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바크리닝,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대부분 에어컨청소라고 하면 에어컨 필터나 송풍구 청소만 생각하는데 핵심은 다른데 있더군요. 에바굿카에서 에바크리닝을 받은 후기를 상세히 전해드립니다.
지난 달 15일 저희 집 지하주차장에서 에바굿카의 자동차 에바크리닝 시공을 받았습니다. 사장님께서 직접 수도권인 서울,인천,경기 지역 등에 출장시공을 한다고 하네요.
에바크리닝 시공을 위한 장비들입니다.
여기서 잠깐! 에바크링의 에바란 무엇일까요?
에바라고 하면 전 에반게리온이나 연예인 이름 생각 밖에 나질 않았는데요. ㅎㅎ 에어컨 필터를 꽂는 부위에 있는 냉각핀을 뜻하며 에어컨의 바람=에바라고 하네요. 오래 사용하지 않은 차양의 에어컨에 의해 생성된 먼지, 이물질, 곰팡이 등을 제거하기 위해 냉방장치를 탈거 후 전용장비를 이용해 세척하는 과정을 바로 에바크리닝이라 한답니다.
에바크리닝 진행을 위해서는 먼저 보조석의 글로브박스 커버를 분리합니다. 이날도 어김없이 제 차 SM525V로 시공을 받았는데요. 사장님께서 친절히 설명해주시면서 직접 분리하는 모습을 보니 나사 몇개만 제거하면 되서 다음에 에어컨필터는 DIY로 직접 작업해도 되겠더군요.
글로브박스와 에어컨필터 2개, 도어스탭커버와 글로그박스 측면의 플라스틱 부품까지 모두 탈거를 했습니다. 에바크리닝 시 에어컨필터도 함께 교환해주는게 좋은데 전 지난 해 에어컨도 거의 사용하지 않은데다 차량운행을 원채 잘 안하다보니 깨끗해서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에어컨필터도 저렴한 가격에 교체해주신다고 하네요. 가격은 에바굿카 블로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보이는 것은 에바굿카만의 차별화된 에바크리닝에 쓰이는 100% 친환경세제 eco MOS-A 곰팡이 전용세재입니다. 곰팡이 전용세제지만 만능 세제로 세균을 99.9% 살균하며 세정 후 잔류 독성이 전혀 없는 친환경 세재라고 하네요. 에바굿카 블로그에서 MOS 공법 세균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믿을 수 있겠죠.
글로브 박스 등을 탈거 후 블로워 모터와 블로워 팬도 탈거합니다. 아마 평생 한번도 청소를 안해줬기 때문에 수년 묵은 미세먼지 등이 쌓였겠죠. 그냥 눈으로 봐도 시커먼게 보입니다.
모든 탈거가 완료된 글로브박스가 있던 내부입니다. 여기서 이제 에바크리닝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냉각핀(에바) 청소를 할텐데요. 제 차는 구형이라 눈에 보이기에(빨간 화살표 부분) 직접 보면서 시공을 하지만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차들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위치에 냉각핀이 있기 때문에 전용 내시경을 사용한 내시경 에바크리닝을 한다고 합니다.
아까 보신 블로워팬을 뜨거운물에 담궜는데요. 정말 시꺼먼 때들이 둥둥 떠다닐 정도로 심각합니다.
전용약품인 MOS를 뿌려 준 후 냉각핀 청소를 위해 물에 담궈뒀습니다.
에어컨필터를 꽂는 냉각핀 쪽에 쌓인 먼지들이 보이시나요?
도구를 이용해 먼저 커다란 이물질들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1차적으로 컴프레셔 에어를 이용해 깊숙한 곳의 이물질을 마치 치아 스케일링을 하듯 구석구석 제거해줍니다. 떨어진 이물질들이 보이시나요? 나뭇잎 같은 것도 있고 먼지덩어리도 있고 아무튼 더럽습니다. ㅡ.ㅡ;;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했으면 역시 냉각핀세척제를 이용해 MOS공법으로 전용세제를 투입, 구석구석 냉각핀도 세척해줍니다. 이렇게 세척을 하면 곰팡이균은 물론 각종 세균, 각종중금속 오염물질도 제거가 된다고 하네요.
냉각핀이 건조되는 동안 아까 물에 담궈뒀던 블로워팬을 전용스팀기를 이용해 구석구석 세척했습니다.
세척이 완료된 블로워팬과 블로워모터입니다. 새것 같이 깨끗해졌죠?
그새 건조가 된 냉각핀인데요. 먼지도 깨끗하게 사라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워팬과 블로워모터를 다시 장착하고
2개의 에어컨필터도 장착 후 탈거한 글로브박스 등도 장착
진공청소기로 털어낸 이물질들을 말끔히 제거하고 작업을 완료 하는데 대략 1시간 반 정도 걸리더군요.
이제 자동차 에바크리닝이 모두 끝났으니 잘 되는지 확인해봐야겠죠. 오호~ 그 특유의 에어컨 냄새도 사라지고 바람세기도 한층 강해진 느낌입니다. 올 여름은 정말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겠군요. :)
서비스로 피톤치드 연막살균도 해주셨는데요. 추가 시공시는 2만원이라고 합니다. 휠크리닝도 해주셨는데 제 휠이 원채 휠 크랙이 많고 지저분한데다 어두운데서 찍어서 크게 눈에 띄지 않아 사진은 생략 했습니다. :)
이상으로 자동차 에바크리닝의 후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청소라고 하면 환풍구에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훈증기 살균, 에어컨 필터 교체 밖에 몰랐는데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걸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받고 보니 정말 꼭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연식이 오래된 차나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차,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 에어컨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분, 차량 탑승자 중 영유아가 있는 분들은 필히 받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R.S.d. :)
- 저는 위 자동차 에바크리닝을 추천하면서 에바굿카사로부터 해당 시공을 무료로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