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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9:30~10:00) | ||||||
제1부
개인 발표 |
| <1분과> 사회: 이관희(서울교대) | <2분과> 사회: 이윤진(안양대) | <3분과> 사회: 권성미(부경대) | ||
10:00~10:30 | <발표1> 문법교육 연구에서의 “문법”의 표상 의미 탐색 연구 발표: 김범진(서울대), 강지영(서울대), 오지은(서울문백초) 토론: 정혜현(고려대) | <발표1> 계층 갈등과 혐오 표현: 상위 계층에 대한 혐오 표현 분석을 중심으로 발표: 차경미(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 신희성(고려대) | <발표1>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른 통사적 복잡성 연구 발표: 서신웨(서울대) 토론: 조청화(서울대) | |||
10:30~11:00 | <발표2> 개념 중심 문법 교육 시론 발표: 고춘화(경상대) 토론: 송현정(제주대) | <발표2> 중등교사임용시험 국어사 문항을 통한 교사내용지식(SMK) 연구 발표: 김부연(신라대) 토론: 이해숙(광신중) | <발표2> 한국어 교육용 부교재 구성 원리 연구 발표: 윤경원(세종사이버대), 박지순(연세대), 남신혜(홍익대) 토론: 구지민(국립국어원) | |||
11:00~11:10 | 휴식 | |||||
11:10~11:40 | <발표3> 문법교육 관점에서의 ‘언어와 매체’ 통합 방향 모색 - 문체론적 문법을 중심으로 발표: 김기훈(덕성여고) 토론: 박진희(상명대) | <발표3> ‘언어의 본질’ 교육 내용 연구 발표: 남지애(서울과학고) 토론: 김윤신(인천대) | <발표3> KSL 초등 학습자를 위한 문법 교수요목 분석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개정판을 중심으로- 발표: 오경숙(서강대) 토론: 이효정(국민대) | |||
11:40~12:10 | <발표4> 비판적 담화분석의 텍스트 분석 요소에 대한 문법교육적 재개념화 발표: 김효연(진주동명고), 김규훈(대구대) 토론: 윤천탁(교원대) | <발표4> 한국어 요청하기 기능의 교육 내용 선정 연구 발표: 김강희(부산외대) 토론: 진대연(호원대) | <발표4> 유학생 문법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조사 발표: 장민정(성균관대) 토론: 남궁정(한성대) | |||
점심(12:10-13:30) | ||||||
개회 | 13:30~13:40 | 개회사 / 구본관(한국문법교육학회 회장, 서울대) | 사회: 이기연(국립국어원) | |||
기조 강연 | 13:40~14:50 | 기조 강연: 교육 환경의 변화와 문법 교육과정 / 이관규(고려대학교) | ||||
휴식(14:50~15:00) | ||||||
제2부
주제 발표 |
| <1분과> 교육환경의 변화와 한국어 문법 교육과정 사회: 박지순(연세대) | <2분과> 교육환경의 변화와 국어 문법 교육과정 사회: 조진수(전남대) | |||
15:00: -15:40 | <주제발표1: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언어 재료> 발표: 박석준(배재대) 토론: 정다운(한국학중앙연구원) | <주제발표1: 미래교육과 문법 영역 공통 교육과정> 발표: 안찬원(서울창도초) 토론: 이동혁(부산교대) | ||||
15:40 -16:20 | <주제발표2: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의 변화와 전망> 발표: 이미혜(이화여대) 토론: 이미향(영남대) | <주제발표2: 고교학점제 대비를 위한 문법 교육과정 쟁점의 구성> 발표: 주세형(서강대) 토론: 신호철(청주대) | ||||
16:20 -16:30 | 휴식 | |||||
16:30 -17:10 | <주제발표3: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체계 내에서의 문법의 위치> 발표: 이준호(경인교대) 토론: 김지영(고려대) | <주제발표3: 국어과 교육과정과 어휘 교육> 발표: 신명선(인하대) 토론: 박형우(교원대) | ||||
17:10 -18:00 | <종합토론> 좌장: 김호정(서울대) | <종합토론> 좌장: 김유범(고려대) | ||||
연구윤리교육 | ||||||
폐회 | 18:00~ 1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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