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불편러 박기자]손? 발?…각자 다른 방식에 '갑론을박' ]

#김혜영씨(가명)는 얼마 전 회사 화장실에서 뜻밖의 광경을 보고 깜짝 놀랐다. 휴지를 버린다며 양변기 칸에 들어간 직장 동료가 레버를 발로 누르는 장면을 목격해서다. 김씨가 "그걸 발로 내려?"라고 묻자 동료는 의아한 표정으로 "그럼 이걸 손으로 내려?"라고 되물었다.
공중화장실 변기 물을 내리는 방식이 단골 논쟁거리다. 당연히 '손'으로 레버를 눌러야 한다는 주장과 찝찝함을 이유로 발을 사용해 물을 내린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는다.
작은 레버나 버튼이 달린 가정용 변기와 달리 공중화장실 변기에는 가정용보다 큰 철재 레버가 설치돼 있다. 최근에는 변기에 절수형 버튼이나 자동 물 내림 센서를 설치한 공중화장실도 늘었으나, 아직까지 대부분 철재 레버를 사용하고 있다.
가정용 변기 레버와 생김새가 다른 탓에 공중화장실 변기 물을 어떻게 내리느냐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 카페 '레몬테라스'에서 지난해 6월 진행된 설문조사./사진=네이버 카페)
공중화장실 물을 내릴 때 '발'을 쓰는 이들은 그 이유로 '위생'을 꼽는다. 대변이나 소변을 보고 닦지 않은 손으로 만지고, 다른 이용자들도 주로 발로 물을 내리기 때문에 레버의 청결 상태가 좋지 않을 거란 생각이다.
직장인 박모씨(24)는 "공중화장실에서 물을 내릴 땐 변기 레버를 휴지로 감싸 누른다. 휴지가 없으면 발을 쓴다"며 "여러 사람이 볼일 본 후에 만지는 거라 맨손으로 잡긴 찝찝하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모씨(29)는 "공중화장실 양변기는 화변기(쪼그려 앉아 용변을 보는 수세식 변기)에 달린 것과 비슷한 레버가 달려 있어 발로 누른다"며 "지저분해보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도 발로 내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그렇다. 가끔 레버 혹은 화장실 자체가 깨끗해 보일 때는 손으로 누른다"고 설명했다.
공중화장실에서도 '손'을 이용해 물을 내리는 이들은 발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입을 모은다.
직장인 박모씨(29)는 "발로 내린다는 건 상상도 못 해봤다. 발로 내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고 '세상에나' 싶었다. 그 후론 휴지로 감싸고 내린다"며 "어린이나 노인처럼 손으로만 물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인데, 발을 쓰는 건 정말 이기적인 행동 같다"고 꼬집었다.
누리꾼 다수도 "찝찝함이 이유라면 화장실 문고리는 어떻게 만지냐" "그 높이에 발을 올릴 생각을 했다는 게 신기하다" "어차피 나와서 씻는데 손으로 내리는 게 맞지 않냐" 등 물을 내릴 때 발이 아닌 손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선 종종 이와 관련된 투표가 진행되기도 한다.

로우탱크가 달린 변기(왼쪽)와 플래시밸브가 달린 변기/사진=이미지투데이, 박가영 기자
논쟁이 이어지면서 공중화장실 변기 레버를 가정용 레버와 같은 것으로 바꾸자는 의견도 나온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공중화장실 특성상 가정용 변기 부속을 쓰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용 변기에는 물탱크가 달려 있다. 이를 '로우탱크'라고 한다. 레버를 내리면 이 탱크에 있는 물이 내려온다. 공중화장실에는 물탱크가 아닌 '플래시밸브'가 달려 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철재 레버가 바로 이것이다. 물탱크를 거치지 않고 벽에 있는 배관에 직접 연결해 물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A설비공사업체 관계자는 "로우탱크는 소음이 없고 물을 절약할 수 있어 가정에서 쓰기 좋다. 하지만 물을 한번 내리면 탱크에 물을 채우는 데 시간이 걸려 다수가 연속으로 이용하는 공중화장실에는 부적합하다. 플래시밸브는 소음이 크지만 바로 급수가 돼 변기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공중화장실 철재 레버 내리는 방법, 정답은 뭘까? 이에 전문가들은 '손'으로 내려야 한다고 답한다.
B설비공사업체 관계자는 "공중화장실 변기 레버가 바닥에 설치돼있지 않는 이상 손으로 누르는 것이 맞다. 레버를 누르는 데 힘과 압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발로 누를 정도는 아니다. 작업할 때도 플래시밸브에 달린 레버를 '손잡이'라고 부른다"고 전했다.
