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1. 경과 관찰
천공이 아주 작다면 이비인후과 의사는 자연적으로 막히도록 경과를 관찰합니다.
외부를 통한 감염이 있거나 압력이 가해지면 치유를 방해하므로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코를 세게 푸는 일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 고막 패취
혹은 진료실에서 고막위에 패취를 댈 수도 있습니다. 현미경을 통해 고막의 주변부에 화학물질을 발라줌으로써 고막의 성장을 촉진시킨 후 얇은 종이 패취(Patch)를 고막위에 얹어 놓게 됩니다. 보통 고막의 재생에 따라 청력 회복도 빨라집니다. 고막이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 몇 번의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대개 2개월 이상 천공이 지속될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 고막에 패취를 즉시 댈 수 없거나, 대는 것이 소용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첫째, 고막천공이 고막이완부에 있거나 50%이상의 대천공일때,
- 둘째, 이소골연결의 손상이 있는 경우,
- 셋째, 외림프액 유출의 징후가 있을 때,
- 넷째, 중이강내 이물질이 들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은 모두 기본적으로 천공된 부분을 메워줌으로써 치유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술을 고막성형술 이라 합니다. 천공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는 귀 주변에서 지방, 근막이나 연골막 등을 조금 떼어내어 이식에 사용합니다. 수술은 대게 귓구멍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간혹 천공의 위치나 외이도의 형태에 따라 귓바퀴 뒤쪽에 절개를 하고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귀의 뒤쪽이라 흉터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수술 뒤에는 잠시 어지러울 수 있으나 대게 금방 좋아지고 일상적인 생활은 곧 가능합니다. 고막성형수술 후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게 당일 퇴원하거나 하루 정도 입원 후에 퇴원하게 됩니다. 수술 당일 퇴원 시에는 운전이나 심한 운동은 피하시고 집에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 수술 후 어지럼증이나 구토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안정 후에 회복이 됩니다.
- 수술 후 사우나나 대중목욕탕 출입은 피하시고 수영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 하십시오.
- 수술 후 한 달 가량은 비행기 탑승이나 고지대에 오르는 것을 피하십시오.
- 코를 세게 풀지 마십시오. 기침도 가능하면 피하고 하품을 할 때도 입을 크게 벌려서 하십시오. 감기에 걸려 콧물이 많을 때는 목뒤로 넘겨 가래로 뱉어 내도록 하십시오.
- 수술 후 방법에 따라 귀에 거즈나 녹는 솜을 수 주 가량 넣어 둘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귀가 답답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나 외래에서 치료를 받으면 차차 좋아집니다.
- 목욕을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그 밖에 일상생활에 제한은 없으나 수술 방법과 환자의 상태가 다양하므로 주치의의 주의 사항을 잘 따라 행동하십시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