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외나 체육대회에서 할수 있는 레크레이션
▣ 살신성인 피구
▶준 비
공
▶진 행
1) 모두 모여 원을 만들며 둥글게 선다.
2) 3사람이 1조가 되어 1열 종대로 선 후, 앞사람의 어깨를 잡고 원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한다.
3) 원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공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3사람 중 맨 뒷사람을 공격하여 맞힌다.
4) 3사람은 일치 단결하여 맨 뒷사람이 맞지 않도록 도망을 가거나, 앞사람이 양손으로 공을 막는다.
5) 1분 동안에 맨 뒷사람이 맞지 않으면 그 조는 통과!
▶요 령
3사람씩 1조가 되어 교대로 수비를 한다.
▶도움말
사람이 많으면 팀 경기로 진행한다. 팀 경기로 진행할 경우 공격은
전원이 공격하고, 수비는 5개조만 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한다. 이때
제한 시간은 3분이 적당하다. 2사람이 1조가 되거나, 4사람이 1조가
되어 게임을 해도 좋다.
▣ 코끼리 릴레이 ▣ 체육대회
▶준 비
바통, 뿅망치
▶진 행
1) 팀별로 대표 선수 5명을 선발한다.
2) 출발선과 반환점을 설치하고, 팀별로 1사람씩 뿅망치를 들고 반환점에 선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1번부터 차례로 반환점으로 달려가, 반환점에서 코끼리 포즈를 취한 후 땅을 집고 5바퀴를 돈다.
4) 선수가 5바퀴를 돌면 뿅망치를 든 사람이 선수의 머리를 뿅망치로"뿅!"하고 1대 때린다.
5) 뿅망치로 얻어 맞은 선수는 일어나 출발선으로 들어와 다음번 선수에게 바통 터치를 해 준다.
6) 5번까지 먼저 들어온 팀이 이긴다.
7) "빙글빙글" 도는 세상을 경험하며, 진풍경이 벌어진다.
▶요 령
게임의 분위기를 위해서 선수에게 가면을 씌운다. 대상에 따라 땅을 집고 도는 횟수를 조정한다..
▶도움말
뿅망치는 게임의 공정성을 위해 진행 요원(반환점 심판)이 든다.
▣ 파도타기 ▣ 체육대회
▶준 비
플라스틱 파이프, 줄
▶진 행
1m 정도 되는 플라스틱 파이프에 3m정도 되는 줄을 넣어 파도타기봉을 만든다.
1) 출발선 안쪽으로, 팀별 2열 종대로 줄을 선다.
2) 선수 10사람을 선발하고, 2사람씩 짝을 지어 5조로 만든다.
3) 1조부터 좌우로 파도타기 봉을 잡고, 시작 신호와 함께 출발하여 자기 팀의 발 밑으로 파도타기 봉을 통과시켜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조에게 파도타기 봉으로 바통 터치를 한다.
4) 팀원들은 파도타기 봉이 자기 발 밑을 통과할 때 걸리지 않도록 제자리에서 "펄쩍" 뛴다.
▶요 령
반환점을 돌아서 돌아올 때도 팀원들의 발 밑을 통과하게 해도 좋다.
▶도움말
사람이 많으면 4열 종대로 줄을 선 후 나갈 때는 왼쪽 2줄로, 돌아올 때는 오른쪽 2줄로 들어온다
▣ 림보 릴레이 ▣ 체육대회
▶준 비
막대기, 음악
▶진 행
1) 길이 1m 정도의 막대기 2개를 양쪽(1m 간격)에 세우고 그 위에 또 1개의 막대기를 걸쳐놓는다.
2) 각 팀별로 1줄로 줄을 선 후, 음악(림보곡)에 맞추어 흥겹게 춤을 추며 막대기 밑으로 지나간다. - 몸을 뒤로 젖힌다.
3) 전원이 다 통과하면 막대기의 높이를 90cm로 하여 반복한다.
4) 갈수록 막대기의 높이를 낮추고, 막대기를 건드려 떨어뜨리는 사람은 탈락된다.
5) 탈락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남아 있는 팀이 이긴다.
▶도움말
림보곡이 없으면 흥겨운 곡으로 대신한다. 개인전으로 진행가능.
▣ 공 보내기 릴레이 ▣ 체육대회
▶ 준 비
공
▶ 진 행
1) 각 팀은 앞을 보고 1줄로 줄을 선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정해진 방법대로 공을 뒤로 보내면 맨 뒷사람은 공을 갖고 앞으로 나와 1번에게 공을 준다.
3) 가장 먼저 1번에게 공을 주는 팀이 승리하는 팀이다.
