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심사상 제8강 연기의 지혜-중중무진
연기의 지혜 두 번째 시간입니다. 앞 시간에는 연기의 뜻이 인연 화합, 인연의 생멸이 중심 뜻이라고 배웠습니다. 화합과 생멸에서 도출되는 지혜가 제행무상,제법무아, 열반적정은 변함 없는 진리이고 이것을 모르면 일체가 괴로움이라는 것도 진리입니다. 이것은 속제입니다.
열반도 진리입니다, 이것은 욕망을 버렸을 때 얻게 되는 출세간의 진리입니다. 이것은 진제입니다.
괴로움을 없애는 것도 진리요, 괴로움이라는 것도 진리이고 괴로움을 없애는 것도 진리입니다.
우리는 제행무상속에 ,제법무아속에, 열반적정속에 살고 있지만 열반에 들어 가지는 못합니다.
일체개고속에도 살고 있습니다. 일심사상을 주창하기 전까지는 이 네 가지를 연기의 지혜로 봤습니다. 바로 여래의 지혜입니다.
다섯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대승에서 주장하는 것인데 특히 대승경전의 마지막이라고 일컫는
화엄경에서도 이야기를 합니다. 대승은 정토의 꽃이니까 당연히 이야기 합니다.
흔히들 정토하면 끝이다. 궁국이라고 말하는데 <<아미타경>>과 <<무량수경>> 은 화엄경과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궁극이니까 정토경전을 설하면서 부처님의 지혜를 모두 설합니다.
연기는 좋은 것만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쁜 것만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섞여서 일어납니다.
연기는 因을 심는 것에 따라 선과를 얻기도 하고 악과를 얻기도 합니다.
오늘은 선인을 심었다가 내일은 악인을 심으면 이것이 섞여져 있는 것입니다.
즉 구세 십세 호상즉입니다.
과거의 모든 생각에도 과거.미래.현재가 있습니다. 현재,미래에도 삼세가 있습니다,
낳지도 않은 손자 이름까지 미리 준비 하는것이 미래 삼세를 사는 것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과 제가 서로 바라보고 있는 지금今.
선과 악은 이렇게 뒤섞여 있습니다. 섞여진 것이 계속 이어져 갑니다. 이것을 重重無盡이라고 합니다. 연기의 인과가 중중무진이다. 重은 여기서는 무거울 중이 아니고 거듭중입니다.
여기서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 다음에 중중무진을 넣으려고 합니다.
학교 다닐 때 성실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던 친구가 결혼을 해서 잘 사는 경우
잘 사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안에 緣이 있습니다. 자꾸 좋은 연을 만나면 결국은 옵니다.
인과만 아는게 아니라 연기를 알아야 된다고 말씀드렸죠. 연기보다 더 차원이 높은 것이 연기의 인과가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양파 껍질을 벗겨내듯이~
뇌를 포함한 우리 몸 전체에 인과가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깝게는 어머니 아버지의 피와 정신이 들어가 있습니다. 인과가 온 몸에 들어 있다고 하면 놀라지 않습니다, 명성 높은 빌게이츠가 이야기하면 놀라겠죠.
진리는 명성으로 전한다고하죠. 우리 몸 전체에 유전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더 깊은 곳에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유전자 때문에 손자가 할아버지 할머니 소리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에 들어 있어서 아버지 어머니 보고 “얘야 이리 오너라”하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자와난자가 결합할 때 아주 작은 핵이 만납니다. 그 핵안에 어떻게 구세 십세가 다 들어 있는지 궁금하죠. 뱃속에서 태아가 자라면서 엄마 아버지것이 자꾸 보태지면서 만들어져서 그렇습니다. 처음에 핵이 몇 킬로그램씩 되잖아요. 그 정도 크기면 구세 십세것이 당연히 다 들어 있습니다. 이런 깊은 이야기도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으니까 굳이 말을 할 필요성이 있나 싶어요.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는 머리가 나빠서도 아니고 살기가 바빠서입니다.
여유가 있어야 됩니다. 제가 늘 주장하는 것 사사를 갖추고 신심이 있어야 됩니다.
안 갖춰지면 공부가 힘 듭니다. 마음이 많이 슬픕니다. 사사(음식 의약 건강 재화)가 갖춰진 사람만 부를 수도 없는 노릇이고, 또 사사를 갖추는 방법을 알려 주면 그대로 하지 않습니다.
