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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제가 문득생각한...; 대구도시철도2호선과 대구광역전철간 환승. (경산역 연장)
TXTST 추천 0 조회 1,215 09.05.10 23:12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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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5.10 23:18

    첫댓글 나쁘지 않은 제안같습니다. 일단 편법같지만 경산역으로 가는 방법이네요. 근데 공사비는 지하철에비해 싸긴하지만 어쩔수없지 않을까 합니다. 경산역 플랫폼도 새로지어야하니 문제고 주변에 복선을 지을만한 용지가 될지 잘 모르겠네요. 보면 빌라니 아파트니 주변으로 쭉 잇었지 싶은데요; 운행을 한다면 5호선처럼 하면되지싶습니다. 그나저나 김천-경산이 왜 빠꾸인지 ㅡㅡ;

  • 작성자 09.05.10 23:21

    ㅎㅎ 경산 구간에서의 경부선 주변은 보통 도로가 많습니다. 대구에서 경산역으로 가는 방면으로 바라볼때 좌측에는 조금 상가들이 있고, 우측에는 확장도로가 있습니다. 확장도로를 조금 차치하고 해도 괜찮을듯 한데.... 음 그리고 지하로 뚫으면 돈이 많이들테니 차라리 서울도시철도2호선 구로구간처럼 고가선로로 경산역연장을 만들어도 무난할듯합니다. 최대한 경부선을 활용한다면 공사비는 얼마든지 싸 질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하는지라 ;ㅁ;

  • 작성자 09.05.10 23:22

    김천-경산 광역전철 구간이 빠꾸인건 저도 이해가 잘 ㅠㅠㅠ.... 정말 정부의 심보에 한탄을 금하지 못할 뿐입니다.

  • 09.05.10 23:33

    며칠전에는 대놓고 그린벨트 해재하고 서울 서남부 동북부에 각종 산업육성을 한다고 발표했다죠. 그나마 지방에서는 이제 육성할 산업도 없는. 어쨋든 그것보다는.....;;// 경부선 위에 고가로 짓는것이 공사비면에서 나쁘진 않겠지만 경산역에는 결국 지상으로 진입할수밖에 없습니다. 경산역이 신축이 이미 착수된상태라 말이죠.... 그리고 선로주변의 공장이나 주택사는사람은 전철개통이긴하지만 좀 용납하기 힘들지도 모르구요. 도로를 줄이는건 좀 현실적으로 불가할것같고 결국 토지수용하는수가... 연선주변을 정확히 몰라서 뭐라하진 못하겠네요.

  • 작성자 09.05.10 23:49

    앗... 알고보니 경산역이 신축을 한다는 계획이 예전에 있었군요 ㅎㅎ... 다행입니다. 음 뭐 신축한다 하더라도, 신축한 Korail 경산 역사 위에 2호선이 지나가게끔 하는 것은 아니기에 [더군다나 지금 신축하려는 Korail경산 역사 또한, 아직 대구광역전철 계획이 완벽시 성립된 것이 아닌만큼 광역전철대비용 플렛폼을 고려한 역사가 아니겠지요~] 국철역사 두고 가로로 선상 위에다가 다른 역사를 늘어놓게 지으면[병렬로 지으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ex)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도 1호선 역사, 4호선 역사가 따로 있습지요] 음... 여러모로 고려할점이 많네요 ;ㅁ;

  • 09.05.11 09:06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사월역사를 만드는 편이 더 나을 지 모릅니다. 최단거리는 200m가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400m면 좀 무리가 있을 지 몰라도 200m라면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무빙워크가 없으면 200m도 걷는 데 힘들 수 있겠지만요. 암튼 신선을 따로 만드는 것 자체가 예산낭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 09.05.11 11:58

    200m인가요? 지금 네이버지도로 그어보니 사월역에서 경부선 선로까지 최단거리가 360m정도가 나오는 군요... 다음지도는 400m정도 나오구요.. 400m면.. 걷기엔 무리가 있겠군요... 무빙워크를 설치하기도 그렇구요.. ㅎㅎ

  • 09.05.11 15:31

    환승전용 역사를 만드는 건 어떨까요? 표정속도가 좀 떨어지겠지만 어차피 환승역은 필요합니다. 사월역은 거리상 멀다고 하니 사월역과 정평역 사이에 하나 더 만드는 겁니다.

  • 09.05.11 20:30

    환승전용역을 만든다면 사월경유 편성과 새로 만든 환승역 경유 편성을 구분해서 운행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 09.05.12 11:37

    굳이 분기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통합 역사 하나만 만들면 끝나는 겁니다. 2호선과 광역전철(경부선) 간의 환승역은 딱 하나 밖에 만들 수 없죠. 따로 만들어 연결 하는 것 보다는 낫겠지요. 환승전용역이라 출구도 많이 필요 없을 듯 합니다.

  • 09.05.12 20:58

    하긴... 생각해보니 사월 환승전용역까지 가서 굳이 환승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분기는 안해도 될거 같군요.. ㅎㅎ 그런데 거기에 역사가 들어서면 동대구(대구)~반월당(1,2환승)~사월 까지 가는 도시철도 수요가 광역전철로 많이 옮겨 가겠네요... 동대구역이나 대구역에서 타면 바로 갈테니.. ㅎㅎ

  • 09.05.12 21:36

    그냥.. 경산역 인근 주민분들은.. 광역전철타고 경산역→대구역→도심진입이 훨씬 빠르지 않을까요? 뭐 물론 도심이 동성로인근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만... 여튼_ 나스카님 말처럼 애초에 2호선 역사를 환승고려해서 건설했으면 좋았을것이라는 아쉬움은 드는군요.

  • 09.05.13 20:53

    경산역 인근 주민분들을 광역전철 타는게 훨씬 빠릅니다. 그래서 영남대 까지 들어가는 2호선을 이용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광역전철로 환승해서 이동하면 기존 반월당역에서 환승하여 시내에 접근하는 것 보다는 더 빠를 수 있기 때문에 이야기가 나오는 것일 겁니다. 조금 아쉽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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