예)
(ᄀ) 머리 위로 공 보내기
(ᄂ) 다리 사이로 공 보내기
(ᄃ) 머리 위로 공을 받아 다리 사이로 보내고, 다리 사이로공을 받아 머리 위로 보내기
(ᄅ) 옆으로 공 보내기
▶ 요 령
맨 뒷사람이 공을 갖고 1번에게 갖다줄 때, 공을 무릎과 무릎 사이에 끼고 갖다 주도록 하면 진풍경이 벌어진다.
▣ 아름다운 공 만들기 ▣ 체육대회
▶준 비
비닐, 풍선
▶진 행
1) 팀별로 풍선과 커다란 비닐을 준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팀원 전체가 협력하여 풍선을 불어서 비닐안으로 집어넣는다.
3) 제한 시간 내에 아름다운 공(비닐)을 크게 만드는 팀이 이긴다.
▶요 령
비닐은 원통형 비닐을 사용한다. 시작하기 전에 비닐의 한쪽 끝을 묶어놓고, 제한 시간이 되면 다른 한 쪽 끝을 묶는다.
▶도움말
비닐에 펀치를 이용해 여러 군데 공기구멍을 뚫어 놓으면 좋다.
▣ 원숭이 게임 ▣ 체육대회
▶ 준 비
껌, 자
▶ 진 행
1) 철봉이나 나뭇가지가 있는 곳을 택하고, 이것들이 없으면 사람이 매달릴 수 있는 곳을 택하여 이곳을 반환점으 한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선수들은 철봉으로 뛰어간다.
3) 철봉 밑에 놓여 있는 껌을 1개씩 집고 한 손으로는 철봉에 매달리고, 다른 한 손으로는 껌을 까서 씹는다.
4) 리더의 "동작 그만!"이라는 구령에 선수들은 껌 씹기를 중단한다.
5) 선수들은 순서대로 씹던 껌을 입 밖으로 길게 당겨 늘린다.
6) 누가 가잘 길게 늘어뜨리가를 자로 재어 가린다.
▶ 요 령
승부는 2가지로 병행할 수 있다.
(ᄀ) 껌을 길게 늘어뜨리기 : 100점, 90점, 80점, .....
(ᄂ) 철봉에 오래 매달리기 : 100점, 90점, 80점, .....
2개의 점수를 합산하여 1, 2, 3등을 정한다.
▶도움말
풍선껌으로 할 경우 누가 먼저 풍선을 크게 부는가로 승부를 가린다
▣ 글씨 그리기 ▣ 체육대회
▶ 준 비
도화지, 매직펜
▶ 진 행
1) 2사람이 1조가 된다.
2) 갑이 매직펜을 들고 서 있으면, 을은 도화지를 들고 상하 좌우로 움직여서 리더가 지시한 글자나 문장을 완성한다.
▶ 요 령
나이가 적을수록 간단한 단어로 하고 많을수록 긴 문장이나 한자(漢字) 등으로 한다. 제한 시간을 둔다.
▶ 도움말
팀별 릴레이 경기로 진행할 경우 갑이 반환점에 서 있고 바통 대신 도화지를 들고 릴레이를 한다. 이때 문장의 내용은 똑같아야 하고 1 사람이 1글자씩 쓰고 돌아온다.
▣ 팔짱끼고 앞으로 ▣ 체육대회
▶ 진 행
1) 2개 팀 (청, 백)으로 팀 구성을 한다.
2) 중앙선을 그리고, 중앙선을 기준으로 좌우 5m씩 떨어진 곳에 평행선을 그어 3개의 선을 긋는다.
3) 청, 백 1사람씩 교대로 하여 1줄로 줄을 선 후, 청팀은 앞방향으로서고 백팀은 뒷방향으로 팔짱을 끼고 중앙선에 나란히 선다.
4) 시작 신호와 함께 각자 5m 앞에 있는 선을 밟기 위해 앞으로 전진한다.
5) 누군가 1사람이 선을 밟으면 그 팀이 이긴다.
▶ 도움말
앞으로 전진하는 대신 뒤로 나가는 게임도 재미있다. 이때는 뒤에 있는상대팀의 선에 상대방의 발이 닿거나 지나면 이긴다
▣ 큰도구 없이 간단히 진행할수 있는 명랑게임▣
1. 팀나누기 - 청군. 백군
2. 다함께 몸풀이 댄스
3. 응원퍼레이드 - 팀장 선발 후 팀별로 응원
4. 정력달리기 - 팀별 대표로 남3 여3명이 출전하여 반복적
으로 반환점 돌기(1번주자가 돌아온후 2번
주자와 함께, 1,2번주자가 다시 3번주자와
함께.......... 마지막엔 1,2,3,4,5,6번이 함께
뛰는 경기)
5. 피플패스 - 각팀이 2열 종대의 대형으로 양손을 마주 잡
은후 체중이 가벼운 남,여 2명씩을 양팔위에
엎드리게해 주자를 공처럼 튀기면서 앞에서
뒤로 패스한후 반환점을 돌아 뒤어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 (또는 주자를 계속 출발시킬수
있다.)