공중화장실 변기 물, 발로 내리세요?[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편집자주] 출근길 대중교통 안에서, 잠들기 전 눌러본 SNS에서…. 당신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일상 속 불편한 이야기들, 프로불편러 박기자가 매주 일요일 전해드립니다. [[프로불편러 박기n.news.naver.com
3 딱 정한건 아니니까
@만다린 향 발로 내릴 수 있는 위치는 그건 사람마다 다른거 아닐까? 그리고 집에 있는 화장실 변기는 당연히 손가락으로 누르는 변기이기도 하고, 학생때 쪼그려앉아서 싸는 변기가 많았으니까 난 충분히 발로 누를 수 있다고 생각했었어!
@만다린 향 발로 내리는 사람들이 이기적으로 행동했다기보다는 다른사람들도 발로 내린다고 생각해서 발로 내렸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어! 요즘 이런 글 많아졌으니까 발로 내리는 사람들도 고치지 않을까?! 댓 달아줘서 땡큐~!
나는 찝찝해서가 발로내리라고 저렇게 만들어졌다는 소리를 들었어서 당연히 발로 내리는줄........
난 휴지싸서 손으로
나 발로 내렸다가 몇년전인가 쭉빵에서 알게된이후로는 휴지로 감싸고 내림ㅋㅋ
수세식이랑 레버가 똑같이 생기기도 했고
내가 키가 커서 다리를 들어서 내리는 높이가 손으로 내리려고 허리를 숙이는 높이보다 훨씬 낮아서 발에 더 가깝기에 당연 발로 내리는줄 암
내 친구 발로내림^^^더러운걸 어쩌라고~웅앵~
노인분들이나 임산부들은? 설명해도 곧죽어도 발로 내림
손 더러워질까봐 발로 내리는 사람들 오줌싸고 손 안씻나보네 웁스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 좀 매너있게고마운마음으로씁시다 그따위로쓰니깐 문잠궈놓는 화장실이 늘어나지@ 당장 오줌똥마려울때 공중화장실가서해소할
수있으면 얼마나감사한거임??
휴지를 쥐고,,,손으로 ....
플래시밸브로된거는 발로내림
삭제된 댓글 입니다.
물 내려갈때 후다닥 휴지 넣으면 되지않아 ?
(난 그냥 손으로 내리고 손 씻느 사람)
@좋은기회가 그니까 ㅜㅜ 더 찝찝해져서 휴지로 감싸고 내려야겠음
발로 내린다고...? 왜...? 굳이 발을 올려서 발로 내려...? 아 개찝찝해 갑자기;; ㅈㄴ이기적
손으로 내리자 제발~~~~~
손으로 내리는거 몰랐던 사람들한테 뭐라 욕하고 싶진 않은데 이런건 굳이 누군가 안알려줘도 생각을 한번만 더 해봤으면 좋겠다
임산부,어린이,노인들은 발로 내릴 수 없다는거 생각하고 앞으로는 손으로 내려주면 될거같음
아랫쪽에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형식으로 되있는건 발로 내리는데 위 쪽에 있는 것들은 손으로 함
아니 그면... 진짜 저걸 손으로 내려야 한다는걸 몰라서 발로 내렸던 사람들은 집 변기도 발로 내림? 위치도 비슷하잖아... 집 변기 중에 저렇게 튀어나와서 누르는 형식이면 발로 내리나? 학교나 회사에서도 발로 내리고...?
저걸 왜 발로내리지..? 당연히 손으로 내려야 되는거 아니여..?
요즘 문닫는 문잠궈놓는공중화장실많아
지던데 이기적으로쓰는사람들보면 이해
도감 자기네화장실이어도 그따구로쓸건
가 공중화장실없어서 오줌똥바지에지린
다고생각해봐라 저 레버도그렇고 휴지
도좀아껴쓰고 고마운마음으로 깔끔하
게좀씁시다.. 바지에지릴거생각하면 얼마나고마운존재냐고 급할때 용변볼
수있는공간이 고맙고 감사하게느껴지지
않음? .. 제발 배려하며삽시다.
아니 님 손이 더 더러워요.. 왜 발로 내려요 그 다음사람 생각안해요?
손으로 내리다가 다른 직원이 발로 내린다고 듣고 휴지감싸서 내림
생긱해보면 거의 손으로 내리는 거 같음
진짜 누가봐도 여러번 발로 이미 내려진 자국 있고 개더러울 땐 나도 발로 함
그럴 경우 아니면 거의 손으로 하고 바로 손 닦음
레알 손으로 내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발로 내리는게 아니니깐 쪼그려서 앉아서 싸는게 거의 발로 내리지 ..
원래 손으로 내리는거고 잘못된거 알면서도 더럽다고 발로내리는건 이기적인거지~~ 그런사람들때문에 공중화장실이 더 더러워지는거 모르나 손으로 내립시다~~
휴지로 싸서 내림; 혹시해서
휴지로 잡고 내림 ㅠ 손으로 내려야지 ..
이제 다같이 손으로 통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