사사를 갖추는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제가 갖췄거든요. 저는 온 몸으로 배운 법입니다.
부자가 되는 법, 사사를 갖추는 법을 투쟁하다시피 해서 배웠습니다.
사사를 갖추지 못하신 분들이 가르쳐준데로 하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시간이 걸리니까 안 합니다. 오늘 가르쳐주면 내일 당장 사사가 갖춰지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합니다. 그런 법은 없습니다, 시간은 걸립니다.
사람에게 돈을 직접 준다고 하면 목숨 걸고 합니다. 산 정상까지 1시간 걸리는 거리도 30분 만에 정상까지 가면 얼마를 준다고 하면 오르다가 죽더라도 올라 갑니다.
100일 기도를 이렇게 하면 된다고 하면 거의 안 합니다. 반드시 되는데 안 합니다.
1000일 염불은 훨씬 많이 얻습니다, 100일은 아주 조금밖에 못 얻습니다.
100일 기도로 복과 지혜를 왕창 받는다는 것은 거의 사실이 아닙니다.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작게라도 풀어야 됩니다. 가족들에게 잘못 한 것은 한 자리에 모여서 뭉뚱그려서 하는 사과는 조금은 되겠지만 확실히 되기는 어렵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 개개인 마다 따로 사과를 드려야 조금이라도 더 시원하게 풀립니다.
돈도 들지 않는 일입니다, 중중무진으로 걸렸기 때문에 중중무진으로 풀어야 됩니다.
복을 받는 것도 차근차근히 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빚을 갚는 것도 마찬가지로 차근차근히 해야 합니다. 한 방에 되는 것은 없습니다.
한 방이 되는 것 같아도 짧은 시간들이 또 조금 조금씩 모아져서 되는 겁니다.
일이 되는 것도 폭탄처럼 뻥하고 됐으면 좋겠죠.?
폭탄도 그냥 빵~~하고 터지는게 아니고 핵분열을 일으켜서 작게 때리고 때려서 짧은 순간에 바바박빠아악~~(16:00 엄청 명장면입니다.) 바바바빠가 아주 짧은 시간에 일어납니다.
형광등 불빛도 쫘악~비치는게 아니라 짧은 파동이 연결돼서~`
텔레비전 화면도 한 방에 비치는게 아니라 점으로 좌악~ 아래에서 올라와서~~
불빛도 바로 쫘악~ 텔레비전도 한 방에 비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착시 현상입니다. 부처님은 그런걸 이미 보셨다는거죠, 좋은 일이든지 나쁜 일이든지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치를 알면 급하게 기도해서 복을 얻겠다는 성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습니다.
이걸 아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알고 죽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공자가 말했습니다. 子曰 :朝聞道면 夕死라도 可矣라.“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괜찮다고 했습니다. 공자도 완전히 알았다고 하기에는 ??? 이것이 道입니다.
자식.형제자매, 가족들 때문에 사는 것에 연연해 하지만 道을 더 이상 들 필요는 없습니다.
오후에 죽어도 됩니다. 이것이 연기의 지혜입니다.
諸行은 無常한 것이다, 諸法은 無我이다. 우리 부모님들이 돌아가셨습니다. 그것도 제법무아입니다, 저녁에 나타나고 그럴일이 없습니다. 가신분이 오는 것은 자신이 부른것입니다.
제행무상, 제법무아를 다 알고 나면 열반적정 마음이 편안합니다.
이러한 이치를 모르면 날마다 뭔가를 구할려고 헐떡거리니까 일체가 개고입니다.
연기의 법이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도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쁠 때는 모르고 살다가 염불한다고 고요하게 앉아 있으면 중중무진으로 나타납니다.
이 사람 치우면 저 사람 나타나고~ 좋은 일 치우고 나면 나쁜 일 나타나고~
뜬금없이 초등학교때 속 썩이던 친구가 나타나고 어떤 친구의 생사가 궁금해지기도 하고~~
이런 이치도 因을 한번 잘 심어서 속도가 붙어서 바르게 가면서 내 에너지가 맑아지면 주변의
어두운 에너지가 오지를 못합니다. 오다가 가고 오다가 가고 합니다.
그리고 계속 좋은 에너지만 오게 되어 있습니다. 오룡골에서 일만 하고 있어도 가만 가만 맑은 에너지가 오고 있습니다. 이것이 秘法입니다.
