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시교통국 3000계 전동차 [하시모토 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05년 2월 3일
길이/폭/높이 - 16500(선두차 16750) / 2490 / 3145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70km/h
가속도 - 3.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 리니어유도전동기(150kW)
편성출력 - 150kW * 2 * 4량 = 1,200kW(4량편성)
기어비 - 리니어 직접구동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2M - 2군 - 2유닛)
대차 - 리니어모터 구동 자기조타 에어스프링방식 대차 FS-566
브레이크방식 - 회생/응하중 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에어브레이크
신호장치 - ATO / ATC / SR / 데드맨장치
수상경력 - 2006년 제46회 로렐상 수상차량
후쿠오카시지하철 3000계는 후쿠오카시지하철 3호선(나나쿠마선)용으로 2004년부터 제작한 차량으로 전 차량이 히타치제작소 카사도사업소에서 제조되었다. 나나쿠마선의 건설 규격이 기존 노선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기존 차량인 1000계와 2000계와는 완전히 다른 설계로 제조되었다. 2005년에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고, 2006년에는 철도우협회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독일의 공업디자이너인 알렉산더 노이마이스터가 디자인한 차량으로, 차체는 히타치의 알루미늄 더블스킨 플랫폼인 A-Train을 채택하고 있다. 측면 출입문은 량당 3개가 있으며, 출입문 사이에는 대형 고정창이 배치되어 있다. 4량편성이며, 철륜식 리니어모터를 채용하여 차량의 소단면화를 실현하였다. 1000계/2000계보다 길이와 높이는 75%정도, 폭은 90%정도이므로 단면이 좁은 나나쿠마선 터널을 운행할 수 있다. 총 17편성 68량이 배치되어 있으며 장래에 중간에 모터카를 집어넣어 6량편성으로 증량할 수도 있다. 3호선의 하카타 연장공사가 진행중에 있으므로 공사가 완료되면 증비가 시작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후쿠오카시지하철 나나쿠마선(텐진미나미~하시모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하시모토(1호차) 텐진미나미(4호차)> |
| < | | | > |
편성 | 3100 | 3200 | 3500 | 3600 |
| M1c | M1 | M2 | M2c |
| SIV COMP | VVVF | VVVF | SIV COMP |
01편성 | 3101 | 3201 | 3501 | 3601 |
02편성 | 3102 | 3202 | 3502 | 3602 |
03편성 | 3103 | 3203 | 3503 | 3603 |
04편성 | 3104 | 3204 | 3504 | 3604 |
05편성 | 3105 | 3205 | 3505 | 3605 |
06편성 | 3106 | 3206 | 3506 | 3606 |
07편성 | 3107 | 3207 | 3507 | 3607 |
08편성 | 3108 | 3208 | 3508 | 3608 |
09편성 | 3109 | 3209 | 3509 | 3609 |
10편성 | 3110 | 3210 | 3510 | 3610 |
11편성 | 3111 | 3211 | 3511 | 3611 |
12편성 | 3112 | 3212 | 3512 | 3612 |
13편성 | 3113 | 3213 | 3513 | 3613 |
14편성 | 3114 | 3214 | 3514 | 3614 |
15편성 | 3115 | 3215 | 3515 | 3615 |
16편성 | 3116 | 3216 | 3516 | 3616 |
17편성 | 3117 | 3217 | 3517 | 3617 |
후쿠오카시교통국 하시모토차량기지 소속.
4량편성 17편성 6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