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캠핑용품 시장 규모는 2008년의 700억 원보다 6배 늘어난 4,000억∼5,000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캠핑 인구수는 150여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캠핑용품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캠핑용품 가격도 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빅3 브랜드인 ‘스노우피크, 콜맨, 코베아’의 2012년 소비자가격이 2년 동안 최대 60% 인상1)되었다.
* 1) ‘캠핑용품 2년 동안 두 배 가까이 가격 인상’ 아주경제 2012. 6. 7.
서울YWCA는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 선택을 돕기 위하여 캠핑용품 10개 브랜드의 10개 품목 총 329개 제품을 대상으로 국내외 가격차와 유통채널별 가격을 조사하였다.
<조사 개요>
한국 | 오프라인 | 10개 브랜드별 백화점, 직영점, 전문점, 상설점(아울렛) 등 10곳 |
온라인 | ① 롯데, 현대, 신세계 3개 백화점몰2)(버팔로 제외 9개 브랜드), GS, CJ, 현대, 롯데, 홈앤쇼핑 5개 홈쇼핑몰(버팔로 1개 브랜드) ② 제조유통사 온라인몰 ③ 오픈마켓 포함 인터넷쇼핑몰 최저가격(네이버, 에누리닷컴 평균) | |
해외 | 미국, 일본, 호주, 프랑스 4개국의 캠핑아웃도어 전문매장과 인터넷쇼핑몰 | |
* 2) 국내 온라인조사의 경우 버팔로를 제외한 9개 브랜드는 조사대상품목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백화점몰 가격을, 버팔로는 주로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홈쇼핑몰 가격을 조사하였음 |
캠핑용품 국내외 가격 조사 결과
4개국 가격 비교3), 한국>미국>호주>일본 순으로 4개국 중 한국이 가장 비싸
4개국에서 공통적으로 판매되는 총 10개 제품(텐트 3종, 침낭 2종, 스토브 1종, 랜턴 1종, 그릴 1종, 의자 1종)의 평균 소비자가격(조사기간 중 평균환율로 환산)을 비교하였다. 한국을 100으로 보았을 때, 한국(100)>미국(84)>호주(74)>일본(73) 순이었다. 한국이 미국의 1.19배, 호주의 1.35배, 일본의 1.37배 비싸게 판매되어 4개국 중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가격이 높은 ‘텐트’ 품목은 한국을 100으로 보았을 때, 한국(100)>미국(87)>호주(85)>일본(73) 순으로 한국이 4개국 중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보다 173,316원(1.15배), 호주보다 189,337원(1.18배), 일본보다 355,395원(1.37배) 비싼 것이었다.
* 3) 외국 브랜드인 콜맨, 스노우피크, 노스페이스 제품의 경우 한국 이외에 미국, 프랑스, 일본, 호주 등 총 5개국의 소비자가격을 조사하였는데, 국가별로 취급하는 제품의 구성이나 특징에 큰 차이가 있어(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5개국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제품을 찾을 수 없었고, 온라인 인터넷몰에서만 공통 판매 제품이 확인됨) 비교대상이 되는 제품 수가 많지 않았다. 특히 프랑스의 경우 공통판매품목이 노스페이스 제품 3종류에 한정되어 나라간 캠핑용품 가격 비교에 포함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제외하고 4개국 공통 판매 10품목으로 국가 간 소비자가격 비교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비교적 동시에 판매되는 제품이 많은 한국과 일본의 가격차는 별도로 분석하였음
4개국 온라인몰에서 공통적으로 판매되는 캠핑용품의 소비자가격 비교 | |||||||||
(단위 : 원) | |||||||||
품목 | 브랜드 | 제품명 | 품번 | 온라인몰가 | |||||
미국 | 일본 | 호주 | 한국 | ||||||
텐트 | 노스페이스 | VE25 | NFV80B00 | 607,399 | 903,896 | 894,447 | 882,087 | ||
스노우피크 | 랜드락 | TP-670 | 2,062,923 | 1,194,762 | 1,480,204 | 2,216,667 | |||
랜드 브리즈 리빙쉘 | TP-622 | 1,370,678 | 771,257 | 955,521 | 1,480,050 | ||||
침낭 | 노스페이스 | INFERNO -40F/-40C | NFX81C50 | 699,098 | 1,015,962 | 850,114 | 1,045,010 | ||
INFERNO -20F/-20C | NFX81C01 | 845,676 | 845,676 | 646,085 | 772,050 | ||||
