 팩에 세제를 조금 넣고 전자렌지에 2~3분만 돌리면 깨끗한 행주를 삶아낼 수 있습니다. 비닐봉지가 아닌 밀폐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사용하도록. 전자레인지의 장점은 살균, 소독이 완벽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가장 빠르게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7. 카펫
실내먼지의 주원인이 되는 카펫은 되도록이면 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 카펫이 깔려있다면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은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카펫에 굵은소금을 뿌리고 진공청소기를 작동시키면 작은 티끌까지 제거됩니다.
*쉬운 카펫 관리법
① 티백을 뜯어서 녹차가루를 모은다.
② 카펫 위에 골고루 뿌리고 30분 후에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인다.
세균, 냄새, 먼지를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다.
8. 신발장
젖은 신발은 세균의 온상. 반드시 말려서 신발장에 보관합니다. 포장 김 안에 들어 있는 방부제 실리카겔을 모아 구두 안에 넣어두면 제습작용으로 세균번식을 막아줍니다.
9. 배수구
음식찌꺼기는 수시로 제거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칫솔에 식초나 중성세제를 묻혀 청소해줍니다.
개수대의 악취는 우엉으로 제거
천연 탈취제의 재료는 바로 우엉을 삶은 물~
우엉의 폴리페놀이란 성분이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우엉 삶은 물을 뿌리면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0. 침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침대 매트리스와 이불은 세균과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장소. 자주 꺼내 햇빛에 말리고 일주일에 한 번은 세탁해 세균을 없애야 합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수분이나 공기는 통하지만 집먼지 진드기 같은 세균은 통과하지 못하는 기능성 비닐커버나 천으로 싸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을 치우고 통풍시켜 말린다. 하루에 한 번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털어내고, 한 달에 한 번은 햇빛에 바짝 말려 세균번식을 막아 줍니다.
한 쌍의 집 먼지 진드기는 하루에 2~3개, 2개월동안 200~300개의 알을 낳습니다.
★ 천연 진드기 제거제 만드는 방법
1. 계피를 잘게 다듬는다.
2. 소독용 알코올과 계피를 8:2의 비율로 섞는다.
(무수 알코올은 폭발 위험이 있어서 사용금지)
3. 상온에서 약 2주간 발효시킨다.
침대, 쿠션 등에 뿌리면 집먼지 진드기 제거에 효과적이며, 문제가 되는 것은 집 먼지 진드기의 사체 허물, 분비물 등입니다. 집 먼지 진드기를 죽인 후 청소기로 사후 처리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