제 자신이 어떻게 굶어 죽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었나? 그것은 방법을 알고 한 것이 아니고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일들이 자꾸 생기는 겁니다. 이러한 현상을 불법에 비춰 보니까 맞는겁니다.
중중무진으로 ~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 그리고 중중무진도 진리입니다.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2개월 보름 동안에 죽는게 두려워서 바깥을 안 나간게 아니라
기왕지사 못 나가는거 바깥에 마음을 두지 말고 안에서 하던 일이나 잘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35년 동안에 일어난 불가사의한 일 만큼 그런 불가사의한 일이 일어나 버렸습니다.
놀라운 일들이 일어난 것입니다. 제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다른 사람이 감동을 받는거와 상관
없이 제게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저만 감동을 받으면 됩니다.
이제는 아주 진실한 사람이 있으면 가르쳐 주는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입 다물고 있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내가 염불을 시킬 때 즉 일주일을 하라고 했으면 일주일이 길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그 일주일은 지금까지의 7년 혹은 70년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할게 될겁니다. 또 사실이 그렇습니다.
길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 묘한 법이고 부처님 법은 짧은 시간이 다른 사람의 열 배 스무 배의 시간과 같습니다.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이 3년 걸리는 것을 3일 동안에 이루어지게 해 준다면 제 말을 믿을까요? 안 믿을까요? 믿습니다,이것은 분명히 맞습니다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으니까 강력한 에너지를 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소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 번 지은 것은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한번 저지르기가 쉬울까요? 착한 일을 한번 하기가 쉬울까요?
저질러 놓은 것(아뢰야식에 물든 것)을 소멸하기는 어렵습니다. 저질러 놓은 것을 소멸하려고 애쓰지 말고 그것보다 훨씬 쉬운 방법은 선행을 닦는 일입니다.
자신의 단점을 없앨려고 애쓰지 말고 자신의 장점(선행)을 살리려고 노력하세요.
그 선행을 한번 시작하면 좋은 인연들이 자꾸 모여듭니다.
살아 있을 적에 중중무진에 대한 것을 가르쳐 드리지 않으면 사람들의 인연을 만들수가 없습니다.
불가사의한 일이 일어납니다. 소멸하는데 힘을 쓰지 마세요.
좋은 일 하는 것을 10배를 해야 단점을 소멸합니다. 선행으로 나아가서 힘이 커지면 단점은 작게 보이고 힘이 커졌을 때는 큰 기계로 부수기 때문에 소멸이 쉽게 됩니다.
우리 業도 중중무진으로 善도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는 다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연기의 중중무진을 사람들에게 가르쳐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부산에서 정토원까지 오시는 것도 중중무진으로 왔습니다. 수 많은 因과 緣이 얽혀서 온 겁니다. 심부름을 시키고 싶어도 중중무진으로 오는데 장애가 생겨서 순조롭게 오지 못하게 될까봐? 그런 것 까지 염두에 둡니다.
쭉~~ 와야 됩니다. 오던 길을 자꾸 뒤돌아 보면 혼란스러워지게 됩니다.
선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자꾸 박수를 쳐줘야 합니다. 남편 아내 자식 가릴 것 없이 선한일에 박수같은거로 응원하게 되면 에너지가 붙게 됩니다.
중중무진도 연기의 지혜라는걸 말씀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연기의 지혜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는 연기의 인과가 중중무진이다.
염불의 묘법
지나간 날의 과오를 후회하는 것보다도
지금 염불로서 에너지를 밝은 곳으로 향하게 하는 것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 그리고 중중무진도 진리입니다.
연기보다 더 차원 높은 것이 연기의 인과가 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기의 중중무진을 일심사상으로 깊이 이해하고~
염불의 묘법으로 선행을 쌓을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하는 인연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보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연기의 지혜가 도 입니다.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이것을 다 알면 편안하고,
모르니까 뭔가를 구하려고 힘드니까 일체개고 입니다.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일체개고=연기의법=중중무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질른 일을 소멸할려고 애 쓰지 말고 선행을 닦는 것이 빠릅니다.
선행을 하는 사람, 애들한테, 는 박수를 쳐서 칭찬을 해줘야합니다. 에너지가 붙게됩니다.
필경님,다시 공부하게 읽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기 일체 염불
일심 광명 화신 보은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필경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필경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제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입니다
모든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중중무진
필경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고맙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필경님!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입니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며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