6. 코끼리 릴레이 - 여성 5명 릴레이 경기, 출발하여 반환점
에 도착하여 코끼리코로 5바퀴 돈후 돌
아오기
7. 캥거루 릴레이 - 남녀 2인 짝되어 자루 속에 들어가 반환
점 돌기(2명이 들어가는 쌀자루 준비)
8. 우주선 날리기 - 남녀 5명, 신발을 벗어 발 앞부분에 걸
고 누가 멀리 날리나.
9. 개미의 눈 릴레이 - 남녀 3명,고깔모자의 윗부분을 3cm
쯤 잘라 안경처럼 얼굴에 쓰고 시야
의 폭을 줄잉후 럭비공을 차고 반환
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
10. 열전 기마전 - 여성이 기수가 되어 모자 벗기기로 전원
참여(풍선 터트리기)
11. 기네스 및 장기자랑 대회 - 우유, 캔맥주,사이다 빨리
마시기.
신문위에 어느팀이 30초
동안 많이 올라가나.
누가 여성을 많이 업나.
▣ 말로하는 배구▣
먼저 두 팀으로 나누어 양팀의 주장을 선발한다. 여기서 팀의 인원수는 적게는 5명에서 20명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적당하다. 주장이 선발된 후 주장을 1번으로 시작해서 처음 상대편에게 넘겨지는 공을 서어브, 다음으로 상대편에게 넘어온 공을 상대편에게 넘겨주는 것을 스파이크라 정해둔다. 게임 요령은 양손 무릎 1박자 양손 손뼉 1박자, 오른손 엄지를 우측으로 1박자(이 때, 용어 적용), 왼손 엄지를 좌측으로 1박자(자기팀 및 상대편 번호대기)를 치고 받는다. 단, 주의할 점은 서어브와 스파이크만이 상대방팀을 부르는 소리라는 것에 집중하여야 한다.
▣ 풍선을 이용한 게임▣
㉠ 풍선서리 : 끈을 이용하여 풍선을 허리에 맨 상태에서 리더의 신호에 따라 상대편의 풍선을 따오는 게임
㉡ 풍선지뢰 : 출발선상과 반환점 사이에 여러개의 풍선을 고정시킨 후 눈가리개를 사용하여 눈을 가린 후 풍선을 건드리지 않고 반환점을 먼저 돌아오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경기이다.
㉢ 폭탄전달 : 물을 넣은 풍선을 머리위로 전달하여 제한시간내에 가장 많은 풍선을 전달한 팀이 승리를 한다.
㉣ 게걸음 릴레이 : 2인 1조로 하여 등과 등 사이에 풍선을 고정시킨 후 반환점에서 서로 등에 힘을 주어 풍선을 터뜨린 후 달려오는 Game
㉤ 어그적 릴레이 : 풍선 10개씩을 몸에 착용시킨 후 반환점을 돌아오게 하는 경기이다.
▣ 공을 이용한 게임▣
㉠ 공몰이 릴레이
공을 몰면서 반환점 돌아오기
㉡ 둘이서 한마음
2인 1조로 하여 서로 어깨동무를 한 뒤 공을 목에 고정시킨 후 반환점 돌아오기
㉢ 공주님 모시기
4인 1조로 실시하여 신문지 네 귀퉁이를 한 명씩 양손으로 잡은뒤 그 위에 공을 올려놓아 공주님 모시듯 조심조심 하여 반환점을 돌아오게 하는 게임
㉣ 찹쌀떡 장사
넓은 쟁반을 머리에 이고 쟁반위에 공을 올려놓은 뒤 반환점을 돌아오는 게임이다
㉤ 외계인 알프
준비한 신문지나 꼬깔모양의 종이를 앞부분에 조그마한 구멍을 내어 그구멍을 통하여 앞을 보며 공을 몰고간다.
㉥ 펀치 릴레이
자루에 공을 넣고 반환점에 있는 자기팀 허수아비를 넘어뜨리고 달려오기 (오뚜기식 반환점 가능 or 사람을 높고 좁은 공간위에 올라가게 하여 게임을 하면 더욱 즐겁다.)
▣ 달리기 메들리(Medley) ▣ 체육대회
▶진 행
1) 운동장에 10m 간격으로 평행선 7개를 긋는다.
2) 1번 선은 출발선이고 7번 선은 도착선이다.