스토브(버너) | 스노우피크 | 기가파워 투버너 스탠다드 | GS-220 | 458,440 | 398,676 | 420,916 | 597,500 | ||
코펠 | 스노우피크 | 콤보 더치 듀오 | CS-550 | 183,319 | 193,297 | 191,580 | 282,667 | ||
랜턴 | 스노우피크 | 기가파워 천 오토 | GL-100A | 85,900 | 86,063 | 78,869 | 125,000 | ||
그릴 | 스노우피크 | 리프트 업 BBQ BOX | CK-160 | 286,468 | 285,344 | 282,813 | 428,290 | ||
의자 | 스노우피크 | FD 체어 레드 | LV-070RD | 103,092 | 78,239 | 77,543 | 116,476 | ||
4개국 평균 | 670,299 | 577,317 | 587,809 | 794,580 | |||||
비교지수* | 84 | 73 | 74 | 100 | |||||
* 비교지수는 한국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다른 나라의 가격을 표시한 것임(이하 같음) |
일본과 한국 가격 비교
미국, 호주, 프랑스의 경우, 외국브랜드 제품 중 한국에서 출시된 제품을 많이 취급하지 않아 가격 비교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콜맨, 스노우피크’ 2개 브랜드의 한국 출시 제품과 일치하는 사례가 많아,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가격을 비교하였다.
1) 오프라인 - 한국이 일본보다 1.43배 비싸
한일 양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10개 품목 49개 제품의 소비자가격을 비교한 결과, 한국(100)>일본(70)으로 한국이 일본의 1.43배(100/70, 43%)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한국이 일본보다 텐트는 1.40배(가격차 345,070원), 스토브 1.53배(가격차 173,371원), 타프 1.47배(가격차 161,181원), 침낭 1.47배(124,790원), 테이블 1.38배(69,602원), 그릴 1.27배(68,311원), 코펠 1.40배(48,082원), 랜턴 1.35배(39,368원), 의자 1.47배(38,238원), 매트 1.23배(19,856원)가 비쌌다.
2) 온라인 - 한국이 일본보다 1.57배 비싸
한일 양국 온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판매되는 10개 품목 49개 제품의 소비자가격을 비교한 결과 한국(100)>일본(64)으로 한국이 일본의 1.57배(100/64, 57%)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한국이 일본보다 텐트는 1.64배(472,366원), 타프 1.61배(185,843원), 스토브 1.50배( 163,649원), 침낭 1.53배(116,324원), 테이블 1.52배(70,730원), 그릴 1.29배(68,626원), 코펠 1.39배(45,411원), 랜턴 1.46배(47,573원), 의자 1.42배(33,674원), 매트 1.25배(20,732원)가 비쌌다.
3) 주요 캠핑품목(텐트, 타프) 브랜드별 비교 - 일부 텐트 제품, 한국이 일본보다 1.92배 비싸
캠핑 활동시 필수 장비로 여겨지는 ‘텐트 및 타프류’의 한일 간 온오프라인 소비자가격을 비교하였다. ‘텐트’류의 경우 ‘콜맨’의 동일 품번 또는 유사 제품4) 비교 시 22%에서 78%(최소 60,855원~최대 402,268원)가 비쌌고, ‘스노우피크’ 제품은 36%에서 92%(최소 125,127원~최대 1,142,334원)가 한국이 일본보다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 ‘타프’류의 경우에도 ‘콜맨’ 제품은 12%에서 49%(최소 22,270원~최대 92,200원), ‘스노우피크’ 제품은 45%에서 89%(최소 158,065원~최대 490,924원)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
* 4)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일본(품번 2000010462), 한국(품번 2000011363) 제품은 상품명은 일본과 한국이 동일하고 기능 또한 유사했으나 제품 품번이 한국과 일본이 별개로 구분되어 있었음. 콜맨 제품의 한국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콜맨코리아 측에서는 제품은 일본과 달리 고사양의 폴을 적용하여 직접적인 가격 비교는 불가능하다고 하였으나, 유사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명시하고 체감가격차를 살펴보기 위해 비교 게시함
'콜맨 · 스노우피크' 브랜드 '텐트, 타프' 제품의 한국 · 일본 소비자가격 비교(오프라인) | |||||||||
