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옥화 노인은 금년 2월14일 발해쌍연의 안양원에 입주하셨다. 그분의 딸 장여결張麗潔은 충분한 양의 성인용 기저귀를 준비하여 그야말로 장기전長期戰을 치를 준비를 잘 해 왔을 뿐 한 달도 안 되어서 모친이 순조롭게 왕생하고 또한 어떤 고통도 없이, 달려가듯 빨리 편안하고 상서롭게 왕생하실 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왕생 당일에도 왕생의 조짐이 전혀 없었다.
딸은 모친의 왕생에 관하여 희열이 가득한 얼굴로 말했다. [제(딸)가 식당에 식사하러 가게 되면, 모친은 저에게 ‘빨리 식사하고 와야 되. 나는 겁이 많아!’ 그때 나는 모친에게 ‘아미타불이 계시잖아요. 엄마가 아미타불을 염불하시면 겁날 것이 없어요.’라고 말했답니다.
나는 식사 후 돌아와서 모친께 죽을 드시겠느냐고 물었더니 당시 모친은 옆으로 누워 계서서 부축해서 바로 세워 드렸습니다. 그런데 돌연 모친의 안면 신경이 전과 같지 않아서 재빨리 불안법사님께 전화를 드렸더니, 스님께서 급히 달려 오셔서 모친의 맥을 짚어 본 결과 맥은 정상적이었고, 모친께 저(스님)을 알아보시겠느냐고 확인 질문을 했더니 잘 응답하셨다. 스님은 모친을 조념실로 모시도록 안배하셔서 바로 들것을 준비할 때 모친은 기운이 없으셔서, 저는 바로 모친께 (아미타불께 의탁하면) 임종의 병고를 전혀 겪지 않을 것이라고 명맹백백하게 말씀드렸다.]
조옥화 노인의 일생은 매우 굴곡이 많았다. 어린 시절부터 많은 고난을 겪어야 했고, 당시는 남자의 출신성분이 좋지 않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시절이어서 오직 일용노동으로만 가정을 부양하여 4자녀를 성인으로 키워서 가정을 이루고게 하였는데, 이는 일반인이 상상하기 어려운 고난이었다.
노인은 일생 동안 전혀 불법을 신앙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인생은 괴롭다는 진리만을 처절하게 느꼈을 뿐이었다.만년에야 생활이 호전되고 딸들이 모두 효도하였다. 2017년에는 흉강에 물이 차는 증상을 나타나서 가족들은 노인을 모시고 병원에 가서 치료받도록 하고 정성을 다해 보살폈지만 유감스럽게도 노인의 연세가 높고 신체의 각 기관은 노화되어서 신체의 건강은 매일 나빠졌다.
다행스럽게도 노인의 세 딸들은 모두 불교를 신앙하면서 모친이 임종 시 극락정토에 잘 왕생하기를 희망하여 모친으로 하여금 저 구경원만한 귀의처에서 영원토록 복을 누리게 하고자 하였다.
딸 장려결張麗潔은 발해쌍연의 불안법사佛安法師 및 불원법사佛苑法師와 서로 지면이 있어서 그러한 훌륭한 인연에 의하여 노인이 발해쌍연의 안양원에 오시게 되었다.
딸은 부처님을 믿고 부처님을 염불하면서 항상 모친께 염불하면 좋다는 것과 불법의 도리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모친께 염불하도록 권유하였지만 모친은 반신반의하면서 어떤 때는 염불하고 어떤 때는 염불하지 않았습니다. 곧바로 2017년 발병하여 병원에 입원하였을 때에도 노인은 역시 엄숙하게 염불하지는 않았습니다.
병세가 더욱 위중해짐에 병원에서도 더 이상 치료할 수 없다고 하여 딸들이 상의하여 금년 2월에 직접 병원에서 안양원으로 딸들과 함께 오셔서 그들의 보살핌을 받으면서 입주한 후 안양원에 머무는 스님들은 노인에게 불법의 도리와 인생의 실상에 대한 법문을 해 주시고, 노인으로 하여금 인생의 일체의 고난을 철저하게 끊기 위하여는 염불을 해야 한다고 권유하여 주셨다.그와 함께 노인에게 일심염불하면 된다고 일러 주었다. 노인은 수승한 선근이 있어서 아미타불의 본원을 믿어서 받아들이고 지명염불을 하셨다.
3월 12일 오후 6시 30분 노인은 병의 고통 없이 앉아서 편안하고 상서롭게 업보의 몸을 버리셨다. 약 10시간 정도의 조념 염불 후에도 노인의 얼굴은 미소를 띠고 마치 아직 살아 계신 것과 같았고, 사지는 유연하였고, 자리에 반듯하게 앉아 계셨다. 다비 후 약간의 사리를 수습하였다.
노인의 일생의 고난이 완전히 끝나고 무량겁의 윤회도 이제 금생에 완전히 끝났다. 노인의 왕생의 시현을 통하여 아미타불의 대원은 우리를 위한 발원이셨으며, 극락정토는 우리를 위하여 건립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 간단하고 쉬운 수행은 바로 칭명명불이로다. 稱名必生!
나무아미타불 원생극락
_ 서정 박병규 거사님 번역
(왕생이란 육도윤회를 벗어나 깨달음의 정토이자 성불학교인 서방극락세계에 화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동입니다
박거사님.번역에 감사드림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부 나무아미타불()()()
사바세계모든중생들께 염불기도를 회양하오니 하루속히 아미타부처님의 접인을받아 극락왕생 하여지여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멋진 왕생 축하드립니다
수승한 왕생감응 수희찬탄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모아미타불()()()
왕생을 수희찬탄합니다.
염불필생 南無阿彌陀佛‥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
厭離穢土 欣求淨土
일향전념 나모아미타불!
우리는 모방쟁이. . 그냥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계속하면 됩니다.전수칭명염불
박거사님,
두손모아 감사드림니다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밴드에서 올려주셔서 읽어보고 환희심 났습니다.
우리는 참 복이 많아서 이법을 알게 된거 감사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염불의 위신력 너무나 위대합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부럽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극락왕생을 수희찬탄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