3) 1번 선에서 2번으로 갈 때는 걸어서 가고(경보) 2번에서 3번으로 갈 때는 뛰어서 가고, 4번으로 갈 때는 뒤로 돌아서 뛰어가고, 5번으로 갈 때는 토끼뜀으로, 6번으로 갈 때는 한 발을 들고(깽깽이),7번으로 갈 때는 손을 땅에 대고(4발로) 기어서 들어온다.
▶요 령
개인전으로 할 경우는 시간을 재고 팀 대항전으로 할 경우는 릴레이 경기로 진행 한다.
▶도움말
리더의 재량에 따라 거리와 뛰는 방법에 변화를 주면 좋다.
예) 오리걸음, 낮은 포복, 높은 포복, 굴러서 가기, ......
▣ 우리는 하나 ▣ 체육대회
▶준 비
바통
▶진 행
1) 팀별로 5사람이 1조가 되어 줄을 선다.
2) 출발 신호와 함께 1번 조 5사람이 바통을 오른손으로 같이 잡고 반환점을 돌아온다.
3) 1번 조가 돌아오면 2번 조는 1번 조와 합세를 하여 1번 조가 잡고있는 바통을 왼손으로 잡고 10사람이 함께 반환점을 돌아온다.
4) 돌아온 1, 2조는 바통을 3번 조에게 넘겨준다.
5) 3, 4조가 합세하여 돌아온 후 5번 조에게 바통을 넘겨준다.
▶요 령
리더의 재량에 따라 짝수 조는 뒤로 뛰게 하면 재미있다.
▶도움말
바통을 길게 만들어야 한다. 바통이 없을 경우 어깨동무를 하여 진행해도 된다.
▣ 영차 동서남북 ▣ 체육대회
▶준 비
줄다리기 줄
▶진 행
1) 줄의 양쪽 끝을 서로 묶어 원형 줄을 만든다.
2) 4사람이 줄 안으로 들어가 줄을 배에다 걸치고 줄이 팽팽해지도록사방으로 나간다. - 정 4각형이 된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줄 안의 선수들은 앞으로 전진한다.
4) 2m 이상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이 이긴다.
▶요 령
1등을 제외하고 2회전으로 3사람이 줄 안에 들어가 줄을 정삼각형으로 만들어 2등을 뽑고 3회전으로 3, 4등을 뽑는다. 줄밖에서 양손으로 줄을 잡아 당겨도 재미있다.
▶도움말
2m 앞으로 전진하는 대신 2m 앞에 공을 하나씩 놓고 공을 먼저 잡는 사람이 이기는 것으로 하면 판정하기도 좋고 시각적으로도 효과적이다.
▣ 비무장 지대 ▣ 체육대회
▶준 비
눈가리개, 장애물
▶진 행
1) 리더는 바닥(비무장 지대) 여기저기에 여러 가지 물건(장애물)을 늘어놓는다.이때 깨지거나 위험한 물건은 피한다.
예) 빈깡통, 휴지통, 연필 통, 책, 공, 가방, ......
2) 선수는 눈가리개를 하고, 출발 신호와 함께 비무장 지대를 건너가되 장애물을 건드리면 안 된다.
3) 시간을 재어 빨리 도착하는 사람이 이긴다.
4) 개인전이나 팀 대항 릴레이 경기로 진행한다.
▶요 령
장애물에 번호를 쓰고 선수가 실수로 건드릴 경우 감점 처리를 한다.
눈을 가린 경기자가 출발했을 때 장애물의 위치를 옮기면 우스꽝스러운 장면이 연출된다.
▶도움말
곳곳에 줄을 걸어놓아 선수가 줄 밑으로 기어가거나 줄 위로 넘어가코스를 만들면 더 재미있고 리더의 재치 있는 멘트가 첨가되면 더욱 좋다.
▣ 가십 ▣ 소모임 게임
▶준 비
종이, 볼펜
▶진 행
1) 전원이 종이 5장과 볼펜 1자루를 갖고, 둥글게 앉는다.
2) 1번 종이에는 자신의 이름을 쓰고, 2번 종이에는 유명인 이나 가공의 인물 이름을 쓰고, 3번 종이에는 때(**년 **월 **일)를 쓰고, 4번 종이에는 장소(**에서)를 쓰고, 5번 종이에는 행동(***을 했다)을 쓴다.
3) 종이를 번호별로 모으고, 잘 섞은 후 1장씩 나누어 갖는다.
4) 자기 것이 아닌 것들을 조합해서 읽으면 멋진 사건이 만들어진다.
예) "이쁜이는 일지매와 성탄절에 화장실에서 탱크를 타고 놀았다." "영자는 링컨과 함께 부엌에서 춤을 추었다."
▶요 령
자기 것을 갖게 되면 오른쪽 사람과 바꾼다. 주어진 문장에 그럴듯한해석을 스스로 붙여 발표한다.
▶도움말
팀 별로 진행할 경우 팀원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