품목 | 브랜드 | 제품명 | 품번 | 오프라인매장가 | 국내외 대비율 |
||||
일본평균 | 국내평균 | 가격차 | |||||||
텐트 | 콜맨 | BC 바이저 돔 /270 | 170T15000R | 227,815 | 310,905 | 83,090 | 1.36 | ||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 2000010462 | 761,109 | |||||||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 2000011363 | 926,100 | 164,991 | 1.22 | |||||
웨더마스터 2룸 하우스 클래식 | 2000012459 | 1,147,704 | 1,405,215 | 257,511 | 1.22 | ||||
스노우피크 | 어메니티 돔(Amenity Dome) | SDE-001 | 342,873 | 468,000 | 125,127 | 1.36 | |||
랜드락 | TP-670 | 1,493,453 | 2,300,000 | 806,547 | 1.54 | ||||
토르듀 프로 | TP-770 | 1,817,916 | 2,680,000 | 862,084 | 1.47 | ||||
랜드 브리즈 리빙쉘 | TP-622 | 964,071 | 1,485,000 | 520,929 | 1.54 | ||||
랜드 브리즈4 | SD-604 | 543,649 | 837,000 | 293,351 | 1.54 | ||||
타프 | 콜맨 | 이지 캐노피 울트라 라이트 260 | 2000010466 | 251,287 | 329,805 | 78,518 | 1.31 | ||
XP 헥사 타프 MDX | 170T16550J | 188,465 | 210,735 | 22,270 | 1.12 | ||||
SQUARE TARP DX | 170T11400J | 188,465 | 280,665 | 92,200 | 1.49 | ||||
웨더마스터 헥사 타프 듀오 | 2000012859 | 169,135 | 210,735 | 41,600 | 1.25 | ||||
스노우피크 | 렉타 타프 M 프로세트 | TP-741S | 591,973 | 912,000 | 320,027 | 1.54 | |||
렉타 타프 M | TP-741 | 326,189 | 502,000 | 175,811 | 1.54 | ||||
메쉬쉘터 | TP-920 | 688,047 | 1,059,000 | 370,953 | 1.54 | ||||
헥사 타프 L | TP-762 | 347,935 | 536,000 | 188,065 | 1.54 |
'콜맨 · 스노우피크' 브랜드 '텐트, 타프' 제품의 한국 · 일본 소비자가격 비교(온라인몰) | |||||||||
품목 | 브랜드 | 제품명 | 품번 | 온라인몰 | 국내외 대비율 |
||||
일본평균 | 국내평균 | 가격차 | |||||||
텐트 | 콜맨 | BC 바이저 돔 /270 | 170T15000R | 227,815 | 288,670 | 60,855 | 1.27 | ||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 2000010462 | 515,632 | - | ||||||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 2000011363 | 917,900 | 402,268 | 1.78 | |||||
웨더마스터 2룸 하우스 클래식 | 2000012459 | 1,147,704 | 1,487,000 | 339,296 | 1.30 | ||||
스노우피크 | 어메니티 돔(Amenity Dome) | SDE-001 | 342,873 | 468,000 | 125,127 | 1.36 | |||
랜드락 | TP-670 | 1,194,762 | 2,216,667 | 1,021,905 | 1.86 | ||||
토르듀 프로 | TP-770 | 1,454,333 | 2,596,667 | 1,142,334 | 1.79 | ||||
랜드 브리즈 리빙쉘 | TP-622 | 771,257 | 1,480,050 | 708,793 | 1.92 | ||||
랜드 브리즈4 | SD-604 | 434,919 | 823,050 | 388,131 | 1.89 | ||||
타프 | 콜맨 | 이지 캐노피 울트라 라이트 260 | 2000010466 | 227,815 | 315,260 | 87,445 | 1.38 | ||
XP 헥사 타프 MDX | 170T16550J | 170,286 | 200,100 | 29,814 | 1.18 | ||||
SQUARE TARP DX | 170T11400J | 227,815 | 277,643 | 49,828 | 1.22 | ||||
웨더마스터 헥사 타프 듀오 | 2000012859 | 169,135 | 223,000 | 53,865 | 1.32 | ||||
스노우피크 | 렉타 타프 M 프로세트 | TP-741S | 473,579 | 879,333 | 405,754 | 1.86 | |||
렉타 타프 M | TP-741 | 260,952 | 472,000 | 211,048 | 1.81 | ||||
