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Resistor) 읽는법 알아보기
[출처] 저항(Resistor) 읽는법 알아보기|작성자 에듀이노 연구소
https://blog.naver.com/eduino2/221022311148
저항이란?
- 저항은 전기의 흐름을 제어해주는 소자 중에 하나입니다. 내가 원하는 양만큼의 전류를 흐르게 하거나, 전압을 분배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또한 전류가 너무 과할 때 저항을 사용해 전류의 크기를 제어해서 전자제품이 과전류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저항의 종류
1. 권선저항
- 모양은 원통형의 절연체에 도선을 나선형으로 감아서 만든 저항입니다. 전선이 둘둘 감아져 코일과 같은 모양이 되기 때문에 유도계수(전류의 변화가 유도기 전력이 되어 나타나는 성질)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전자회로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발전기의 부하 실험, 설비 방전 등에 사용됩니다.
2. 금속 피막저항
- 금속 피막저항은 세라믹 봉에 금속 박을 얇게 입히고 홈을 파서 만든 저항으로, 정밀한 저항이 필요한 경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항입니다. 잡음이 매우 낮고, 높은 안정성과 높은 정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 탄소 피막 저항
-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저항으로 세라믹 봉에 탄소 분말을 피막형태로 입힌 후 나선형으로 홈을 파서 저항 값을 조절하는 저항입니다. 일반용으로 가격이 싸고, 큰 정밀도나 큰 전력이 아닌 모든 경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의 저항입니다.
4. 산화 금속 피막 저항
- 사기나 유리 몸체에 금속류를 산화시킨 산화금속을 입힌 저항입니다. 잡음에 약하지만, 소형이면서 큰 전력에 견딜 수 있습니다. 다만 큰 전력이 가해지므로 저항기의 표면온도가 높게 상승됩니다. 주로 중간 전력용으로 사용됩니다.
5. 시멘트 저항
- 시멘트 저항은 온도와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시멘트 속에 저항체를 넣어 만든 저항기 입니다. 내전압 특성이 우수하고, 고온에 잘 버티므로 큰 전력을 다루는 부분에 많이 사용됩니다.
6. 솔리드 저항(Solid Resistor= 카본 콤포지션 저항, Carbon composition resistor)
- 탄소와 수지, 그리고 무기물을 혼합한 분말을 덩어리로 굳힌 형태의 저항입니다. 이떄문에 저항기 전체가 저항 값을 가지는 막대기형 저항입니다. 고주파 특성이 양호해서 주로 오디오, 앰프 등에 쓰입니다.
■ 저항 읽는 법
<220Ω 저항>
- 저항 읽는 법은 간단합니다. 위 그림은 '220Ω'저항이며, 색깔을 지닌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각 색깔 별로 나타내는 숫자가 다르기 때문에 표를 참고하여 읽어 보겠습니다. 제일 왼쪽에는 빨간색 띠는 표에서 '2'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띠도 마찬가지로 빨간색으로 '2'를 나타내고, 세 번째 띠는 검정색으로 '0'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 띠는 '배수'를 의미하며, 검정색이므로 'x1'을 뜻하죠. 마지막으로 제일 오른쪽 띠는 '저항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갈색을 지니므로, ±1%의 오차가 있는 저항이란 의미입니다.
정리해보면
첫 번째 (숫자) : 2
두 번째 (숫자) : 2
세 번째 (숫자) : 0
네 번째 (배수) : x1
다섯 번째 (오차) : ±1%
=> 결과 : 220 x1 ±1% 로 정리되며 저항의 크기는 220Ω이며 허용오차는 ±1%인 저항입니다.
<10kΩ 저항>
이 저항을 읽는 법도 위와 동일합니다. 첫 번째 색 띠를 보면 갈색으로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갈색 색 띠는 아래 표에서 1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색 띠는 검은색이므로 0를 나타냅니다. 세 번째 색 띠도 검은색이므로 0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색 띠와 두 번째 색 띠, 세 번째 색 띠를 조합해 보면 100이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네 번째 색 띠는 붉은색이므로 100x100을 해주면 됩니다. 맨 마지막 색 띠는 저항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다섯 번째 색 띠의 색은 갈색이므로
의 오차가 있는 저항이라는 의미 입니다.
정리해보면
첫 번째 (숫자) : 1
두 번째 (숫자) : 0
세 번째 (숫자) : 0
네 번째 (배수) : x100
다섯 번째 (오차) : ±1%
=> 결과 : 100 x100 ±1% 로 정리되며 저항의 크기는 10kΩ이며 허용오차는 ±1%인 저항입니다.
<300kΩ 저항>
세 번째 저항을 읽는 법도 위와 동일합니다. 첫 번째 색 띠를 보면 주황색으로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주황색 띠는 아래 표에서 3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색 띠는 검은색이므로 0를 나타냅니다. 세 번째 색 띠도 검은색이므로 0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색 띠와 두 번째 색 띠, 세 번째 색 띠를 조합해 보면 300이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네 번째 색 띠는 주황색이므로 300x1k을 해주면 됩니다. 맨 마지막 색 띠는 저항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다섯 번째 색 띠의 색은 갈색이므로
의 오차가 있는 저항이라는 의미 입니다.
정리해보면
첫 번째 (숫자) : 3
두 번째 (숫자) : 0
세 번째 (숫자) : 0
네 번째 (배수) : x1k
다섯 번째 (오차) : ±1%
=> 결과 : 300 x1k ±1% 로 정리되며 저항의 크기는 300kΩ이며 허용오차는 ±1%인 저항입니다.
이상으로 저항 읽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저항(Resistor) 읽는법 알아보기|작성자 에듀이노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