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분양시장에서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에 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단지는 인기 상품으로 꼽힌다.
그동안 수차례 경험을 통해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 설계의 조합은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고, 높은 가격 상승률도 보였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대한 단지의 가치 유치 및 안정성, 대단지에 따른 다양한 부대시설 및 조경, 판상형 구조에 따른 우수한 공간 활용 및 실용성 등 수요자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여왔다.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에 영향으로 이러한 인기 상품들도 외면을 받고 있어,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을 통해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삼는 것도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실제 브랜드·대단지·판상형 아파트는 불황 직후 상승장에서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여온 바 있다.
일례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 불황이었던 지난 2013년 2월 부산 해운대구에서 집들이를 한 ‘해운대자이(1,059가구)’의 판상형 타입인 110㎡A 타입은 2013년 4월, 3억 3424만원에 거래되다 부동산 시장이 상승기를 맞이한 약 2년 뒤인 2015년 4월에는 48.09%(1억 6076만원) 뛴 4억 9500만원에 실거래됐다.
이는 이 기간 지역 아파트값 상승률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당시 해운대구의 3.3㎡당 아파트 매매가는 958만원에서 1014만원으로 불과 5.84% 상승했다.
이 단지 내에서도 같은 기간 타워형 타입인 110㎡C가 3억 3520만원(2013년 4월)에서 4억 6300만원(2015년 4월)으로 판상형 타입 상승률 대비 10%가량 낮은 38.12%(1억 2780만원)가 오른 것으로 나타나 판상형 타입의 몸값 상승률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의 경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시 부산진구에서 분양에 나선 ‘양정자이더샵SK뷰’는 최근 시장상황 속에서도 540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3만 1793개의 1순위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58.88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청약을 1순위에 마감했다. 총 2,276가구 규모 대단지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전 가구가 판상형 타입으로 설계돼 기대를 모았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의 조합은 실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자산가치 상승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단지는 전세가격이나 분양가가 강력한 가격 지지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락장을 틈타 매수에 나서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이에 주택 분양시장에서도 브랜드·대단지·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인덕원 자이SK뷰=GS건설과 SK에코플랜트는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에 선보인 '인덕원 자이 SK VIEW(뷰)'가 아파트 동호수 지정 선착순 분양을 진행한다. 내손동 내손다구역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20개동, 총 2633가구다. 앞서 지난 9월 청약에서 일반공급 기준 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선착순 분양은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의 사용 없이 잔여가구 중 마음에 드는 동호수를 지정 계약할 수 있다. 당첨사실이 인정되지 않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인덕원 자이 SK뷰는 99㎡ 이상부터 4베이 판상형 구조가 설계되며 모락산 자락에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백운공원, 언덕공원, 약수공원 등이 있다. 의왕국민체육센터, 내손체육공원과 같은 체육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쇼핑시설과 은행, 병원, 대형마트 등 생활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주변 교육시설로는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이용 가능한 거리에 있다. 단지 설계는 주변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이 돋보이게 디자인했다. 단지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와 휴식공간, 어린이 놀이터 등을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트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탁구장,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 강좌실, 사우나 등이 조성된다. 추가적인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대표적으로 인덕원역에 GTX-C 노선이 있는데 동두천부터 왕십리, 인덕원을 지나 수원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외도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계획 및 추진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문의 02-882-9287
●음성자이 센트럴시티=현재 분양시장에서도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GS건설은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일대에서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음성 첫 자이 브랜드를 갖추고 지역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100% 판상형 설계가 적용되고, 전체의 40% 이상이 3면 개방형 설계가 적용돼 넓은 실사용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주방옵션 선택시 와이드 다이닝, 디럭스 다이닝 등으로 수요자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 단지에는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에 게스트하우스 3개실도 조성돼 손님을 위한 숙소나 파티장소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 골프연습장(GDR), 자연채광조명 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의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커뮤니티통합 서비스인 ‘자이안 비’가 적용돼 고품격 커뮤니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단지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자이만의 특별한 블렌드 및 스페셜티 커피와 다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작은도서관에는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으로 입주민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춘 엄선한 도서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특히 스카이라운지에서는 인공지능(AI) 셰프로봇이 음식을 분자 단위로 분석하여 동일한 맛과 질감까지 재현하는 AI 다이닝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수요자들의 부담도 대폭 낮췄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에 발코니 확장비 무상, 1차 계약금 1000만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금리인상에 따른 부담을 낮췄다. 여기에 비규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만큼 계약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문의 043-716-2279