메쉬쉘터 | TP-920 | 550,426 | 1,041,350 | 490,924 | 1.89 | ||||
헥사 타프 L | TP-762 | 347,935 | 506,000 | 158,065 | 1.45 | ||||
와이드 스크린 2룸 하우스 II- 일본(품번 2000010462), 한국(품번 2000011363) 제품은 상품명은 일본과 한국이 동일하고 기능 또한 유사했으나 제품 품번이 한국과 일본이 별개로 구분되어 있었음. 콜맨 제품의 한국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콜맨코리아 측에서는 제품은 일본과 달리 고사양의 폴을 적용하여 직접적인 가격 비교는 불가능하다고 하였으나, 유사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명시하고 체감가격차를 살펴보기 위해 비교 게시함 |
특히, 일본 브랜드인 ‘스노우피크’ 제품의 한일 간 소비자가격차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 원산지 대비 가격 차이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스노우피크 제품은 일본 브랜드이기 때문에, 한국이 일본보다 소비자가격이 어느 정도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제품의 상당수가 중국 등 제3국에서 생산되고 있어 한국과 일본으로의 유통비용의 차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텐트와 타프류의 가격 차이가 최대 1.92배에 달하고, 가격차도 최대 1,142,334원에 이르렀다.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직영점>백화점·제조사몰>전문점>인터넷몰 순으로 비싸
캠핑용품의 유통채널은 브랜드별로 직영점, 백화점, 전문점, 아울렛(상설매장), 홈쇼핑, 제조사 온라인몰, 백화점몰, 인터넷몰 등 다양하다. 10개 브랜드 중 오프라인 매장 유형의 구분이 어려운 3개 브랜드를 제외한5) 7개 브랜드를 조사하였다. 공통적인 5개 유통채널(직영점, 백화점, 전문점, 제조사몰, 인터넷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10개 품목의 소비자가격을 비교하였다.
* 5) 코베아와 버팔로의 경우 유통채널이 대리점으로만 안내되어 있어 유통채널별 비교가 어려웠고, K2의 경우 직영점 없이 백화점, 전문점으로만 오프라인 매장이 구분되어 있어 3개 브랜드를 제외한 7개 브랜드에 대해서만 10개 품목의 유통채널별 가격을 비교 분석하였음
조사 결과 제조사 온라인몰을 100으로 했을 때, 직영점(101)>백화점(100)·제조사몰(100)>전문점(98)>인터넷몰(90) 순이었다. 직영점의 소비자가격이 가장 비쌌으며, 그 다음 백화점, 제조사몰6) 순으로 비쌌다. 하지만 유통채널 간 최고-최저 평균 가격차이는 26,779원(11%)이었고, 오프라인 매장 간 평균 가격차 또한 1,348원 ~ 6,595원으로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 6) 제조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의 경우 구매금액의 일정비율(5~10%)을 적립하여 일정금액 이상이 적립되면, 제품 구매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부가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나 즉시할인혜택으로 적용되지는 않아 소비자가격에 반영하지는 않았음
품목별로는 인터넷몰 침낭과 그릴의 경우 유통채널별 가격 차이가 최대 20~23%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나머지 8개 품목은 10% 이하의 차이를 나타냈다.
10개 조사 대상 품목의 유통채널별 소비자가격 비교 | ||||||||
품목 | 제품명 | 백화점 | 직영점 | 전문점 | 제조사몰 | 인터넷몰 | ||
텐트 7개 브랜드 평균 | 951,109 | 948,489 | 921,399 | 957,445 | 867,967 | |||
비교지수 | 99 | 99 | 96 | 100 | 91 | |||
타프 7개 브랜드 평균 | 359,206 | 359,474 | 357,031 | 361,431 | 336,168 | |||
비교지수 | 99 | 99 | 99 | 100 | 93 | |||
침낭 7개 브랜드 평균 | 230,191 | 247,736 | 223,103 | 218,182 | 200,907 | |||
비교지수 | 93 | 100 | 90 | 88 | 81 | |||
매트 7개 브랜드 평균 | 123,063 | 122,982 | 122,418 | 123,911 | 118,696 | |||
비교지수 | 99 | 99 | 99 | 100 | 96 | |||
스토브 7개 브랜드 평균 | 206,926 | 206,781 | 205,860 | 208,422 | 194,237 | |||
