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먼저 살던 봇들마을 아파트는 루바 였습니다.
루바가 환기면에서는 좋은데 에어콘을 가동하지 않는 계절에는 먼지 때문에 닫아 놓으니 깜깜하고, 열어놓아도 날개 폭 때문에
빛은 거의 안들어 옵니다.
그전 분당에 살적에는 창문이었습니다.
평소에 실외기실 위에 냄새나는 조그만 항아리(고추장,된장등). 그리구 벽에 못을 박아서 시래기를 걸어 놓으니 좋았습니다.
남서향이라 오전부터 저녁 늦게까지 가동하기도 하였는데 별 이상은 없었습니다.
바람나가는 원형 구멍이 창문하고 별로 겹치지 안해서 그런가 봅니다.
루바 공동구매가 진행중인데 죄송합니다.
최근에 2가지를 모두 사용한 경험을 올렸으니 창문 크기등을 고려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 뒷편 베란다라 거실 등의 채광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닫았을 경우 실외기실 내부에 빛이 들어오지 않아 공구를 제안한 저도 사실은 고민이긴 합니다. 상부를 미닫이 샷시로 하여 채광을 확보하면 좋겠는데 비용이 많이 올라가게 되어 고민스럽습니다. 아직 루버샷시 공동구매는 최소인원에 미치지 못하여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좀 더 좋은 아이디어나 대안 있으면 저도 그 쪽으로 묻어갈 의사도 있습니다.
저희는 몇 일전에 일반샷시 계약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KCC업자분께서 루버샷시는 청소가 용이하지 않고 채광확보에 문제가 있어 시공을 아예 안한다고 해서요. 하지만 인테리어하시는 분이 저희 평형대(128.5)는 문이 작기 때문에 그 곳은 원래 루버샷시를 해야 하는 자리라고 합니다. 일반샷시를 하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해서 고민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실외기 있는부분만 루버샷시로 하면 청소용이, 채광과 환기 모두 확보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공사를 일단 보류 했답니다. 가격협상을 잘 해보심은 어떨까요...
회원 자율 공구방에 추가 내용 올려 놓았습니다. 상부를 약 50cm 정도 유리로 하여 채광을 고려하도록 검토를 요청 하였습니다. 업체에서 검토 중이며 기술적 문제가 없다면 채광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구에 동참하겠다고 한 세대입니다. 샤시전체를 루버로 한다는 얘기였나요? 전에 살던 수내동 주상복합에서는 전동루버였는데~ 그걸로 하면 가격이 올라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