비교지수 | 99 | 99 | 99 | 100 | 93 | |||
코펠 7개 브랜드 평균 | 140,301 | 139,617 | 138,608 | 140,539 | 129,761 | |||
비교지수 | 100 | 99 | 99 | 100 | 92 | |||
랜턴 7개 브랜드 평균 | 110,110 | 109,706 | 109,097 | 108,206 | 102,790 | |||
비교지수 | 100 | 100 | 99 | 98 | 93 | |||
그릴 7개 브랜드 평균 | 262,303 | 263,713 | 258,634 | 261,370 | 212,018 | |||
비교지수 | 99 | 100 | 98 | 99 | 80 | |||
의자 7개 브랜드 평균 | 91,009 | 90,649 | 90,128 | 91,092 | 83,803 | |||
비교지수 | 100 | 100 | 99 | 100 | 92 | |||
테이블 7개 브랜드 평균 | 209,315 | 208,950 | 207,736 | 210,378 | 198,458 | |||
비교지수 | 99 | 99 | 99 | 100 | 94 | |||
10개 품목의 평균 | 292,810 | 294,158 | 287,563 | 292,715 | 267,379 | |||
비교지수 | 100 | 101 | 98 | 100 | 90 |
브랜드별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오프라인 가격’ 스노우피크 · 코베아 · 네파 가격차 전혀 없고, 콜맨 · K2 · 아이더 가격차 1~2%에 불과
각 브랜드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가격을 비교하였다. 10개 브랜드 중 9개 브랜드가 제조사몰의 소비자가격이 가장 비쌌고 인터넷몰 가격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별로 유통채널에 따른 최고-최저가격 차이[(최고가격-최저가격)/최저가격)]는 버팔로 27%, 블랙야크 19%, 노스페이스 17%, 콜맨 16%, 아이더 14%, K2 13%, 네파 9%, 코베아 8%, 코오롱스포츠 7%, 스노우피크 4% 순이었다. 저가브랜드인 버팔로의 유통채널별 가격 차이가 상대적으로 가장 컸고, 고가의 외국브랜드인 스노우피크의 유통채널별 가격 차이가 가장 적었다.
특히 외국브랜드 중 콜맨, 노스페이스의 경우 최고-최저가격 차이가 16%, 17%로 다른 국내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 이는 한국지사 및 수입대행사 이외의 병행수입 경로를 통해 수입된 제품이 인터넷, 오픈마켓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 가격만을 비교하였을 때는 스노우피크, 코베아, 네파 3개 브랜드는 백화점, 직영점, 전문점 등 유통채널 간에 가격차가 전혀 없었으며 콜맨, K2, 아이더 등도 1~2%만의 가격 차이를 보여 유통채널이 상이함에도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가격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0개 브랜드의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 ||||
브랜드 | 비교 품목수* |
유통채널별 가격 비교 지수** | ||
콜맨 | 10개 | 제조사몰(100)>직영점(95)=전문점(95)=백화점몰(95)>백화점(93)>인터넷몰(86) | ||
스노우피크 | 32개 | 제조사몰=백화점=직영점=전문점(100)>인터넷몰(96) | ||
코베아 | 27개 | 제조사몰=오프라인 매장***(100)>인터넷몰(92) | ||
노스페이스 | 5개 | 제조사몰=백화점=직영점(100)>전문점(93)>백화점몰(91)>인터넷몰(85) | ||
코오롱 스포츠 |
28개 | 제조사몰=백화점=직영점(100)>전문점=인터넷몰(99)>아울렛(93) | ||
블랙야크 | 23개 | 백화점(100)>제조사몰(97)>직영점(95)>백화점몰(94)>아울렛(93)>전문점(91)>인터넷몰(84) | ||
K2 | 29개 | 제조사몰(100)>백화점(99)>전문점(98)>백화점몰(95)>인터넷몰(88) | ||
아이더 | 27개 | 제조사몰=백화점=직영점(100)>전문점(99)>백화점몰(93)>인터넷몰(87) | ||
네파 | 30개 | 제조사몰=백화점=직영점=전문점=아울렛(100)>인터넷몰(91) | ||
버팔로 | 21개 | 제조사몰(100)>오프라인 매장(96)>홈쇼핑몰(81)>인터넷몰(79) | ||
* 10개 브랜드의 각 조사 대상 유통 채널로 동시 판매되는 품목을 기준으로 함 ** 비교지수는 최고 평균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다른 유통채널의 평균 가격을 표시한 것임 *** 코베아, 버팔로의 매장 현황 표시는 상세 정보 없이 전문 대리점으로만 되어 있어서, 통칭하여 오프라인 매장으로 표기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